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처음 사용해보기




우리나라에서는 IE(Internet Explorer) 를 많이 씁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려는건 FF(FireFox) 웹 브라우저 입니다.
IE 를 많이 쓰지만 빠른 브라우징 및 안정성, 부가기능 을 위해서 FF 를 써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FF 를 꼭 써보길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IE 보다 FF 가 좋은점.
1. 브라우징 속도가 빠르다.
2. 안정성이 높다.
3.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활용가능)
4. 부가기능의 편리성.


개인적으로 느끼는 FF 의 불편한점

1. ActiveX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만 진행되는 사이트경우 활용불가.
2. 생각보다 많은 자원 소모
ActiveX 프로그램의 불편한점은 IE Tab 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이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FireFox 브라우저를 설치 해봅시다.

1. FireFox 다운로드  http://www.mozilla.or.kr/ko/

2. 설치.

설치는 크게 어려운점은 없습니다. FF 를 기본브라우저로 설정해도 되며 IE 에서 설정을 가져오게 하면
IE 에서 쓰던 설정들이 FF 에 적용이 됩니다.








# FireFox 처음 설치 한 후 간략히 설정할 부분 (플러그인)

Adobe Flash Player

FF 를 켠뒤 사이트를 접속했을때 플레쉬를 쓴 사이트 경우 Adobe Flash Player 를 설치해야합니다.










# FF 를 쓰면서 ActiveX 프로그램때문에 불편한점 해결하기

IE Tab 설치하기

FF 를 사용하다보면 ActiveX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많이 쓰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이트경우 아직은
IE 에서만 동작하는 ActiveX 프로그램을 아직은 많이 씁니다. FF 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기에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불편한점을 어느정도 커버하기위해서 IE Tab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IE Tab 는 FF 에서 창을 뛰울때 꼭 IE 를 뛰운듯한 느낌을 받게 해줍니다. 실제로 그 탭은 IE 를 끌어와서
뛰우는 부분이기때문에 IE 에서 할 수 있는것은 그대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편리한 부가기능 (Mouse Gestures Redox)

FF 플러그인중 설치해두면 편리할 만한 부가기능을 소개합니다
Mouse Gestures Redox 는 마우스 행동을 통해서 웹 브라우저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오른쪽 버튼을 누른체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레그를 하고 놓으면
페이지가 뒤로 버튼을 누른듯 뒤로 이동하게 됩니다.

설정을 통해서 새탭을 자동으로 뛰우거나 창을 닫거나 등등 여러가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 이외에 편리한점

IE7 부터 탭기능이 생겼습니다. 여러개의 사이트를 뛰울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FF 에도 탭기능이 있습니다. Ctrl + T 를 눌러서 탭을 단축키로 뛰울 수 있습니다.

이탭을 닫을때는 X 를 눌러서 닫아도 되지만 탭에 마우스 휠 버튼을 눌러도 닫히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편리한 부가기능이 많습니다. 파이어폭스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맞는
부가기능을 찾아보는것도 하나의 재미일듯합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NeoQ 2009.03.01 19:38 신고

    좋은 정보내요^^:
    전 파이어폭스를 설치만 하고 정작 액티브X때문에 잠시 보류인대 다시 불러올 개기가 생긴것 같내요!
    소중한 정보 다시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2. 한성민 2009.03.01 20:10 신고

    저도 이런 것을 사용하고 싶지만 웬만하면 익스플로워 사용할려고 합니다....
    제가 부편함을 못 느끼기에...^^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26 신고

      IE 가 편하다면 그게 좋죠 ^^ 파폭은 아무래도 따로 설치해야하고 그렇기에. MS 에서 IE 를 떼어놓지 않는이상은 크;

      perm. |  mod/del. | 
  3. 까칠이 2009.03.01 23:20 신고

    결국 FF는 우리나라에선 IE를 대체하긴 아직 역부족이죠~
    제 맥북프로에서도 사파리 다음으로 사용되는 2차적인 브라우져구요~
    안정성과 확장성은 누가머래도 최고인데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27 신고

      그렇죠. 아직은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근데 FF 가 점유율이 그래도 많이 올라서 좀 좋네요. 웹 브라우저가 다양해지면 좋으니까요. 저는 한쪽만 독주하는건 좀 그렇다고 생각하거든요. 서로 견제도 하고 해야 더 발전도 많이 할것같구요 ^^

      perm. |  mod/del. | 
  4. 빨간여우 2009.03.01 23:40 신고

    저도 거의 파폭을 쓰곤 있지만 아직 최적화가 안 된 곳이 많아서 불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젠 ie를 잘 안쓰다 보니 파폭이 더 편하더군요...

    ie가 잘 되는곳은 ie탭을 쓰면 되구요..

    그런데 저는 이상하게도 ie를 업그레이드 한 이후 부터는 계속 오류가 나더라구요.

    왜 그럴까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28 신고

      앗 저도 IE 오류 하나 계속 뜨더군요 한쪽 컴에서만..
      그 오류가 말하신 그 오류일진 모르지만 좀 알아보고
      글 하나 올리겠습니다 ^^

      perm. |  mod/del. | 
  5. 건강정보 2009.03.02 00:23 신고

    아직 ie 쓰고 있는데 한번 파폭으로 바꿔볼까요?
    헌데 이게 바꾸면 어색해서 많이 불편하더라구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30 신고

      첨엔 어색하죠 ㅋ 저도 엄청 어색했다는..
      ActiveX 를 쓰는 다운로드 사이트나 웹쇼핑몰 등에 들어가면 항상 먹통되고 하는바람에 (설정하면 되긴하지만)
      불편해서 한번써보고 안쓰고 했었는데요. 한번은 IE 가 그때 취약한 문제점 보고로 인해서 (Flash Player 10 관련) 자주 멈추어서 FF 를 한번 써보다가 안정성에 그만 반해서
      계속 쓰게 되네요. 속도도 빠른점도 괜찮구요.
      저는 글을 길게 쓰는편인데 긴글도 한번에 쭉 뜨니 아무래도 계속 쓰게 되더라구요. 제동생도 IE 메니아였지만 지금은 파폭만 씁니다 ㅋ

      perm. |  mod/del. | 
  6. 솔이아빠 2009.03.02 06:47 신고

    저는 크롬을 메인으로 써요. 요즘 크롬으로 안되는곳이 거의 없다보니... ^^
    파폭은 개발자들이 편리해서 그런지 저희회사 개발자들은 파폭을 많이 사용하구요.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31 신고

      크롬 좋죠. 속도는 최강이라고 들은듯해요 램디스크조합도 그렇구요. 근데 얼핏듣기로 크롬 짝퉁 고철(웹브라우저이름) 도 나왔다고 하네요; 그게 속도는 훨씬 더 빠르다네요 =_=;

      perm. |  mod/del. | 
  7. 구차니 2009.03.02 10:37 신고

    솔찍히 FF에 제대로 안나와! 라고 하는 것은 FF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IE에 최적화 된 HTML 코드들과, ActiveX로 떡칠이 된 페이지들이 문제인거죠.

    개인적으로 FireFox를 처음 쓸때 느끼는 불편함은 아무생각없이 Alt-F4를 누르고 후회한다는거죠 ^^;
    탭이워낙 편하다 보니 나중에는 ctrl-f4만 누른다죠 ㅋㅋ

    아! 환경설정 페이지에 마지막 탭으로 설정하면 참 편한게 그런 스샷들이 없는게 조금 아쉽네요.

    덧 : 뻘짓을 피하기 위해서는 멀티브라우저 사용시, 한쪽만 '실행시 기본 브라우저 확인'을 켜야 합니다. 안그러면 매번 뻘짓을 ^^;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11:33 신고

      그부분도 확인해봐야겠네요 다음에 글쓸때 참고하겠습니다 ^^ 단축키로 탭 닫으시군요. 저는 휠로 탭을 누르게되더라구요. 아무래도 첨에 IE 쓸때 Alt + F4 를 자주 쓰다가 파폭을 쓸때 그걸 누르면 여러개 탭이 있는 창 하나가 통째로 닫히는 일이 잦아서 (실수로) 안쓰게 되다보니 마우스로 손이 가는듯해요. Ctrl + F4 기억해두겠습니다 ㅋ
      얼른 우리나라 사이트들도 전반적으로 여러브라우저에 최적화 되면 좋겠어요.

      perm. |  mod/del. | 
  8. 연유 2009.03.02 19:40

    생각보다 자원소모가 많아도, IE님과 비교해본다면 그냥 감사한데요.ㅎㅎ
    앞으로 국내사이트들이 표준만 지켜줬으면 좋겠는데..
    그리고 자원소모는 IE탭같은 부가기능을 과감히 삭제해준다면 확보가 쉽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2 21:02 신고

      그런가요 ^^ ㅋ IE 에 비하면 감사하긴하죠. 뭐 IE 라고 자주 멈추는건 아니지만 파폭보다는 자주 닫혀버리는듯해요. IE Tab 은 아직은 뗄 수 가 없더군요. 우리나라사이트들도 점점 표준이 정착되어가면 좋겠어요

      perm. |  mod/del. | 
  9. 마음의 꿀단지 2009.03.02 22:37

    파폭이 속도 면에서와 웹 번역능력이 있어서 쓰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액티브엑스..사용이 관건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3 10:15 신고

      그러게요 ActiveX 가 관건이네요 ㅋ
      파폭 3.1 이 연기됬다고 하던데. 얼른 나왔음 좋겠네요

      perm. |  mod/del. | 
  10. 엔돌슨 2009.03.02 23:21 신고

    전 구글만있으면 어떤 브라우져라도 쓸수있어요 ㅎㅎ

    perm. |  mod/del. |  reply.
  11. Double-J 2009.03.03 09:09 신고

    저도 요즘들어 파폭 많이 쓰고 있습니다.
    덩달아 문제가 있는 쇼핑몰을 더 안가다보니...(IE Tab 도 설치했지만 왠지 귀차니즘에?;;)
    지름신도 덩달아 적게 찾아오는듯 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3 10:16 신고

      오 지름신이 덜 찾아오는건 긍정적인데요 ? ㅋ
      저도 파폭이 너무 좋아요

      perm. |  mod/del. | 
  12. 문준호 2009.03.03 21:54 신고

    저도 파이어폭스 써 봤는데 전거랑 너무 환경이 틀려서 결국 안쓰게 됬다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4 09:40 신고

      저도 몇번 설치해봤다가 뭔가 익숙치 않아서 지우고 했었어요 근데 몇번 사용하다보니 익숙해지고 그러다보니 이게 더 편해지게 되더군요 =_=;; 한번 쭉 써보세요
      다운로드 쪽에 포터블 파폭도 있으니 가끔 써보시면 좋을듯해요 ^^

      perm. |  mod/del. | 
  13. MindEater™ 2009.03.04 13:28 신고

    오 비교적 상세하게 정리를 해주셨네요.
    저도 파이어폭스 본격적으로 사용한지는 얼마 안되지만 이거 없으면 웹서핑이 불편할정도입니다. ^^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4 21:06 신고

      네 저도 아직 파폭쓴지는 얼마 안됬어요. 저역시 이제는 IE 를 뛰우면 뭔가 어색하고 이러네요 ㅋ 파폭 짱임

      perm. |  mod/del. | 
  14. 돌이아빠 2009.03.04 14:13 신고

    여기서 파폭 만세!~~~ 불여우 만쉐~~~ 한번 해야겠다는 ㅋㅋ

    perm. |  mod/del. |  reply.
  15. rince 2009.03.05 12:14 신고

    전 파폭의 사용을 2번 시도했다가...
    2번 모두 웹마로 복귀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훌륭한 속도와 확장기능에도 불구하고...
    그 만큼 귀찮은 단점도 존재하는거 같더라구요 ^^;

    어차피 IE 기반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웹만의 부가기능에 만족하며 충분히 사용하고 있답니다. ㅎㅎ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3.06 00:02 신고

      그렇군요 ㅠ 네 아직은 점유율 문제도 있고해서 모든 브라우저에 최적환 사이트가 드물기에..
      아 그런데 윈도우7 에서는 IE 를 빼고 출시한다는군요 ;
      브라우저들끼리의 경쟁이 치열해질듯 싶어요. 그러면 좋죠 더 좋음 웹서핑이 가능할테니까요 ^^

      perm. |  mod/del. | 
  16. Seollem 2009.03.15 22:57 신고

    파이어폭스를 알게되었을때, 참 신기했다는..
    저에겐 당연히 IE만 있는줄 알았다능;;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4.01 18:08 신고

      그렇죠 ? ㅋ 사실 한 브라우저에 집중이되면 좋지는 않으니까요. 여러브라우저들이 활성화되어서 균형을 이루고 서로 경쟁해서 좀더 빨리지고 좋아졌음 좋겠어요

      perm. |  mod/del. | 
  17. Joa. 2009.04.01 15:48 신고

    전 파폭 쓰고 있는데 정말 편한 거 같아요.
    덕분에 IE는 거의 키지 않고.. 일부 금융사이트나 파폭 IE Tab으로도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사이트를 사용할 때 쓴다지요.
    근데 파폭 이게 메모리를 엄청 잡아먹네요;
    여기저기 블로거분들이 소개해준 것들을 전부 해봤는데도 여전히;;
    탭을 많이 열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탭 두개 열어도 몇시간 사용하면 에공 - 어마어마 해요 T-T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04.01 18:09 신고

      저도 파폭애용자입니다 ㅋ 근데 메모리사용량은 좀 되긴하는듯해요 다만 메모리양만 어느정도 충분하다면 제생각에 1GB 이상정도 된다면 충분히 빠르게 사용가능한것같아요.
      2GB 이상된다면 파폭 config 를 수정해서 캐쉬를 모두 메모리에 올려놓고 쓰도록 해버리면 정말 빠르더군요.
      다만 메모리가 1GB 이하인곳에서 해보니 멈추려고 하더군요 ㅡㅡ;; 장단점이 조금씩은 있나봅니다

      perm. |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