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AX40 802.11ax OFDMA AX3000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넷기어 RAX40 802.11ax OFDMA AX3000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제품이 점점 많아지면서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넷기어 RAX40는 802.11ax OFDMA를 지원하며 통합속도 AX3000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이전에 RAX80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RAX200도 있는데요. 근데 고성능 유무선공유기는 성능은 무척 좋지만 가격이 좀 많이 고가 입니다. 넷기어 RAX40은 현실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조금은 저렴해진 모델 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성능 유무선공유기임은 달라지지 않아서 가격이 그렇게 엄청 저렴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802.11ax OFDMA를 지원하므로 기존 ac 방식보다는 더 많은 장치를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무선 디바이스가 최신 제품일 수 록 더 빠른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디자인은 조금은 투박해졌습니다만, 그래도 디자인이 특이한 것은 분명 합니다. 익숙한 디자인은 아니니까요.
넷기어 RAX40 802.11ax OFDMA AX3000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
WiFi6를 지원하는 가장 현실적인 가격대의 제품인데요. AX4/4 스트림을 지원해서 4K 이상의 고화질 스트리밍을 동시에 처리해도 문제 없이 볼 수 있는 제품 입니다.
AX3000 통합속도를 지원해서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접속되어도 속도를 보장 받을 수 있는데요. 점점 많아지는 무선디바이스를 처리하려면 새로운 방식이 필요한데 이 제품은 기존 802.11ac에서 벗어나는 현실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2.4G : 600Mbps , 5G : 2400Mbps를 지원해서 총 합 AX3000을 지원하는데 , 11AX는 일반적인 공유기보다 4배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하거 40% 더 빠른 처리 속도를 보장하며, 50% 향상된 커버리지를 제공 합니다.
박스를 열어서 제품 디자인을 봤는데 이미지로 보던 딱 그 모양이네요.
제품과, 설명서, 전원어댑터, 랜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상단에 비닐로 덮혀 있는데요.
RAX80과 비교를 안할 수 가 없는데 RAX80은 정말 달나라에서 가져온듯한 멋지고 특이한 디자인이었는데요. RAX40은 조금은 보급형이라는 느낌이 더 많이 다가옵니다.
좀 더 가볍고 재질감이 좀 더 얇은 느낌이 듭니다. 굳이 따지만 안테나 갯수도 다르구요. 그렇지만 제품의 스펙은 꽤 좋습니다.
앞 부분에는 LED와 버튼이 위치합니다. 상단에 통풍구 부분이 있습니다.
선은 뒤로 정리할 수 있는 형태 입니다. 안테나는 기본으로 장착된 형태로 분리가 안됩니다.
전원버튼, 전원단자, WAN, 랜포트4개, USB 3.0포트, RESET, LED ON/OFF 스위치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벽에 고정할 수 있는 홀이 있고, 통풍구가 보입니다.
안테나는 분리가 안되는 타입이고 위로 올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안테나를 올려놓고 , 좀 확트인 공간에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안테나는 2개 뿐이지만 내부에 고출력 신호 증폭기가 들어가 있어서 커버리지가 안테나 여러개 달린 공유기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근데 체감상으로는 RAX80 리뷰를 이미 먼저 올려둔게 있어서 비교가 되지만 RAX80이 커버리지가 훨씬 더 넓습니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사용할 준비를 합니다.
참고로 전원어댑터는 입력은 200-240V 입니다. 프리볼트는 아니네요.출력은 12V 2.5A 입니다.
TV장식장에 설치를 했습니다. 집 중앙인 거실에 보통은 설치를 하겠죠. 크기는 그렇게 크지 않고 안테나도 너무 많진 않아서 설치 후 너무 눈에 띄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처음에 연결 후 연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마법사 화면에서 암호나 설정등을 마쳐서 완료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할 수 도 있고 PC화면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펌웨어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 속도 측정을 좀 해 봤습니다. 갤럭시S10 플러스로 속도 측정을 해 봤는데요. 이 스마트폰은 WiFi6를 지원을 합니다. 최대 대역폭이 1200Mbps로 측정되기도 하죠. 다만 실제 속도 측정결과를 보면 다운로드 572Mbps, 업로드 323Mbps 정도 나옵니다. 다만 벤치비도 측정 프로그램이고 변차가 있어서 속도 차이는 좀 날 수 있습니다.
무선신호가 좀 낮게 잡히는 안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324Mbps, 업로드 245Mbps로 꽤 준수한 속도가 나옵니다.
제 방에서 속도 측정한 결과 입니다. 다운로드 295Mbps , 업로드 241Mbps가 나옵니다.
집에서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시 특별히 속도가 낮아서 불편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200Mbps 속도를 넘어가면 사실 이것을 체감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은 무척 빠른편이고 모바일 페이지도 잘 되어있기 때문이죠. 다만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은 기존보다 페이지 뜨는 속도가 더 빠르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참고로 유선속도 측정 결과 입니다. 다운로드 900Mbps , 업로드 782Mbps가 나옵니다. 제가 쓰는 회선이 업로드가 약간은 낮게 나옵니다. 이정도 속도면 거의 100% 끌어낸 것 같네요. 유무선공유기 성능이 낮은 경우 유선연결 시 속도가 다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 유무선공유기는 성능이 좋아서 그런지 속도가 잘 나오네요.
유무선공유기 설정페이지 입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의 제품군에 따라 설정페이지 UI가 좀 다른데요. 넷기어는 기본/고급 이렇게 메뉴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저는 처음 설정 시 기존에 사용하던 SSID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디바이스와 IoT 기기들이 한꺼번에 이 유무선 공유기로 접속을 하게 되죠. 그래서 연결된 장치가 13개로 나오네요.
최초 연결을 다시 하거나 할 때는 설정 마법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굳이 쓰지 않아도 초기 설정이 쉽다는 점은 괜찮네요.
무선 설정에서 눈에 보이는 것은 AX에 대한 설정 입니다. AX사용을 켜두면 WiFi6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네트워크도 ax가 활성화 됩니다.
USB 저장소를 연결하면 USB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가진 킹스톤 USB (가장 빠른 USB 메모리)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USB 저장소를 설정 후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근데 생각보다는 속도가 조금은 낮게 나오네요. 읽기속도 53.67MB/sec, 쓰기 속도 18.27MB/sec가 나옵니다.
이 외에도 USB 저장소를 이용해서 PC 내용을 백업하는 용도 등으로도 이용이 가능 합니다. 간이 NAS처럼 활용이 가능하죠.
엑세스 제어도 가능 합니다. 이렇게 보니 제가 연결해놓고 쓰는 장치가 꽤 있군요.
공유기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강제로 할 수 도 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더 많은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일정에 의해서 무선 신호 끄는 것도 가능 합니다. 특정 시간대에 무선 신호를 끄는 것이 가능해서 WiFi 신호에 민감한 분들이나 특정시간대에 제한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포트 포워딩/포트 트리거링이 가능해서 서버를 운영하거나 특별한 목적으로 포트를 연결하는 경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동 DNS에서는 넷기어에서 지원하는 DDNS를 이용해서 무료로 도메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PN 서비스 연결도 가능 합니다. OpenVPN 지원을 해서 VPN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때 사용이 가능 합니다.
IPTV로 연결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BTV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유무선공유기에 LAN포트에 BTV 셋탑박스를 연결해 놓았죠. 근데 넷기어 블로그 등에는 VLAN/브리지 설정을 하라고 되어있긴 한데요. 제 경우에는 이것을 켜면 오히려 정상적으로 안되더군요. 이것은 끈 상태로 (기본상태) 그대로 둡니다.
설정 > WAN 설정에서 IGMP 프록시 사용 안 함을 체크를 끕니다. 이렇게만 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BTV를 보는데 TV 잘 나오네요. IGMP 프록시 사용 안 함 만 체크를 끄면 된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다른 셋탑은 설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AX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를 사용 해 볼 때 느낌을 정리해보면,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속도 등은 기존 AC방식도 무척 빨라서 특별히 차이점을 느끼긴 힘들 수 있는데요. 근데 장치가 많은 경우 OFDMA를 지원하는 것과 안하는 것은 차이가 커서 사용자가 많아질 수 록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AX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사용시 웹페이지의 전환속도가 더 빠릅니다. 첫 로딩이 뭔가 부스트 되는 느낌이 있네요. 이 제품보다 RAX80이 더 좋긴 한데요. 가격차이가 좀 있다보니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AX를 써보고 싶은 분은 RAX40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하지만 RAX40과 RAX80의 커버리지도 좀 차이가 나고 성능도 차이가 납니다. 성능이 좀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라며 조만간 AC와 AX 방식을 비교하는 영상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