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측정기 FNIRSI GC-01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기
방사능 측정기 FNIRSI GC-01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서 걱정이 많은데요. 그래서 지금 관심 많은 제품이 있으니. 방사능 측정기 FNIRSI GC-01 같은 제품 입니다. 비교적 저렴하지만 측정 성능이 좋은 실시간 모니터링 되는 측정기가 엄청 판매되고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방사능 측정기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 제품도 구매해서 써보려고 주문해둔 상태 입니다. 전자식으로 측정하는 아주 저가형의 제품들은 사용하는 의미가 없는데요. 방사능 측정기 FNIRSI GC-01는 측정기를 만드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기도 하고, 팽창식 튜브를 이용해서 측정해서 계산하는 방식의 제품으로 정확도가 나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크기도 그렇게 크진 않고 USB-C 방식으로 충전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이나 자재 , 특정 사물 등의 방사능 피폭이나 방사선 수치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것으로 음식물 측정은 할 수 는 있을 듯 하지만, 생선 등에 가까이 가져가서 수치 측정하고 그런식으로 측정하면 안됩니다. 생선은 갈아서 전용 용기에 넣고, 납으로 만든 차폐함에 넣어서 오랜 시간 측정을 해야하며, 정확히는 음식물 전용 측정기 등으로 측정해야합니다.
참고로 이 측정기로 생선에 대서 측정을 바로 했는데 수치가 높게 나오면 그 생선은 먹는다면 즉사할 수 도 있습니다. 외부에서 나오는 선량이 그렇게 높다면 생선을 먹어서 내부피폭이 되는 경우라면 엄청 위험하기 때문이죠.
방사능 측정기 FNIRSI GC-01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기
아직 제품이 오는 중이라 설명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지만, 팽창식 튜브 또는 챔버를 이용하는 방식이라고 되어있는것 봐서는 정밀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챔버에 방사선이 시간당 얼마나 지나가는지 계산해서 수치를 보여주는 방식인데요. 감도가 얼마나 높으나에 따라 짧은 시간에 좀 더 정확한 수치를 측정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1-2만원대의 스마트폰에 꽂아서 사용하는 그런 측정기는 전자파에도 영향을 많이 받고 센서 자체가 정밀하지 않아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설명에 나오는 것 봐서는 일반 계수관 방식보다 정밀도가 꽤 높아 보입니다. 측정범위 자체도 넓구요.
핵종분석기 까지는 아니지만, 모니터링 인터페이스도 나름 괜찮네요. 파형 모니터링으로 수치의 변화등도 볼 수 있고, 알람도 셋팅이 가능하네요.
센서는 한쪽 측면에 있으므로 그부분에 측정하면 될듯 하구요.
감마 방사선만 측정해도 충분하긴 할텐데 이 제품은 x, y 방사선까지 측정된다고 나오네요. 감도를 충분히 높여둬서 그런건지. 잘은 모르겠지만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여튼 1-2만원대 저가형 제품보다는 확실히 성능은 좋을듯 하구요.
좀 재밌는것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시에도 가격이 좀 높은데 제가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에는 지금 좀 저렴하게 판매중입니다.
품귀현상 때문인지 가격이 계속 올라가는 중이라, 필요하신 분은 미리 구매해두셔도 좋을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