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해상도 촬영에 초고감도 촬영 게다가 속도까지 빨라진 카메라

사진은 시간을 담은 예술이라고 하죠. 카메라 성능은 점점 좋아졌는데요. 소니 A7R3 미러리스 카메라는 정확한 포커스 그리고 초고화소촬영에 속도까지 잡은 모델 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더 완벽해졌는데요. 소니 A7R3 미러리스 카메라는 카메라는 Dslr 이여야한다는 편견을 깨버린 모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스튜디오에서도 이제는 전문적인 스튜디오 환경에서도 미러리스 카메라를 쓰고 있으니까요. 이번에 체험존에서는 이명호 작가도 함께해서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등을 이야기 해주고 시연도 해줘서 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설명을 듣기 전에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나온 모델은 초고화소 그리고 속도가 좋아진 모델 입니다.

 

소니 A7R3 미러리스 카메라 정확한 포커스 초고화소촬영에 속도까지

스펙을 간단히 보면, 42.4MP 풀프레임 Exmor R CMOS 센서를 이용합니다. 소니는 센서를 직접 만들죠. 그리고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점점 노이즈는 줄이면서도 점점 고감도 초고해상도 센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Eye-AF에 대한 성능을 더 강화 시켰습니다. 카메라의 센서의 능력 그리고 저조도에서의 성능등이 늘어난 부분외에 실제 사용자가 사용시 가장 크게 매력으로 느낄만한 부분이 이것이었는데요. 실제로 그래서 아래에 사진작가분이 실제로 설명하는 부분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는 부분이 이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카메라는 듀얼 미디어 슬롯을 지원하며 UHD-II를 지원합니다. 고화소 촬영이 가능한 이 카메라는 메모리도 무척 중요했는데요. 빠른 메모리를 지원하면서 빠른 연사가 실제로 가능했습니다 RAW로 연사를 해도 꽤 빠르게 연사가 되더군요. 그런데 메모리 하나로는 용량 감당이 힘들 수 있는데 그래서 2개의 슬롯을 모두 이용이 가능 합니다. 듀얼 미디어 슬롯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동시에 기록되도록 하거나 또는 순차적으로 A가 가득 차면 B에 기록되도록 해서 용량을 늘리거나 또는 RAW파일과 JPEG를 구분하여 저장하거나 사진과 영사을 구분하여 저장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 합니다.

 

이 제품은 멀티단자를 이용해서 직접 충전이 가능한데요. 이것은 소니 카메라의 강력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여기에 더해서 USB-C Gen1 (USB3.0) 단자를 지원합니다. 빠르게 데이터를 복사할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근데 굳이 USB 단자가 있는데 또 이것을 왜 넣었나 싶을텐데요. 근데 실제로 스튜디오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찍은 사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카메라와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해놓아야 하는데 그럴 때 이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예시는 맨 아래 영상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이므로 셔터가 움직이는 소리를 들으면서 촬영이 가능하고 또는 셔터를 열어놓은 상태로 초고속 연사를 이용하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미러가 움직이는 형태의 Dslr 카메라가 그동안 계속 사용되었던 이유중 하나가 셔터가 계속 열려 있으면 센서의 열화 때문에 사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었는데요. 이제는 그것도 옛말이되면서 미러가 없는 미러리스 카메라 그중에서도 초고속 연사가 가능한 소니의 카메라는 정말 여러가지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 되버렸습니다.

 

실제 시연하는 장소에서 사진 찍으면서 사진은 찍히는듯 한데 소리가 나지 않아서 당황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이거 찍히고 있는게 맞나 싶을 정도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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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A7R3로 찍은 사진 샘플 인데요. 그냥 대충 사진을 촬영해도 아주 깔끔한 사진이 나오는데 Eye-AF를 이용하면 인물사진은 더 쉽고 간단하게 촬영이 가능 합니다. 소니에서 밀고 있는 것 중 하나이죠.

참고로 위 영상은 A7R3로 찍은 4K 동영상 입니다.

 

좀 만져보고 있는데 본격적인 프로그램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제품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소니의 프리젠테이션은 단순히 스펙 나열 정도가 아니라 실제 샘플 위주로 설명을 해줘서 이해하기가 쉬웠는데요. 제품을 그냥 만져봐서는 알 수 없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설명을 해줘서 이해가 잘 되었고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에 이 이미지를 보여줬는데요. 아주 오래된 신문의 일부분 입니다. 필름 없는 카메라를 소니에서 처음 내어놓았을 때 필름 카메라 경쟁 업체로 부터 따가운 시선도 받고 망할거라는 이야기도 듣는 그런 내용이 담긴 글 인데요. 저도 기억이 나는 듯 합니다. 실제로 필름카메라에서 필름이 필요없는 카메라가 처음 나왔을 때 물론 가격은 엄청나게 비쌌는데요. 이 카메라가 앞으로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킬지 사람들의 반응은 엇갈렸죠. 너무 비싸기 때문에 구매하는 사람이 없어서 결국 망할거라는 이야기도 많있구요. 실제로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이 아직은 필름카메라에 비해서는 부족해서 필름을 고집하는 분들도 많았었죠. 하지만 계속 디지털 카메라가 나오고 점점 개선이 되면서 빠르게 필름카메라는 거의 사라져갑니다.

 

캐논, 니콘 , 소니 지금 메이저 카메라 쪽에서는 다양한 회사가 있지만 아직 건재한 힘을 드러내고 있는곳은 몇곳 안되는데요. 근데 소니가 카메라 부분에서는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부분이 사실 미러리스 인데요. Dslr 시장이 계속 유지가 되고 사람들이 미러리스를 외면하고 Dslr을 선택한다면 사실 어떻게 됬을지 모르지만 근데 사람들은 좀 더 저렴하고 좀 더 휴대가 편하고 성능이 좋고 하면 선택을 하게 되어있죠. 미러리스 카메라가 그런 부분을 다 가지고 있었으니, 사람들이 미러리스를 많이 선택하고 사용하면서 카메라 시장은 빠르게 변화했습니다. 소니는 전 세계 이미지 센서 시장 점유율 1위 입니다.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소니는 카메라도 만들고 센서까지 만듭니다. 좀 더 완벽하고 최적화된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스마트폰이나 다른 카메라에서도 실제로는 자사 센서를 쓰지 못하고 소니 센서를 쓰는곳도 늘어나는 추세니까요.

 

소니는 A7S2와 A9 , A77R2를 내어놓으면서 점점 일반인이 사용하는 미러리스 카메라부터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전문가용 카메라 영역까지 영역을 다지게 됩니다.

 

A9이 처음 나왔을 때 엄청난 반응이 있었는데요. 초고속 연사가 가능한 부분과 소리가 나지 않는 부분 때문이었습니다. 저도 직접 처음 만져 봤을 때에는 충격을 받았는데요. 그렇게 빠르게 촬영이 되면서도 사진에 열화가 없고 깔끔하게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A9은 스포츠 사진이나 역동적인 장면을 담는데 최적화가 되어있죠. 센서의 거의 대부분을 AF영역으로 커버할 수 있고 저조도에서의 고감도 촬영이 가능하고 아주 빠르게 소리 없이 담아 낼 수 있었기 때문이죠.

 

사진처럼 역동적인 장면도 쉽고 간단하게 찍어내죠.

 

그리고 저도 몰랐던 것을 하나 들었으니,

 

골프 사진 촬영 때에는 특히 대회가 있거나 할 때 , 일반 카메라는 원래 필드 안에서 찍지 못한다더군요. 찰칵 하는 소리가 나기 때문인데요. 근데 소니 A9는 찍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공식적으로말이죠. 촬영시 소리를 내지 않고 찍을 수 있어서 선수에게 방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같은 이유로 음악 공연장이나 피아노 연주 등이 있는곳에서 사진 촬영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공연 보거나 할 때 옆에서 사진찍는다고 찰칵 거리면 엄청 신경쓰이고 짜증이 날 수 있겠죠. 하지만 이 카메라가 있다면 그런 일은 없죠.

 

20연사 노블랙아웃이 가능한 연사 촬영이 가능 합니다. 미러리스이므로 가능한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미러가 움직이는 Dslr 에서는 실제로 20연사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미러가 열렸다가 셔터가 열리면서 촬영되어야하는 부분 때문에 어긋나는 부분때문에 까맣게 촬영되버리는 블랙아웃을 어쩔 수 없이 경험해야 합니다. 그런데 A9은 그런 부분없이 실제로 20연사가 가능하죠.

 

A7RII는 초고해상도 촬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카메라 입니다.

 

4240만 화소의 압도적인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사진을 확대하고 확대해서 1:1 크랍을 해서 봐도 아주 선명하게 찍힌 부분에서는 경의로움 까지 느껴지는데요.

 

초고해상도 사진은 물론 초고감도 ISO 409600도 지원을 합니다. 이제 숫자가 너무 높아져서 감이 오지 않을 정도인데 이제는 캄캄한 밤에도 대낮처럼사진 촬영이 가능해질 정도가 되었죠.

 

A7R2는 우주정거장에 올라가서 지구를 촬영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실제 모습인데요.

 

우주정거장에 갈 정도면 정말 안정성이나 사진 촬영시 품질 부분 등 여러가지 고려되어서 결정되었을 사안인데 대단하긴 하네요.

 

지구를 촬영한 모습이라고 합니다. 사진이 좀 어둡게 나왔네요. 저도 이건 원본을 보고 싶네요.

 

설명을 듣는중 타임지에서 고른 2017는 탑10 가젯을 선정했는데요.

 

여기에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도 선택이 되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이제 막출시한 신제품이...

 

이유라면 지금까지 나온 미러리스 카메라중 가장 좋아서 였다는데 이유를 보면 초고해상도 촬영에 이제는 스피드까지 더해져서 빠른 촬영까지 가능해져서 입니다.

 

소니 카메라에 R 자는 압도적인 화질을 뜻하는데요.

 

풀프레임센서 게다가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센서의 문제라면 빛을 많이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인데요.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면조사형센서구조를 채택을 했습니다. 물론 이것을 처음 듣는 단어는 아닐텐데 같은 방식이라고 해도 점점 센서의 성능은 더 좋아졌을 겁니다.

 

이미지 처리 기술도 좋아졌으니 BionzX 이미지 프로세싱을 보면 15스톱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하며, 속도는 이전보다 1.8배 향상되었고 버퍼 용량은 6배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전력소비는 40% 감소를 했습니다. 이것만 놓고 보면 엄청난 발전이네요. 버퍼 용량이 6배나 좋아졌으니 이제 메모리만 좋은 것 넣으면 되겠네요.

 

최대 15스톱 다이나믹 레인지를 지원하므로 좀 더 풍부한 게조가 가능한데 덕분에 후보정도 좀 더 쉬워집니다.

 

15스톱이나 지원한다는 부분은 광고 멘트는 아니고 DXOMARK에서 카메라 테스트 후 나온 결과인데요. 14.7로 거의 15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최대 5.5 스탭 5축 손떨림 보정이 가능 합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서 1.0 스텝 향상된 것인데요.

 

손떨림 보정은 사실 망원렌즈를 달았을 때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죠. 5축으로 손떨림 보정을 하니 조금 불안정한 자세에서도 더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겁니다.

 

픽셀 시프트 멀티 촬영이라는 부분도 볼 수 있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최대 1.7억 화소를 이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42.4MP 라고 했는데 갑자기 1.7억 이야기가 나와서 이상했는데 여러번 다른 부분을 촬영을 해서 이것을 합쳐서 해상도를 늘리는 기술인네요. 굳이 야야기하면 파노라마 촬영과 비슷한 느낌인데요. 근데 원리를 보면 약간 다릅니다.

 

원래 일반적인 촬영이라면 센서의 영역만 이용해서 RGB를 이렇게 촬영된 정보를 갖게 되는데요.

 

근데 픽셀 시프트 멀티 슈팅 촬영시 센서의 영역을 조금씩 옮기면서 여러장을 촬영 후 그것을 합쳐서 정보를 기록한다고 합니다. 당연 더 많은 컬러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겠죠.

 

비교를 한 사진인데요. 확실히 픽셀 시프트 멀티 촬영이 컬러감어 더 살아있네요.

 

속도 부분에서도 개선이 있었으니 4240만 화소로 찍는데 10연사가 가능 합니다.

 

셔터 경우에는 강화된 저진동 셔터 유닛을 써서 50만회 테스트 통과도 했다고 하네요. 물론 실제 사용시 이것보다는 더 촬영이 가능할테니 셔터수명은 걱정 안해도 될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초고속 연사를 이용하면 셔터막조차 움직이지 않으니 더 수명이 연장될것 같네요.

 

이 제품은 물론 무음 10연속 촬영도 가능 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임의로 소리를 선택하지 않으면 촬영시 아예 소리가 없죠.

 

극도의 정숙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10연사 무소음 연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리나면 동물이 도망가거나 해서 아주 조용하게 촬영해야 하거나 할 때 이용할 수 있죠.

 

그리고 4D 포커스 적용이 되어있다고 하는데 센서의 68%를 425 콘트라스트 포인트와 399 위상차 포인트를 이용해서 AF를 잡을 수 있습니다. AF 속도는 2배 향상이 되었고 동체 추적 성능도 2배 향상이 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AF의 성능은 상황에 따라서 좀 다른 모습을 보일 수 도 있어서 확연하게 마음에 와 닿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근데 여기에서 놀라운 기술 들어가니, Eye-AF 입니다. 사람의 눈을 보고 AF를 맞추는 것인데요. 실제 인물 촬영시 눈이 포커스를 맞추는게 원칙이죠. 눈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카메라 촬영시 얼굴 정확히는 눈에 반셔터를 하고 다시 구도를 잡은뒤 촬영하게 되는데요.

근데 Eye-AF가 되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촬영해도 얼굴에 AF가 잡히고 그냥 누르면 그 구도 그대로 촬영이 되는데요. 실제 성능은 놀라웠는데요. 

 

Eye-AF가 눈이 정확히 보여야만 촬영이 가능했던 전과는 다르게 이제는 어떤 상황에서됴 Eye-AF가 가능합니다. 걸어가고 있는사람도 안경을 쓰고 있는사람도 앞에 장애물이 있어도 , 면사포를 쓴 사람의 경우에도 눈에 초점을 바로 즉각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AF에서 얼굴 우선 설정을 하면 반셔터시 Eye-AF가 자동으로 동작한다고 합니다. AF-S 모드 전용에서만요. 만약 임의로 Eye-AF를 하고 싶다면 버튼에 역할을 놓고 촬영시 버튼을 누른 상태로 촬영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EV-3 즉 노출이 적은 상태에서의 색도 좋아졌는데요. 반대로 말하면 추후에 이부분을 수정도 쉬워진다는 뜻 같네요.

 

기능 설명도 있었으니 AF영역 등록도 가능하고 터치와 드래그로 AF도 가능합니다.

 

USB 3.1 Gen1도 지원하는데요. 참고로 USB 3.0 = USB 3.1 Gen1 입니다. 다만 USB 3.1 USB-C 단자가 들어가면서 즉각적으로 컴퓨터에 파일을 보내서 바로 사진을 실시간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듀얼 슬롯으로 데이터 안정성이강화가 됩니다. 듀얼 레코딩이나 파일별로 분리하거나 또는 연속성있게 기록을 하는 등 다양하게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데요. 정말 중요한 촬영시에는 동시에 기록되도록 해놓는게 좋을듯 하네요. 사진 날라갈 일은 드물어질것같네요.

 

방진 방적 설계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EVF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속도도 빨라졌고 120프레임 고속 모드도 지원하네요.

 

NF-FZ100 배터리가 사용이 되는데 기존 배터리보다 2.2배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크기는 같은데 용량을 어찌 늘린것인지

 

실제 이 배터리에 대한 평가도 우수한데요. DPREVIEW에서도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하면서 느꼈던 배터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완전히 날라갔다고 평가됬을 정도라네요.

 

성능 대충 봐도 배터리의 카메라 매수가 차이가 많이 나네요. 물론 이것은 A7R3의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가 배터리 소모량이 더 낮아진 부분도 한 역할을 할겁니다.

 

세로그립을 이용하면 배터리를 2개 넣을 수 있는데 1개 배터리도 충분하다는데 2개 달면 정말 매우 충불할 것 같네요.

 

커스텀 버튼 토글도 가능한데 실제로 커스텀 버튼이 꽤 많습니다. 커스텀 버튼에 역할을 여러가지를 부여해놓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C3 버튼으로 지정해서 이미지 보호 및 레이팅 기능이 가능 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사진 많이 찍고 난 뒤 원하는 사진 골라낼 때 좀 더 편리하겠네요.

 

동영상 품질도 좋아졌으니 4K 동영상 촬영시 풀 픽셀 리드아웃 1.8배 오버샘플링을 해서 5K로 촬영 후 다시 이것을 4K로 줄이면서 화질을 높이는 것이 가능 합니다. 이것은 프로세서의 성능이 띄어나서 가능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컴퓨터 그래픽카드의 화면 품질을 높이는 기술중에도 일부러 크게 샘플링 후 이것을 압축해서 전송해서 화질을 높이는 기술이 있는데요. 이것은 카메라 동영상 촬영에도 적용 되어있네요.

 

S-LOG 촬영 , HLG 촬영도 가능합니다. 이건 뭐 전문가급 캠코더 기능이 들어가버렸네요.

 

4K HDR 촬영이 가능해져서 밝은곳 어두운곳 모두 다 잘찍는 캠코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면 사진과 캠코더 둘다 할 수 있겠네요.

 

5배 슬로우 모션과 60배 타임랩스 촬영도 가능 합니다.

 

타사 제품과 스펙 비교 부분인데요. 이미 내용 살펴본것만 해도 대단하긴 한데 다른 카메라와 비교해보면 더 대단한 부분을 발견 하게 됩니다. 연사 부분과 5축 손떨림 보정, 그리고 센서 대부분을 커버하는 AF 영역까지 엄청납니다. 그러면서도 무게가제일 가볍습니다.

 

24-105mm 렌즈도 새로 나온 모델이 있는데요. 제가 처음 사진에서 보여드린 렌즈가 그것입니다.

 

전구간 고른 화질을 보여주는데요. 렌즈 주변부까지 화질이 높다고 하는데 이것은 나중에 경험해보고 싶네요.

 

렌즈의 스펙표 인데요. 다른 렌즈에 비해서 무게가 더 가볍습니다.

 

이명호 작가가 직접 알려주는 카메라에 대한 느낌에 대한 것도 들었는데요. 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소니 카메라 말고 다른 카메라 사용시 잘 찍은 사진도 가끔 핀이 나가버려서 좀 그랬다고 했는데요.

 

소니 카메라를 이용하고 난 뒤로는 연속 촬영을 해도 핀 나가는사진이 오히려 거의 없어서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포커스를 정확히 맞춰서 촬영을 해줍니다.

 

실제로 모델과 함께 촬영한 영상도 보여줬는데 이것만 봐도 좋아보이긴 하네요.

 

10연사 고속 동조 촬영을 했는데 10개 모두 다 포커스가 정확히 다 맞춰서 찍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부분에서 큰 역할을 한 것중 하나가 Eye-AF 입니다.

 

실제 Eye-AF를 시연하는 모습도 보여줬는데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로 동영상을 보시면 얼마나 대단한지 알게 될 겁니다. 앞에 종이를 뿌리면서 촬영을 해도 AF가 맞는군요. RAW로 연사를 하면서 종이까지 뿌려서 그리고 그것을 바로 아무런 조작없이 실시간으로 보여줬는데요. 사실 저러다가 AF 나가면 어쩌나 걱정을 좀 했는데 결과물 보고 저도 깜짝 놀랐네요. 장말 잘 찍히네요. 이정도면 확실히 좋은 카메라임에는 분명했습니다. 영상도 꼭 봐주세요. 저도 만약 이 카메라에 대해서 자세히 리뷰할 기회가 생기면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소니코리아로 부터 소정의 고료를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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