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인텔 i9 7980XE 18코어 CPU Aorus X299 Gaming 7 Pro 사용기

by 씨디맨 2017. 9. 25.
320x100

코어 갯수가 18개나 되는 CPU로 작업을 한다면 얼마나 빠른가

익스트림 에디션이라는 이름이 완전 어울리는 제품인데요. 인텔 i9 7980XE 18코어 CPU와 메인보드 Aorus X299 Gaming 7 Pro 사용을 해 봤습니다. 코어 갯수가 많아지면 한번에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죠. 인텔 i9 7980XE 18코어 CPU는 코어 갯수가 많은 만큼 동시에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용도로 적합 합니다. 단순히 웹서핑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정도로는 좀 아까운 CPU 이긴 하죠. 게임 방송을 하거나 동영상 인코딩을 하거나 또는 동시에 많은 사람이 접속해서 작업을 할 때 유리합니다. 컴퓨터를 여러대 놓고 작업을 분산해서 해도 되겠지만 그것보다는 한대의 컴퓨터에서 많은 작업을 하는것이 더 효율적이긴 하죠.

이번에 사용한 메인보드는 Aorus X299 Gaming 7 Pro 입니다. 전원부가 더 강화된 모델 입니다.

 

인텔 i9 7980XE 18코어 CPU Aorus X299 Gaming 7 Pro 사용기

X299는 지금 나온 데스크탑 메인보드 중에 가장 좋은 칩셋 중 하나이죠. 그만큼 메인보드 크기도 크고 기능도 많고 퀄리티도 좋습니다.

 

이 모델은 아직은 업데이트가 안된 모델 같네요. Gaming 7 까지는 봤지만 이 모델은 Pro 모델 입니다.

 

CPU 전원부가 더 강화가 되었고 방열판도 더 커졌습니다.

 

자세히 보니 슈퍼 IO 부분에 작은 40mm 팬이 들어가 있습니다. CPU 전원부를 강화시키고 발열도 줄이기 위해서 팬도 넣었네요. 근데 팬이 항상 동작하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일정 조건에서만 동작하는듯 하네요. 켜봤지만 팬이 그냥 돌진 않았습니다.

 

전원 경우에도 4+4 핀 전원이 2개가 사용이 됩니다. 18코어는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가 4코어로 본다면 컴퓨터 4대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전원공급도 그만큼 중요하죠. 물론 컴퓨터 4대 켜놓은 것보다는 이 컴퓨터 한대가 전력소모량 면에서도 더 유리하죠.

 

이 메인보드는 Aorus X299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M.2 SSD 슬롯이 3개 입니다. 하나는 더 긴 SSD를 지원하기 위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지금 나온 가장 긴 형태의 M.2 SSD를 장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더욱이 M.2 SSD 중 NVMe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고성능 제품의 경우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서 전용 방열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익스트림 에디션 CPU 인데요. 18코어 i9-7980XE 입니다. 이 제품은 정식제품은 아니며 ES 입니다.

 

기존에 메인보드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18코어 이므로 전원부가 충실한 메인보드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CPU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 입니다.

 

쿨러를 장착하고 그래픽카드 등도 장착하여 시스템을 만들어 봤습니다.

 

Aorus 메인보드는 다양한 튜닝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자체에서도 다양한 컬러를 각 부분에 따로 입혀서 멋지게 만들수 있죠. LED 조명을 별도로 장착하면 그것도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이전에 제가 소개했었던 제품을 장착 해 봤습니다. 추후에 더 고클럭 메모리를 장착해서 테스트를 좀 해 봐야할 듯 합니다.

 

전력소모량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HPM-100A로 측정해보니 부하가 없는 상태로 켜놓았을 때 81.87W 정도가 되네요. 일반 4코어 CPU가 장착된 컴퓨터와 비교해보면 거의 두배 정도 됩니다. 다만 코어갯수가 4배 이상 차이가 나니 오히려 전력소모량은 낮다고 볼 수 도 있죠.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를 통해서도 전력소모량이 발생하지만 CPU를 통해서도 좀 더 많은 전력소모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력측정기에서 게임을 하는 중에는 262.3W 정도까지 올라가네요. 그렇다고 해도 18코어임을 감안해보면 그렇게 높진 않네요.

 

코어 갯수를 좀 더 적나라 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작업 관리자를 열어 봤습니다. 18코어에 쓰레드가 동작해서 총 36개의 그래프가 움직입니다. 과거에는 2 CPU 정도는 써야 만들수 있었던 상황을 이제는 CPU 하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씨네벤치를 돌려 봤는데요. 코어 갯수가 18개나 되다보니 동시에 36개의 칸이 생기면서 작업을 합니다. 너무 빨라서 하나씩 볼 수 없을정도로 작업이 빨리 이뤄지네요. 멀티 CPU 테스트를 했을 때 3268 cb가 측정이 됩니다. i9-7900X가 2242 cB 정도 되니가 정말 압도적으로 엄청난 성능차이를 보여주네요. 코어 갯수가 많기 때문에 작업을 나눠서 하는 경우 이렇게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인코딩 할 때에도 CPU에 작업 부하를 줬을 때 36개의 그래프가 동시에 돌아갑니다. 당연 코어갯수가 많으니 작업이 좀 더 원활하게 진행이 되네요. 뭔가 응답속도도 빠른 느낌이 들지만 작업을 하는 와중에 다른 작업으로 전환 할 경우에도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CPU 온도도 잘 잡은 느낌이 드네요. 지금 날씨가 서늘해졌따고 하긴 하지만 인코딩을 계속 돌리고 있는 중에 CPU 코어 온도는 HW Monitor 로 측정한 결과 41~50도 정도로 비교적 낮은 온도를 유지해줬습니다. 일단 코어 갯수가 충분하니 어떤 작업을 시켜도 부드럽게 동작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기네요. 그리고 괜히 CPU 에 부하를 걸어보고 싶은 기대감이 생깁니다. 다음 글에서는 좀 더 이 CPU에 대해서 파고드는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도 기대해주세요.

이 CPU는 인텔에서 대여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