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런티 Fluenty AI 인공지능 이용한 답변 세상이 달라진다
플런티 Fluenty A,I 인공지능 이용한 답변 , 세상이 달라진다
인공지능이 앞으로 대세가 될 것입니다. 당장 이뤄질 일들을 소개를 하죠. 플런티 Fluenty AI 인공지능 이용한 답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하는데요. 세상이 정말 많이 달라질 것 입니다. 인공지능은 정확히 말하면 정말 똑똑하다기 보다는 인간을 흉내내는것이라고 봐야합니다. 플런티 Fluenty AI 인공지능 이용한 답변도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자주 답변했던 내용을 그리고 소셜네트워크 SNS에 있는 수많은 답변들을 분석하여 좀 더 사용자가 답변을 쉽게 해주는 앱 입니다.
여기서 소개할 앱을 좀 좁게 보는 부분에 대해서 그리고 좀 넓게 보는 부분에 대해서 같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플런티, Fluenty ,AI 인공지능 이용한 답변 세상이 달라진다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링크: https://goo.gl/gZDL81
먼저 플런티라는 앱을 설치를 해 볼 수 있는데요. 지금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으로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Play스토어에서 플런티 또는 Fluenty 로 검색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단 사용하는 자체는 무료 앱 입니다.
이 앱은 문자나 메시지 그리고 메신저로 들어오는 내용에 대한 답변을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워치로 좀 더 간편하고 쉽게 해줍니다. 자주 사용하는 답변을 자동으로 만들어서 골라서 선택만 하면 답변이 가능하도록 하는것 인데요. 문맥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답변을 하므로 좀 더 쓸만합니다. 그리고 점점 이부분이 진화를 하고 있어서 좀 더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는데요.
메일 확인 부탁드려요. 또는 오빠 이 가방 이쁘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런데 지금 바쁜 일하는 중이라 글을 일일이 쓸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빠르게 답변을 만들어서 하고 싶은데요. 그 시간을 줄여줍니다.
처음에 회원가입이 필요했는데요. 회원가입을 하거나 또는 이미 아이디를 가지고 있을법한 구글아이디나 페이스북 아이디로 바로 로그인이 가능 합니다. 저는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아주 간단한 절차로 로그인이 가능하며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처음에 예시가 나옵니다. 문자나 메신저로 뭔가 메시지가 왔을 때 그것에 대한 답변을 Smart Reply를 통해서 간단하게 골라서 보낼 수 있습니다. 또는 스마트워치를 사용한다면 화면에서 간단히 답변을 골라서 터치하는것으로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헤드업 알림 조작에 대한 설명도 나오는데요. 근데 이부분 잘 몰라도 됩니다. 일단 넘어갑니다.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 동의를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부분은 자신의 스마트폰의 메시지를 읽어서 자주 답변했던 내용을 이용하기 위해서 하는 부분 입니다. 이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좀 더 정교한 답변은 힘들지 모릅니다. 자신의 SMS에 있는 데이터가 사실 자신에게 가장 맞는 데이터일테니까요. 그래서 가능하면 체크를 하라더군요.
이 부분 체크했다고 개인정보가 날라가버리거나 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알람 액세스 권한도 줍니다. 이부분 알림 접금 허용을 해줘야 접근이 가능 합니다. 필요한 앱과 접근 가능해야할 앱을 모두 선택해 줍니다.
안드로웨어 앱도 설치 해야 합니다. 안드로웨어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앱을 설치해야한다는데요. 근데 전화로 설명들어보니 기어S2 이상을 쓴다고 했을 때에도 이 앱은 설치를 해야한다는군요.
기어S2 이상을 쓰는경우 설치를 하고 난 뒤 안드로웨어에서 등록은 안되겠지만 앱은 설치해둬야 합니다.
다시 앱으로 들어와보면 나만의 문자 자동 등록을 시작 합니다. 자신의 SMS 내용 답변을 읽어서 자주 답변 했던 내용을 만들어옵니다. 이중에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ADD 버튼을 누르면 바로 답변할 내용에 이것이 추가가 됩니다.
이제 위 (왼쪽) 이미지가 뜨는데요. 이것이 뜨면 일단 설치는 다 된것 입니다. 그냥 이부분에서 홈 버튼 눌러서 처음화면으로 돌아와서 보통 사용하듯 사용하면 이제부터는 플런티가 동작합니다.
왼쪽 이미지에서 다 끝났는지 설명하는 부분이 없어서 이부분은 건의를 했었는데요. 끝났다는 내용이 없고 설정이 있어서 뭔가 더 해야하는지 한참 보게 만들었거든요.
즉 설치가 끝나서 위 화면이 뜨면 홈 버튼 눌러서 그냥 나와버리면 바로 프런티가 알아서 동작한다는 뜻 입니다. 강제로 끄지 않으면요
플런티가 아직은 약점이 좀 있습니다. 동작되는 방식 때문인데요. 메시지가 오면 그것을 중간에 가로채서 알람이 뜨는 형태 입니다. 그래서 만약 그것을 가로채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플런티가 동작을 안할 수 도 있습니다. 근데 나중에 삼성 스마트워치에 그냥 기본으로 들어가버리게 된다는군요. 그렇게 되는 경우 이 앱이 가지는 한계는 사실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사실 더 대단한것은 문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힘 인데요. 이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죠.
그렇다면 설정부분도 살펴볼까요. 외형, 소리&진동, 필터, 돈봇모드, 스마트폰 알림, 스마트워치 알림 등 다양한 옵션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죠.
이제 평상시 처럼 사용하면 재미있는 일이 벌어집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문자를 보냈다고 쳐 봅시다.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서 제가 가진 다른폰으로 저에게 문자를 보내 봤습니다. 상대방이 저에게 반가워요 라고 보냈는데요. 그것에 대해서 플런티가 알림이 동작하면서 Smart Reply 버튼을 눌러보면 오른쪽과 같은 답변을 미리 보여줍니다.
저는 이제 나타난 자동 답변 중 원하는것을 하나 선택하여 터치만 하면 자동으로 해당 메시지가 상대방에게 전달 되게 됩니다.
근데 하단에 돈 봇 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자동으로 답변을 다 보내버리는 모드 인데요. 사실 미친 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잘 이용하면 재미있고 잘못이용하면 큰일 날 수 도 있는것 인데요. 돈 봇 모드는 특정 사용자로부터 오는 메시지가 귀찮을 때 알아서 플런티가 모두 답변을 해버리게 하고 싶을 때 쓸 수 있습니다. 돈봇 모드로 선택하고 메시지를 보내봤더니 정말 그냥 메시지를 보내버리더군요. 다행인게 모든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보내는것은 아니고 특정 사용자에게 한해서 돈봇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돈봇 모드는 설정에서 해지가 가능 합니다. 돈 봇 모드 실행 시 해당 사용자에게 무조건 자동 메시지가 가버리게 되므로 그 상황에서는 끌 수가 없습니다. 끄는 부분이 해당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메시지를 보낼때도 가능하도록 하는 옵션이 들어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네요.
그런데 처음 동작하다가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답변에 좀 적기 애매한 단어도 있어서이죠. 정말 깜놀 했네요. 참고로 플런티는 이전 글에 대한 문맥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알려줍니다. 근데 상대방이 자신보다 연장자인지 또는 아랫사람인지 또는 동갑인지는 알지 못합니다. 근데 잘 보면 답변에 존칭도 있고 존칭이 아닌 부분도 있습니다. 이부분이 존칭을 쓰면 다음부터는 다른 글은 해당 사용자에게 있어서 자동으로 삭제된다든지 아니면 줄어든다든지 하는 커스터마이징이 자동으로 되는 부분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더군요. 근데 걱정하진 않아도 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미 인지하고 있고 계속 개선이 되어가고 있다는군요. 즉 사용자가 많아질 수록 더 정교해질겁니다.
나쁜 언어가 떠서 깜짝 놀랐었는데요. (위에서) 근데 설정에 보면 필터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부분에서 나쁜언어를 거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가끔 욕도 나옵니다. 상투적인 답변도 나오구요.
실 생활에서 계속 사용을 해 봤습니다. 앱을 지우고 다시 설치도 몇번 해봤지만 여러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실제로 사용시 편리했던 점도 있고 반대로 불편한 점도 있었는데요.
저는 여기에서 제안도 좀 해보려고 합니다. 플런티 담당자들이 보고 계실테니까요. 동생에게서 문자가 왔을 때 자동으로 답변이 가능할 때도 있었는데 아닐 때도 있었습니다. 그 경우에 플런티의 알림과 메신저의 알림이 동시에 뜨고 없어지고 해서 그것을 위로 밀어올려서 지우느라고 좀 불편했는데요.
키보드로 답변을 적는데 글은 위에 뜨는데요. 키보드와 앱이 일체형이 되어서 키보드 바로 윗부분에 플런티 알림이 뜨고 글도 키보드 바로 위에서 만들어지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면 상단에 뜨는 원래 알림과 하단에 만들어지는 글이 겹쳐서 정신없는 상황이 덜 발생할 것 같았거든요. 메시지와 알림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상황이 생각보다는 많이 벌어졌거든요.
문자의 경우에 답변이 간단하게 가능해서 편리한 점은 분명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끔 실수로 놓치더라도 일단 알림이 뜨면,
폴딩 메뉴에서도 플런티 Smart Reply 가 가능하긴 했습니다. 이점 맘에 들었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봤는데요. 영상도 봐주세요. 돈봇 모드에 대한 쌍방 시연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답변을 할 수 있는 앱으로는 문자메시지, 행아웃,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카카오톡, 라인, 텔레그램 등 다양하게 존재했는데요. 점점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참고로 나만의 답변은 위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도 필요없는 내용은 설정에서 지우는것이 가능 합니다.
실제로 여러가지 메신저에서 모두 잘 동작하는지 써 봤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잘 동작 합니다.
라인 앱 에서도 물론 잘 동작을 합니다. 알림이 떴을 때 아이콘을 보고 어떤 메시지인지 바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텔레그램으로 오는 메시지도 바로 답변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Reply 버튼을 누르면, 직접 글을 작성하여 답변도 가능 합니다. 즉 무조건 자동답변만 되는게 플런티는 아닙니다.
설정에 살펴보니 외형도 변경이 가능 했는데요. 배경색이나 투명도 조정도 가능 했습니다. 여기에서 조금 투명하게 사용하면 겹쳐서 뜰 때 조금 더 편하긴 할듯하네요. 그런데 키보드 위에 글이 나타나는 옵션도 추가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리&진동 설정에서는 수신음, 발신음, 진동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설정을 살펴보니 다국어 지원이라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MS 번역기를 이용하여 다국어를 지원하는 옵션 입니다.
근데 이것을 사용해보려고 하니 1.7$로 유료 이더군요. 그런데 영문도 분명 답변이 가능했었는데 하고 한번더 영어로 메시지를 받아봤습니다 근데 영문으로 답변이 뜨긴 합니다.
다국어 지원 부분을 살펴보니, 기본으로 한국어, 영문은 지원하며 이 외에 다른 나라의 언어 경우에는 다국어 지원을 구매를 해야하더군요. 그리스어 스페인, 일본어 등의 언어를 번역해야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답변이 필요하면 써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 보니 고객의 소리로 건의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더군요. 이런 부분을 따로 받는다니 이부분은 참 괜찮았습니다. 의견을 많이 주면 더 개선된 앱이 탄생을 하겠죠. FAQ를 통해서 자주 있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볼 수 있습니다.
플런티를 이용해서 자동 답변도 하고 또는 직접 답변도 하면서 사용을 해 봤는데요. 조금씩 익숙해지니 편리하긴 했습니다. 근데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라면 글의 계속된 흐름을 이해하는 부분은 부족했습니다. 이부분은 정말 많은 데이터가 모여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이부분은 계속 점점 정교해지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사실 플런티 앱은 이렇게 자동 답변하는 그냥 단순한 앱이 아닙니다. 그 백단에 있는 문맥을 이해하고 답변을 이해한 뒤 이것을 수집하여 적당한 답변을 알아서 해주는 부분에 대한 기술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플런티 A.I 상담원 등을 이용하면 상대방이 주문을 하거나 할 때 그것에 맞는 답변을 알아서 계속 내어놓는다고 합니다.
피자 주문이나 특정 상품에 대한 문의 답변을 알아서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나중에 상담원이 할일을 많이 도와주게 될지도 모릅니다. 물론 아직 당장 완벽하게 상담원(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을 100% 대체하지는 못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CES에서도 주목받았듯 음성으로 제어하고 기기들간에 통신도 이뤄지면서 점점 인공지능의 필요성은 더 커질겁니다. 상담원이 받는 엄청난 서비스업 스트레스를 많이 없애주는 역할도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리고 사실 스마트폰에서의 답변은 타이핑이 비교적 편하기 때문에 자동답변의 필요성이 좀 적을지도 모릅니다. 정말 필요한 부분 그리고 플런티사에서도 강조한 부분이 삼성 기어S3에 들어가는 부분을 강조하더군요. 팔목에 암밴드를 끼고 스마트폰을 걸어놓고 음악 들어면서 뛰고 있는데 누군가에게 문자가 왔다고 해봅시다. 스마트폰을 꺼내서 답변은 힘들겁니다. 스마트폰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중간역할의 스마트워치가 그부분을 도와줄텐데요. 간단히 화면에 나타난 답변을 터치하여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하게 될 겁니다.
저는 기어S2 이상을 가지고 있진 않아서 이부분 테스트가 좀 힘들었는데요. 참고로 이거S2 이하 워치에서도 그리고 다른 여러 안드로웨어에서도 모두 지원하게 되긴 할것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이부분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기어S3에서 테스트도 꼭 해보고 싶구요.
그리고 아직은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만 동작을 합니다. 아이폰 경우에는 보안 부분에 대한 다른 이슈때문에 좀 다른 방법으로 적용이 되어야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지원은 나중에 한다고 하는데요. 기대가 되어지네요. 이러다가 아이폰에도 기본으로 들어가버리게 되면 정말 대단해질 듯 싶구요.
인공지능이 계속 발전해서 나중에 정말 인간과 똑같이 생긴 로봇이 말을 엄청잘하게 될 때에는 인간과 로봇이 결혼도 하게 되는 날이 올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때 되면 사이보그도 많이질듯하지만 그때는 정말 이 인공지능이 정말 핵심적인 사업이 되어있을듯 싶습니다. 플런티는 이런 부분의 한 예시인 것이구요. 앞으로 미래가 많이 기대가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시는 분들은 이 앱 설치해보세요. 인공지능의 능력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