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바이트 듀얼랜 활용하기 공인아이피 내부아이피
2개의 랜포트 활용하기
제 경우에는 공인아이피를 2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결국 공인아이피와 내부아이피 둘다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기가바이트 듀얼랜 활용을 해서 두개다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근데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티밍 기능은 제공하진 않고 그냥 두개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능만 됩니다. 기가바이트 듀얼랜 중에는 물론 티밍이 되는 모델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더 넓은 대여폭으로 사용하는것이 가능 하죠. 제 경우에는 그것은 안되지만 공인아이피 내부아이피를 같이 사용할 수 있어서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졌네요.
어쩌다보니 1000Mbps 회선을 2개나 쓰게 되어서 하나는 직접 연결을 하나는 공유기를 통해서 연결을 했습니다. 덕분에 공유기 테스트 하기 좀 더 좋아졌네요. 공유기가 문제가 생겨도 해결이 바로 가능해지는것이구요. 뭐 대체할 공유기는 많아서 걱정은 없지만.. 어쨋든..
기가바이트 듀얼랜 활용하기 공인아이피 내부아이피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 입니다.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Z170X-Gaming GT 입니다. 듀얼 랜포트를 제공합니다.
랜포트 아래것은 인텔 랜포트 이며, 위에껏은 킬러랜 입니다. 인텔 랜포트가 2개이면 티밍이 가능하긴 한데요. 근데 킬러랜은 반대로 소프트웨어별로 데이터 제공량을 제어해서 게임 속도를 다른것과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킬러랜 안정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긴 하지만 아직은 특별히 성능이 더 떨어지는 부분은 잘 보이진 않고 있네요.
2개의 이더넷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보면 , 인텔랜과 킬러랜 e2400 두가지가 다 활성화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태로도 인터넷은 됩니다.
인텔랜에는 공유기에 연결된 랜선을 연결했고, 킬러랜에는 공인아이피가 있는 외부회선을 직접 연결 했습니다. 이더넷을 저는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안함을 해서 둘중 하나만 쓸 수 도 있습니다.
먼저 킬러랜으로 연결된 외부회선과 직접 연결한 속도 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좀 낮게 나오는것은 제가 사는곳에 회선에 TV를 보거나 그런 등의 유저가 많아서 인듯 합니다. 어쨋든 이정도 속도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공유기와 연결된 인텔 이더넷만 활성화를 해 봤습니다.
속도 측정을 다시 해 봅니다. 직접 외부회선과 연결한 것 보다는 약간 속도가 떨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속도가 잘 나오긴 합니다.
즉 회선 2개를 연결하고 백업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랜포트 고장나버려도 또 하나 있으니 그것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또는 서로 다른 회선이 연결되어있으니 라우팅을 통해서 프로그램별로 제어도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