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윈도우10

윈도우10 정품 써야하는 이유 Stay Real 캠페인 안전하게 쓰는 방법

씨디맨 2020. 12. 31. 21:39
320x100

윈도우10 정품 써야하는 이유 Stay Real 캠페인 안전하게 쓰는 방법

컴퓨터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일이 중요해지면서 보안에도 꽤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윈도우10 정품 써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Stay Real 캠페인을 통해서 윈도우10을 안전하게 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컴퓨터에는 저에게 정말 중요한 데이터가 많이 있습니다. 갑자기 컴퓨터를 쓰지 못하거나 데이터가 엉망이 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가끔 꿈에서도 누군가가 제 컴퓨터에 이상한 짓을 하는 꿈을 꾸기도 하는데 그때의 제 심정은 정말 절망적이죠. 물론 꿈이라 다행이지만요. 그런데 컴퓨터가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거나 또는 데이터를 잃거나 또는 자신의 중요한 일을 엉망으로 만드는 일을 본인이 할 수 도 있습니다. 정품이 아닌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불법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죠.

아주 과거에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저도 불법으로 써본적이 있습니다. 10년도 더 전에 이야기이긴 한데요. 그때는 그게 멋있다고 생각한적도 있었습니다. 돈 주고 왜 써야하나 그런 생각들이 있었죠. 그런데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정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습니다. 자신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고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커뮤니티에 글 적을때도 불법으로 쓴다는 이야기 적으면 욕먹기 바쁘죠.


윈도우10 정품 써야하는 이유 Stay Real 캠페인 안전하게 쓰는 방법

컴퓨터를 여러대를 쓰고 있는데요. 데스크탑, 미니PC, 노트북 등등 많은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두 다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몇대는 윈도우7과 윈도우8이 설치된 컴퓨터가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다 윈도우10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만해도 윈도우7이 좀 더 빠르다는 이유로 또는 쓰기 더 편하다는 이유로 윈도우7을 쓰시던 분들도 있었는데요. 요즘은 대부분 완제품 컴퓨터가 윈도우10부터 설치되어 나오기도 하고 막상 써보면 윈도우10이 편하기 때문에 많이 쓰죠. 최근 컴퓨터를 처음 써보는 아이들은 이전 운영체제에 대한 경험이 없기도 해서 오히려 윈도우10을 더 빨리 받아 들이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조립하는 경우가 저는 많은데요. 윈도우10 프로 처음사용자판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운영체제는 계속 새로운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하나의 컴퓨터에 하나의 라이센스만 유효하므로 하드웨어가 바뀐 상태로 사용을 하는 것이죠. 윈도우10 한번 사 놓으면 충분히 본전 뽑는다고 말하는 이유가 생각보다 활용도가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어서입니다.


미니PC에도 윈도우10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처음부터 운영체제가 설치된 형태인데요. 완제품 컴퓨터의 경우 프리도스 제품도 있지만 운영체제가 포함된 버전도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어차피 정품을 써야하니 운영체제가 포함된 버전을 구매하는게 유리합니다.


최근 사용해보고 있는 무소음 노트북인데요. 이 모델의 경우에도 프리도스 제품이 있고, 운영체제가 포함된 버전이 있습니다. 프리도스 제품은 만약 윈도우10 라이센스가 별도로 있으신 분들이 쓰기 괜찮은 제품 입니다. 가격을 좀 더 저렴하게 구매 후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10 라이센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윈도우8에 대해서 제가 책도 썼지만 윈도우10은 사실 생각보다 기능이 참 많습니다. 윈도우7에서 윈도우8로 넘어가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동기화 및 설정동기화 등 많은 기능들이 생겼는데요.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더 확실해지고 더 명확해졌습니다. 윈도우10이 앞으로 점점 발전하면서 저는 모두 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뀌고 모든 설정들을 이제는 로컬에 쌓아두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올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뭐 이건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지금 당장 윈도우10 쓸 때 좋은 점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10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 최신 상태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정품 사용자라면 언제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을 아주 옛날에 구매를 했다고 하더라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지금은 윈도우10 20H2 버전까지 나왔는데요. 한번 윈도우10 구매 후 계속 업데이트로 최신 운영체제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것이죠. 업데이트는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때 그냥 윈도우10만 업데이트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유지관리 기능과 관련된 드라이버나 바이러스 백신 엔진까지 같이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리고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과 관련된 패치도 같이 이뤄지죠. 


근데 윈도우10이 처음 나왔을 당시 생각보다 많은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이 꽤 많은 불편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한달에 몇번씩 업데이트가 되는통에 중요한 일을 하는 중에 업데이트가 걸려서 재부팅 한번 잘못했다가 한참을 기다리는 일들도 있었죠. 요즘은 뭐 그런일이 적은데 안정화가 되면서 업데이트가 줄어든 부분도 있지만 사용자가 사용을 안하는 시간에 업데이트를 하고 재부팅하도록 개선이 되어서 입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업데이트를 일주일간 잠시 막아두는 기능도 있습니다. 업데이트보다 당장 해야하는 일이 더 급한 경우 흐름을 끊고 싶지 않은 경우 체크를 할 수 있죠. 물론 자신이 사용을 잘 안하는 시간대에 업데이트를 하도록 시간조정도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 기능도 괜찮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에 대한 영상도 올렸었는데요. 몇몇 분들은 이상한 최적화라는 내용을 따라하면서 원드라이브를 지우는 분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해가 안되더군요. 무료클라우드 드라이브이고 생각보다 꽤 유용한것인데 지웠기 때문이죠. 제 경우에는 원드라이브에 정말 중요한 파일과 설치 프로그램들을 넣어두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드라이브가 원드라이브인데요. 파일을 여기 넣어두면 자신의 컴퓨터에도 저장되지만 클라우드에도 저장이 됩니다. 자신이 여러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같은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컴퓨터가 갑자기 포멧되거나 망가지더라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 원드라이브 경우 (설정이 몇번 바뀌긴 했지만;;) 파일이 로컬에도 저장이 되고 클라우드에도 저장이 동시에 되었습니다. 일부 노트북 경우 저장공간이 없음에도 원드라이브에 저장하기 위해서 파일을 로컬에서도 낭비를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근데 최근 원드라이브는 파일을 로컬과 클라우드 둘다 가지고 있거나 또는 클라우드에만 가지고 있도록 원하는대로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상태가 구름모양은 클라우드에만 저장이 된 파일입니다. V 체크가 된것은 클라우드는 물론 로컬에도 파일이 있는 경우 입니다. 

처음 윈도우10 을 시동시켰을 때 원드라이브를 연결하면 목록만 보고 클라우드에만 있는 파일을 볼 수 있으며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복사시에 클라우드에서 로컬로 복사하는 과정이 이뤄집니다. 더이상 로컬드라이브를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공짜 클라우드를 쓸 수 있는것이죠.


그리고 원드라이브에는 개인 중요 보관소라는 폴더가 따로 있는데 이것은 원드라이브의 내용중에서도 비밀금고 같은 폴더 입니다. 


이것으로 접근하려면 사용자의 인증이 필요합니다. 전화번호나 이메일로 가능한데 ****로 표시가 되죠. 둘 중 하나를 선택 시 해당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화번호 경우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전화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전화로 인증문자가 옵니다. 이것을 다시 입력해야만 이 폴더가 열립니다. 좀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열어야만 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14단계로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보호를 합니다. 이 폴더로의 접근은 디스크를 누군가가 훔쳐가서 폴더로 직접 접근을 하더라도 불가합니다. 정말 엄청나게 중요한 내용들은 여기 보관하면 됩니다. 


참고로 무료 원드라이브 계정의 경우에는 3개의 파일까지 무료입니다. 유료결제해서 저장공간을 늘려서 쓰는 분들은 무제한 입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무료의 경우에도 여러파일을 하나의 압축파일로 압축해서 넣으면 보관이 가능합니다.


개인 중요 보관소는 열어두고 아무 작업을 안하면 자동으로 닫히게 됩니다. 또는 사용자가 강제로 닫을 수 도 있습니다. 



윈도우10은 백신도 필요 없습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처음 윈도우10을 쓰는 분들도 이미 백신이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라고 예전에는 따로 불리는 이름이 있었는데 지금은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라는 이름 아래 모두 다 통합이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시 백신 엔진도 함께 업데이트가 됩니다. 무료백신 따로 설치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무료백신보다 훨씬 더 성능이 좋으니까요. 애매한 백신 설치하지마세요. 


실제로 제가 테스트 시 여러 유명한 백신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줘서 꽤 좋았습니다. 오히려 무료백신이 성능이 더 낮고 리소스만 많이 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짜 백신도 있으니 그냥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으시길 권합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입니다.



랜섬웨어 방지도 합니다. 제어된 폴더를 통해서 보호를 하는데 원드라이브에 파일을 넣어두는것도 안전합니다. 랜섬웨어 감염이 되어보셨던 분들은 정말 중요한 데이터를 날리신적이 있으실텐데 원드라이브에 넣어두면 그럴일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설치 및 업데이트를 할 때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윈도우10은 장치 드라이버도 갱신을 하거나 설치해버립니다. 과거에는 드라이버를 어렵게 찾아서 설치하고 했지만 이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몇몇 분들은 직접 드라이버 찾아서 설치하는게 더 좋다고 말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윈도우10은 안정화버전 드라이버를 찾아서 자동으로 갱신 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이렇게 계속 사용을 했지만 (윈도우8때부터) 문제를 일으킨적은 없습니다.


윈도우10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요. 근데 윈도우10 불법판을 아직도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끔은 작은 소규모의 회사에서도 쓰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것은 정말 위험한 것이긴 합니다. 불법 윈도우10을 사용시 소프트웨어가 문제를 일으키고 정말 중요한 데이터를 못쓰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이죠.


윈도우10을 구매하려고 검색해보면 가격이 좀 비싼 제품들이 있는데 그 중 이상하게 가격이 너무 말도안되게 저렴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너무 가격이 저렴한 제품은 출처가 불분명한 운영체제 입니다.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실제로 후기들중에 보면 프로그램을 아주 싸게 사긴 했는데 뭔가 문제가 있어서 환불하려니 환불도 안되고 오피스 제품 경우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공간에 파일을 많이 넣어두었는데 파일이 다 날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도움도 얻지도 못합니다. 불법 프로그램을 구매했기 때문이죠.



어떤 분들은 MSDN ISO파일을 구해서 설치 후 불법으로 인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전한줄 알고 있는분들도 있더군요. 이런 불법 프로그램을 써서 하는 인증도 위험합니다. 어떤 분이 저에게 윈도우10 아주 별로라고 하신분이 있었습니다. 뭐만 하면 에러가 떠서 못쓰겠다고 하신분이 있었는데 제가 그 컴퓨터를 원격으로 보니 윈도우10이 아주 옛날버전이었습니다. 크랙을 해서 업데이트도 안되게 막아둔 상태였죠. 당연하지만 최신 컴퓨터에 아주 초기 윈도우10  그것도 업데이트도 안된 버전을 설치해뒀으니 에러가 자주 뜰수밖에 없었죠. 그분은 게다가 크랙이 이미된 운영체제를 쓰고 있었는데 그래서 더 심각했죠. 불법판을 쓰면 또 위험한게 운영체제에 별도로 뭔가 작업을 한경우가 많은데 뭘했는지 알수없다는 점 입니다. 이상한 프로그램을 설치해뒀을 수 도 있고, 중요한 정보가 빠져나갈 수 도 있습니다.


저렴하게 구매했지만 해외에 실제로 인증된 인증키라 괜찮다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근데 정상적인 유통경로를 통하지 않고 사용하면 그것도 문제가 됩니다. 실제로 판결도 있구요. 


윈도우10을 저는 꽤 많이 쓰고 있는데 모두 다 정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니PC나 노트북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까지 하면 꽤 많은데요. 근데 윈도우10 정품박스도 최근에 또 뭔가 바뀌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것은 좀 예전버전이라 디자인이 다릅니다.


최근에 패키지는 위 이미지처럼 바뀌었습니다. 가짜버전이 너무 많이 정교하게 나오다보니 정품과 구분하기 위해서 정품도 좀 더 디자인이 달라지고 뭔가 특별해진것이죠.


홀로그램 인증스티커가 여러곳에 붙어있는데 박스에도 이것이 붙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인증키도 있지만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이 들어있는 USB가 있습니다. 이 USB메모리에도 홀로그램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저도 이건 없는데 갖고 싶어서 하나 더 사야하나 싶네요.


윈도우10을 구매할 때는 오프라인/온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한데 인증된 곳에서 구매를 하는게 좋습니다. 위 인증마크도 COEM 온라인 판매 인증점에 한해서 쓸 수 있는 배너인데요. 근데 가끔은 불법으로 판매하는곳에서도 자신들은 정품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어서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굿윈도우캠페인을 하고 있는데요. 위 링크에서 정품 구매처에 대한 정보와 정품 운영체제를 왜 써야하는지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품 스티커가 적용이 되었다는 내용도 있네요. 어떤 디자인인지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events/goodwindows


2021년 1월 부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microsoft.com/ko-kr/events/genuine/


제 경우에도 컴퓨터에 정말 중요한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정품 운영체제를 선호를 합니다. 컴퓨터가 불안정해지는것도 싫고 비용 조금 아끼는 것보다는 안정성이 중요해서이죠. 아직도 불법 운영체제를 쓰고 계신가요? 자신의 소중한 컴퓨터에 정품 운영체제를 설치해주세요. 위험을 끌어안고 컴퓨터를 쓸 수 는 없으니까요.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