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ore Temp 포터블 버전
씨디맨
2014. 1. 30. 06:30
320x100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ore Temp 포터블 버전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ore Temp 포터블 버전을 소개 합니다. 코어템프는 센서를 이용해서 CPU 안쪽 온도의 측정을 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런 이유로 실제 온도보다는 약간은 높게 측정 될 수 도 있습니다. 이점은 알고 시작을 하도록 하죠.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Core Temp는 간단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비교적 정확한 측정값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쓰고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오버클러킹을 했거나 또는 시스템이 불안정 할 때 확인차 많이 사용하죠.
참고로 Core Temp 프로그램은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CPU 정보값만 잘못 읽어오는게 아니라 온도도 완전히 잘못 읽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이제는 1.0 버전으로 올라갔네요. RC6으로 가장 최신 버전 입니다. 다른 온도 측정 프로그램도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윈도우8에서 작업관리자에서 CPU 클럭을 표기하는것 까지 들어갔는데 온도 측정값을 찍는건 어려운 일이 아니라서 여기에 표기 되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네요. 언젠가는 되겠죠. 그럼 코어템프 살펴보도록 하죠.
Core Temp를 처음 실행 시킨 모습 입니다. 왼쪽 아래에는 각 코어별로 온도가 측정이 됩니다. 코어마다 온도가 다른 이유는 코어가 분리된 경우 거리 때문에 그리고 각 코어당 일 할당량 때문에 온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클럭을 올리면서 한개 또는 2개의 코어만 동작하는 기술이 적용된 CPU 경우 특정 코어만 온도가 높게 측정 될 수 도 있습니다. 코어 템프를 통해서 CPU 정보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코어템프를 버전을 낮은 것을 쓰면 정확하지 않은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팬 쿨러를 테스트 중인데 베가스 인코딩과 동영상 플레이어를 동시에 진행 했을 때 온도가 어디까지 올라가는지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Core Temp의 각 코어당 온도가 85도까지도 올라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어템프의 설정에서 온도 표기를 트레이에 표기하도록 하면 트레이 항목에 온도값이 출력 됩니다. 항상 온도를 쉽게 볼 수 있겠죠.
커서를 가져가 보면 몇번째 코어의 온도값인지 알 수 있습니다.
Core Temp 도 설정화면에서 꽤 많은 옵션을 제공 합니다. 물론 너무 기대는 마시구요. 컴퓨터를 켜자마자 코어 템프가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복수의 코어템프를 허용하는 모드(Allow Multiple Core Temp instances)를 켜면 잘못하면 컴퓨터가 뻗을 수 있습니다. 좀 주의 하세요.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의 비트 버전에 따라서 맞는것을 다운로드 후 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윈도우7 사용자와 윈도우8 사용자는 대부분은 64비트를 사용하시죠. 그것에 맞춰서 압축을 해제 후 쓰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