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가장 자세한 방법 (동영상)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급한분은 맨 아래의 노트북 HDD SSD 교체방법 유투브 영상만 보세요.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면 좋은점을 설명 드리죠. 개인적으로 느낄 때 좋은 점은 휴대성입니다. 하드디스크 노트북은 못들고다니냐고 물을 수 있는데 충격을 받았을 때 데이터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하드디스크와 SSD는 서로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노트북을 켜진 상태로 들고 다니면서 사용도 하고 휴대를 자주 한다면 SSD가 데이터가 훨씬 안전합니다.

그리고 전력을 적게 먹고 발열이 하드디스크 대비 낮기 때문에 노트북의 전체 발열을 낮추고 배터리 시간을 조금 더 길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익히 다들 아시겠지만 읽기 성능도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빨라서 전체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효과가 납니다.

SSD는 특별한 장치인듯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와 겉모양이 살짝 달라보일뿐 뒤에 꽂는 단자부분이나 크기는 동일 합니다. 즉 일반 노트북 하드디스크 (2.5인치형)와 같다고 생각하고 쓰면 됩니다.



노트북 HDD를 SSD로 옮기기 위한 준비물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십자드라이버 , SSD , 윈도우7 씨디 , SATA to USB 컨버터 , 장갑 , 복제툴 (트루이미지)

복제툴 경우 인텔 SSD는 아크로니스의 복제툴을 제공해주고, 삼성 SSD 경우에는 노턴 고스트를 제공해 줍니다. 물론 이외에 별도로 복제툴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S-ATA to USB 컨버터는 만약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다면 데스크탑 컴퓨터에 노트북 하드디스크와 SSD를 동시에 연결 후 복제를 한 뒤 옮겨도 됩니다.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툴 (삼성SSD만 사용가능)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도구 DataMigration 0.9c 다운로드

플렉스터SSD 마이그레이션 툴(플렉스터 해당 SSD만 사용가능)
플렉스터 SSD 마이그레이션 툴 NTI Echo

인텔 마이그레이션 도구 사용법 (인텔 SSD만 사용가능)
인텔 SSD 520 Series Data Migration Software 사용법

무료 마이그레이션 툴 (모든 SSD 사용 가능)
SSD 마이그레이션 무료툴 Macrium Reflect Free



참고로 복제를 하시면 기존 하드디스크의 복구 파티션도 그대로 복제가 되기 때문에 SSD에서도 복구 솔루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SSD에 맞게 사용하세요. 삼성과 플렉스터 인텔, 시게이트 경우 마이그레이션 툴을 각 자사에서 직접 제공합니다. 그 외에는 Reflect 툴을 이용해서 무료로 옮길 수 도 있습니다.

지금은 노트북만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S-ATA to USB 컨버터는 ineo 제품을 이용 했습니다. http://cdmanii.com/2381   만약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다면 노트북 하드디스크와 SSD를 둘다 데스크탑에 연결 후 복제하면 이 컨버터를 이용하지 않고도 복제가 가능 합니다.

시게이트 고플렉스 외장하드를 쓰는 분은 아래 링크도 참고하세요. 대체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SSD USB 연결 SATA USB 젠더 활용기 시게이트 USB 젠더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복제툴은 아크로니스의 트루 이미지를 이용 했습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SSD로 툴을 이용해서 옮길 수 있습니다.

노턴고스트를 이용해도 되고 트루이미지를 활용해도 됩니다. 이외에 복제가 가능하다면 다른 툴을 이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삼성의 경우에는 노턴고스트를 제공해줍니다.

인텔의 경우에는 인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인텔 SSD 박스 내에 씨디로 제공을 합니다. 참고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도 가능 합니다.

http://www.intel.com/support/go/ssdinstallation

링크 맨 하단의 korean 버전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이 설명에서는 아크로니스의 트루이미지로 설명하겠습니다. 한글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가능 합니다.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에서 도구 > 디스크 복제를 통해서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SSD로 복제를  합니다. 재부팅 후 복제가 이뤄집니다. 보통은 40분 내에 모든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복제가 완료되고 나면 디스크관리에서 SSD의 시스템 파티션이 활성이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반드시 해야함)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노트북을 분해 한 뒤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분리 합니다. 노트북마다 분해 하는 방법이 어려울 수도 있고 (키보드를 다 뜯어야하는 경우도 있음) 후면 커버를 열면 간단하게 분리가 되는 타입도 있습니다. 분해 해서 하드디스크를 빼내고 SSD를 끼웁니다.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 노트북 SSD 교체, 인텔 SSD, 삼성 SSD, 노트북 HDD SSD, 교체, IT, 제품, 리뷰, 사용기, 동영상, 마이그레이션 도구, 노트북 HDD SSD 교체 방법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자세한 방법이 될 듯하네요. 사진으로는 대략의 모식도를 설명드리고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누구나 노트북 HDD SSD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노트북을 사용자들이 특히 많이 SSD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졌거나 또는 속도 때문에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많이 바꾸죠. 최근 노트북들은 하드디스크 분리도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SSD로 어떻게 옮기느냐 입니다. 옮기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해서 망설이거나 또는 다른사람에게 맡겨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제가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투브에 먼저 공개를 했는데 유투브 영상을 보고 SSD를 구매하고 바꿔다신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제가 메일과 전화를 받은것만 여러통 되니까요. 아주 약간의 지식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SSD로 부팅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될 수 도 있고 처음에 에러가 뜰 수 도 있습니다. 에러가 뜨면 윈도우7 씨디를 넣고 MBR 복구를 합니다. 2-3 분내에 완료가 됩니다. 그후에는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위 그림 설명은 그냥 간단히 보세요. 안보셔도 사실 상관 없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이해가 되시면 이제 바로 교체가 가능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동영상을 보고 실제로 SSD를 구매해서 기존 하드디스크를 대체를 했습니다. 초보자도 가능할 정도로 어렵지 않으니 해봅시다.

SSD로 바꿔서 좋은 점 등은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삼성 SSD나 인텔 SSD를 쓰시는분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을 쓰시면 좀 더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핑구야 날자 2012/04/04 08:14

    도움 받고 갑니다. 노트북도 사야 하는데....ㅜㅜ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4 13:32

      노트북은 애초에 SSD 모델으로 LG 울트라북 좋은게 있으니까요 ㅋ

      perm. |  mod/del. |  reply.
  3. 타이콘 2012/04/04 13:23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수업때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학생들에게 보여주려고 하는데...

    perm. |  mod/del. |  reply.
  4. Tavris 2012/04/04 20:37

    하드디스크 분해할때 '키보드'를 다뜯어야하는경우도있습니다 했을때 그냥 물끄러미 제 노트북을 보게되더군요 허허;;

    요즘 SSD에 관해서 많은 정보올려주셔서 항상 감사드리고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6 03:07

      모두 다 뜯어내야하는경우는 사실 ㅠㅠ 어쩔 수 없죠. 뜯어내야죠.

      perm. |  mod/del. |  reply.
  5. 인간 2012/04/05 01:14

    씨디님의 포스팅 잘봤습니다 항상 저에게 가르침을 주시네요
    ssd교체 할때 일반노트북은 윈도우가 깔려와서 씨디가 없는데 씨디가 없으면 이 작업을 할 수 없나요? 그리고 하드 복제하면 SSD에도 삼성 복원 프로그램등이 설치되나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6 03:07

      씨디는 윈도우7 이미지가 공개된게 많은데요. 그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씨디키는 필요없고 그냥 윈도우7 씨디만 있으면 되거든요.

      디스크복제는 원래 들어있던 하드디스크의 복구 파티션조차도 그대로 복제를 합니다.

      즉 SSD에서도 복구솔루션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것은 제가 직접 테스트도 해보았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6. 롤링 2012/04/05 09:41

    1년지난 노트북 부팅이 너무 느려져서 SSD로 교체해보려고 검색하다가 방문하게 됬어요 ㅎㅎ
    ASUS 노트북을 구매해서 이용중인데 윈도우 7 시디를 따로 제공해주지 않아서 그러는데 이 경우엔 어떻게 해야하나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6 02:55

      부팅이 가능한 윈도우7 만 있으면 됩니다. ISO 파일을 배포하는곳에서 받아서 그냥 구으셔서 쓰셔도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7. jspa2k 2012/04/06 02:26

    잘 보았습니다. 질문 좀..^^;
    1. 트루이미지로 디스크복제 할때 기존하드가 파티션이 나눠져 있으면 어떻게 되나요? 복제 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지 아니면 파티션 나뉜대로 새ssd도 파티션이 놔눠지면서 그대로 복제가 되나요?
    2. 교체 직 후 위의 영상처럼 첫부팅이 안되거나 혹은 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안되는 이유를 혹시 아시나요?
    3. 하드 교체 직 후 부팅이 안될 때 xp CD로도 시동복구가 가능한가요?(기존 os가 xp임)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6 02:54

      지금 여기 설명은 쉽게 옮기는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복제를 사용하였구요.

      1. 복제는 말그대로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모두 다 SSD로 옮기는 것 입니다. 즉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다면 나뉜 상태로 모두 다 옮겨지죠.

      즉 동일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다면 파티션 복제 옵션중 자동을 하면 자동비율로 되구요. 즉 용량이 더 큰 HDD를 SSD로 옮길 시 비율로 파티션 크기가 조정된다는 뜻 이지요.

      2. 아마도 하드웨어 내용이 바뀌어서 그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것이죠. MBR 부분을 복구 하는것 이구요.

      3. 기존 OS가 XP 라면 XP 씨디로 부트섹터를 복구 가능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8. 최준범 2012/04/06 14:49

    최고에요! ㅋㅋ 이제 방문자수가 9백만명을 바라보고있네요!! 축하드려요~~

    perm. |  mod/del. |  reply.
  9. jspa2k 2012/04/07 13:04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한번 시도해봐야겟네요~ 요즘 부쩍 노트북이 버벅되서 ㅠㅠ
    좋은 주말 보내세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9 05:41

      감사합니다. 질문을 보니 실제 하시는분이 많은듯해서 뭔가 뿌듯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10. 초코송이 2012/04/07 13:48

    데스크탑과 노트북 여전히 고민되시는 분들 많죠?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 따져보고 현명하게 잘 선택해야겠더라구용 ..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19&d_category=14&num=88974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9 05:40

      요즘은 보드나라에서 알바를 쓰나보군요 .... 이런 댓글 제가 지금 지운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아이디 자꾸 바꿔서 댓글이 달리는데 무슨 봇을 쓰시는건가요?

      perm. |  mod/del. |  reply.
  11. 궁금 2012/04/09 03:41

    이게 보니 윈7정품 시디로 부팅영역만 복구하는거 같던데요

    제가 노트북이라 시디가 없는데요 usb부팅이미지로 윈7만들어 놓은게 있는데

    Usb메모리로 부팅해서 해도 똑같겠죠?

    그리고 지금 영상에서는 SSD->SSD로 하드카피해 쓰는거잖아요

    이게 전 기존에 HDD->SSD로 카피해서 쓰는건데 SSD속도저하라던지

    부작용은 없을까요? 네이버 SSD카페에서 문의해봐도 왠만하면

    SSD처음 설치해 쓰는거면 클린설치해서 쓰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전에 삼성에서 전국 돌면서 SSD무료로 주는 이벤트 보니

    이런식으로 하드 카피로 SSD달아주긴 하는거 같던데 별상관없으니 이렇게 해주는거겠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9 05:38

      USB 부팅 이미지를 이용해서 복구 하셔도 됩니다.

      저는 테스트 하던 노트북이 S-ATA3를 지원하는데 애초에 SSD가 달린 모델이라 이것을 HDD라고 가정하고 설명드린것이 이구요.

      HDD > SSD 로 옮기는 과정에서 속도 저하등은 없습니다.

      복제 옵션에 보면 클러스터 위치까지 함께 하는것이 있는데 그것으로 복제 하시면 HDD의 데이터의 조각상태까지 옮기므로 좋지는 않구요.

      위에 제가 설명한대로 복제하시면 성능저하는 없습니다. 클린설치를 하면 아무래도 기존에 노트북에 설치되어있던 OS보다 필요없는 프로그램 없이 딱 필요한 프로그램만 설치하니 처음에 좀 빨라진 느낌이 들겠지만 노트북은 펑션키나 기타 터치패드등 조작에 필요한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다수 설치해야하니까요. 모두 설치해놓고 테스트해보면 비슷합니다.

      실제 제가 HDD 와 SSD 성능 벤치를 한 부분에서 이런 방법으로 복제 한 후 테스트를 한 것입니다.

      모멘터스XT와 같은 SSHD 경우에는 SLC 캐쉬에 히트율을 올리기위해서 새로 설치하고 반복잡업을 해줘야한다지만 SSD는 그런것에 구애받지 않는다는것이죠.

      편한방법으로 하시면 되겟지만 복제 방법을 쓴다고 해서 성능이 낮아지진 않으니 가능하면 복제해서 쓰실것을 권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2. 궁금 2012/04/09 03:57

    그리고 노트북 백업한 운영체제는 윈7 홈프리미엄인데 복구 CD나 USB이미지는 얼티밋이라도 상관없나요?

    하드 그래도 복사해도 시동복구는 꼭 해줘야되나봐요 이게 하드가 바껴서 하드웨어 정보가 바껴서 그런건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4/09 05:39

      이미지가 제일 상위 에디션이라면 상관 없습니다.
      하드웨어 정보가 바뀌어서 그런것은 맞습니다. 레지스트리에 정보가 틀려져서 그런것 이구요. 이것은 위 동영상 설명에 있듯 간단하게 복구해서 바로 사용 가능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3. 2012/05/13 07:12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4. 2012/05/13 07:14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5. lilacsss 2012/06/23 04:24

    안녕하세요. 글쓰신지 오래되어서 질문드리기가 조심스럽네요.
    그래도 도움을 청하고자 질문올립니다.

    저는 삼성 센스 노트북 사용자 인데요.
    HDD 에서 SSD로 바꿔서 사용할려고 삼성 830 시리즈 SSD를 구매했습니다.
    위 방법대로 한다면,
    기존의 HDD 에 심어져 있던 삼성 복구솔루션5영역 를 그대로 SSD로 옮길수 있는건가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SSD로 바꾸고 나서 서비스센터에서 다시 복구솔루션을 심어야 한다고 하드라고요.ㅠㅠ
    물론 돈도 돈이지만, 서비스센터에 갈 시간이 잘나질 않아서 혼자 힘으로 해볼려고 하는데요..

    다시 정리하자면, 위의 방법을 통해 HDD에서 SSD로 바꿔 장착했을 때, 삼성복구솔루션영역 또한 똑같이 옮겨 지는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6/28 15:06

      복구솔루션5를 이용해서 복구파티션마저도 동일하게 복제는 안될겁니다.

      제가 권하는 방법은 SSD용량이 크지 않으므로

      하드디스크의 C드라이브영역을 노턴고스트,트루이미지,복구솔루션5등 어쨋든 파티션을 SSD로 복제 및 옮긴 후

      기존 하드디스크는 따로 보관하면서 쓰는 방법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위에 과정을 반복하면 되니까요.

      perm. |  mod/del. |  reply.
  16. lilacsss 2012/06/23 04:27

    아.. 그리고 또한가지요..ㅠㅠ 제가 노턴고스트를 한번도 사용해 보지 않아서 그러는데..ㅠㅠ

    동영상에서 사용하신 아크로니스의 복제툴을 처럼 노턴고스트로 할때의

    선택해야할 메뉴들의 순서를 간단히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6/28 15:06

      노턴고스트 방법은 제 블로그에서 고스트라고 검색하면 동영상으로 설명이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7. jang 2012/06/28 15:01

    만약에 노트북에 있는 기존 500짜리 HDD에서 1T짜리 HDD로 옮길때 복구솔루션까지 이동이 가능한지
    그리고 용량차이가 나는 부분은 컴터에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수 있을까여?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6/28 15:08

      트루이미지나 노턴고스트등을 이용하여 복제를 하면 복구파티션마저도 동일하게 이동합니다.

      디스크 to 디스크 이동으로 디스크내의 모든 부분이 동일하게 되거든요. 작은용량을 큰 공간으로 이동하는것은 비율로 조정이 되게 됩니다. 물론 반대로도 마찬가지죠.

      기존에 파티션이 20:80 으로 비율로 나뉘어있다면 더큰 1TB하드도 20:80 비율로 다시 나뉘어져서 동일하게 복제가 됩니다. 또는 임의로 지정도 가능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8. 2012/07/21 03:03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9. 김대현 2012/07/22 10:42

    gpt하드를 ssd로 복제했는데요, 아크로니스는 아니구 easeus todo backup을 이용했거든요.
    정상파티션으로 뜨기는 하는데 파티션이 위에처럼 활성화가 안되네요, 회색으로 되있어서..
    왜이런거죠 ??

    perm. |  mod/del. |  reply.
  20. KyujinJeon 2012/07/29 16:52

    이번에 Thinkpad x230 2306 a17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히타치 hdd 7200rpm 500gb가 달려있는사양인데요
    저도 용기를 내어서 ssd를 장착해보려합니다. 아무사양이나 용량만 정해서 사야하는 것은 아닌것 같애서요.
    제 노트북사양에 따로 맞는 ssd가 있나해서요, 만약 샀는데 장착후 인식이 안된다거나 하면 멘붕될거 같애서 헤헤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7/30 03:33

      SSD는 어느것을 달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SATA2를 지원한다고해서 일부러 S-ATA2용 SSD를 구할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SSD가격이 지금은 많이 붕괴가 되어서 저렴해졌고 추후를 위해서도 SSD 중에 S-ATA3를 지원하는것을 구매하는게 좋겠죠.

      인텔이나 삼성 SSD 중에 128GB근처의 용량을 가진것이 상을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21. 2012/09/04 17:00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22. 2012/09/07 13:03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9/07 14:34

      복제는 HDD의 모든 내용을 그냥 그대로 옮기는 것입니다. 윈도우7로 업그레이드를 하셨으니 그상태로 그대로 복제가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23. 2012/09/07 13:04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24. 2012/09/07 13:04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4 23:42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에서 어떻게 어디서 어디로 옮기는지를 자세히 설명해주셔야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25. 김재현 2012/09/12 23:50

    저는 아크로니스 2013을 다운받아서 사용해봤는데요,

    위에 복제하기위해 재부팅까지는 같은데, 그러고나서 화면이 복제화면이안뜨고

    그냥 원래 윈도우창이뜨네요.. 왜그런건가용 ㅠ 방법없나용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09/15 02:16

      아크로니스 2013 씨디로 직접 씨디부팅을 한 뒤 한번 진행해보세요.

      perm. |  mod/del. |  reply.
  26. Temp0128 2012/09/26 12:38

    ASus 노트북에 SSD를 장착하려고 하는데요..
    도움이 되려나 하고 왔는데 딱 제가 막힌 부분은 방법이 없는거였네요. ㅠ ㅠ
    제 문제가 바로 하드디스크는 750GB인데 SSD는 128GB라서
    용량이 더 작은 디스크로 복제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결국 그냥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네요..ㅠ 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4 23:42

      하드디스크 전체 용량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실제로 들어있는 파일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만약 1TB의 하드디스크에 실제 파일은 100GB 사용중이라면

      그대로 SSD 128GB에 복제가 가능합니다. 파티션이나뉘어 있다면 물론 비율로 나뉘어져서 들어갑니다.

      2:8 비율로 나뉘어있었다면 그대로 나뉘어서 들어가는것이죠. 이 설명은 영상에 이미 있는 내용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27. 시리즈5 유저 2012/10/19 00:02

    저는 시리즈 5 울트라 500기가 HDD 달린 모델 쓰고 있는데요. 저도 이런식으로 ssd 달아보고 싶은데 기존 노트북에 들어있는 24기가 ssd(익스프레스 캐쉬 라고 나오던데...) 가 패스트 부팅 용으로 들어있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128기가 ssd 따로 달면 기존의 24기가 짜리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무용지물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같이 쓸수 없게 되나요? 이게 익스프레스 캐쉬라는 말이 정확히 어떤의미인지도 잘모르겠습니다만.. 알려주세요~^^ 정확한 모델명은 NT530u4c-s5hs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9 00:31

      http://cdmanii.com/3228

      이것을 먼저 간단히 보시는게 좋을듯해요. 하드디스크를 SSD를 이용해서 더 빠르게 하는 기술인데요. 이것을 그대로 노트북에 적용한게 그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쉽게 표현하면 지금 노트북에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있는데요. 이건 큰 냄비그릇에 국이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되구요. SSD 캐싱은 작은 접시라고 보면 됩니다.

      국에 있는것을 국자로 떠서 마시면 힘들겠죠? 그래서 빨리 식혀서 먹으려고 접시에 담아 두는것입니다. 비슷한 원리구요.

      하드디스크의 실행파일 중 주요 내용을 (자주 실행되는것을 우선해서) SSD에 옮겨놓습니다. 그러면 하드디스크에서 읽지 않고 SSD에서 자주 불러와서 읽게 됩니다. 이때 속도가 많이 빨라지겠죠.

      하지만, 이런 래피드 기술들도 SSD의 속도를 따라면서도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활용하기 위한 기술이기 때문에 속도는 SSD보다는 못합니다.

      SSD는 모든 전반적인 읽기 쓰기 속도가 올라가지만 캐싱능 SSD에 담긴것만 속도가 올라가니까요.

      SSD로 바꾸시면 기존의 작은 용량의 SSD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캐싱을 할 수 없기 때문이죠. 저장공간으로 활용은 할 수 있을것입니다만, 작은 용량이라 좀 애매해지겠죠.

      참고로 지금 모델이 ODD가 달린 모델이면 그 ODD 부분에 SSD 나 HDD를 달아서 쓸 수 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perm. |  mod/del. |  reply.
    • 시리즈5 유저 2012/10/19 14:43

      와..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설명을 읽어보다보니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그렇다면 ssd128기가를 따로 설치를 하면 기존의 24기가 ssd와 128기가 ssd 그리고 odd자리에 hdd 달아서 총 3개의 저장공간으로 활용 가능 하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리고 odd자리에 hdd 달려면 초보인 제가 하기엔 무리일꺼같은데.. 삼성as센터 가면 해줄까요..?

      어차피 odd사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내용이 솔깃 하네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9 15:03

      네 제가 알기로는 저장장치가 3개가 되게됩니다. 다만 센터에 문의해서 한번더 확인을 받는게 좋습니다.

      ODD는 삼성에서는 별도의 구성품이 없습니다. 그러니 당연 해주지 않구요. 부탁하더라도 안해주실겁니다.

      http://cdmanii.com/2901

      이것을 참고하세요. 실제로 ODD 있는 삼성노트북에 빈트레이를 넣어서 하드디스크를 확장하는 내용이거든요.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시리즈5 유저 2012/10/20 02:12

      와..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시간날때 직접 한번 해봐야겠네요

      컴터 초보지만 잘 따라해보면 할수 있을것도 같네요 ^^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28. 파머 2012/10/19 02:38

    지금 복제중인데... 노트북이 갑자기 절전모드 들어가서... 깨웠는데...
    화면은 없고 하드 억세스 불만 깜빡이네요...

    흐어엉... 기다려야 할까요 강제종료 할까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9 02:54

      계속 기다리시면 될겁니다. 화면만 절전으로 갔던것 같거든요. 저도 그래봤던 경험이 있어서요.

      perm. |  mod/del. |  reply.
  29. 2012/10/19 16:29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19 16:55

      안녕하세요.

      복제를 하면 그대로 돌아갑니다.

      즉 지금

      HDD / HDD 로 구성되어있는데요.

      HDD 1번을 SSD로 그대로 옮깁니다. 복제는 말그대로 복제라서 똑같이 다 옮겨갑니다.

      SSD / HDD 로 구성을 하면 안에 파일들은 변함이 없고 드라이브도 그대로 변동이 없을테니 그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30. 2012/10/20 11:36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0/20 11:49

      http://cdmanii.com/2901

      ODD 공간을 통한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복제는 말그대로 복제입니다. 그대로 똑같은 쌍둥이를 만드는것 입니다. 운영체제는 물론 당연 안에 포함된 데이터, 프로그램 모두 똑같이 옮겨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31. 조철기 2012/11/13 23:44

    제 경우 데스크탑 hdd (seagate 1TB)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몇일 전에 windows failed to start.... 라고 부트매니저에서 오류가 났어요. 기사님 부르니 hdd상태가 매우 안 좋고 인식도 안된다구요...
    그래서 hdd를 ssd로 바꾸기로 하고 일단 외장하드에 hdd를 백업해보려는데여 (안될시 전문업체에 맡기려구요)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현재 hdd는 데스크탑에서 분리된 상태예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01 16:03

      지금 알려주신것만으로는.. 좀 애매하네요. 더 자세히 알려주셔야합니다. 저한테 전화를 주셔도 좋구요.

      perm. |  mod/del. |  reply.
  32. 시리즈5 유저 2012/11/15 15:47

    씨디맨님 저는 10월 19일날 이글에 댓글로 질문했던 시리즈 5 유저 인데요

    위 방법처럼 하드 교체해보려다가 윈7 씨디가 따로 없어서

    삼성 a/s 센터에 가서 교체를 부탁드려 봤거든요

    근데 기사님이 말씀하시기를 노턴 고스트로 복제한다고 기존 파일이 다 복제 되는게 아니라던데

    그분이 잘못 알고 계시는건가요?

    그리고 제 노트북이 500기가 하드 + 24기가 ssd 캐시 제품인데 기사님 말씀이

    기존 500기가 하드를 120기가 ssd로 바꾸면서 기존 24기가 ssd는 그대로 캐시로 놔두면

    부팅속도가 그냥 저장장치로 쓰는거보다 더 빠를거라고 하시는데 그것도 맞는말인가요? -_-

    어차피 주저장장치가 ssd로 바뀌는데 캐쉬 있다고 더 빨라지는지...

    그래서 결론은 이 기사님에게 가져다드리면 하드는 파티션 하나로 뭉개서 안에 내용은 그대로 놔두고

    ssd에 윈7을 새로 설치해서 완전 초기상태로 만들어 주겠다 라고 하시네요 기존 24기가 ssd는 캐쉬

    로 놔두신다고 하셨구요..

    그냥 제가 어디서 윈7씨디 구해서 혼자 하는게 나을까요..?ㅋㅋ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1/18 21:20

      복제는 말그대로 복제입니다. 그대로 옮겨가는게 맞습니다. 백업 후 복구를 하면 템프(임시파일)은 옮겨지지 않는건 맞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33. 하이얼러 2012/11/26 14:43

    윈도우 8 깔려 있는 HDD 는 어떻게 복사해요!?

    안돼는거 같아서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01 16:02

      윈도우8 경우에는 SSD에 있는 복제 솔루션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구요.

      또는 트루이미지는 2013버전 이상을 쓰셔야 합니다. 최신사양의 복제솔루션을 써야하죠.

      perm. |  mod/del. |  reply.
  34. 김연준 2012/12/21 13:00

    안녕하세요~

    위의 설명대로 아크로니스 설치해서 디스크 복사하려고 했는데
    아크로니스 실행해서 원본 드라이브 클릭하고 복사할 드라이브 클릭하면, 체킹하고 리부팅 한다고 메세지가 나오자나요~ 그래서 그거 클릭하고 나면 노트북이 부팅을 하는데 부팅이 안되요~
    심각한 애러라면서 부팅이 되다 마는데요~ㅠ.ㅜ
    그래서 바이오스 가보면 부팅 1순위가 아크로니스로 변경되어 있더라고요~ 어쨋든 다시 껏다 켜도 부팅이 안되요~
    부팅이 안되니 다시 바이오스 가서 부팅 1순위를 기존의 HDD 드라이브로 잡으면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구요~ㅠ.ㅜ
    몇번을 시도해 봤지만 아크로니스에서 디스크 복제하려고 다시 부팅하라고 클릭해주면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네요~ㅠ.ㅜ
    윈도우 8과 아크로니스가 충돌을 일으키나요? 아크로니스도 취신판 정품을 사용하는데도 안되요~ㅠ.ㅜ

    조언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2/12/21 14:20

      윈도우8 경우에는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3부터 지원을 합니다. 그 이하버전에서는 정상작동하지 않을거예요.

      윈도우8은 기본 백업 기능을 활용하는게 좀 더 안전합니다. 일단 지금 문제는 간이 부팅을 위해서 하드디스크 앞단에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가 만들어둔 파티션 때문에 그걸로 부팅되어서 문제인데요.

      심각한 에러가 뜨는게 문제네요. 그게 안뜨면 선택을 할 수 있고 복구를 취소하고 기존운영체제로 부팅할 수 가 있는데요. 지금 그전에 중단된게 문제입니다.

      좀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구요. 디스크관리에 들어가서 아크로니스가 만들어둔 파티션을 강제로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면 다시 기존운영체제로 부팅이 가능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35. 컴맹 2013/01/01 15:41

    질문잇습니다 T_T
    제 놋북은 R530-JA42 요 모델인데요.
    SSD로 하드를 갈려구해요. 근데 삼성놋북이 언젠가부터
    그냥 윈도7 OS CD 제공을안하구 하드에잇는 복구솔루션으로 포맷하잖아요~
    저는 윈도7 이미지CD말고 그냥 하드에있는 복구솔루션으로해서 OS를 깔고싶은데

    원래잇던 놋북하드->새로산 SSD로 백업할때 복구솔루션까지 백업이되는지요,
    그리고 그렇게해서 하면 따로 윈도7CD없어도 SSD만으로 OS설치가 가능한가용...ㅜ.....
    질문이 좀 이상하게됐긴했는데 ㅠㅠ..... 으~ 아무튼....
    그러면 부팅할때 우선순위를 1.하드 2.CD로 해줘야하는건가요~
    두서없이 질문해서 죄송합니다. 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01 16:00

      제가 해봤을 때는 복제는 말그대로 디스크 to 디스크 단위의 통째로 옮겨가는 복제이므로 복구파티션도 함께 옮겨갑니다.

      복제파티션이 옮겨가지 않는다는분도 있었고, 옮겨가더라도 동작안하더라는 분도 있더군요. 저는 복제파티션이 동작했던걸로 기억하거든요. 노트북마다 조금 다른점이 있는듯합니다.

      일단 문제된것은 없으니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통째로 SSD로 옮깁니다. 당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는 가능하면 줄여서 SSD용량보다 작게 만든상태에서 진행해야겠죠?

      그후 SSD로 바꿔서 연결후 이번에는 SSD에 있는 복제파티션을 불러와서 노트북을 초기화합니다. 이건 노트북을 켜자마자 F4키를 누르면 복원솔루션을 불러올수있습니다. 또는 윈도우 부팅된 상태에서 복구 솔루션을 켜도 되구요.

      만약 초기화가 되면 그때부터는 클린한상태로 다시 셋팅을 하시면되겠죠.

      만약 위에 사항이 안된다면

      윈도우7 같은 에디션의 ISO파일을 구하셔서 USB로 또는 CD로 만들어서 그것으로 윈도우7을 설치 후 노트북 아래에 있는 제품키를 넣고 정품인증하셔도 됩니다.

      삼성 프로그램들은 삼성사이트 가셔서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를 받아서 설치하시면됩니다.

      http://www.samsung.com/sec/support/download/supportDownloadMain.do

      노트북 드라이버는 위 사이트에 접속후 왼쪽 아래에서 모델명을 찾아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36. 조화선인장 2013/01/08 15:06

    감사합니다. :x
    좋은 글 덕분에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이 서네요.
    요즘 노트북들은 복구 CD가 없이 나와서 SSD를 구입하고도 교체를 계속 미루게 만드네요.

    결국 원래 하드를 교체 SSD에 맞도록 최대한 데이타를 줄여 HDD 에서 SSD로 복사하거나,
    그냥, SSD를 새로 교체후 윈도우를 깔거나 해야 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37. 노트북구입예정자 2013/01/11 09:56

    노트북을 구입하려는데요,
    슬림북(?)을 사서 ssd로 교체하려는데,

    흔히 말하는 울트라북(ssd128G정도달린)과
    일반 노트북을 ssd로 교체한것과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많은 시스템을 만져 보셨으니,
    단순히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

    perm. |  mod/del. |  reply.
  38. Salbi 2013/01/18 02:10

    SSD는 노트북 사양에 관계없이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없나요???
    지금 바꿀려고 하는데 컴퓨터 사양에 맞춰서 사야하는건지 그냥 좋은거 사다가 바꾸기만 하면 되는건지 잘 모르겠어서 구입시기가 늦어지고 있네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18 03:52

      네 위에 방법으로는 아무 SSD나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삼성 SSD 와 인텔 SSD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제공을 무료로 합니다.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툴 : http://www.cdmanii.com/3362

      인텔 SSD 마이그레이션 툴 : http://www.cdmanii.com/2949

      마이그레이션툴은 쉽게 말하면 기존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데이터를 쉽게 옮길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한 것입니다. 근데 이것을 제공하는곳이 아직은 두군대 뿐이구요.

      다른 SSD에서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 별도의 백업툴을 이용해야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39. 전승찬 2013/01/27 17:52

    저기요, 저는 4학년인 학생입니다.씨디맨님의 글, 아주 잘 보고 있습니다. 제 노트북은 X460DX 인데, HDD 와 SSD 를 사용할때, 노트북 용량에 차이가 생기나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27 18:24

      조금 자세히 질문해주셔야할듯해요. SSD와 HDD 의 용량차이는 구매한 제품(용량)에 따라 다를듯한데요. 당연한 이 질문을 해주신건 아닌듯하니 좀 더 자세히 질문해주세요.

      perm. |  mod/del. |  reply.
  40. 꽁치 2013/01/30 16:41

    1.데스크 탑에서도 같은 식으로 해주나요????
    2.ssd 에서 용량 이 다되어 ssd 로 교체 시에도 같은 방법 인지 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1/31 00:01

      데스크탑에서도 동일 합니다.

      SSD에서 SSD로 옮기는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삼성 SSD나 인텔 SSD라면 각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을 이용하시면 좀 더 편합니다. (본문 아래의 링크 참고해주세요)

      perm. |  mod/del. |  reply.
  41. Greater Noida Flats 2013/02/21 19:09

    라이너스의 구름 밑 장난감 마을:D

    perm. |  mod/del. |  reply.
  42. 소시 2013/03/10 00:53

    자세한 설명 정말 잘 보았습니다. ^^ 너무 감사합니다.
    저는 노트북 HDD를 SSD로 교체 준비 중입니다.
    구매 당시 가격 때문에 바꿔야 하는거 알면서도 비용 때문에 아직도 업글 생각만 하고 있네요 ㅠㅠ
    제 노트북은 옛날 IBM R40 입니다. RAM은 1G로 업그레이드 했구요. XP 사용중이구요.
    게임은 안하고 거의 웹서핑 정도로만 사용중인데 느려요 ㅠㅠ
    여러가지 고민이 많아 이렇게 두서없이 문의 드려요 ^^;

    1. win 7 / win 8 설치시 각 OS별 차지하는 공간이 얼마나 되나요?
    씨디맨님은 win7보다는 win8이 더 빠르다고 하셨는데 ,
    제 노트북이 win8을 운영할 수 있는 성능이 되나요?

    2. PATA 타입 SSD가 비싸서 SATA 타입 SSD로 구매 예정인데,
    PATA --> SATA 어떻게 변환해야 하나요? 변환젠더가 들어갈 공간이 있기는 한건지...

    3. XP에 탑재된 Access IBM 툴이 HDD복제 후에 win7 / 8 로 업그레이드하면 삭제되나요 ?
    남길 수 있나요?

    4. 출고시 XP를 win 7 / 8 로 업그레이드하면 AS가 불가해 지나요?

    perm. |  mod/del. |  reply.
  43. jinoh 2013/05/02 19:04

    동영상에 나오는 노트북 기종이 어떻게 되나요?
    제가 지금 NT550P5C-S66L를 사서 바로 SSD로 교체하려고 하는데,,
    WIN 7을 설치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WIN 8이 설치되어 있어서,,
    WIN7을 설치해야되는데,, 어떻게 해야되죠;;?
    그리고 전 ODD를 빼고 기본으로 달려 있는 HDD를 끼고 싶은데,, ODD를 HDD로 교체는 어떻게 해야 되죠??

    perm. |  mod/del. |  reply.
    • ㅇㅇ 2013/05/22 09:11

      윈8이 설치되어 나온 노트북이라면 윈7 제품키가 없으실 것 같은데요?
      윈8을 그냥 사서 쓰시거나 윈7을 다시 또 구매하셔야 할 듯 하네요.
      ODD->HDD 교환은 판매되는 베이가 있을 때 가능하고요 왜냐하면 ODD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맞게끔 나온 베이를 설치해서 HDD를 고정시켜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44. 신들린한수 2013/07/12 20:02

    하드와 SSD 용량은 상관이 없나요?
    디스크 복제를 통해 미러링 형태가 되는것이라면..
    두개의 용량이 동일해야할것 같은데요...
    아닌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7/13 05:14

      당연 C드라이브만 옮기시는게 좋구요. 그리고 옮기기전에 C드라이브 용량은 SSD용량보다 작게 만들어놓아야합니다. C드라이브에 일반 데이터까지 다 넣고 이것을 그대로 옮기려고 하면 SSD용량이 너무 낭비되니까요.

      perm. |  mod/del. |  reply.
    • 신들린한수 2013/07/15 08:44

      댓글과 내용에 언급하시기를..
      복재라고 하셨는데...
      파티션으로나뉜 C,D 중에 C 만 옮기는게 되는건가요?
      툴에서 옵션으로 지원하는건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8/14 13:28

      마이그레이션 툴마다 좀 다르긴 합니다. 파티션 단위로 옮길수도 있고 디스크단위로 옮기셔도 되구요.

      어쨋든 C만 옮기는게 좋으므로 일단은 통째로 옮겨야만 한다면 C/D 모두 옮기시구요. 아니면 C 만 옮긴 뒤 D도 옮겨졌다면 D를 지워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45. 김용섭 2013/09/25 11:28

    안녕하세요... ssd 교체 방법 잘 보았습니다. 이런 내용을 보면서, 제 노트북도 할려고 준비하다가 걸림이 생겨서요... 제 노트북은 삼보 TS-506 시리즈인데요. 삼보 as 센터에 문의를 했더니 ssd 하드로 장착했을 때, 인식이 안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비추이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제 노트북은 AHCI(sdd 하드 인식 모드)가 가능하고요.
    과연 as 센터의 답변은 그저 겁주기 용일까요? 아니면 책임 회피용일까요? 진짜로 안될 가능성이 높을까요?
    님께서 올려 주신 동영상을 보니 삼성 노트북 모델이 그리 최신이 아닌 것 같던데...
    제것은 2009년식입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한번 해 볼 만 할까요? 아니면 안될 까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9/25 13:18

      안녕하세요.

      AHCI가 되는지 안되는지는 중요한 이야기인데요. 일단 지금 하드디스크도 적용되었다고 하시니 SSD 적용도 문제없어 보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장착되는데 SSD가 안될일은 없지요. 다만 기존 하드디스크를 분리 후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A/S를 받아야할 때에는 기존 하드디스크를 다시 재장착후 A/S를 받으시는게 좋거든요.

      perm. |  mod/del. |  reply.
    • 김용섭 2013/09/25 14:24

      감솨.감솨.감솨...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김용섭 2013/09/25 14:28

      저, 번외로 하나만 더 물어볼게요...
      이번에 ssd 하드 장만할라고 하는데... 어느 제품을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가격대비 저렴하면서도 쓸만한 회사로요... (삼성.인텔.씨게이트.샌디스크 등등의 아무것도...)
      용량은 120 또는 128g 로...
      인터넷에서 워낙 말이 다양해서 잘 모르겠어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9/25 14:55

      삼성 SSD가 괜찮죠. 플렉스터껏도 괜찮구요.

      엄청난 성능을 원하는게 아니라 가격대비 성능이라면 삼성 SSD 840 EVO 120GB도 좋구요.

      perm. |  mod/del. |  reply.
    • 김용섭 2013/09/25 15:39

      정말정말정말 감솨합낟. ^^

      perm. |  mod/del. |  reply.
  46. 감치미아빠 2013/10/24 12:54

    유용한 내용을 보고 따라해 보려고 즐겨찾기 해놓고 열번은 보았습니다.
    준비물은 모두 갖추었고 현재 노트북사용 디스크가 500기가이고 준비한 가지고 있던 ssd가 OCZ 60기가 짜립니다.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3을 실행하여 clone 을 눌러서 복제 시작 6분 정도 경과 50여분 남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때 복제실패란 에러메시지가 나오고 종결되었습니다.
    원본 노트북하드디스크 500기가 중 c. d로 파티션 분할되어 있으며 c는 178중 144 사용가능 d는 268사용가능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질문 드리는 지금 노트북은 새로 설치한 상태여서 여타 프로그램들이 깔려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상 디스크 60기가 용량이 작아서 실패가 되는 것인지, 자동 설치가 실패해서 매뉴얼 설치로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이유 때문인지 증상을 파악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10/24 13:57

      복제 과정중에 실패난것이라면 작업 로고에 내용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것을 보고 판단하시는게 먼저이긴 합니다. 에러만 난것만 가지고 원인을 파악하려고 하는것은 힘들기 때문에 로고를 따라가보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47. 감치미아빠 2013/10/27 18:12

    씨디맨님 감치미아빠입니다.
    재질문입니다.
    Operation with partition 'C:' was terminated.
    Details:
    Internal error: free block in NTFSProcessor::RemapBlock (0x70001)
    Tag = 0x5738609E19DFE946

    Event code: 0x000101F6+0x00070001
    말씀하신 로그에 가서 보니 저런 메시지가 있습니다.
    아크로니스 영문판인데 영어는 까막눈이어서 어떤 내용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어디가 잘못인지 아시는데로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10/27 20:12

      에러를 봐선 C드라이브 접근하다가 에러가 난듯한데요. 리맵이라고 하니

      디스크의 데이터에 오염이 있을 수 도 있겠네요. 윈도우 부팅 후 C드라이브를 디스크 검사를 하고 난 뒤 해보시기 바랍니다.

      perm. |  mod/del. |  reply.
  48. 질문이요! 2013/12/02 18:47

    꼭 기존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꼭 ssd로 옮기지 않아도 되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12/03 09:34

      네 그렇죠.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도 상관은 없죠. 대신 번거로우니 이렇게 옮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49. 초보 2014/01/21 08:54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저도 부쩍 노트북 업그레이드에 관심이 생겨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중인 모델은 nt-r530-ja42입니다. 1. 이 모델은 sata1이고 ssd는 보통 sata3인데 성능저하가 많이 일어날까요? 2.불필요한 odd를 제거하려고 합니다. 그 자리에 ssd나 hdd를 대신 달으려고 하는데 제 노트북이 그걸 지원하는지 모르겠어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50. 류호중 2014/01/22 13:39

    저의 노트북 사양이 2005년식 후지쯔 Cell 모바일 C1321D 제품이고요 Cpu 1.6 입니다. 램은 1G 이고요 하드디스크 용량은 60G 입니다.
    이걸 버리기에는 좀 아까워서 SSD하드로 바꾸고 Win 8 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데요..
    가능하겠습니까?

    perm. |  mod/del. |  reply.
  51. soras 2014/04/19 06:20

    반갑습니다.

    좋은정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제가 델 6400 모델을 사용중인데 시디롬대신 ssd 하드를 달았으면 하는데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런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디리롬과 같은 케이스. 그리고 연결을 위한 케이블이 필요할런지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제 메일계정은
    lgisman@dcaum.net 입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