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네이버 클로바 AI 프렌즈 스피커 사용기

미래시대에 더 많이 사용될 AI를 미리 만나보자

앞으로 미래에는 이런 제품들이 일상이 될 것 입니다. 집에 비서가 생기는 것이죠.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네이버 클로바 AI 프렌즈 스피커 사용을 해 봤는데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인 음악 재생기능과 팟캐스트를 재생해주는 기능 외에 궁금한 것을 질문하면 답변을 척척 해줍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로 대기하면서 사용자가 불러서 뭔가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해줍니다. 그리고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소리로 들려줍니다. 소리로 나오는 부분이 대부분이라 글로 설명을 아래에서 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은 내부에 배터리가 있어서 집안에서는 들고다니면서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 입니다. 장소에 조금 더 자유로운 부분이 있죠.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네이버 클로바 AI 프렌즈 스피커 사용기

네이버의 프렌즈 브라운(곰) 디자인을 먼저 보여드릴께요. 곰이라 둔할것 같지만 말을 척척 알아듣고 대답해주는 기특한 녀석 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기능이 적혀 있는데요. 자신의 취향을 반영한 음악을 재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스피커는 360도로 사운드 재생이 가능하여 어디에 있어도 고르게 음악을 청취가 가능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동요/동화 컨텐츠 재생이 가능하며,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아웃 기능도 지원 합니다. (블루투스 기능은 추후 지원한다고 합니다. 지금 업데이트 대기중)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전원이 빠져도 배터리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박스를 열어 봤습니다. 브라운 케릭터가 딱 먼저 보이네요.

 

빠른 시작 설명서 등을 보면 클로바를 부르고 Ai 스피커 Friends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적혀 있습니다.

 

스피커 안쪽을 보면 USB-C 충전기가 보입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USB-C 로 충전이 되므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충전기 등으로도 연결하여 충전이 가능 합니다.

 

구성품을 모두 꺼내 봤습니다. Friends 스피커와 USB 충전기, USB 케이블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스피커는 조금 길죽한 모양에 하단에는 360도 스피커가 있는 형태 입니다.

 

위에서 보면 브라운 (곰) 이 딱 보입니다. 케릭터를 스피커에 입혀 놓은 형태라 디자인이 좋습니다.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립니다.

 

자세히 보면 귀 모양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마이크로 보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사용이 가능한 이 제품은 필요한 버튼들은 후면에 대부분 몰려 있습니다. 후면에는 상태표시등, 마이크 ON/OFF 버튼, 블루투스버튼, 볼륨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USB-C 단자가 있고 이 단자를 통해서 스피커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전원버튼이 위치 합니다. 참고로 전원버튼과 다른 버튼을 조합하여 눌러서 초기화를 하거나 설정이 가능 합니다.

Friends 를 초기화 할 때에는 전원버튼과 마이크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누릅니다.

와이파이 재설정은 마이크 버튼을 5초 이상 누르고 다시 설정하면 됩니다.

 

사용을 위해서 USB-C 단자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을 해 봤습니다. USB-C 충전기면 뭐든 연결해서 충전이 가능해서 호환성이 좋습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사용하려면 항상 전원을 연결해 놓는것을 추천합니다.

 

깔끔하게 생긴 디자인 덕분에 TV장식장이나 또는 식탁, 책상 등 다양한 곳에 놓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배터리 모드로 사용이 가능 하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전원선을 뽑고 다른곳에 위치하면서 또는 들고 다니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물론 실제 사용시에는 WiFi 연결이 되어있어야 하므로 유무선공유기나 WiFi가 연결된 장소 내에서만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최초에 사용을 위해서는 네이버 클로바 앱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앱 설치 및 최초 연결은 무척 쉬운 편 입니다. 설치 과정 중 스피커가 음성으로 안내를 해주게 되므로 천천히 따라하면 설치가 가능 합니다.

 

네이버 클로바 앱을 설치를 마쳤습니다.

 

설명에 따라 블루투스를 켜니 자동으로 장치를 찾고 연결을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WiFi SSID 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니 바로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완료된 모습 입니다. 최초 연결 후 처음에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중이라고 음성 으로 알려주게 되며 끝나면 끝났다고 또 알려줍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클로바" 라고 말을 한 뒤, 필요한 명령을 말해도 됩니다. 또는 프렌즈 스피커의 액션버튼인 코 부분을 길게 1초 누른 뒤 말을 해도 됩니다.

참고로 코를 한번 누르고 다시 누르면 음성 재생 및 일시정지가 됩니다.

 

앱 실행을 하면 앱 에서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클로바 라고 말을 해서 호출 한 뒤 "10분 타이머 해줘" 라고 말하면 타이머 설정이 됩니다. 1분뒤 알려줘 , 1분뒤 알람 해줘 등 다양하게 말을 해도 다 알아듣습니다.

 

알람을 설정하는것은 라면 끓이고 있을 때 타이머를 통해서 알려줘야 한다거나 5분뒤 나가야한다거나 할 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 합니다. 그 외에도 일정을 알려주거나 리마인더를 확인하거나 알람을 지정된 시간마다 알려주거나 메모를 하는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 합니다.

 

알람이나 일정 등록을 하고 난 뒤 "일정을 알려줘" 라고 말을 하니 척척 잘 알려줍니다. 참고로 일정을 들을려면 앱에서 권한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일정을 들을 수 도 있으므로 설정을 해야 하죠.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지정하는 방법도 특이합니다. 음악을 여러가지를 들어본 뒤 좋아하는 곡에 하트를 누릅니다. 이렇게 선택을 몇 번 하면 다음에 클로바에게 음악 재생해달라고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곡 위주로 알아서 선곡하여 들려줍니다.

물론 음악 재생시 "아이유 노래 재생해줘" 이런식으로 말을 하면 알아서 노래를 찾아서 재생을 해 줍니다.

 

참고로 수행했던 음성명령은 앱애서 기록으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실제로 해보면 인공지능 스피커가 좋은 것은 아무렇게나 말해도 잘 알아듣습니다. 날씨 알려줘 또는 밖에 온도 몇도야? 이런식으로 물어도 다 알려줍니다.

 

설정을 통해서는 알림음이나 방해금지모드, 호출 명령어 변경 등이 가능 합니다.

 

호출 명령어는 클로바, 샐리야, 제시카, 짱구야, 피노키오 등 정해진 5가지 명령어로 선택하여 호출 가능 합니다. 아직은 원하는 목소리로 호출하거나 하는 기능은 없지만 나중에 추가될지도 모르겠네요. 이 외에 팟캐스트 구독 설정을 통해서 팟캐스트 재생 시 구독한 채널을 바로 재생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 "영어로 대화 하자" 라고 말을 하면 갑자기 영어로 말을 하기 시작 합니다. 영어로 대화가 서로 가능해서 뭔가 질문을 하면 그것에 대해서 답변하고 다시 질문을 합니다. 와이프가 이 기능으로 한참 서로 대화하는것을 본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꽤 잘 알아듣고 말을 하더군요. 물론 정말 사람과 대화하는것처럼 까지는 아니지만 계속 진화를 하는 중이니 이것도 꽤 괜찮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아직 다른 AI 스피커중에서 이런 기능까지 넣은것은 없으니까요.

 

IoT 설정도 가능 합니다. 지금은 Hue, LG Smart ThinQ 와 연동하여 사용하는게 가능한데요. 근데 아직은 이 기능은 완벽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것 자체만해도 괜찮네요. 음성으로 집안에 있는 조명이나 기기들을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위 영상을 통해서 실제로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재생하는 기능만으로도 꽤 괜찮네요. 참고로 네이버 음악 1년치를 구매하면 네이버 클로바 스피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음악 듣는것 생각해보면 하나쯤 가져볼만한 제품인것이죠. 소파에 누워서 듣고 싶은 음악 말하면서 들을 수 있고, 팟캐스트도 들을 수 있고 궁금한것 질문도 하면서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점점 앞으로 기능이 늘어날 계획이라 더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네이버 프렌즈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

  1. 핑구야 날자 2017.11.01 07:42 신고

    음성인식이 좋아야 하는데 네이버 프렌지는 음성인식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2. 노루막이 2017.11.01 10:38 신고

    디자인 너무귀엽네요 조금더 발전하면 집안에 모든기계와 연동이 되서 옛날 만화에서 보던 그런때가 오겠네요 ㅎㅎ

    perm. |  mod/del. |  reply.
  3. 강남 란제리 2017.11.01 13:37 신고

    넘귀여워요 ^^

    perm. |  mod/del. |  reply.
  4. 상기 2017.11.05 19:54 신고

    저도 이번에 네이버 뮤직 일년하고 받았는대
    음성인식율이 떨어지고 거기다 와이파이가
    너무 잘끈겨요 ㅠㅠ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