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안드로이드 어플

무료 클라우드, 클라우드베리로 T cloud 자료 옮겨오기

씨디맨 2016. 12. 8. 15:05
320x100

무료 클라우드, 클라우드베리로 T cloud 자료 옮겨오기

SKT에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인 클라우드베리를 런칭했다길래 사용해 봤는데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그리고 PC를 묶어주네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유용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클라우드베리를 활용해 무료 클라우드 이용하기와 숨김폴더 활용하기 및 PC에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해보겠습니다. 런칭한지 오래되지 않은 클라우드 서비스라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기존에 SKT에서 제공하던 T cloud 서비스가 종료되고, 새로 런칭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베리 (CLOUDBERRY)

통신사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스마트폰 사진을 PC로 옮기거나 또는 PC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옮길 때에도 클라우드베리와 함께라면 이제는 무선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클라우드베리를 사용하기에 앞서, 기존 T cloud에 보관되어있던 데이터들을 옮기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T Cloud를 실행해보면, 2016년 12월 31일부로 종료된다고 백업을 하기를 권합니다. 이 백업을 클라우드베리를 이용해서 쉽게 할 수 있죠.

 

실제로 클라우드베리 어플 내에서 T cloud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홈 화면에서 설정 메뉴에 들어가 계정을 누르고 T cloud 데이터 가져오기 메뉴를 탭합니다.



이후에는 휴대폰 인증을 마치고 확인 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백업이 끝납니다.



데이터를 모두 이동시키고 나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데요. 이 역시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참여가 끝납니다.

이벤트 기간은 T cloud 서비스 종료인 12월 31일 (토) 까지로, 해당 기간 내에 클라우드베리로 T cloud 데이터를 백업하면 매주 추첨을 통해 CU 모바일 상품권 5천원 권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됩니다.


 

저도 데이터를 옮긴 후 이벤트 응모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결과만 기다리면 되겠죠. 이처럼 간편하게 데이터 백업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니 T cloud 사용하시던 분들은 서비스 종료 전 데이터 옮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라우드베리 무료 클라우드 이용하기 숨김폴더 활용하기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클라우드베리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을 실행했을 때 첫 화면 부분 인데요. 디폴트로 노출 중인 오디오/문서/사진 폴더가 맨 처음에 보입니다. 베리라는 이름과 어울리게 폴더가 알알이 하나씩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아래에 화살표를 쓸어 올리면 메뉴가 뜹니다. 폴더/갤러리/폰데이터/공유내역/클럽/숨김폴더/전송내역/즐겨찾기/휴지통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최초에 사용시 T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용량을 업그레이드가 가능 했습니다. SKT 사용자의 경우 숨김 폴더 4GB를 포함해 총 36GB,  타 통신사 사용자의 경우 숨김 폴더 2GB를 포함해 총 18GB를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 용량을 받은 후 설정에서 스마트폰의 사진,오디오 ,문서 등을 모두 올리도록 설정을 해 둡니다. 이렇게 하면 무료 클라우드 공간으로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업로드 하게 됩니다. WiFi 상태에서 해봤었는데 업로드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이라면 이 속도 부분 입니다. 너무 빨라서 이게 클라우드가 맞나 싶을정도로 빠릅니다.


동영상 파일도 아주 빠르게 클라우드에서 불러와서 바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어떻게 보면 스마트폰에 최소 18GB 이상의 공간이 더 생긴 셈이죠.


갤러리로 들어가면 업로드가 된 이미지들이 날짜별로 분류가 되어서 보입니다. 특히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상단에서 쉽게 날짜 이동이 가능하니, 오래전에 찍은 사진 활용을 위해 무한 스크롤을 할 필요가 없어 편했습니다. 이렇게 업로드 된 이미지는 PC에서도 쉽게 가져갈 수 있는데요. 이것은 아래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폰데이터 복원 메뉴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백업이 가능한 내용들이 백업이 되고 그것을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백업 항목인 연락처 등은 물론이고 벨소리나 폰 설정까지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앱 목록도 백업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실제 설치는 Play스토어에서 하는것이지만 목록이 떠 있으니 설치가 더 편하죠.


폰데이터를 백업은 물론 다른 스마트폰에서 복원도 가능해서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해서 옮기거나 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은 물론이고, 업로드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공유도 가능 합니다.


하단 [링크 공유] 메뉴의 경우 생성된 링크를 문자 등을 통해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이며, 만약 가족끼리 묶어서 또는 연락처를 알고 있는 아는 사람들끼리 묶어서 해당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은 경우, [클럽에 추가]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공유한 폴더나 공유 받은 폴더는 공유내역에서 간편하게 링크 공유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숨김폴더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부분 이런 서비스는 없는 것 같은데요, 클라우드 하면 좀 불안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베리는 클라우드 안에 나만의 숨김폴더를 만들어서 비밀스런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숨김폴더 내에 여러가지 폴더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직접 바로 업로드 하는 형태가 아니라 일단 보이는 영역에 업로드 후 그것을 숨김폴더에 옮겨와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실제 숨김폴더로 파일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개되어 있던 영역에서 이곳으로 파일이 이동 됩니다. 복사가 아니라 이동입니다.이렇게 숨김 폴더로 옮겨진 데이터들은 내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숨김폴더를 해제하기 전까진 누구도 알지 못하니 보안 부분에 있어서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됩니다.


 



 


클라우드 베리는 사실 PC에서 사용해야 진가를 발휘 합니다. 클라우드 베리 사이트에서 PC버전을 설치를 합니다.


설치를 하면 클라우드공간이 폴더목록에 함께 뜹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일반 폴더처럼 이용이 가능한데 사실은 클라우드 공간이죠.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동기화를 해 두었다면 클라우드에 이미지 등이 업로드가 될텐데요. 실시간으로 PC에서도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선을 연결해서 스마트폰 사진을 옮기거나 기타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클라우드베리 이용만으로 쉽게 모바일과 PC 연동이 가능하죠.


참고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옮길 때에도 클라우드 공간에 파일을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속도 보이나요? 엄청 빠르게 들어갑니다. 이렇게 넣고 나서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면 파일이 바로 들어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아주 급하게 파일 넣어야 할 때 또는 문서 작업 중이던 파일을 바로 보고 싶어서 옮길 때 이용하면 무척 편리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클라우드베리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폰 PC연결이 편리하고 숨김폴더가 있다는 점이네요. 용량이 32GB라는 점이 좀 아쉬워 추후에 용량이 더 늘어나면 좋을듯 하지만, 무료 클라우드 중에서는 용량을 많이 제공하는 편인 듯 하니 무료로 사용할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