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
6시리즈 칩셋 쿠커 포인트 결함
샌디브릿지 결함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P67 H67 6시리즈 칩셋인 쿠커 포인트의 결함을 인텔에서 인정을 했습니다. 이번 샌디브릿지 결함은 6시리즈 칩셋의 하드웨어적 문제로 소프트웨어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해결이 안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내용의 샌디브릿지 결함의 6시리즈 칩셋인 P67 , H67 칩셋은 샌디브릿지 CPU 를 지원하는 현재의 유일한 칩셋입니다. 샌디브릿지 CPU 자체에는 결함이 지금 없지만 이것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의 6시리즈 칩셋인 쿠커 포인트 결함으로 인해서 S-ATA2 인터페이스에 장치를 사용 할 때 3년간 아주 낮은 빈도로 발생하긴 하지만 발생하면 장치의 성능이 떨어지고 장치의 수명도 떨어질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샌디브릿지 CPU 를 지원하는 P67 H67 칩셋에 3Gbps PLL 클럭킹 트리는 아주 얇은 산화 게이트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아주 낮은 전압으로도 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트랜지스트에 높은 전압을 주었을 경우 전류가 누출되는 결과를 주게 되며 물리적으로 3Gbps PLL 에 문제가 생겨서 포트 동작이 불가능하게 될 수 있게 됩니다. 샌디브릿지 결함의 원인인 P67 H67 의 6시리즈 칩셋인 쿠커 포인트 칩셋은 PLL 이 3Gbps PLL , 6Gbps PLL 이 물리적으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이 문제는 전적으로 3Gbps PLL 에서만 일어납니다. 이전 칩셋인 P55 칩셋에서 대부분의 내용을 가져온 P67 H67 6시리즈 칩셋인만큼 어떻게 보면 P67의 설계문제라기 보다는 P55 의 전압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 문제이며 이는 PLL 의 전압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없애면 해결이 됩니다. 실제로 이 문제는 3년에 아주 낮은 빈도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며 고급유저가 일부러 고부하를 장기간 주어도 발견하기 힘듭니다. 임의로 PCH 의 전압을 높게 설정하여 온도를 높였을 경우 이 문제를 보다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발견하기 힘들다는 이야기죠. 이번 이야기에서는 샌디브릿지 결함의 주 원인과 결론 그리고 해결 방법 및 샌디브릿지 결함 간단 체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잠기적인 칩셋 문제에 대한 참고 링크
Intel Chipset With Potential Problem - What To Do (업데이트)
Chipset Circuit Design Issue Identified
Intel Chipset With Potential Problem - What To Do (업데이트)
Chipset Circuit Design Issue Identified
이 칩셋의 문제는 3Gbps PLL 에서만 일어나므로 S-ATA 0 , 1 번 즉 S-ATA3 에 장치를 꽂았을 경우에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S-ATA2 에서만 일어나는 문제이므로 보드교환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S-ATA 0 , 1 번에 장치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조금 재밌는건 P67 , H67 의 메인보드 중 초기 버전인 (A 스태핑?) 은 문제가 없으며, B 스태핑으로 만든 칩셋에 오히려 문제가 있었다는 점이다. 문제가 해결될 아마도 C 스태핑은 이미 만들어져 있으며 문제가 있는 모든 물량을 리콜 후 다시 대량생산해서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으려면 4월정도는 되어야 가능 할 것이라는 전문가의 예측이 있었다.
내용 정리
1. 샌디브릿지 칩셋 쿠커포인트의 결함은 S-ATA2 에서만 일어난다.
2. 극히 드문 빈도로 장치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질 수 있다.
3.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4. B스태핑 칩셋이 아니라면 문제는 없다. (A스태핑으로 추정되더라도 교환 받는게 좋습니다.)
5. P67 H67 B스태핑 에서 문제가 발생된다. (H67 에서는 안일어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일어난다)
6. 샌디브릿지 CPU 에는 결함이 없다. 문제는 샌디브릿지를 지원하는 6시리즈 칩셋(쿠커 포인트 칩셋)의 B스태핑에 한한다.
인텔의 쿠커 포인트 6시리즈 칩셋 B3 스태핑의 변경 사항
- 메탈 레이어를 약간의 수정만을 하여 기능이나 설계 디자인상의 변화없이 B2 스테핑 칩셋 보다 수명이 늘어남.
- 새로운 S-specs와 MM 넘버가 부여됨
- Revision ID가 04h에서 05h로 바뀜
- BIOS가 Revision 1.1.4로 업데이트 됨(BIOS 업데이트 필요)
각 메인보드사의 조치 예정 내용
ASUSTeK의 안내는 아직 영문 밖에 제공되지 않지만, 전세계의 대응을 표명하고 일본에서 지원되는 핫라인 번호를 공개했다. 회사는 준비가 되는대로, 반품 / 환불 또는 무상 교환을 실시한다고 한다.
GIGABYTE는 판매된 마더보드 전부를 회사 부담으로 교환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한 이 자료에 의하면 문제가 있는 칩셋이 B2이고 문제를 해결한 칩셋의 버전은 B3가 된다고 한다.
ZOTAC의 일본 대리인인 아스측에서는 해당 방법을 협의, 조정 중이라는 안내를 내고 있다.
MSI는 판매점이나 대리점에 출하를 중지하고 대책 방법에 대해 협의했다. 최종 사용자를위한 전용 Us (67support@msi-computer.co.jp) 을 마련, 칩셋의 수정 제품이 준비되는대로 교체를 실시한다. 대상 제품은 "P67A - GD65", "P67A - GD55", "P67A - C43", "H67MA - E45"의 4 모델. 구체적인 교환 방법에 대해서는 재차 안내한다.
ASRock은 현재는 SATA 6Gbps 포트, 또한 Marvell / JMicron 컨트롤러가 장착된 제품은 그곳을 사용하도록 권장했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을 위해 Intel과 함께 대처해 나갈 것이며, 수리 및 교체 등의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 유통 업체와 협력하여 해결해 나간다고 한다.
참고 링크 :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20256각 메인보드사에 전화를 걸어서 리콜 일정을 물어보도록 하세요. 교환처에서 교환할 수 있다면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1월9일 이전에 구매한 사람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니 그냥 두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확인은 하세요)
쿠커 포인트 S-ATA2 문제 간단 확인
샌디브릿지 시스템에 HDD , SSD , ODD (광학장치) 등 여러 장치를 사용하는 유저가 있을겁니다. 그럴경우 S-ATA3 이외에 S-ATA2 포트에도 장치를 사용중일텐데요. S-ATA2 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입니다. 일명 샌디브릿지 결함 간단 체크 방법입니다. S-ATA2 에 HDD 를 장착해놓고 HD tune 에 Health 탭을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나타난다면 쿠커포인트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연관 링크
참고 링크 : http://www.xtremesystems.org/forums/showthread.php?t=266215
HD tune 링크 : http://cdmanii.com/1880
씨디맨의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쿠커포인트 결함 테스트 결과
참고 링크 : http://www.xtremesystems.org/forums/showthread.php?t=266215
HD tune 링크 : http://cdmanii.com/1880
씨디맨의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쿠커포인트 결함 테스트 결과
대처 방안 및 넋두리
1. S-ATA 2 인터페이스에 장치를 꽂지 않는다.
2. 메인보드 및 노트북 구입처 및 제조사에 문의한다. (영수증을 반드시 챙기자)
샌디브릿지 결함이라고 제목은 적었지만 샌디브릿지 CPU 에는 결함이 없고 P67 의 3Gbps PLL 의 높은 전압 인가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문제이므로 사실 이부분의 옵션값을 고정하는 문제로 해결이 될 수 는 있지만 이부분이 소프트웨어적으로는 해결이 힘들 수 있다고 하니 (연관 된 부분이 있는듯함) 문제가 있는 B 스태핑에 대해서 리콜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제조사에 문의하고 구매한 메인보드에 대해서 문의하고 조취를 취하면 어렵지 않게 리콜은 가능할 듯 합니다. 샌디브릿지 노트북의 경우에는 S-ATA3 의 2개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경우가 대부분일 경우에 문제가 없을듯하지만 대부분 리콜을 요청하면 환불 또는 리콜을 해줄것이라고 하니 큰 걱정은 안해도 될듯하고, HDD 를 2개 이상 장착이 가능한 노트북의 경우에는 무조건 리콜을 해야할듯하네요. PCH 전압을 저는 임의로 올려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한번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그리고 이왕 교환될거 P67 보드에 오버클러킹이나 심하게 걸어봐야겠습니다.
|
반응형
'하드웨어 >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TG삼보 아마추어 광고팀 선발 오디션 실시 TG삼보 공식 페이스북 오픈 (0) | 2011.02.24 |
---|---|
ASUS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STCOM 인텔 6시리즈 결함 공지 (3) | 2011.02.07 |
넥서스S 출시일 스펙 동영상 리뷰 진저브레드 SHW-M200S SHW-M200K (16) | 2011.01.31 |
LG노트북 추천 2011 아카데미 페스티벌 100일동안 하루 1대씩 쏟아진다 (4) | 2011.01.30 |
[2X 파워리뷰] LG 옵티머스2X 파워 리뷰어 응모 (5) | 2011.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