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프로그램 옮기기 EaseUS Todo PCTrans Free

윈도우7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프로그램 옮기기 EaseUS Todo PCTrans Free

윈도우7 지원종료가 되면서 이에 대해서 걱정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새로운 운영체제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 계정 정보 그대로를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10으로 사용자 계정 프로그램 옮기기를 쉽게하는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EaseUS Todo PCTrans Free 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과 사용자계정, 사용자 파일등을 선택적으로 그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옮겨도 쓸 수 없기 때문에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파일을 옮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툴이 필요할까 생각을 했었는데요. 근데 이미 윈도우10이 설치된 새 컴퓨터가 있는 상황에서 파일 등을 옮겨서 취합할 때는 너무 편리할 듯 해서 소개를 해봅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데스크탑을 사용 중 입니다. 근데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에는 윈도우7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각각 운영체제를 이미 사용중이라 프로그램도 중복되는 것도 있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설치가 된 상태였죠. 이럴 때 윈도우7에 있는 사용자계정의 파일, 프로그램, 사용자 파일 등을 선택해서 WiFi를 이용해서 옮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프로그램 옮기기 EaseUS Todo PCTrans Free

EaseUS Todo PCTrans Free 11.0 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하위버전의 운영체제의 정보를 상위 버전의 운영체제로 기존 시스템의 손상없이 옮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www.easeus.com/free-pc-transfer-software/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진행을 해 봤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무료 입니다. Free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500MB 의 파일만 옮길 수 있습니다. 옮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갯수도 2개로 제한이 됩니다. 프로그램 옮길게 많다면 그리고 옮겨야 할 파일이 많다면 결국 유료로 구매를 해야 하긴 합니다.

프로그램은 하나만 구매해도 2개의 PC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컴퓨터1에서 컴퓨터2로 옮겨야 하므로 2개의 컴퓨터에 라이센스가 적용되는 형태이죠.


EaseUS Todo PCTrans Free를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하는 과정 중 이 프로그램의 특징들이 설명이 나옵니다. 데이터를 쉽게 전송하고 새 PC에서 데이터를 유지한다고 나오는데요.


설치하고 나면 라이센스 종류별로 기능제한에 대한 설명이 다시 나옵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고 지금 시작 버튼을 눌러봅니다. 


제가 할 것은 윈도우7이 설치된 구형 노트북에 프로그램과 사용자계정 파일, 파일등을 윈도우10 컴퓨터로 옮기려고 합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에는 제가 이미 사용중인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는 상태 입니다. 이미 사용자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사용중인 상태이죠.


EaseUS Todo PCTrans Free 프로그램을 각각 컴퓨터에 설치를 해 줍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모습 인데요. 정식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문구가 상단에 보입니다.


제품을 구매해서 키를 입력해서 넣어 보았습니다.


정품인증이 되었네요. 윈도우7 컴퓨터에도 윈도우10 컴퓨터에도 각각 프로그램 설치 후 정품인증을 해 줍니다. 키 1개로 2개의 컴퓨터에서 인증이 됩니다.

PC 대 PC 버튼을 누릅니다.



한글로 친절하게 나오니까 프로그램 처음 써보는 것이지만 어렵지는 않네요. 같은 네트워크에 컴퓨터가 있어야 하고 각각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요. 윈도우7에서 하든 윈도우10에서 하든 상관은 없습니다. 윈도우10에서 실행해서 다른 컴퓨터 나타난 것을 선택을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각각 컴퓨터에 프로그램이 동작중인 상태에서 목록에 나타납니다.


옮겨야할 대상 컴퓨터의 로그인 계정에 대한 암호를 입력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전 방향 확인이 나타나는데요. 제가 해보니 윈도우7 파일을 윈도우10으로 옮기는 것은 가능하지만 윈도우10의 파일을 윈도우7로 옮기는 것은 안됩니다. 이전 방향을 윈도우10에서 윈도우7로 선택 시 대상 PC의 운영체제가 원본 PC보다 오래되어서 전송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램 호환성 때문인듯 합니다.


윈도우7의 파일을 윈도우10으로 옮기도록 선택하니 에러문구가 사라지네요.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분석을 진행 합니다. 네트워크에 같이 있는 윈도우7 컴퓨터의 파일을 분석합니다.


전송할 항목을 선택 합니다. 응용프로그램과 파일들, 계정의 파일등이 윈도우7 컴퓨터를 검색해서 나타납니다.


응용프로그램 항목을 살펴 봤습니다. 지원되는 프로그램에 오피스 2013이 나타나네요. 체크를 하면 프로그램도 그대로 옮기게 됩니다.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 목록에 보니 버전이 낮은 .net 프레임워크가 있네요. 이것은 윈도우10에 기본으로 있는게 버전이 더 높으므로 옮길 이유는 없죠. 


기존에 선택해보니 이미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에는 중복된다고 목록에 나타납니다. 중복되는 것과 옮길 수 있는것, 옮길 수 없는게 표시가 되니 선택할 때 편리합니다.


파일도 직접 임으로 폴더를 선택해서 옮기는 것이 가능 합니다.


계정이 여러개인 경우 계정도 선택해서 모두 옮기는 것이 가능 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설설정에 보니 옮기지 않아도 되는 파일등은 선택해서 빼는 것도 가능하며 중복된 파일은 건너띄거나 덮어쓰는 것, 보존 하는 것이 가능 합니다.


계정 전송이 되고 있다고 화면에 나타납니다. 시간은 프로그램의 양이나 파일 양에 따라 다를 듯 합니다. 어떤 파일을 옮기는 중인지 알 수 는 없는데 다만 선택한 내용들을 옮기게 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확인 버턴을 누릅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 후에는 옮긴 컴퓨터는 재부팅을 한번 해야 합니다.


재부팅을 해보면, 윈도우7의 바탕화면에 있던 파일등이 그대로 윈도우10 컴퓨터로 옮겨져 있네요.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윈도우7에 있던 프로그램이 윈도우10 컴퓨터로 옮겨져 있습니다. 처음 프로그램 사용시 윈도우10에 설치된 기존 프로그램이나 파일들이 손상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냥 옮기는 프로그램이라 파일이 손상되거나 그런 것 없이 그대로 옮겨지네요.

프로그램 경우에는 사용자 계정을 그대로 다시 만들어서 옮겨집니다. 윈도우7의 계정명을 그대로 옮겨주세요.


옮길 파일이 많은 경우에는 이미지 전송을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이미지화 해서 데이터 백업도 가능하며 필요할 때 수시로 복구하는 형태도 가능 합니다. 이미 설치된 운영체제 위에 필요한 프로그램만 이주 시키는 것도 가능할 듯 하여 대량으로 컴퓨터를 관리할 때도 편리할 것 같네요.


이미지 전송 방법 선택에서 이미지 파일 만들기와 이미지 파일 만든것을 복구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만들기를 먼저 선택 해 봤습니다.


이미지 파일 만들기를 선택 해 봤는데요. 위치를 지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백업 할 응용프로그램, 파일들, 사용자 계정을 선택 합니다.


프로그램에서는 백업 할 것만 선택해서 이미지화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스크의 내용을 이미지화 하는게 아니라 개별 프로그램을 이미지화 하는 것이라 그런지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다행이라면 운영체제가 동작중에도 백업이 가능 하네요.


백업이 된 상태에서 이제 복구를 할 때는 복구하려는 컴퓨터에서 이미지 파일을 통한 복구를 선택 후 복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복구할 기존 이미지를 선택 후 진행 하면 됩니다.


앱 마이그레이션도 있네요. 만약 C드라이브에 여유공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C드라이브의 프로그램을 D드라이브 등으로 옮겨두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냥 프로그램을 잘라내기 붙여넣기 하면 좋겠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면 프로그램이 동작을 안하죠.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앱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합니다.


옮겨야할 프로그램을 선택 후 D드라이브 등으로 선택하면 프로그램을 옮겨버립니다. 이것은 꽤 유용하네요.


시스템 정리도 있습니다.


시스템 정리에서는 시스템 정크파일과 브라우저의 임시파일 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서 세부 항목을 선택 하는것도 가능해서 자신이 원하는 파일만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대용량 파일 정리 기능도 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 공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대용량 파일들만 정리를 잘해도 여유공간을 만들 수 있죠. 


컴퓨터를 스캔을 합니다.


용량이 큰 파일 순서대로 정리를 해 줍니다. 체크해서 필요하지 않는 파일은 지우면 됩니다. 무조건 다 지우면 안되고 필요없는 파일만 선택해서 지워야겠죠. 잘 이용하면 꽤 편리한 툴이 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다운로드 : 


ZDP-D9M-8WV
위 코드를 이용하면 50% 할인하여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글은 Ease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20.01.20 06:40

    사용자 계정 옮기는 방법 잘 알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