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노트북 17U790, 세계최초 나노IPS 1ms 게이밍 모니터 27GL850 LG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에서 만난 후기!

2019년 4월부터 통합 브랜드로 재탄생한 'LG 울트라기어'가 고성능/게이밍 브랜드로 새로운 출발을 하고 있는데요. 고성능 노트북과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하면서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는 e스포츠 행사 'LG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을 주최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에서는 휴대성과 성능을 강조한 모델 그리고 가장 진보된 형태의 모니터를 볼 수 있었는데요. LG 울트라기어 고성능 노트북 17U790는 17인치에 GTX 1650 그래픽 칩셋을 적용시킨 모델 입니다. 그러면서도 대용량 배터리와 가벼운 사이즈로 휴대성도 좋습니다. LG 모니터 27GL850는 세계최초 나노IPS 1ms 응답속도를 구현한 모니터인데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자주 즐기는 저로서는 정말 꼭 써보고 싶은 모니터였습니다. 제가 평소 가지고 있던 궁금증도 풀 수 있었고 우주소녀도 보고 대학생들의 배틀그라운드 대회 ‘PSSU GLOBAL’ 도 볼 수 있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LG 울트라기어 제품을 보면 요즘 노트북의 트랜드를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이 점점 고성능으로 가고 있고 노트북도 고성능 라인업과 휴대성과 어느정도의 성능을 갖춘 모델들고 사용 목적에 따라서 확실히 좀 나뉘고 있는 느낌인데요. 2019년 4월 부터 통합브랜드로 LG 울트라기어가 고성능, 게이밍 브랜드로 나오게 되었는데요. 8월 노트북, 모니터 신제품을 내어놓으면서 이번에 e스포츠 행사까지 주체하게 되었는데요. 그럼 LG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에 대해서 스케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성능 노트북 17U790, 세계최초 나노IPS 1ms 게이밍 모니터 27GL850 LG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에서 만난 후기!

이번 울트라기어 페스티벌은 축제 분위기처럼 LG제품을 자연스럽게 사용해보면서 성능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행사장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관람한 게임돌림픽 소녀대전. 아이돌 우주소녀를 먼저 만나봤는데요.


우주소녀가 춤을 추고 있었는데요. 공연을 처음에 볼 수 있었고 그 후에 게임을 진행 했습니다. 


2개 팀으로 나눠서 화면에 나오는 것과 똑같게 춤을 추는 ‘저스트 댄스’를 진행했는데요. 관객석 가득 채운 팬들과 함께 행사장 분위기를 띄웠습니다.


LG울트라기어 레이싱키트 어트랙션도 볼 수 있었는데요. 체육관 입장 시 볼 수 있었던 레이싱키트로 레이싱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핸들도 있고 운전좌석이 있어서 정말 운전하듯 게임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LG 울트라기어 모니터가 게임 화면을 더욱 생생하고 몰입감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런 거 집에 하나 있으면 좋겠다 뭐 그런 생각 잠깐 해 봤습니다.


LG 울트라기어17 고성능 노트북 17U790-PA70K를 볼 수 있었는데요. 화면 사이즈가 17인치로 크고 해상도가 2560 x 1600으로 넓고 시원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17인치 휴대용 고성능 노트북은 저도 그동안 계속 나왔으면 하는 모델이었습니다. CPU의 발전과 기술의 진보 그리고 LG에서 정말 휴대성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파고드는 제품을 내놓으면서 나온 모델이죠. 17인치이지만 닫으면 15.6인치로 백팩에 넣으면 충분히 휴대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또한 이 모델은 NVIDIA GTX1650 4GB가 추가가 되면서 그래픽성능이 더 높아졌습니다. 


GTX1650이 엄청나게 고사양 그래픽카드라고 볼 수 는 없지만 , 이것이 추가되면서 기존 내장그래픽보다는 훨씬 성능이 올라갔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의 경우 옵션을 조금 조정하면 충분히 게임은 즐길 수 있는 정도 입니다. 화면은 60Hz이므로 사실 너무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가 들어가는 것은 이 노트북의 포지션이 오히려 애매해질 수 있어서 딱 적당한 그래픽이 추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존 LG그램17의 경우에는 eGPU를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로 연결해야 이런 포퍼먼스를 즐길 수 있었다면 이제는 LG울트라기어 17 17U790은 GTX1650 4GB가 추가되어있으므로 기존 GTX1050이 추가된 모델보다도 약 70% 향상된 성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픽성능이 올라가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졌습니다. 요즘은 1인 크리에이터들이 많은데 영상 편집 작업을 할 때도 별도의 구성품 연결 없이 노트북만으로도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인코딩의 경우 CPU와 GPU 모두 다 이용을 하는데 효과의 경우에는 CPU가 부담을 많이 하지만 영상의 인코딩 경우에는 GPU의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합니다. 이 모델은 인텔 8565U 모델이 사용되었는데 CPU는 저전력 U 모델이 사용되었지만 8세대의 경우 코어 갯수가 2개씩 늘어나서 더 좋은 성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성능이 높아지고 추가 되었지만, 노트북의 외형이나 무게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15인치 화면을 보다가 17인치 화면을 보면 확실히 더 넓고 시원한 화면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은 16:10 비율로 FHD와 비교시에 더 넓고 화면비도 위아래가 더 길어져서 문서 , 편집 작업 등을 할 때도 더 편리합니다.


한가지 아쉽다면 17U790에서는 썬더볼트3, USB-PD 기능은 제외가 되었습니다. 측면에 USB-C 단자는 USB 3.1 Type-C 입니다.


야외라서 확인은 안되지만 키보드는 백라이트가 있는 형태 입니다. 화면도 얇고 무게는 약 1.9kg 입니다. 휴대성이 괜찮으면서도 화면크기가 커서 제 생각으로는 업무용으로도 딱 좋은 모델 입니다. 


LG 울트라기어 모니터 27GL850도 볼 수 있었는데요. LG에서는 그동안 모니터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TV에서는 나노 IPS 기술을 적용한 모델들이 나왔었는데 이제는 컴퓨터 모니터에서도 이런 기술이 적용이 됩니다. VA패널과 IPS패널 보다 응답속도가 좋은 TN패널은 게이밍 모니터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IPS패널이 가지는 특성 때문에 아주 고급형 모니터에서는 IPS타입도 사용이 되고 있죠.


이 모델은 세계 최초 1ms대 응답속도를 탑재한 IPS 모니터 입니다. 나노IPS기술이 적용되어 더 섬세하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 합니다. DCI-P3 98% , sRGB 135% 구현을 한 제품인데요. HDR10까지 지원하면서 정말 쨍하고 선명하고 현실감 있는 화면 구현이 가능 합니다. 144Hz의 고주사율과 1ms의 응답속도를 이용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G-Sync Compatible 인증까지 받은 모델 입니다. Nvidia 그래픽카드나 AMD 그래픽카드 모두에서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는 모델 입니다.


모니터의 시야각이나 화면의 우수성은 정말 좋았는데요. 꼭 직접 책상 위에 올려놓고 써보고 싶더군요. 야외에 빛이 강한 상태에서 이 정도 화면 구현이라니 놀라웠습니다.


모니터 후면은 이제 둥근 형태의 무늬가 익숙한데요. 고급형 게이밍 모니터에 이런 디자인이 들어갑니다. RGB가 들어가지 않은 부분은 아쉽지만, 그래도 후면 디자인이 너무 깔끔하고 이쁜데요. 후면에는 HDMI 2개 , DP 1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 인터페이스가 3개나 되어서 게이밍 방송용 모니터로 사용시에도 편리 합니다.


화면을 정말 가까이에서 보고 게임도 해 봤는데 느낌이 너무 좋더군요.


설정에서 혹시나 하고 살펴봤습니다. G-Sync 호환 활성화 된 게 보입니다. 이 모드를 쓸 수 있는 모니터는 많긴 하지만 인증이 재대로 되어 나온 모델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요. 이 모델은 인증을 확실히 받은 제품이라고 하니 더 믿음이 가네요.


세계 각국 대학교에서 배틀그라운드 대회를 위해서 출전한 학생들의 게임도 볼 수 있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참가자들이 나오고 소개되니 더 긴장되고 재미있더군요.


게임에 참가한 분들은 예선을 거쳐서 올라왔고 이번 경기는 결승경기라 더 재미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좀 하는 편인 제가 봐도 대회에 나온 사람들은 게임을 참 잘하더군요. 원래 게임 운영할 때 자기장 안쪽으로 이동해야 하는 동선에 적이 있으면 살펴보면서 공격하기도 하는데, 이번 경기에서는 생존도 중요하지만 킬 미션도 있어서 정말 적이 보이면 부조건 결투를 하는 바람에 보는 입장에서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하는 게이머들이 쓰는 모니터도 LG 모니터가 사용되었을 텐데요. 게임을 열심히 하면서 제품의 성능도 자체 검증이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실제로 이제는 LG 게이밍 모니터는 고급모니터로 통하고 있으니까요. LG 울트라기어 통합 브랜드로 재탄생 하면서 e스포츠 유저들도 이번에 게임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을 듯 싶습니다. 새로운 제품들도 써보면서 그부분도 체감을 했을듯 싶어요. 저도 추후에 제품을 재대로 리뷰할 수 있을 때 좀 더 심층 리뷰를 올려보고 싶네요. 

해당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9.09.03 06:39

    정기적인 행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