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처음 설치 후 CPU 100% WSAPPX 문제 해결 방법
시스템 처음 설정했더니 너무 느려진 느낌에 답답하다면
미니PC를 새로 설정을 했는데 이런 문제가 있어서 글을 적어 봅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치 후 CPU 100%로 올라가는 WSAPPX 문제 해결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근데 이것은 이해방법이라고 해야겠네요. 윈도우10 처음 설치 후 CPU 100% 올라가는 문제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WSAPPX는 윈도우10에 설치해둔 유료 무료 앱과 연관이 있는 서비스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필요한 업데이트를 하는 중에 부하가 높아져서 무척 느려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이나 미니PC 등은 대부분은 윈도우10이 들어간 상태로 나옵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치 후 CPU 100% WSAPPX 문제 해결 방법
처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후 사용하려고 했더니 CPU 부하가 너무 높아서 뭔가 작업이 잘 안되네요. CPU 부하가 정확히는 100% 까지는 아니지만 너무 높은 부하 때문에 많이 느려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면, wsappx - AppX Deployment Service (AppXSVC) 가 부하가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부하가 높으니 CPU 점유율 전체 통계가 99% 이상이 나와버립니다. 그래서 뭔가 느린 느낌을 계속 받게 되는데요.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찾아보시면 appxsvc 서비스 자체를 정지시키는 방법들이 올라와 있는데 근데 이것은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특히나 윈도우10 앱을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 좋은 방법은 아니죠.
그리고 위 방법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서비스가 정지가 안되는 경우이죠. 실제로 이런 경우에는 서비스 창에 들어가서 직접 정지를 해보려고 해도 정지 메뉴 자체가 비활성화된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그냥 가만히 기다리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한데요. 이유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필요한 앱들을 업데이트 중이었기 때문이죠.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가 끝나고 부하가 걸리는 작업도 끝나버리게 됩니다.
근데 더 빨리 끝내는 방법이 있으니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직접 실행 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에서 업데이트 받기 버튼을 임의로 눌러서 업데이트를 강제로 다 해버리는 방법입니다.
업데이트를 모두 다 완료를 해 버렸는데요.
그렇게 해버리면 WSAPPX 가 CPU 점유율 높았던 문제가 사라집니다. 실제로도 보시면 작업 관리자에서 그 항목이 보이지 않는게 보입니다.
물론 CPU 부하도 낮아집니다. 당연 뭔가 느리다고 느꼈던 문제가 사라지게 될 것 입니다. 이 외에도 antivirus 가 점유율이 높을 때 팁도 올려 놓았는데요. 그때는 윈도우 디펜더를 강제로 실행 후 검사를 한번 돌려주면 해결되버리는 문제이죠. 사실 문제라기 보다는 좀 기다리면 해결되는 것이긴 하지만 더 빠르게 해결하려면 위 방법을 쓰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