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ipTIME A9004M 게이밍 와이파이공유기 미꾸라지 VPN 설치 후기

씨디맨 2018. 12. 31. 13:10
320x100

빠른 인터넷 회선을 쓴다면 빠른 유무선공유기를 써보자

2.5Gbps의 인터넷 회선을 쓰고 있는데요. 그래서 고성능 네트워크 제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ipTIME A9004M 게이밍 와이파이공유기 설치를 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요. ipTIME A9004M를 써봤는데 당연하지만 아무런 문제 없이 바로 적용이 되네요. SSID도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통일해서 사용하니 기존에 연결되어 있던 IoT 기기들도 한꺼번에 모두 다 연결이 되고 번거로운 부분 없이 바로 적용이 되네요. 인터넷은 사실 저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수단 입니다. 유튜브 영상 업로드도 그렇고, 블로그 글 작성하는 것도 대부분 인터넷과 연관이 있죠. 많은 네트워크 장치들이 연결되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해서 정말 중요한데요.

거실에 유무선공유기를 놓고 사용을 하는데 설치할 때는 탁트인 공간에 가능하면 높은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ipTIME A9004M 게이밍 와이파이공유기 설치 후기

ipTIME A9004M Black 제품을 거내서 볼겁니다. 제품 박스 하얀것은 아이피타임 제품의 특징인데요.

 

근데 아이피타임에서 블랙제품들도 몇개 내어놓았죠.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블랙으로 내어놓고 있습니다. 이제품은 AC4300에 해당하는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미디어택 MT7623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했고 1.3GHz로 동작을 합니다. 램은 1GB, 플래시는 128MB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램 용량이 큰 만큼 많은 제품이 동시에 연결되어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합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을 꺼내보는데 대부분 종이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비닐을 사용하지 않았네요. 모두 다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을 사용한 부분은 마음에 듭니다.

 

구성품으로는 전원어댑터, 전원케이블, 설명서, 랜케이블이 있습니다.

 

전원어댑터는 입력은 프리볼트이며, 출력은 12V 5A의 생각보다 용량이 큰 어댑터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어댑터는 사용한 만큼만 전력소모량이 발생 합니다. 다만 이렇게 큰 용량을 사용한 이유라면 USB 를 이용한 많은 장치를 연결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제품은 종이 띠로 감싸져 있었는데, 이것도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긴 하네요.

 

이 제품은 특이하게 안테나가 모두 외부로 나와있습니다. 안테나가 8개가 외부로 나와있죠. 보통 4x4 안테나 경우 4개는 외부에 4개는 내부에 넣는게 보통인데 이 제품은 특이하게 모두 다 꺼내놓았습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이 어느순간부터 안테나가 계속 외부로 점점 더 많이 나오게 되었는데 안테나가 8개인 제품까지 나왔죠. 물론 해외브랜드 중에서도 안테나가 8개가 나와있는것이 있긴 하죠.

 

이 제품은 고성능 제품에 해당해서 팬도 들어갑니다. 작은 팬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 팬은 항시 동작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설정에 보면 팬 설정이 가능한데 온도가 높을 때에만 동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팬이 꺼진 상태로 유지가 되네요.

 

하단 부분에는 고정할 수 있는 부분이 2개나 있어서 천장이나 벽면에 유무선공유기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넓은 통풍구가 존재하는데 독특한 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측면에도 같은 무늬가 들어가 있네요.

 

후면에는 WiFi/LED ON/OFF 스위치, USB 3.0 단자, 랜포트, WAN포트, WPS, 리셋버튼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WiFi, LED를 끌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스위치가 존재하는데 덕분에 강제로 WiFi를 끄거나 LED를 끌 때 설정창에 들어갈 필요없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조금 아쉽다면 전원 ON/OFF 스위치는 존재하지 않네요. 임의로 전원을 꺼야 할 경우라면 뒤에 전원선을 뽑는 형태로 해야할 듯 합니다.

 

제품 안테나를 모두 펼쳐 봤습니다. 안테나가 위로 모두 뻗어 있는 형태로 이 제품을 설치할 때에는 바닥이 평평해야 합니다.

 

제품 전면에는 상태를 알려주는 작은 LED가 켜집니다. 빛은 밝지 않고 흐미한 편이어서 밤에 본다고 해도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제품의 전체적인 부분에서 글자가 있는 부분은 아주 작게 처리가 되어있어서 전체적인 디자인을 헤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거실에 제품을 설치해 봤는데요. 설명서를 굳이 볼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냥 인터넷선을 WAN 단자에 꽂고, 허브나 컴퓨터 등에 LAN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설정창에 들어가서 저는 SSID를 바꾸는 작업과 암호를 설정하는 것을 가장 먼저 했습니다. 기존에 만약 사용하던 유무선공유기가 있었다면 그것과 SSID/암호를 동일하게 설정하면 연결된 IoT 나 NAS 기타 모바일기기의 암호를 일일이 바꾸지 않고 모두 다 연결 시킬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데스크탑에서 인터넷 속도를 먼저 측정해 봤습니다. 속도는 상당히 훌륭하네요. 유선속도는 너무 충분히 나와서 문제가 전혀 없네요.

 

노트북으로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 5GHz 대역 속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노트북에서 테스트 시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다 440Mbps 이상이 나옵니다. 꽤 빠른 속도로 연결이 가능하네요. 거리가 멀어지면 물론 200Mbps 정도까지 떨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꽤 빠른 속도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노트8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벤치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는 다운로드 486 Mbps, 업로드 248 Mbps 정도가 나옵니다.

 

앞에 있는 제 방에서는 다운로드는 390 Mbps, 업로드 212 Mbps가 나오네요.

 

뒤쪽에 있는 안방에서 속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220Mbps, 업로드 116Mbps 속도가 나옵니다. 두꺼운 벽이 있는 뒤라서 속도가 좀 줄어 드네요. 하지만 저가형 유무선공유기를 쓰면 안방에서는 5GHz 무선대역은 신호가 약해서 잘 안잡힐때도 있었는데 이정도 속도면 무선속도나 커버리지는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덕분에 노트북이나 많은 모바일기기, 네트워크 기기들을 연결한 상태에서도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이 이 유무선공유기는 5GHz 대역이 2개 입니다. 더 많은 장치를 끊김 없이 연결하기 위해서 대역이 더 넓게 되어있죠.

 

설정에 들어가려면 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보통은 http://192.168.0.1 로 접속하면 됩니다. 기본 admin 암호는 꼭 수정하는게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SSID 이름을 가장 먼저 바꿨는데요. 기본으로는 ipTIME 이름으로 되어있는데 이것을 제 나름대로의 이름으로 바꿔서 이미 쓰고 있었습니다. 기존에 쓰던 SSID 이름과 암호로 바꿔두면 됩니다.

 

제 경우에 기존에 수많은 장치들이 연결이 되어있었는데 그 유무선공유기를 바꿨습니다. SSID를 기존에 쓰던것으로 바꿔두면 그 많은 장치들이 다시 연결이 되었는데요. 목록에 봐도 꽤 많네요. 실제로 연결되는 장치들은 더 많은데 모두 다 연결하고 보니 30개가 넘어가더군요.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보면 무선랜관리에서는 무선확장설정이 가능하네요. 더 넓은 커버리지를 만들때는 이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트포워드 설정도 가능합니다. 포트를 개방하는 설정을 통해서 서버에 많은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이런 설정이 가능하죠.

 

VPN 서버 설정도 가능 합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DDNS도 지원하는데 iptime에서는 자체적인 도메인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이 서비스를 쓸 수 있죠.

 

공지 광고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유무선공유기에 이 기능이 들어가는데요. 매장 등에서 사용시 무료 Wifi를 사용하기 전에 광고가 잠깐 뜨는 기능 입니다. 홍보 등의 목적으로 쓸 수 있죠.

 

IPTV 도 가능 합니다. 이것은 굳이 설명을 안해도 다 아실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이 켜져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바로 IPTV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의 경우에는 한번 설정이 필요해 보이네요.

 

네트워크에 연결된 네트워크 기기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넥션 정보에서 너무 많은 트래픽을 일으키는 장치들은 배제하거나 QoS로 속도를 제한하는것도 가능하죠.

 

USB 단자에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저장소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USB를 연결하거나 USB허브로 더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도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연결 해 봤는데 exFAT로 포멧하면 바로 인식을 합니다.

 

ipDISK 또는 FTP 서비스 , 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 등 다양한 저장소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해외 게임을 할 때 제한이 있거나 또는 해외에 있는 사람이 국내 서버의 게임을 할 때 미꾸라지 VPN을 이용해서 우회해서 사용 가능한데요.

 

설정에 보면 특수기능 > 게이밍 VPN에서 이 설정이 가능 합니다. 미꾸라지 VPN 실행을 합니다.

 

미꾸라지 가속 서비스는 유료서비스 인데 로그인을 합니다.

 

아이템 구매를 누르고 게임을 선택 합니다.

 

게임아이템을 장착을 합니다.

 

 

활성화 된것을 확인하고 그래프로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해외에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빠른 속도로 가능한 것 같네요.

유무선공유기가 아무리 좋아도 사실 당장 눈에 뭔가 보이진 않습니다. 설정도 한번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보통때는 사용하지 않으니까요. 다만 확실한것은 많은 무선기기와 네트워크 기기가 동시에 연결된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뭔가 인터넷이 끊기거나 불편한 느낌없이 사용이 가능하죠. 무선커버리지가 넓어지면 집안 어디에서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할 때 끊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빠른 네트워크를 쓰다가 느린 네트워크를 쓰면 무척 답답한 느낌을 받게 되죠. 아무래도 이 제품은 빠른 회선을 쓰는 분들에게 더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인터넷을 1Gbps 이상으로 빠른 회선을 쓰시는 분들은 써볼만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이 글은 아이피타임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