320x100
|
미래와 함께할 스마트티비
스마트TV는 일반 TV 와 뭐가 다를까요? 지금은 티비 텔레비전 수상기도 HD 더 나아가 풀HD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마트티비가 추천되는 이유는 인터넷과 유기적인 결합입니다. 말그대로 스마트한 TV 가 되는것입니다. 스마트티비 추천되는 이유이죠. 사실 스마트티비라는것이 지금 갑자기 부곽된것은 아닙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발상이 실제로 시도가 되었고 찬반 여론에 휩싸인 적이 있었죠. 그때는 일반적인 TV 를 보고 컨텐츠도 사실 한정되어 있었기에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한 TV 의 존재가 오히려 불편했을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때는 스마트티비가 별효용성이 없을거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죠. 지금은 누구나 스마트폰을 들고다니듯 TV 도 그냥 단순히 화면을 크게 HD 화면으로 보여주는것 이외에 스마트티비가 보다 편리한 스마트한 기능을 사용자는 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써보게 된 스마트티비는 풀HD 에 풀LED 그리고 3D 가 지원되는 스마트티비입니다. 스마트티비 LED 타입은 빛이 액전 전체에 고르게 밝다는 장점이 있죠. 엘지 풀LED 스마트TV 가 어느정도 화질을 보여줄지 내심 기대하면서 이번편에서는 엘지 스마트티비 설치에 대해서 살펴볼겁니다. 다음편에는 실제 사용 및 기능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처음 설치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편이었습니다.
엘지 스마트TV 외형 디자인
엘지 스마트티비 47인치 풀LED 3D모델인 47LW9500 입니다. 47인치이며 화면 대각선길이 119CM 가 조금 넘습니다. 테두리까지 치면 길이가 조금 더 큰것같네요. 박스에는 내부 보호재가 충전되어있어서 박스는 상당히 큽니다. 묵직한만큼 보호는 잘 되고 있는것같네요. 갤럭시유를 올려놓았는데 박스위에 작은 폰이 갤럭시유입니다. 크기 비교를 위해서 올려놓았습니다.
갤럭시유를 올려놓은김에 LG사이트에 접속을 해봤습니다. 스마트티비에 대한 설명이 나오네요. 스마트티비는 아직은 초보단계일지 모르지만 쇼셜네트워크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TV 와 함께 즐기며 유튜브영상을 바로 재생하거나 TV앱을 통해서 자신의 맘에 드는 앱을 설치해서 게임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도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의 측변 박스 부분입니다. 갤럭시유를 세워뒀는데 그것보다 약간 두껍네요. 스마트티비 모니터부분의 두께는 상당히 얇은 편입니다. 다만 스마트티비의 받침대가 있으니 이정도 두께가 나오네요.
엘지 스마트티비를 열어봤습니다. 내부 보호 충전물이 보이네요. 이외에 구성품등이 보입니다. 케이블등도 보이고 받침대도 보이네요. 이런 기기들을 보면 제경우 메뉴얼 없이 바로 맞춰보는걸 좋아하기에 일단 아무 지식없이 일단 막 꺼내봤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와 받침대, 리모컨 2개 , AV케이블들 , 설명서, CD 등이 보입니다. 내부에서 긁히지 않도록 모두 보호비닐에 잘 감싸져 있네요. 이상태에서 아직 뜯어보진 않았지만 스마트티비의 모니터 부분을 보면서 조금 독특했던건 이음새가 없네요. 화면 부분과 틀부분이 이음새가 없어서 매끈합니다. 요즘은 얇은 스마트티비가 대세이고 얼만큼 얇게 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기술력이 결정되기도 하죠. 예전에 쿨러업체에 방문했을 때 스마트티비의 얇은 박막 기술에 히트파이프 기술이 이용된다고 들었었습니다. 스마트티비를 뒷부분을 뜯어볼 수 는 없지만 초박형의 스마트티비 또는 초박형에 근접하는 스마트티비의 모니터를 만들려면 발열 문제는 특별한 기술을 써서 해결해야겠죠. 어느기술이 쓰였을지 좀 궁굼해지네요. 일단 열어 보겠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를 보호 비닐을 벗겨봤습니다. 검은색의 큰 모니터가 나타나네요. 반짝여서 인지 천장이 그대로 보이네요. 오른쪽에는 NANO FULL LED 3D SMART TV 라는 글자가 세겨져 있습니다. 3D 까지 되는 스마트티비이니 아직은 더 뭔가 필요하진 않겠네요. KES2010 을 갔을 때 LG 스마트티비에 대해서 봤었습니다. 72인치 최대크기의 풀HD LG 스마트티비도 봤었고 리모컨으로 움직임을 감지하여 커서를 조절할 수 있는 것도 보았죠. 동작방식이 신선했습니다. 이 기술이 이 스마트티비 47LW9500 에도 적용되어있습니다. 리모컨은 2개를 지원하고 매직 모션 리모컨은 간단한 단추만 설치되어있지만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가 있어서 손으로 움직이면서 모니터에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인터렉티브하게 화면 제어가 가능하죠. 일반 리모컨을 통해서 직관적으로 명령을 할 수 도 있습니다. 3D 영상으로 변경 및 대부분의 제어를 버튼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의 오른쪽 하단 부분입니다. 터치로 제어할 수 있는 부분으로 채널,음량,확인,메뉴,외부입력,전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신호를 수신하는 부분은 다이아몬드 처럼 안쪽으로 들어가 보여서 이부분 멋지네요. 실제로 들어가 있진 않습니다. 대기시에는 붉은색으로 변하고 동작중에는 백색으로 변합니다.
엘지 스마트TV 설치
엘지 스마트티비의 받침대 부분입니다. 벽걸이형태로 하면 별도로 설치비가 들지만 받침대를 이용하면 별도로 돈은 안들어가죠. 설치도 간단합니다. 받침대 위에 모니터와 연결되는 부분의 지지대를 올려놓고 왼쪽에 보이는 나사를 조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십자드라이버는 필요하겠네요. 크게 어렵지 않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다만 모니터 부분의 무게가 있으므로 작업은 2명이 해야할듯하네요.
받침대 부분에 지지대를 올려놓고 볼트를 채결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처음에는 비닐은 벗기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모두 장착 후 보호 비닐을 벗겨도 될테니까요.
지지대를 완성 후 스마트티비의 뒷부분에 맞게 걸쳐준뒤 볼트를 조여줍니다. 작업은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만 같이 도와주는 분이 한명 더 있다면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받침대를 스마트티비 뒷부분에 올려놓고 볼트를 채결 완료한 모습입니다. 지금 보니 받침대가 화면 크기 때문에 앙증 맞게 작아보이네요. 뒷부분에 지지대가 조금은 무섭게 보이는데 이부분에는 플라스틱으로 된 캡이 있습니다. 캡을 씌워주면 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뒷 부분입니다. 여러가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입력을 지원합니다. HDMI 또는 D-Sub 의 입력을 받을 수 도 있고 AV 케이블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LAN 포트가 있어서 유선으로 인터넷을 연결 가능하며 무선랜카드도 내장하고 있어서 랜선 없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뒷부분에는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이 모니터 뒷부분에 붙어있으므로 여러 인터페이스에 선을 연결하더라도 쉽게 선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인터페이스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찍어봤습니다. Dolby 에 대한 설명문도 있고 각 포트에는 자세하게 이름이 적혀져 있습니다. 살펴보면 USB 는 입력과 타임머신 기능을 제공하는 2개를 지원하며, HDMI 는 4개의 입력을 지원합니다. 동축케이블로 연결이 가능하고 안테나가 있다면 안테나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광디지털음성출력을 지원해서 디지털을 지원하는 기기를 연결하고 스피커로 출력할 수 도 있습니다. NAS 나 외장디스크등이 있다면 USB 에 연결해서 엘지 스마트티비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DLNA 를 통해서 USB 로 연결하지 않더라도 공유된 자원을 가져와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인터페이스를 측면에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USB 나 HDMI 경우 단자 뒤에 보호하는 부분이 조금 길어서 모니터와 수직으로 꽂으면 불편할 수 있죠. 그래서 측면 부분에 USB 와 HDMI 단자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티비 설치 후 측면에 두께를 측정해봤습니다. 동생이 가지고 있는 립밤인데 립밤 두깨랑 비슷하네요 .초박형은 아니지만 상당히 얇습니다. 초박형의 아주 얇은 스마트티비도 있긴하지만 초박형은 뒷부분과 옆부분의 디자인이 중요한 곳 이외에 어떻게 보면 디자인과 기능의 우월함을 보여주는 용도에 가깝기에 실제로는 뒷 부분에 인터페이스가 잘 배열된 스마트티비가 더 많이 쓰일 것 같네요.
엘지 스마트TV 구성품
엘지 스마트티비 구성품입니다. 일반 리모컨, 매직 모션 리모컨 , 동축케이블 , 설명서 , 설치CD , AV 케이블 , 리모컨 건전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은 손의 움직으로 커서를 움직 일 수 있습니다. 이건 아래에 KES2010 에서 보고 온 영상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을 이용하면 게임이나 학습등에서 다양한 모션으로 직접 스마트티비에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엘지 스마트TV 설치 완료
엘지 스마트티비 설치를 완료 했습니다. 우선은 책상에 올려두었습니다. 지금 현재는 다른곳에 올려두었지만, 책상이 가득차네요. 큰화면으로 보면 어떨까 기대를 엄청 했습니다. 이 글을 적는 시점에서는 여러가지를 사용해본 뒤이지만 앞으로 글에서 스마트티비의 장점과 변화된 모습 그리고 달라질 모습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엘지 스마트티비를 처음 켜니 언어 선택이 나오네요. 스마트티비라고 하면 사실 써보기 전에는 막연한 생각들을 했습니다. 그냥 단순히 컴퓨터가 하는 행동들을 TV 에서도 구현 가능하게 해놓았다? 또는 몇가지 특이한 기능들을 넣어놓았다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좀 뭔가 알것같네요. 이런 이야기를 앞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볼까 합니다. 다음 글에는 스마트티비를 직접 사용해보는 모습에 대해서 설명과 스마트티비가 과연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앞으로 글도 기대해주세요.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LG 스마트TV LAB 활동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 이 게시물은 퍼가기를 허용합니다. 아래의 라이센스보다 이 문구가 우선시 됩니다.
|
반응형
'얼리어답터_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지 스마트티비 47LW9500 LG 스마트TV HDTV와 차이점 및 특징 (28) | 2011.02.14 |
---|---|
아이폰4 가죽케이스 클레이스미스 CLAY SMITH CAMS (7) | 2011.02.08 |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 후지츠 텐 TD307PAII 음감 평가 (3) | 2011.01.27 |
이클립스 TD307PAII ECLIPSE TD-307 PA II 리뷰 외형 설치편 (10) | 2011.01.26 |
소녀시대 비주얼 드림 Visual Dreams 인텔 샌디브릿지 발표회 후기 스타2 임요환 이윤열 대결 (684) | 2011.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