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MicroSD MB-MC256KA PLUS 256GB 소니 ZV-1 용량 늘리기
삼성 MicroSD MB-MC256KA PLUS 256GB 소니 ZV-1 용량 늘리기
ZV-1 카메라 메모리 용량이 좀 부족해서 용량을 늘려보기 위해서 구매를 해 봤습니다. 삼성 MicroSD MB-MC256KA PLUS 256GB는 용량도 넉넉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괜찮았는데요. 소니 ZV-1 용량을 늘려서 기존에 64GB에서 256GB로 사용하니 사진도 동영상도 더 넉넉하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ZV-1 경우에는 충전하면서 사용도 가능한데요. 덕분에 거의 무제한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MicroSD 타입보다는 SD타입을 선호하는편이긴 한데요. 카메라가 SD메모리가 들어가는 타입이라면요. 컨버터를 사용하다가 사진이 날라간적이 있어서인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믿고 써보려고 합니다. ZV-1이 UHD-II를 호환하긴 하지만 엄청 고성능의 메모리가 필요한 것은 사실 아니다 보니 , 이정도만 해도 고속연사도 가능하고 충분할 것 같습니다.
SONY ZV-1은 동영상에 특히 특화되어있는 하이엔드 카메라 인데요. 크기가 작아서 휴대가 편리해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A7M4도 가지고 있고 EOS 5D MARK2도 가지고 있긴 하지만 , 야외에서 아이와 놀아주면서 사진도 찍으려면 ZV-1이 괜찮더군요. 너무 크기가 큰 카메라를 들고다니면서 장시간 촬영하는게 생각보다 어렵기도 하구요.
삼성 MicroSD MB-MC256KA PLUS 256GB 소니 ZV-1 용량 늘리기
삼성 MicroSD는 AS나 브랜드파워를 보고 구매하는 제품이긴 합니다. 고장나더라도 AS가 쉽고 어느정도 성능도 믿고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죠.
이 제품은 130MB/s 이상의 전송성능과 256GB 용량을 가진 제품인데요.
MicroSD에 여러가지 로고가 있는데 U3 V30 모두 같은 내용이긴 한데 읽기 쓰기 모두 30MB/sec 이상을 만족해야 이 로고가 붙습니다. 실제 녹화를 기준으로 이 성능을 만족해야하는데요. 근데 메모리가 가지고 있는 등급이기도 합니다. 실제 벤치마크와 결과만 놓고 보면 V60이라고 해도 될것 같긴한데 이게 등급이 정해져 있다보니 카메라에서 메뉴 선택시 일부 제한이 걸리는 부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 제품은 V30이라는것.
제품을 보기 위해서 뒤에 절취선을 잘라냅니다.
참고로 제품 모델코드를 통해서 정품인지 확인이 간단히 가능한데 MB로 시작하면 정품이긴 합니다. 물론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서 또는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MicroSD가 들어있고 컨버터가 있습니다.
MicroSD는 크기는 작은데 용량은 점점 높아지고 있네요. 뭐 물론 1TB도 이미 예전에 나왔으나 예전에는 64GB를 사용자가 많이 구매했다면 이제는 256GB를 많이 구매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고용량으로 할 수 있고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분들은 512GB도 선택을 하죠.
가까이에서 보면 이런 모습 입니다.
뒤에 글자는 이렇게 들어가 있네요.
컨버터를 끼우면 SD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제가 이것이 필요한 것 이구요.
성능이 좀 궁금했는데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이전에 쓰던것은 삼성 64GB PRO CLASS 10 제품이었는데요. 그래도 PRO제품이라 꽤 잘 썼는데요. 이 메모리 쓴게 꽤 오래전인데 아직도 잘 작동합니다. 부족한 것은 64GB라는 용량 때문에 좀 부족하다는 것 뿐.
성능 테스트를 위해서 제가 사용하는 카드리더기를 써봅니다. UHS-II를 지원하는 샌디스크의 카드리더기 입니다.
그런데 새로 구매한 메모리나 이전에 쓰던 삼성 PRO SD나 성능이 거의 비슷하네요. 130MB/s 이상 전송속도 지원한다고 해서 읽기 성능이 그정도는 나올줄 알았는데 막상해보니 그정도까지는 아니네요. 용량이 64 > 256GB로 늘어난것에 위안을 삼아야겠네요. 여기서 확실히 잘 봐야하는게 CLASS10 제품이면 성능이 엄청 낮을듯 한데 막상 그렇지도 않더라는것이죠. 물론 저가형 제품은 성능이 낮겠으나 성능이 높은데도 이전에 나와서 등급이 낮게 메겨진 제품도 있습니다. 엄청 이후에 나온 메모리나 성능이 이렇게 같은 것을 보면요.
ZV-1에 넣고 실제로 사용을 해봅니다. MicroSD가 SD 컨버터에 꽤 뻑뻑하게 들어가서 쉽게 빠질것 같지 않고 해서 안정감은 있네요.
가장 고화질모드로 사진을 찍도록 설정해도 사진 촬영 매수가 9999를 보여줍니다. 실제로는 9999를 넘어가는데 4자리 숫자만 표현되니 이렇게 나옵니다. 물론 JPEG 기준 입니다.
4K 30P 60Mbps 동영상 기준으로는 7시간 57분이 나옵니다. 4K 30P 100Mbps로 설정해도 5시간 5분 촬영이 가능하네요. 엄청 넉넉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연사를 찍어 봤는데 꽤 긴시간 연사가 잘 됩니다. 그 후 버퍼가 걸리긴 하는데 버퍼 사진이 150장이 걸리는 터라 실제로 이렇게 길게 연사를 계속 할일이 많지는 않아서 , 실제 사용시는 불편한 점은 없을듯 싶네요.
버퍼가 사라지는 시간이 좀 걸리기는 하는데 뭐 고성능 바디는 아니다보니 연사를 쉬지 않고 찍을일도 없고, 그럴거면 동영상을 찍는게 나으니까요. 카메라 실제 사용 용도에 맞게 쓸 때는 충분합니다.
그보다는 64GB 메모리 쓸 때 동영상과 사진을 좀 찍고 난 뒤 용량 부족으로 사진 정리를 꼭 필요로 했는데 이제는 메모리 용량이 넉넉해서 자주 정리는 안하고 신경쓰지 않고 찍을 수 있다는 점이 괜찮네요. 차량에서도 고프로 대신 ZV1으로도 동영상을 많이 찍는 편인데요. 이제는 더 긴시간 넉넉하게 찍겠네요. 가격이랑 용량을 보고 구매하실 분은 이 제품도 괜찮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