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전력만 아끼는 IoT 아니다 더 활용도가 높아
센서와 더 작은 기판 그리고 회로도로 점점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제품도 그런 제품인데요.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스마트 플러그로 IoT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대기전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플러그를 뽑아버리는 방법이 가장 좋긴 하죠. 하지만 수시로 뺏다가 끼웠다가 처음에는 쉽지만 시간이 지나면 쉬운일이 아닙니다.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지요. 그래서 나온것이 스마트 플러그 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대기전력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서만 사용하기에는 아까운 물건 입니다.
처음 이 물건을 보시는 분들도 어떤 일이 가능한지는 대부분 아실 것 입니다. 생각보다 IoT가 우리 가까이 와있고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 제품으로 뭘 할 수 있는지 알아보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스마트 플러그로 IoT 활용하기
제품 박스는 상당히 작습니다. 그리고 이것 단일 제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별도로 허브 등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월별로 따로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없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활용이 가능 합니다. 집에 유무선 공유기가 있는 상태라면 어디든 활용이 가능하며, 다윈의 서버를 활용하는데 서버를 사용하는 비용은 별도로 지출되지 않습니다. 모두 다윈에서 부담을 한다고 하네요. 통신사 제품의 경우 제품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허브 비용과 월별 과금 때문에 실제로는 비용이 많이 지속적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제품은 제품 비용만 지출하면 그 이후부터는 비용이 들어가진 않습니다.
참고로 다윈의 스마트플러그는 대기업에도 납품이 되는 품질이 높은 제품 입니다.
제품 구성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그리고 사용방법도 비교적 간단한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처음에 연결방법이 어려울까봐 한글 설명서가 따로 또 들어가 있습니다.
측면에 QR코드를 이용해서 제품을 등록하여 활용하는 형태 입니다.
먼저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IoTPM이라는 앱을 검색 및 설치 합니다. 최초에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시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정보만 기록되고 개인정등은 기록되지 않아 회원가입 절차가 간단합니다. 이것은 추후에 제품 연결 및 사용자의 정보 확인을 위해서만 사용이 됩니다.
제품을 등록합니다. 나타나는 마법사 설명에 따라서 제품의 측면의 QR코드를 이용해서 등록 합니다.
제품이 등록되면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는 여러개를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을 연결한 기기나 장소 상황을 이름으로 정해두면 좋습니다. 거실 벽면, 스텐드, 컴퓨터 이런식으로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기본 상태에서는 현재 전력소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수치는 서버에서 받아오는 정보로 실시간 정보보다 약간 늦을 수 있습니다.
알람 설정을 통해서 파워가 켜졌을 때, 또는 꺼졌을 때 스마트폰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을 이용하면 일정 전력소모량 이하일 때에는 강제로 전원을 완전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를 꺼도 기본적으로 연결된 USB 장치 등에 의해서 대기전력소모량이 4-10W 정도까지 발생합니다. 이것을 측정 후 이 수치가 측정되면 컴퓨터가 꺼진 상태이므로 강제로 전원을 차단하여 완전히 꺼버릴 수 있습니다. 멀티탭 스위치를 수시로 끄고 켜고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스케줄 기능을 이용하여 정해진 요일에 정해진 시간에 켜고 꺼지게 할 수 있습니다. 휴일 제외한 평일에만 오전7시에 켜져서 오후 6시에 꺼지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커피포트나 환풍기등 적용시킬 장치는 많습니다.
그리고 LTE나 WiFi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외부에서도 또는 내부에서도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선풍기에 스마트 플러그를 연결해봅니다. 이렇게 하면 집에 있던 밖에 있던 선풍기를 강제로 켜거나 또는 끄거나 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까지 가기 귀찮을 때도 활용할 수 있고 또는 타이머만 걸어서 일정 시간 켜진 뒤 꺼지게 할 수 있죠.
다이슨 선풍기 중 예전 모델들은 타이머가 없는데 그런 선풍기에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여자분들 경우 헤어 드라이기를 켜놓은체 실수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급하면 켜진줄 모르고 나갈 수 도 있죠. 아침시간에만 전원이 들어오도록 해서 정해진 시간 이후에는 전원이 강제로 꺼지게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물론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원이 켜진것을 확인하고 꺼버릴 수 도 있죠.
멀티탭 앞에 플러그에 연결하면 멀티탭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전원도 제어가 가능 합니다.
제 경우에는 개별스위치가 있는 전원을 차단하는 멀티탭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외부에서 끄지 못하며 일일이 직접 손으로 꺼줘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공유기 경우 밤에 잠들면 사용하지 않고 외출 시에도 사용하지 않는데요.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또는 스마트폰으로 강제로 전원을 꺼서 좀 더 적극적으로 전원관리가 가능 합니다.
개별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컴퓨터 사용의 대기전력을 관리할 때 정말 이 제품은 획기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주방후드 경우에도 대기전력소모량이 꽤 되더군요. 이런 곳에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전원이 연결된 모든 장치에 연결하여 대기전력을 개선할 수 있죠. 하지만 대기전력만 아끼는데에만 활용하면 뭔가 아깝습니다. 대기전력개선하는 것 외에 더 큰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에 연결하면 아침에 자동으로 불이 켜져서 시끄러운 알람소리가 아니라 빛을 통해서 잠을 깨워줄 수 도 있습니다. 요즘은 암막커튼을 많이 사용해서 외부에서 빛이 안들어오니 아침이 되어도 캄캄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죠.
그리고 방범 등으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라디오와 스탠드에 연결하면, 여자가 혼자 자취방에서 살 때, 집을 장시간 비워둘 때 자동으로 불도 켜고 라디오도 켜서 사람이 있는것처럼 속이는 것도 가능 합니다. 실제로 집을 오래 비우는 경우 불을 켜놓고 라디오를 켜두는 분도 많은데요. 임의로 정해진 시간에 켜고 꺼지도록 해서 집을 지킬 수 도 있죠.
그리고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사람의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부모님 집에 TV나 가전기기에 연결되어있는 경우 TV의 전력소모량을 확인하여 너무 사용하지 않는 경우 TV를 잘 안보는 것이 되므로 건강상에 문제가 있나 하고 미리 감지할 수 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내 외부에서 전원을 관리하고, 타이머를 활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무척 높습니다. 위에 방법은 그냥 활용 방법을 소개한 것이고 실제로는 전원을 연결하는 모든 장치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죠.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 합니다.
http://minting.co.kr/shop/item.php?it_id=1461572325
'얼리어답터_리뷰 > 악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충전 배터리팩 메이주 보조배터리 갤럭시S7 9V로 빠르게 (2) | 2016.06.09 |
---|---|
가정용 CCTV 새로텍 CCTV ST-PT100C 화질 (3) | 2016.06.02 |
젠하이저 HD 630VB 단단해 보이는 고음질 헤드폰 (1) | 2016.05.11 |
퀄컴 퀵차지 3.0 AUKEY CC-T7 차량용 충전기 (4) | 2016.05.10 |
코드 모조 CHORD MOJO 휴대용 헤드폰 앰프 음질 (4) | 2016.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