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휴 3.0 + hue 모션센서 Siri 이용한 음성인식과 모션인식까지

움직임을 감지하여 조명켜주고 음성으로도 조명 조종한다

집을 스마트한 조명으로 꾸미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제품인데요. 필립스 휴 3.0 + hue 모션센서를 이용해서 Siri 이용한 음성인식은 물론 모션인식까지 가능한 부분을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필립스 휴 3.0는 더 업그레이드 된 3세대 제품 입니다. 컬러를 1600만 컬러까지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전 2세대에 비해서 특히 그린부분 컬러가 더 풍부해졌다고 하네요. 더 섬세한 색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발열을 해소하는 램프 부분의 재질도 좀 달라졌습니다.

이 제품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제품 입니다. IoT가 되는 휴 램프를 이용하면 집 안밖에서 끄고 켜거나 정해진시간에 켜지거나 꺼지게 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휴 3.0 + hue 모션센서 Siri 이용한 음성인식과 모션인식까지

이번에는 달라진 3세대 Hue 제품과 모션센서를 같이 소개하려고 합니다. 3세대 제품은 달라진 부분을 소개하기 위해서 오른쪽 상단에 Richer Colors 라는 마크가 있습니다. 더욱 풍부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이죠.

 

집 안밖에서 스마트 제어로 조명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시간을 예약해서 켜지고 꺼지도록 해서 자연스럽게 기상하거나 취침하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타이머설정도 가능하고 음악과 영화와 연동하여 조명이 멋지게 변화하도록 설정도 가능 합니다. 

 

Hue 3.0 박스를 열어보면 Hue 조명 3개와 Hue 브릿지가 보입니다.

 

Hue 조명 3개, Hue 브릿지, 전원어댑터, 랜선 이렇게 들어있는데요. 구성품이 간단한 만큼 설치도 간단합니다.

 

설치에서 중요한 부분은 Hue 브릿지 부분을 유무선공유기 등에 연결하는 것 입니다. 연결은 유선으로 연결을 합니다. 전력소모량은 상당히 적게 되어있고, Hue 조명의 경우에도 전력소모량이 매우 낮습니다. Hue 조명은 지그비(ZigBee) 통신을 하게 되는데 근거리 통신을 위한 기술로 전력소모량이 낮은 것이 특징 입니다.

 

전원어댑터와 랜선을 통해서 유무선공유기와 연결만 해주면 사용할 준비가 일단 됩니다.

 

이제 조명을 설치해줍니다. 조명은 3개인데 필요한곳에 원하는 곳에 설치하면 됩니다. 주방 , 스텐드, 작은 방 등 원하는 곳에 설치해줍니다.

 

스펙을 보면 800 루멘이라고 나오네요. 색온도는 2000-6500K 까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모션센서도 소개를 합니다. 모션센서는 Hue 3.0 브릿지와 연결이 가능 한데요. 모션센서를 이용하면 움직임이나 조도가 감지 되었을 때 이를 통해서 조명을 켜거나 끄거나 다양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센서는 크기가 작고 하얀색이여서 어디에 설치해도 어색하지 않게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후면에는 고무로 덮힌 자석 막대를 붙여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처음에 만져봤을 때는 볼트로 고정하는 형태처럼 보여서 이것을 어디다가 붙여야하나 고민했는데요. 자석막대 이므로 철로된 곳이라면 어디든 쉽게 붙여서 고정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자석막대가 붙는 위치가 조금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데요. 이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설명서에 이유가 있는데 센서의 경우 인식하는 각도랑 방향이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게 인식하거나 또는 인식해야하는데 인식하지 않으면 불편하겠죠. 그래서 볼록 튀어나온 부분에 자석막대를 원하는 각도로 붙여서 센서가 필요한 위치에서 잘 인식 되도록 붙일 수 있습니다. 

 

모션센서의 경우에 안을 열어보면 AAA 건전지 2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애매한 건전지가 들어가 있으면 교체시 불편할 것 같았는데 AAA 건전지가 사용된게 오히려 다행이네요. 배터리가 2개나 들어가는 형태로 배터리 수명도 꽤 길게 갈 것 같습니다.

 

 

Hue 램프를 주방 식탁 등에 꽂아 봤습니다. Hue 3.0의 장점이라면 기존에 있던 인테리어를 크게 바꾸지 않으면서도 쉽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이나 여성분들도 쉽게 설치가 가능 합니다.

 

모션센서는 움직임이 감지 되었을 때 동작할만한 곳에 붙여주면 됩니다. 이것은 예시 사진이고 저는 냉장고 앞에 붙였는데요. 철로된 위치에는 어디든 붙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콘크리트 벽에 설치해야한다면 나사못을 이용해서 설치 가능 합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Philips Hue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처음 설치 시 스마트폰이 WiFi에 연결이 된 상태라면 자동으로 Hue Bridge를 검색하고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Hue Bridge를 자동으로 찾았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Hue Bridge 가운데 버튼을 한번 눌러야 합니다.

 

Hue Bridge 가운데 버튼을 한번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연결 과정이 진행 되게 됩니다. 참고로 다른 앱을 설치시에도 이렇게 버튼을 눌러서 서로 연결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방 이름을 설정하고 조명을 선택해줍니다. 이름을 정하는 이유는 최대 50개까지 램프를 설치가 가능한데 많이 설치 했을 때 원하는곳을 켜고 끌 때 이름을 정해둬야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설정을 마친 모습 인데요. 저는 주방이라고 이름을 정한 뒤 2개의 램프를 등록 했습니다. 앱을 통해서 쉽고 간단하게 조명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Hue 계정을 로그인 하면 스마트폰의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조명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즉 집 밖에서도 조명을 켜거나 끌 수 있죠.

 

조명의 컬러를 원하는대로 조정이 가능 합니다. 이부분은 Hue 2.0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이제는 선택한 컬러를 좀 더 풍부하게 램프가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명은 각각 서로 다른 컬러로 설정도 가능 합니다. 이렇게 하면 색이 서로 다르게 들어와서 좀 특이한 인테리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조명 색상을 다르게 설정해본 모습 입니다. 파란색과 빨강색을 같이 넣어봤는데요. 컬러가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해서 오며한 컬러 조합도 가능 합니다.

 

연출장면에서는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색 조합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북극 오로라를 선택한 모습 입니다. 오로라를 보는듯한 그런 컬러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사바나의 일몰, 적도의 석양, 봄에 피는 꽃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봄에 피는 꽃으로 설정한 모습 입니다. 밝기는 선택 후 바꿀 수 있고 원한다면 자신이 선택한 사진과 맞는 컬러를 직접 적용도 가능 합니다. 이것은 조명이 많을 수 록 더 효과가 멋질 것 같습니다.

 

악세서리 설정을 통해서 모션센서를 등록 할 수 있는데요.

 

Hue Motion Sensor를 선택해 줍니다. 모션센서를 등록하기 위해서 이미지와 같이 센서 앞에 있는 작은 비닐을 떼어줍니다. 이것을 떼어야 건전지가 동작합니다. 그 후 후면에 Setup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약간 아쉽다면 후면에 setup 버튼을 누를 때 작은 철핀 같은것으로 눌러야만 하더군요. 좀 더 쉽게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쉽움은 있습니다.

 

저는 모션센서를 냉장고 상단에 붙였습니다. 주방에 들어갈 때 냉장고 앞을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 움직임을 감지하여 조명이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

 

동작 감지가 되면 주방을 밝게 설정하거나, 또는 야간에 야간 조명을 켜거나 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감지되어서 켜진 뒤 몇분 뒤 자동으로 끄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분단위로 설정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모션센서가 따로 있어서 장점이라면, 센서를 원하는 곳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현관문에 설치해서 문을 열고 들어올 때 조명이 켜지게 한다든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합니다.

 

기상 시간을 설정해서 시간에 맞춰서 조명이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 수면모드로 전환해서 자연스럽게 수면을 돕도록 설정도 가능하죠. 아이들 방에 있다면 자동으로 켜져서 깨워주고 자동으로 꺼져서 잠들게 하고 그런것도 가능할 것 같네요.

 

HomeKit 및 Siri를 통해서 Siri를 불러서 조명을 켜고 끄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아이폰으로 Siri를 불러서 조명 꺼, 조명 켜 이렇게 말해보니 잘 되는군요.

 

조명이 음악에 따라서 색이 자동으로 바뀌도록 설정도 가능 합니다. Party lights 가 가능한데요. 실제로 써보면 정해진 시간만큼 음악에 맞춰서 조명이 연동되도록 할 수 있어서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 할 때 너무 좋더군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로 어떻게 색이 바뀌는지 Siri 음성명령은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모션센서는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을 해 봤습니다. 영상 보시면 아무래도 더 재미있을 듯 싶네요. Hue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상당히 많은 여러가지 기기와 앱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실제로 검색해보면 연결할 수 있는 앱이 엄청 많습니다. 앞으로의 가능성이 엄청 많다는 것이죠. 집에서 말한마디면 조명이 자동으로 춤추듯 변경되고 하는 것을 꿈꾼다면 설치해보세요. 어렵지 않으니까요.

이 제품은 필립스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

  1. GeniusJW 2017.12.20 23:36 신고

    오호~~
    괜찮아 보이는데,
    저희집에선 크게 쓰임새가 없어보여요..ㅠ

    perm. |  mod/del. |  reply.
  2. James 2018.06.15 23:55 신고

    안녕하세요 ? 잘 봤습니다.

    필립스 휴 전구가 한국의 전구소켓과 잘 맞나요 ?

    표준전구소켓이 E26인데 말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