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ROG STRIX XG258Q 240Hz 모니터
게임을 위해서 가장 빠른 응답성을 무기로 나온 모니터
게임에 가장 최적화된 모니터 인데요. 아주 빠른 응답속도 가장 빠른 모니터중 하나죠.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ROG STRIX XG258Q 240Hz 모니터를 사용해 봤는데요. FHD 해상도에 1ms의 빠른 응답성 240Hz까지 동작하는데요.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ROG STRIX XG258Q는 가장 빠른 게이밍을 위해서 나온 모니터 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점점 높아지면서 200Hz 이상대의 속도에 대해서 갈망이 생겼고 그부분을 해결한 모니터 인데요. 물론 앞으로는 더 빠른 모니터가 나오게 될테지만 당분간은 아직은 이런 모니터가 가장 빠른 모니터라고 불러야겠죠.
240Hz를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을 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배그는 144Hz이지만요.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ROG STRIX XG258Q 240Hz 모니터
240Hz 모니터는 여러가지를 써 봤는데 이 모니터는 에이수스를 대표하는 모니터 중 하나입니다.
기본 적으로 모니터 하단 받침대만 고정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한데요. 기본 받침대는 분리는 안되는 형태이지만,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이 모두 가능한 형태 입니다.
모니터의 후면에도 특이한 무늬가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실제로 ASUS 모니터들은 디자인이 좀 특이한 것이 많습니다. 노트북도 그러하죠. 이 모니터도 그래서 후면과 받침대 부분에도 특이한 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후면에는 둥근 형태로 빛이 들어오는 디자인을 하고 있어서 뒤쪽에서 봤을 때 좀 더 멋진 디자인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과 메뉴 조작버튼은 조이스틱 버튼으로 되어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자주 사용할만한 기능은 버튼으로 분리를 해놓았습니다.
하단 받침대부분에는 둥근 플라스틱을 끼우도록 되어있는데 어떤 무늬를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하단에 다른 빛이 나오게 됩니다.
받침대 하단 부분에 ROG 마크가 나오는데요. ROG 모니터 중 고급 모니터들은 이런 디자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모니터는 그런데 아주 슬림하고 가볍지는 않습니다. 기본 받침대의 역할이 많다보니 조금 두께가 있는 편 입니다.
모니터 인터페이스로는 HDMI 2개, DP포트가 있습니다. 3개의 입력을 받을 수 있어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끝 부분에는 헤드폰 단자와 전원 단자가 있습니다.
전력소모량이 비교적 낮은 편 이었는데요. 전원 어댑터의 사이즈도 꽤 작은 편 입니다. ASUS 노트북 전원 어댑터와 호환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기본 받침대는 엘리베이션이 가능 해서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높이로 고정이 가능 합니다.
피벗은 물론 틸트 스위블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피봇을 가능하긴 하지만 TN 패널이므로 위아래 시야각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문서 작업용으로 이 모니터는 적당하진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에 최적화된 제품이기 때문이죠.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컨텐츠를 소비하는 용도로 사용시에는 화면은 훌륭 합니다. TN패널이라고는 하지만 정면에서 바라보는 화면은 화면 품질이 꽤 괜찮습니다.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을 해 봤는데요. 영상 보는 용도로도 충분 하네요.
시야각이 나쁜 부분은 아래에서 위로 바라볼때 좀 나쁜데요. 이부분은 TN 패널의 특성 때문입니다. 시야각이 과거에 비해서는 많이 좋아졌지만 좀 부족하긴 하죠.
그래도 위에서 아래로 바라 볼때의 시야각은 나쁘진 않은 편 입니다.
좌우 시야각도 생각보다는 괜찮은 편 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그래픽작업이나 포토샵 작업용으로는 TN패널이라는 부분 때문에 적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모니터는 응답성을 가장 빠르게 끌어올리기 위해서 응답속도에서 가장 좋은 특성을 보이는 TN패널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앞으는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AMOLED 모니터가 나오게 되겠지만 아직은 너무 고가이므로 TN패널이 당분간은 자리를 지킬것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그런데 크게 체감을 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자체가 원래 아직은 144Hz까지만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다만 FHD 해상도로 해상도가 비교적 낮아서 그래픽카드 성능이 좀 더 높게 나오는 부분은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게임 할 때 체감상 1060급 정도의 그래픽카드를 쓴다면 충분히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모니터도 FreeSync를 지원하긴 하지만 프레임이 훨씬 더 상회할정도로 높게 나오면 사실 보정 기술은 큰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런 의미로 좋은 그래픽카드를 쓰는것이 좋죠.
오버워치 게임의 경우에는 240Hz를 지원을 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다면 실제로 240Hz가 넘어가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144Hz 모니터에서 오버워치 게임을 할 때와 비교를 해보면 확실히 뭔가 더 부드럽습니다. 화면에 정보량이 훨씬 더 많기 때문이죠.
프레임을 실측했을 때 실제로 240이 나왔을 때 모습입니다. 물롬 오버워치 실제 게임 벤치에서도 (게임 옵션) 242Hz 이상이 나옵니다.) 이 모니터는 240Hz를 지원하는 부분에서 큰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아직은 오버워치 같은 게임에서 큰 성능 차이를 보인다고 봐야할 것 같네요.
모니터 설정을 열어 봤는데요. 조이스틱 버튼을 이용해서 쉽게 조작이 가능 합니다. 화면모드를 간단히 바꾸는 것으로 색, 밝기 및 모드 등이 모두 다 바뀝니다.
자세한 설정 부분은 동영상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게임 플러스에서는 십자선, 타이머, FPS 표시, 맞춤선 표시 등을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십자선의 경우 영상에서도 이야기하긴 했지만 조금 더 작게 표현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지금은 생각보다 크기가 크니까요.
전력소모량은 화면이 켜졌을 때 측정시 15.23W 정도 됩니다. TN패널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전력소모량이 매우 낮은 편 입니다. 오래 켜놓아도 모니터에서 전력소모량은 부담이 적다는 것이죠.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동영상을 촬영을 해 봤습니다. 글도 보시고 영상도 보시면 참고가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240Hz 모니터는 게임에 가장 최적화된 모니터 입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이 모니터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AS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