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카메라 관련

로지텍 BRIO 4K 웹캠 유튜브 생방송 녹화방송 게임방송 해보기

by 씨디맨 2018. 6. 12.
320x100

4K 고화질로 영상통화 가능 4K로 생방송을 해보자

유튜버를 꿈꾸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훌륭한 도구가 될 것 같은데요. 로지텍 BRIO 4K 웹캠을 사용해 봤습니다. 유튜브 생방송 그리고 녹화방송 게임방송을 해봤는데요. 이 제품에 처음 관심을 가졌던 것은 해상도 때문이였습니다. 로지텍 BRIO 4K 웹캠은 지금 나와있는 웹캠 중에서는 사양이 가장 높은 편 입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화질도 그만큼 좋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스마트폰에 FHD 동영상이 되는 카메라가 들어갔을 때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겠지만, 지금은 4K 스마트폰이 더 좋은것은 다 아시죠. 웹캠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4K 캠코더에 캡처보드를 달고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무척 비싸고 휴대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로지텍 BRIO 4K 웹캠 유튜브 생방송 녹화방송 게임방송 해보기

박스는 종이 박스로 되어있는데요.

 

제품을 꺼내 봅니다. 이미 제품은 많이 봐서 모양은 익숙하네요.

 

구성품으로는 웹캠, 설명서, 파우치, 카메라 마개, US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C 케이블은 꽤 긴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USB-C 케이블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이 케이블이 길이가 길어서 더 쓰기 편할 것 같습니다.

 

브리오의 경우 좌우로 좀 넓적한 모양 입니다. 중앙에는 4K 카메라가 있고 그 옆에는 적외선 램프와 상태를 알려주는 램프가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Windows Hello 기능 중 얼굴 인식기능과도 대응이 가능 합니다.

 

기본으로 있는 다리를 이용해서 각도를 다양하게 조정이 가능 합니다. 삼각대가 없어도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해서 놓을 수 있었습니다.

 

후면에는 USB-C 단자가 있습니다.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4K 캠코더에 캡처보드를 연결하고 사용하려면 연결할 케이블과 장비가 많아져 불편한데요. 4K 해상도를 사용하면서도 간편하게 USB 케이블로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하죠.

 

기본으로 있는 다리는 쉽게 구부러지고 위치가 고정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접었다 폈다 하면서 모니터 위나 다앙한 사물에 올려놓고 고정이 가능 했습니다.

 

이렇게 혼자 세워놓는것도 가능하긴 하네요.

 

카메라 마개를 이용해서 카메라 렌즈를 가릴 수 있습니다. 개인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막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죠.

 

필요할 때에는 마개를 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메라가 동작 중에는 오른쪽에 하얀색 빛이 들어옵니다.

 

USB-C 케이블은 길이가 매우 넉넉해서 선정리가 오히려 편했습니다. 근데 만약 노트북에 연결시에는 케이블이 좀 짧아야 한다면 다른 케이블을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USB-C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 입니다.

 

제 경우에는 모니터 위에 올려놓고 고정을 했습니다.

 

박스에는 처음 카메라 설정을 위해서 다운로드 해야할 소프트웨어 링크가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이 링크로 접속 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더군요. 링크가 바뀐듯 합니다.

 

https://prosupport.logi.com/hc/ko/articles/360039591834-Downloads-BRIO

위 사이트에서 카메라 설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을 통해서 카메라 화각이나 컬러 화이트밸런스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프로그램을 열어본 모습 입니다. 카메라가 동작하며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미지는 표준화각과 와이드스크린을 이용할 수 있고 시계를 이용해서 임의로 화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줌을 이용해서 확대 축소가 가능 합니다.

 

와이드 스크린을 이용하면 상당히 넓은 화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넓고 시원하게 촬영이 되어서 여러명이 앉아서 촬영시에도 더 쉽게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고급 탭에서는 밝기, 색상 강도, 대비, 화이트밸런스, 포커스를 임의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것은 옵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도 좋은 화면을 보여줬습니다.

 

색상 강도를 조정한 모습 입니다. 색이 이상하게 보이지만 만약 특별한 효과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변경해도 될 것 같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 합니다. 이미 업데이트를 해버려서 2.0.17 버전인데요.

 

만약 버전이 낮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툴을 설치 후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4K 화면 녹화 품질을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카메라 앱을 실행 후 동영상 촬영이 가능 했습니다. 4K 웹캠을 이용해서 녹화 시 아주 우수한 화질의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편리했으며, 장시간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컴퓨터 저장공간이 확보된다면)

참고로 카메라 앱을 이용해서 동영상 촬영 후 이것을 구글 포토 등으로 업로드 하면 개인 동영상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 하루 일기장을 만드는 형태로 영상을 찍어 올려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포토는 용량 무제한이라 업로드에서도 좀 더 자유롭죠.

 

위는 빛이 어느정도 있는 낮시간에 촬영한 영상 입니다.

 

위는 밤에 형광등 불빛 아래에서 촬영한 영상 입니다. 빛이 충분하면 더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빛이 부족해도 HDR 촬영을 통하여 조 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긴 했습니다.

 

형광등 불빛 아래에서 촬영을 해도 화질은 꽤 좋았는데요. 후면에 사물들의 글자나 형태 등이 또렷하게 구분이 됩니다. 빛이 부족하면 노이즈가 어느정도 발생하긴 했지만 그래도 해상도가 깡패라고 실제로 써보니 화질은 꽤 괜찮았습니다.

 

로지텍 브리오는 웹캠으로 생방송이나 녹화방송으로 쓸 수 있지만 화상통화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등으로 영상 통화 하는 것도 가능하죠.

글너데 얼굴인식도 가능 합니다.

 

윈도우 헬로 (Windows Hello) 기능에는 지문인식이나 얼굴인식을 이용해서 잠금해제가 가능 한데요. 로지텍 브리오는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을 합니다. 모든 웹캠이 다 되는것은 아닙니다. 브리오는 근데 되는군요.

 

얼굴을 등록해 둔 뒤 사용을 해 봤는데요. 컴퓨터를 잠금화면에서 깨울 때 얼굴을 카메라로 바라본 뒤 아무키나 누르니 바로 잠금해제가 됩니다. 무척 편리하네요. 업무용으로 사용해도 무척 좋다는 것이죠. 업무용으로 컴퓨터 사용시 본인 이외에 다른사람이 쓸 수 있어서 윈도우키 + L 키를 눌러서 자리 비울 때마다 잠금을 하게 될텐데요. 암호를 수시로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문인식도 가능하지만 얼굴인식은 바라보고만 있어도 되어서 더 편하긴 하네요. 참고로 최초 부팅 시에는 얼굴만 바라보고 있으면 키 입력 없이도 바로 부팅이 됩니다.

 

Xsplit 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유튜브 생방송을 해보기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조금 제한된 기능을 쓸 수 있고 유료로 이용하면 더 좋은 기능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쓰는 툴중 하나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방송을 해보기로 합니다. 소스 > 게임 캡처 > 배틀그라운드를 선택 합니다. 참고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먼저 켜져 있어야 합니다.

 

배틀그라운드 화면을 크기를 조정하여 화면에 가득 채웁니다.

 

소스 > Devices > 영상 > Logitech BRIO 를 선택하여 브리오 화면을 불러옵니다.

 

웹캠을 통해서 본인의 얼굴이 나오게 될텐데요. 크기를 적당히 조절하여 위치 합니다. 만약 너무 넓게 나온다면 화각을 로지텍 설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정 합니다.

 

유튜브 생방송을 해보기로 했는데요. 저는 테스트를 위해서 미공개 링크로 방송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링크를 알고 있는 분들만 생방송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들에게만 방송을 보게 하거나 그런 용도로 이용할 할 수 도 있죠. 비트레이트는 해상도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는데요. 무조건 딱 정해진 비트레이트는 없었습니다. 이유는 컴퓨터 사양, 인터넷 회선을 어떤 것을 쓰느냐에 따라서 조정이 필요했기 때문이죠.

 

미공개 링크를 통해서 생방송을 시작을 해 봤습니다.

 

방송을 하는 중 인데요. 방송 화면은 이렇게 보이지만 실제로 게임하는 화면에는 일반 게임 하는 화면과 동일 했습니다.

 

유튜브 생방송이 되고 있는것을 실시간 스트리밍 (유튜브 설정) 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모습도 함께 보여줄 수 있어서 게임을 할 때 보는 분들에게 좀 더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BRIO의 화면 위치는 자신이 원하는곳에 놓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실제 유튜브 생방송 화면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 해 봤는데요. 이렇게 방송을 하면 재미있는것은 생방송이라 구독자 분들과 바로 실시간으로 소통 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방송 하는 분들은 게임하면서 얼굴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독자분들은 이것도 보기 때문이죠.

 

몰랐는데 제가 배틀그라운드 게임하면서 킬 수가 올라갈 때 입을 앞으로 내밀면서 하는군요. ㅎ

 

확실히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게임을 보여줄 수 있어서 보는 분들은 재미가 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생방송을 해본 결과 쉽기도 하고 간단해서 좋았습니다. 근데 이것은 생방송이여서 화질이 몇몇 구간에서 좀 떨어지거나 (화면이 너무 빨리 움직이는 구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게임녹화와 웹캠 녹화를 따로 한 뒤 합쳐서 인코딩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게임 방송의 경우에는 로지텍 브리오의 장점이 크게 부곽되진 못했습니다. 게임 화면이 대부분은 4K 가 아니고 프레임이 더 높은게 좋았기 때문이죠. 대부분 게임 방송 하는 분들은 사양을 생각해서 FHD에 60프레임을 설정해서 하긴 하죠.

그렇지만 제품 리뷰를 많이하거나 또는 뭔가 소개하기 위해서 생방송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좀 달랐습니다. 4K 해상도 그리고 화질은 상당히 유용했는데요. 특히 로지텍 브리오는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되고 휴대가 간편해서 노트북에 설치해서 야외에서 카페에서도 생방송이 가능 했습니다.

 

참고로 삼각대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다리를 분리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분리 전에 꼭 설명서를 보시기 바랍니다. 돌려서 빼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이죠. 약간 비틀어서 뽑는 형태로 분리해야 합니다. 돌리면 안쪽 플라스틱이 부러져 버리더군요.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 다리를 분리하면 미니 삼각대나 삼각대 등에 고정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하는데 더 여유가 생깁니다. 야외에서 구독자분들과 생방송도 생각 중 인데요. 그럴 때 이렇게 사용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요즘은 카페 같은곳에서도 WiFi 속도가 빠른 편이라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4K 30프레임으로 작업 공간을 만들었는데요. 오른쪽 상단 화면에서 작업 공간 해상도를 변경 가능 합니다. 4K 로 방송시에는 비트레이트 및 지연시간을 잘 설정해야만 했습니다. 비트레이트를 낮출 수록 끊김 없는 영상 송출이 가능하지만 화질이 많이 떨어져보이게 됩니다. 4K 해상도이지만 비트레이트를 너무 낮추면 화질이 낮아져서 오히려 FHD로 보는 것만 못할 수 도 있더군요.

비트레이트를 최대 몇가지 놓을 수 있는지는 설명에 나오고 그보다 높게 설정시 안정성 등은 대역폭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유선으로 인터넷이 연결된 안정적인 상황이라면 좀 더 높게 비트레이트를 놓아도 괜찮았습니다. 다만 4K 로 방송을 할 때는 스트림 지연 활성화 시간을 4초 이상 둬야 했습니다.

지연시간이 길면 방송 중인 시간과 실제로 방송을 보는 사람들의 시간차가 발생 합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응답을 듣고 말할 때 좀 제한 되는 부분이 생기는데요. 하지만 너무 짧게 두면 화면이 깨지거나 일그러지거나 오히려 더 불편한 상황이 자주 목격이 되더군요. 그래서 지연시간을 넣지 않을 수 는 없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4K 30프레임으로 방송 시 지연시간은 6초 정도로 설정하니까 나쁘지 않았습니다. 전혀 끊김없이 여러사람이 동시에 방송을 볼 수 있었습니다.

 

4K 30프레임으로 설정시 화질은 상당히 놀라웠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이정도 화질로 생방송이 가능 했습니다. FHD 해상도가 아니라 그보다 훨씬 높은 4K 생방송 입니다. 물론 영상을 보는 분들도 4K로 놓고 보면 더 좋은 화질로 볼 수 있었죠. 끊김도 없었고 깔끔하게 영상이 재생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실제 유튜브 생방송을 보고 있는 화면에서 캡처한 이미지 인데요. 송출하는 영상보다는 화질이 약간 낮아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아주 고화질 생방송이 가능 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 스틸컷은 밤에 촬영한 것입니다. 낮에 화질이 훨씬 좋은 것은 당연한것 인데요. 제 경우에는 밤에 생방송도 고려해두고 있어서 HDR의 성능이 좀 궁금했는데요. 빛이 비교적 부족한 곳에서도 ISO가 많이 올라간 상태에서도 좋은 화질과 품질을 보여줘서 확실히 BRIO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영상을 통해서 실제로 어떤 활용이 가능한지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영상통화나 게임 방송 , 녹화방송 및 리뷰 시에도 웹캠을 이용한 화면을 많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링크 : http://www.joyzen.co.kr/product/sInfo.html?fid=24&uid=60&Pnum=2868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