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줄이기 방법 설명 동영상

에어컨 전기세 얼마나 될까


에어컨 전기세 얼마나 될까요? 보통 가정에서 사용시 에어컨 전기세 가 많이 나올 거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사용을 합니다. 공익광고가 많이 알려줬었죠. 에어컨 1대와 선풍기 30대와 같다는 내용들입니다. 그런데 에어컨 전기세 좀 아끼면서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전기를 얼마나 사용하는걸까요?


에어컨 최대로 동작시키면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에어컨을 설정온도로 가장 낮은 18도로 셋팅해보았습니다. 640 - 700 W(Wh)  의 전력사용량을 보여줍니다. 꾀 많이 사용하죠. 컴퓨터가 보통 100W 의 전력을 사용한다고 쳤을 때 방에 컴퓨터를 7대를 켜놓고 있는것과 비슷하게 사용을 하네요. 1시간 동안 사용 용량을 시간으로 환산한게 Wh 입니다. K 는 1000 뜻하고 1 KWhw = 1000 Wh 가 되는것이죠.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전기 사용료 고지서 뒤쪽을 보면 전기 사용료에 대한 요금내용이 나옵니다. 자신의 전기 사용료가 얼마가 되면 전기 사용료가 얼마가 된다는 내용이죠. 다만 아주 고급형의 집에 살지 않는 이상 실시간으로 전기세를 확인은 힘들고 보통 이걸 이만큼 사용하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거야 라는 생각으로 막연하게 사용을 합니다. 누진세도 무섭죠. 어느정도 이상 전기세를 사용하면 누진세가 적용되어 보다 더 많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저 높은 전기 사용률 에어컨을 안 쓸 수는 없고 아낄 수 없을까요?


에어컨 사용 하지 않을 때 플러그 뽑아?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에어컨을 끄면 전기세를 아끼는건 당연할 겁니다. 근데 꺼 놓더라도 플러그를 꽂아두면 전기를 사용합니다. 0.82 Wh 가 사용됩니다.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플러그 빼놓거나 멀티탭의 전력을 꺼놓는게 좋습니다. 멀티탭을 끄는것과 플러그를 빼는건 제가 실험한 결과로는 큰 차이가 없더군요. 멀티탭만 꺼놓아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플러그를 뽑아두니 0Wh 가 나오는군요.




에어컨의 전기세 줄이고 시원하게 쓰는 방법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처음 에어컨 동작시 가장 낮은 온도로 5-10 분동안 켜놓습니다. 실외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IT, 에어컨, 전기세, 고지서, KWh, Wh, K, 1000, 1KWh, 누진세, 온라인, 집, 세금, 유용한정보, 유용한


온도를 외부온도와 2-3 도 차이나도록 올립니다. 팬소음이 줄어드는 시점까지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실외기의 온도가 낮아져 있기 때문에 적은 전기 사용량으로 시원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 온도로 계속 켜놓지 않아서 전기사용료도 줄일 수 있습니다.

18도로 계속 켜놓고 600W 를 사용을 계속 할 지, 조금 센스를 이용해서 18Wh 의 낮은 전력 사용량으로 20-22 도 정도의 낮은 온도를 즐기고 전기세도 적게 사용할지는 여러분의 몫이겠죠.





유아나 (아나운서) 님 께서 전기세 보다는 전기요금이 더 바람직한 표현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유아나 아나운서님의 블로그 주소는 http://seean.tistory.com/ 입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배지훈 2010.07.26 12:05

    택클은 아니고요 전력 단위에 대해 잘 못 쓰신 것이 보여서 한 마디 하겠습니다. KWh 는 Kilo Watt per hour 로 100 KWh 는 100,000 Watt 를 1시간 동안 사용한 전력량이 됩니다. 따라서 님이 예기하신 "640 - 700Kwh 의 전력사용량을 보여줍니다" 는 "640-700 W 의 전력을 사용합니다." 가 맞는 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기 프러그를 꽃아 놓고 측정한 전력 사용량은 0.82 Wh 가 아니고 0.82 W 가 맞겠습니다. 0.82 W 로 1시간 동안 사용하면 0.82 Wh 가 되는 것이지요. 측정기의 단위를 자세히 보시면 W 로 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500 W 의 에어컨을 하루 1시간, 30일 사용하면 500 x 1 x 30 = 15000 Wh (15 KWh) 가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하루 1시간 정도만 트는 것은 전기세 많이 늘지 않습니다 (물론 가구의 전체 전력 사용량이 많아서 500 KWh 가 넘으면 이 것도 무시 못할 금액이 나오겠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7.26 12:33 신고

      저도 이부분때문에 고민을 하긴했는데요. 0.82W 라고 표기 되긴하지만, 이부분이 1시간 기준으로 나타나는 수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0.82W 가 0.82Wh 가 될 수 있어서 이렇게 적은것이긴 합니다. 이부분이 제가 생각한게 맞는지 조금 더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모르는 부분은 배우고 싶거든요.

      // 추가 640 - 700 KWh 는 제가 단위를 잘못적은게 맞네요. 640 - 700 W(Wh) 로 수정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3. 둥이 아빠 2010.07.26 13:02 신고

    이런 작은 실천이 바로 에너지 절감인거 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4. 규만이 2010.07.26 14:34

    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네요..

    이제 막 에어컨 사는 이입니다.. ^^

    perm. |  mod/del. |  reply.
  5. 유아나 2010.07.26 15:27

    오홋 이 때까지 생각없이 28도로 계속 켜 놨는데ㅠㅠ 일단 18도로 몇 분 틀고 써야 시원함도 느끼는 거였군요.

    perm. |  mod/del. |  reply.
  6. 새거사라 2010.07.26 16:01

    최신의 에어컨을 사는게 최고지

    날이 갈 수록 기술을 발달하고 전력은 조금씩 먹는 에어컨을 개발하는데

    아무리 이런식으로 아낀다고 해도 최신의 에어컨 등급은 못따라가지 암~

    perm. |  mod/del. |  reply.
  7. 마음의꿀단지 2010.07.26 18:16

    아...저두 좀 그렇게 사용 해 봐야 겠습니다 ㅋㅋ

    perm. |  mod/del. |  reply.
  8. 세상사는 사람 2010.07.26 19:23

    사용된 전력 계측기는 어느 제품인가요.

    perm. |  mod/del. |  reply.
  9. why 2010.07.26 19:29

    플러그도 뽑아야 하는구나
    솔직히 귀찮아서 사용을 안해도 플러그 안뽑는데...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10. 한전 2010.07.26 19:31

    누진세 이제는 없어져도 될듯....에어콘 이란게 보일러랑 같은거 아닌가요....정말 전기요금 두려워 하며 에어콘 쓴다는게 너무 하지 않나요...우리회사는 22도 입니다...우리집 냉장고 수준이죠...왜냐면..공장전기요금은 엄청 저렴하거든요...가정에서 쓰는 요금도 낮춰야 될듯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1. 엔돌슨 2010.07.26 20:38

    진짜 회사에서는 냉장고. 집에서는 적당!!!
    냉방병걸릴거 같아 가디건 가져다 두고 입고 있어. 진짜 실내온도 기준이 뭐야 ㅠㅠ
    추워서 머리띵하고 한여름에 감기라니.. 한번도 걸린적없었는 데 에어컨때문에 강아지 고생중

    perm. |  mod/del. |  reply.
  12. 흐음... 2010.07.27 01:15

    저... 지나가다 들립니다.

    일단 최대로 하든 22도로하던 24도로 하던.. 실내온도보다 낮은 온도로 설정하면,

    실외기가 섭취하는 전기 소모량은 같습니다.

    물론 최신형 에어컨에 적용되는 TPS나 인버터 같은 경우 무단제어기 때문에 다르구요.. 그래서 전기를 작게 먹는다는거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에어컨 실외기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뜨거워지지 차가워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보통 에어컨의 온도제어는 퍼지제어를 많이 합니다.

    따라서 님이 말씀하신 방법대로 하였을경우, 처음에 약 10분간 온도가 낮아지다가

    온도를 올립니다. 팬소음이 줄어든다 (= 실외기가 작동 중단->냉매 흐름이 없음)

    그러면 실내기의 라디에이터에 남아있는 냉기로 잠시 식힌다는건데, 절때, 그렇게 해서 22~23도의 냉기를 맛보시수는 없을듯 합니다. 또 그 높게 설정된 온도가 넘어가면 센서가 감지를하고 실외기를 작동시키겠지요..

    그러면 최종적으로그래프를 그린다면(?), 초기에 10분간 낮아진 온도에서 높게 설정된 온도를 조금 넘게 올라갔다가 한번의 출렁임을 하고 그 온도로 수렴한다.. 가 맞습니다.



    전기세를 가장 줄이는 방법은 에어컨을 안쓰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그럴수는 없고 그담으로 현실적으로 줄이는게 아까 말씀드린 TPS나 인버터 형식의 무단제어 압축기를 사용하는 최신형 에어컨을 구입하되, 요즘 많이 쓰는 시스템 방식이 좋다는 겁니다. 열 교환효율이 훨 높거든요, 그리고 전기요금이 같다고 햇을때, 380v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전압이 높아서가 아니라..

    3상전원이니까요. 따라서 3상전원을 사용하는 최신형 에어컨을 사용한다 가.. 가장 적절한 대답아닐까요...

    perm. |  mod/del. |  reply.
    • 덥다더워 2010.07.27 01:47

      인버터 형식의 에어컨은 우리나라 실정에는 그닥..비싸기만하고..하루종일 틀어놔서 퍼지제어를 하도록 놔둬야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1-2시간만 틀고 끄자나요..그냥 싸고 기능없는 에어컨이 짱~~!!!그리고 가정용으로 파는 에어컨은 3상은 안쓰죠..다만 성능면에서는 인버터 에어컨이 좋긴하겠네요 rating*1.3 정도 될터이니.

      perm. |  mod/del. | 
    • 흐음... 2010.07.27 03:24

      에에 그런거죠. 사실상 인버터도 가정용에어컨엔 사치스럽구요..

      삼상이 확실히 효율이 좋으나 삼상전원자체를 쓸수가 없으니.. 도루묵인게죠.

      그런데 제가 말하고자 했던건.. 주인장님이 쓰신방식대로 하였을때, 실내기의 라디에이터가 생각보다 금방 식어서 효과적으로 원하는 온도에 이르진 않는다.

      따라서 걍 첨부터 설정온도에 맞추고, 에어컨이 제어를 하게 놔둔다.. 머 조금이라도 아끼려면, 실외기가 돌땐, 실내기 풍량을 최대로하고있다가 실외기가 꺼진후 1~2분후부터는 풍량을 최소로 줄여 팬 전력이라도 줄인다, 이정도가 맞지않나싶어요

      perm. |  mod/del. | 
    • cho young je 2010.08.17 21:27

      정답 이신듯~~~^^*

      perm. |  mod/del. | 
    • 인버터 2011.11.20 00:58

      어짜피 용량이 빠듯한 에어컨은 인버터적용해봤자.. 돈 낭비아닌가요?? 기동전류(?)그 정도는 아낄수 있을지.. 저희집에 히트펌프도 안되는 350만원짜리 인버터 멀티에어컨 사가지고 후회중..인버터인데 용량빠듯해서 25도 정도해놓으면 27도 정도에서 안떨어지고... 18도로 해놔야 25도쯤 내려감..^^ 망할 히트펌프도 안되는 에어컨.. 실외기 냉방능력이 9000W급인데(소비전력 말고).. 전기세 무서워서 어떻게 집에 에어컨 다 틀어요..ㅋㅋ

      perm. |  mod/del. | 
  13. 궁금 2010.07.27 06:37

    궁금한게 있는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찬 공기가 어느정도 지속해서 나오는지요?

    perm. |  mod/del. |  reply.
    • 흐음... 2010.07.27 10:35

      길어야 5분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0.07.27 10:48 신고

      30분 이상은 되는거같더군요. 아무래도 방은 더워도 외부 공기는 더 시원하니까요. 외부 온도가 높다면 다시 금방 작동하겠지만, 아닌 경우에는 조금 더 오래가겠죠.

      perm. |  mod/del. | 
    • cho young je 2010.08.17 21:25

      벽면 온도가 29도가 나오거든요

      얼마나 지속 되겟는지 테스트 해보세요?

      더워 죽겟죠 ~~~

      perm. |  mod/del. | 
  14. 2010.07.28 15:02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5. 2010.07.28 15:02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6. 정말로 2010.07.28 15:03

    ㅛㅛㅗㅗ

    perm. |  mod/del. |  reply.
  17. 경모군 2010.08.10 16:28

    전기세 폭탄을 맞은 사람입니다.

    이걸 진작에 봤더라면 폭탄을 맞지않았을텐데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cho young je 2010.08.17 21:24

      저대로 사용 하면 더워 죽겟죠 ~~ ㅋㅋ

      실외기가 동작을 안하니 소모량이 줄어든거니까요.

      적당히 사용 하고 선풍기 이용하세요~~~

      perm. |  mod/del. | 
  18. cho young je 2010.08.17 21:22

    잘보앗습니다. 하지만 실외기가 꺼지고 켜지고 소모 전기량은 차이가 남니다.

    그리고 벽면 온도는 떨어지기 힘들죠 ~~~

    그래서 열대아 구요

    설명은 장황 하였으나 결론 실외가가 가동 되느냐 안되느냐 차이가

    너무 긴것 같네요 ~~

    perm. |  mod/del. |  reply.
  19. 행인 2010.08.21 23:42

    사진에 나온 전력량 측정기는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정확도는 어느정도인지, 사용법 등의 정보가 궁금한데요,
    가전제품 하나당 측정기 1개가 필요한 건가요?
    에어컨 실시간 소비전력이 궁금한데 저거 달면 실시간 소비전력 볼 수 있을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20. 가게 공사할때.. 2010.09.26 20:17

    두꺼비집^^;; 설명하면서 하는 말이 에어컨 함부로 끄지 말라고 하더군요...
    콤푸레샤에 공기가 들어가있는 상태로 전원을 내려버리면 자칫 고장날수있다고...
    저도 비전문가라 잘은 모르지만 그래서 가능하면 냉장고나 에어컨같은 제품은
    코드빼기전 꺼짐으로 몇시간 두었다가 뽑습니다.. 이사갈때 혹은 가을철에요
    적은돈 아끼려다 큰돈 나갈까 무섭습니다...ㅎ

    perm. |  mod/del. |  reply.
  21. 별 효용이 없어보입니다. 2011.07.21 15:38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이 시원한 것은 냉매를 이용해 냉각판(?)을 차갑게 만들고, 그 냉각된 판을 통과하는 공기가 역시 냉각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외기의 기능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뜨거워진 냉매를 건물 외부로 날려버림으로써 지속적인 냉각 효율을 유지하기 위함이지요.

    그런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외기 동작을 멈추게끔 한다면 냉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되므로, 얼마 뒤엔 냉각판의 온도가 상승하여 그냥 덩치 큰 선풍기에 불과할 뿐입니다. 이럴꺼면 차라리 그냥 선풍기를 쓰는게 낫죠.

    위의 글과 같은 방법으로 실내 온도에 따라 실외기를 켰다 껐따 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조절하는 것이 에어컨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인공지능 기능 또는 절전기능입니다.

    손이 많이 가는 위 글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에어컨의 이런 기능들을 활용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나, 편리성 측면에서나 훨씬 이득일 것입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