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질문, 답변 & 방명록

비밀글로 쓴 글에 대한 답변에는 닉네임을 언급하지 않아 "익명성"을 보장합니다. 편안하게 글을 써주세요.
이 곳은 방명록 역할도 함께 합니다.
개인정보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가능하면 "공개글"로 적어주세요.
질문은 가능하면 이메일 문의 말고 이곳에 질문을 해주세요. 질문답변의 수는 31,420개를 넘었습니다.

씨디맨은 티스토리 앱 알람을 켜놓았기 때문에 질문이 올라오면 거의 곧 바로 답변 드립니다.( 특정 사정이 있는 경우 제외 )
전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비밀글로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전화를 드립니다. 단 제가 시간이 가능할때만 허용


조이젠 견적 문의 하기
방명록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

  1. ikim 2018.06.03 14:53 신고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이제 날씨가 많이 더워지네요
    노트북 구입(웍스)을 하고...예전에 aero 15W 추천을 해 주셨는데
    결국 Dell XPS 15-8750H 로 구매했네요 ^^
    아무래도 작업성은 xps 가 좀 나을듯 싶어서요

    파티션 좀 나눠줄까 했는데. 오랜만에 하니 기억이 가물가물 ^^
    윈도우 10 pro 로 설치되어서 왔고, 현재 SSD 500 기가 라서
    C를 130 기가 정도 줄까 했는데

    ★디스크 관리에서 하니깐 반 정도 밖에 안 나눠 지네요 ^^
    파티션매직이나 다른 프로그램 써도 비슷할거 같고(안 해봄)
    ★안 되면 다시 처음부터 윈도우 설치 전에 파티션 설정하는 수 밖에 없겠죠


    감사합니다.

    • 씨디맨 2018.06.03 22:29 신고

      [link]https://youtu.be/JXNiq9WJcuw[/link]

      위 영상을 보시면 될듯 합니다. 윈도우8 설명이지만 윈도우10도 동일 합니다.

      mod/del. | 
    • ikim 2018.06.04 19:48 신고

      블로그에 올려주신 ssd 최적화
      하는거 참고해서 작업 잘 했어요
      1) 가상메모리 없애고
      2) 복구 용량 없애고
      3) 조각모음(최적화) 하고 나니 되네요

      감사합니다.

      mod/del. | 
  2. 아이폰 2018.06.03 08:36 신고

    아이폰8을 쓰고 있는데요 오른쪽은 블루투스 스피커 왼쪽은 핸드폰 이렇게 묶을수 있는 앱이나 기능있나요??

    • 씨디맨 2018.06.03 13:29 신고

      제가 알기로는 그런 기능은 없구요. 소니 스피커 중에는 스피커들끼리 묶어서 사운드를 왼쪽 오른쪽 따로 내는 기능이 있는게 있습니다.

      mod/del. | 
  3. godlife8587 2018.06.02 20:36 신고

    얼마전에헤드셋을로지텍g233으로샀어요
    헤드셋안에서주는전용마이크를장착했어요헤드셋에다가
    그런데헤드셋이랑마이크가거리가가까워서헤드셋안에서새오나온소리가헤드셋마이크전달되나봐요그래서친구들이랑디코할떄친구들자기자신들의목소리가메아리처럼2번들린다고하네요저한테는괜찮게들리는데
    이거는어떻게해결해야하나요마이크랑헤드셋거리가가까워서...멀리둘수가없고
    헤드셋에서나온짤간선이랑초록선을스피커에꽂았습니다

    • 씨디맨 2018.06.02 21:19 신고

      믹서가 잘못설정되어서 일듯하네요. 헤드셋의 소리가 마이크로 유입되는건 아닐테구요.

      헤드셋 선을 스피커에 꽂았다는게 근데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어떤식으로 연결했는지 영상이나 사진을 올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mod/del. | 
  4. 여쭈어보겠습니다. 2018.06.02 11:42 신고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주전에 스크린미러링 관련해 질문 드렸던 사람입니다.

    먼저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덕분에 안심하고 일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 인사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감사의 인사도 드리고 며칠간 알아봤는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는 내용과 관련하여 여쭙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스크린미러링 관련하여 한가지 더 여쭙습니다.

    뭐라고 질문드려야 할지 몰라서 위처럼 말씀드렸습니다. ㅠㅠ

    집에서나 외부에서 폰에 있는 동영상을 볼 때 -TV에서 보기- 라는 글자가 나타나곤 했습니다.

    우스운 것이 몇 걸음 걸어보면 -TV에서 보기-가 사라지고 또 나타나곤 하더라고요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TV에서 보기 아이콘이 발생되면 와이파이 등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가능한 TV 제품이 검색될 경우 표시될 수 있습니다. 주변 디바이스 기능이 활성화 되어 주변에 검색된 TV 제품과 연결 팝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추가로 주변 디바이스가 해제된 상태인데 어찌된 것이냐고 물었더니 점검을 받으라는 답변을 받았었고요.

    그러다 -TV에서 보기-가 더이상 보이지 않아서 잊고 지냈는데 최근에 폰을 초기화 하고 나서 다시 -TV에서 보기-가 나타나더라고요.

    -TV에서 보기- 를 한번 눌러보았습니다. 그랬더니 "TV선택" 이라는 글자와 함께 밑에 연결 가능한 TV 목록이 보이더라고요.

    여러번- TV에서 보기-라는 글자를 눌러보았더니 어느 순간 스크린미러링 관련한 내용의 창이 나오더라고요.

    "screen mirroring 실행

    screen mirroring을 실행하면 성능 개선을 위해 [절전 모드]를 해제합니다." 라는 창이 보여서
    -TV에서 보기- 가 스크린미러링 설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죠.


    근데 주변 디바이스, 와이파이, 데이터, 스크린미러링 설정을 다 해제한 상태에서도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가능한 TV 제품이 검색될 수가 있는지요?


    알아보니 삼성스마트 티비와 삼성기종 핸드폰이면 중간에 뭐 설정할 필요도 없고 와이파이도 없이 바로 연결된다고 하던데....

    그래서 제 폰에서 -TV에서 보기- 라는 글자가 보이는 것인지 혹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짐작이 가시는지 여쭙습니다.





    2. 동일한 네트워크한 네트워크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한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을 말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건물전체? 너무 기초적인 질문이라서 그런지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아서 여쭈어보겠습니다.



    3. 제가 사용중인 폰을 그냥 사용해도 될까요?

    약 한달전부터 순간적으로 폰 화면이 번쩍였습니다. 순식간에 컬러풀(?) 하게 말이죠. 캡쳐할 수도 없이 순식간에 말입니다.

    자주 그러진 않고 하루에 한두번 정도 그랬어요. 그래도 찝찝해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해봤는데요. 그 후 약 이틀정도 또 폰화면이 번쩍일때도 있다가 지금은 멀쩡하거든요.

    그렇다면 어플끼리 충돌이 일어나서 그랬던 걸까요? 아니면 부품의 문제로 생각되시나요?

    폰이 멀쩡하다가 갑자기 훅 고장날까봐 무섭기도 한데 또 멀쩡하게 쓰고 있으니 어플끼리 충돌이었을까 싶기도 하고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부품의 문제로 판단된다면 아예 폰을 바꿀까 싶어서요.

    그러기 전에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여쭈어봅니다.



    • 씨디맨 2018.06.02 12:07 신고

      안녕하세요.

      1번을 설명드리자면,

      생활의 편리함을 주는 기능이죠. 앱 개발자들이 앱을 만들 때 좀 더 편리함을 주고자 만든 기능들 입니다.

      유튜브로 영상을 보는 중에 만약 같은 네트워크에서 TV나 프로젝터 등 다른 디바이스로 보낼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그 목록을 추천을 해주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유튜브 처음 재생 시 셋탑이 켜져 있거나 하면 영상을 다른 디바이스로 보낼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아래에 뜹니다. 제가 사용중인 셋탑이 미러링이 가능한 형태라 목록에서 뜬 것인데요. 다시보지않기를 선택하면 물론 다음에는 그것이 뜨진 않습니다. 처음이라 묻는것이 뜬 것인데요.

      스마트폰으로 TV를 보는 중에 가족 모두 다 큰 TV화면으로 보고 싶을 때 셋탑을 선택하면 셋탑에 연결된 TV로 화면을 보내서 크게 볼 수 있죠.

      만약 스마트TV를 쓴다면 TV자체에 미러링 기능이 있으므로 TV 목록을 직접 선택해서 화면을 보낼 수 도 있습니다.

      근데 최초 연결시에는 그냥 보낸다고해서 무조건 화면에 뜨는게 아니라 TV화면에서도 그것을 띄울지 선택하는 메시지가 잠깐 뜨고 그것을 허락해야만 합니다.

      그 후에는 계속 보내는것을 선택하면 TV가 바로 띄워주게 되죠.

      2번 답변이 1번 답변과 연결 되는데요. 같은 네트워크라는것은

      스마트폰을 WiFi 가 연결이 되어있겠죠? 집에 쓰는 유무선공유기에 스마트폰을 연결할텐데요. 그 유무선공유기에 연결된 유선 무선 모든 네트워크 부분이 하나의 네트워크 즉 동일 네트워크라고 부릅니다.

      정확히는 IP의 대역이 같은 것을 말하는데요.

      집에 인터넷이 들어오고 그것을 유무선공유기로 여러대의 디바이스를 연결하게 되죠. 유무선공유기는 같은 네트워크 대역을 만들어 여러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 TV 등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게 합니다.

      그러니 스마트폰을 쓰시는 중 TV나 셋탑이 같은 유무선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으니 같은 네트워크 검색을 통해서 목록이 뜬 것 뿐이죠.

      즉 남에 집에 화면이 뜨고 그럴일은 사실 없습니다.

      물론 남의 집에 TV에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남의 집의 WiFi 에 연결합니다. 물론 암호를 알아야만 하겠지만 암호가 없어서 또는 암호를 알고 있어서 연결했다고 치고, 그 후 네트워크 검색을 통해서 뜬 TV 등에 화면을 보냅니다. 근데 그 TV를 보는 사용자가 허락을 눌러야만 합니다. 이게 뭐야하고 그사람이 놀래서 취소 누르면 결국 또 화면은 안뜨겠죠.

      뭐 여튼 미러링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듯 하지만..

      미러링이란게 사실 위와 같은 복잡한 절차로 연결되는 것이라 남의 집에 화면이 덜컥 뜨고 그럴일은 없으니.. 걱정을 않으셔도 됩니다.

      3번은 번쩍 하는게 화면이 밝아졌다가 다시 어두워졌다는 의미인가요? 영상으로 보여주셔야 저도 판단이 가능할듯 합니다. 만약 밝아졌다가 그냥 어두워진거라면, 주변 조명 때문에 밝아졌다가 어두워질수있습니다. 화면 밝기를 수동으로 조절해서 쓰셔보세요.

      초기화 까지 하셨다면 큰 문제는 없어보이긴 합니다. 미리링은 제가 위에 소개한것과 같은 이유로 걱정은 않아도 되구요.

      만약 해킹툴이 설치가 된것을 의심하신다면 다른사람이 이거 설치해보라고 보내는 링크의 앱을 임의로 설치하거나 뭐 그런것만 안하시면 걸릴 확률이 없으니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임의로 apk 파일을 설치하는것도 설치시 임의로 설치하는것을 허용하는 옵션을 켜야만 합니다.

      다른사람이 자신의 폰을 해킹 하기 위해서 쓴느 방법은 잠깐 전화좀 하게 폰좀 빌려달라고 한뒤 특정 링크를 입력 해서 앱을 설치를 하는 형태로 보통 진행 됩니다. 그런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물론 초기화 하면 그런 내용들은 다 없어지긴 합니다.

      mod/del. | 
    • 여쭈어보겠습니다. 2018.06.05 12:09 신고

      감사 인사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ㅠㅠ
      항상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건강 조심하세요. ^^

      mod/del. | 
  5. 감사 2018.06.02 06:11 신고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씨디맨 님 영상을 보고 미국 HP사이트에서 HP EliteDesk 800 G3 mini를 구매하고자 하는데 Base features에 35W와 65W 두가지가 있고 65W 선택시 19불이 추가되네요. (그런데 Power Supply에는 65W External Power Adapter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어요.) 전 게임 안하고 그냥 워드나 동영상 감상용으로 집에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요? 이른 아침부터 질문드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해요.

    • 씨디맨 2018.06.02 10:17 신고

      안녕하세요

      65/35W 모델은 서로 재원이 다릅니다. CPU 사양이 다른데요. 65W 급 모델은 일반 데스크탑에 사용되는 CPU 모델이 들어가 있고 35W 급에는 T시리즈 CPU가 들어가서 저전력 프로세서가 들어갑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35W 모델이 더 좋을듯 합니다. 미니PC에서 낼 수 있는 컴퓨터 파워가 원래 한계가 있다보니 억지로 CPU를 높게 넣어둔 모델이 성능이 무조건 높게 나온다고 해서 좋을건 없거든요. 소음이 좀 높아지는 문제가 생기니까요.

      35W급 모델 중 T시리즈가 들어간 모델 경우 전력소모량은 낮으면서도 성능이 높은 CPU가 들어갑니다. 꽤 성능도 좋죠. 워드나 동영상 감상하기에는 너무 충분한 사양입니다.

      mod/del. | 
  6. 질문 2018.06.01 17:18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한가지 질문을 제가 하드를 사용할려 그러는대요 3.5인치 하드인대 컴퓨터에 넣을 방법이 없네요 이미 풀뱅크라 3.5인치형 데이터전송케이블 이라고 해야하나 usb형태로 되어있는제품 뭐 없을까요? 안에 중요한자료가 있어서 하드를 꼭 써야 하는 상황이라서요 정식 명칭을 모르겟네요 알려주세요

    • 씨디맨 2018.06.01 23:48 신고

      하드디스크 독이 있구요. 또는 3.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mod/del. | 
  7. 하드 2018.05.31 22:38 신고

    시디맨님 안녕하세요. 파일을 지우고 복구 안되게 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하다 http://cdmanii.com/3723 이 링크 글을 읽게 되었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하드 용량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돌린 후, 특정 파일을 삭제하면 그 파일은 복구가 안되는거 맞나요? 아니면 복구가 안됬으면 하는 파일을 지우고 난 다음에 프로그램을 돌리는게 효과가 있나요? 그리고 bcwipe를 사용해도 복구가 가능한 경우가 있을까요?

    • 씨디맨 2018.06.01 08:11 신고

      안녕하세요. 글에 적어둔 내용이긴 하지만,

      파일을 지운 뒤 이 프로그램을 돌려야 복구가 어렵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카세트테이프와 비슷합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다르지만) 덮어서 기록이 가능한데요. 그런 이유로 완전히 지운 내용이 아니면 복구가 가능하죠.

      카세트 테이프에 내용 기록 후 다른사람이 그 내용을 못듣도록 지워버리고 싶다면 일부러 소리 없는 내용으로 게속 위에 덮어서 녹음을 하면 그전에 내용을 알아내기 어려워지겠죠. 이것도 비슷합니다.

      BCwipe는 지운 내용 위에 다시 다른 난수등으로 만든 파일등을 덮어서 여러번 기록하고 지우고 해서 그전 내용을 복구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 입니다. 즉 어렵게 만든다는 의미는 기존 내용을 복구가 가능할 수 도 있다는 의미 입니다.

      다만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여러번 돌렸다면 파일명은 알아낼 지 몰라도 내용을 알아내긴 어렵습니다. 복구가 거의 어렵다고 봐야겠죠.

      mod/del. | 
    • 하드 2018.06.01 18:14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류의 프로그램은 하드를 전부 지운 다음에 돌려야 되는줄 알았는데 하드의 파일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돌려도 괜찮은거 맞지요? 마지막으로 파일의 이름을 바꾸고 지우면 혹시라도 복원될때 바꾼 이름으로 복원이 될까요 아님 바꾸기 전 이름으로 복원이 될까요?

      mod/del. | 
    • 씨디맨 2018.06.01 23:46 신고

      제가 적어둔 글의 내용 그대로 입니다.

      Wipe Free space : 빈공간의 파일만 (삭제된 파일만) 지우기 작업을 합니다.

      위 옵션은 빈공간을 완전히 비우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빈공간만 즉 파일 삭제된 것만 복구 불가능하게 만들며 이미 있는 파일은 지우진 않습니다.

      파일명을 바꾸었다면 당연 복구가 가능한 상태라면 마지막 상태에서 복구 됩니다. 즉 파일명이 바뀐상태로 복구가 진행이 되겠죠.

      mod/del. | 
  8. 강석진 2018.05.31 21:33 신고

    윈도우정품인증문의

    기존에 쓰던 노트북에는 윈도우 정품이 설치되어있는데 사양도 낮고 해 별로 쓰지 않고있습니다 그렇다고 새 운영체제 사기에는 그렇고해서
    안쓰는 노트북 윈도우 정품을 USB를 통해서 넣고 다른 컴퓨터에 쓸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씨디맨 2018.06.01 08:12 신고

      결론적으로는 그렇게 안됩니다.

      노트북에 들어간 운영체제는 그 노트북에 한해서만 정품인증이 유효합니다. 즉 그 운영체제의 제품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설치해서 인증을 받을 수 가 없습니다. 즉 운영체제를 다시 구매를 해야만 합니다.

      mod/del. | 
  9. 2018.05.31 20:15

    비밀댓글입니다

  10. 초보as기사 2018.05.31 20:12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오늘은 파워에 관련된 질문을 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마이크로닉스 제조회사에서 파워를 대량으로 받아서 쓰는데요.
    일반 판매용이 아니라. sg400 , sg350 두 개의 파워를 도매형식으로 받아요.
    가격도 일반 판매용보다는 상당히 저렴하고요.
    근데 타워용 파워 sg400w 는 그냥 괜찮은데, 슬림용 파워 sg350w 는
    너무 고장이 잘나요. 심지어 오늘은 5월달에 납품된 pc가 파워불량으로 as를 갔어요.(가정집)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죠. 100만원 가량 주고 pc를 샀는데
    몇일 안되서 고장나버리면.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 정말 있어서는 안될 일이에요.
    차라리 초기불량이라면 에이징 테스트를 할때 교체해버렸을 텐데. 이게
    한달 후에 파워가 나가버리는건 정말 제조사의 큰 결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파워불량이라고 파워를 교체할게 아니라. 뭐가 고장났는지를 알고싶어서요.
    지금 파워를 처음으로 뜯어보았는데요. 제가 이공계쪽은 문외한이라서. (문과를 나와서요)
    뭐가 뭔지 하나도 알수가 없네요.
    왜 이렇게 파워가 고장이 잘 날까요? 특히 슬림 350w 가요

    아무튼 파워를 열어보니 메인보드같은 판위에 구리선도 감겨있고
    이상한 기둥도 두개 있군요 (상단에), 그리고 예전에 알려주신건데, 씨디맨님이
    파워에 퓨져가? 있어서 과전압이 흐르면 끊어진다고 했었는데 퓨져는 어떤건가요
    지금 사진의 파워는 고장난건 아닌데요. 고장이 난 파워를 열어보면
    보드에 탄 흔적이라든지, 소켓의 부품 이런게 육안으로 표시가 나나요?

    그리고 이렇게 자주 파워가 고장나면 저희 회사 이미지에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건의해서 lp파워를 다른걸로 바꾸자고 할까요?
    실제로 고장이 더 잘 안나는 파워가 있기도 한가요? (예를 들어 W가 높은것?)

    • 씨디맨 2018.06.01 08:20 신고

      파워서플라이가 고장났다고 판단한 이유는 있을까요? 전원이 아예 안들어온다거나 계속 전원불량의 증상인 꺼졌다가 켜졌다가 하는 증상이 있거나 등등

      파워서플라이를 이렇게 열어버리긴 했지만 점검을 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전압이 정상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게 보통이구요. 퓨즈가 나간것은 열어서 확인은 가능하겠지만 AS를 하려면 AS를 받을 수 있는 곳에 보내는게 맞습니다. 분해를 해버리면 AS가 안되니까요.

      참고로 저가형 파워서플라이는 퓨즈를 그렇게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냥 납땜을 해둔 경우가 많거든요. 이름 없는 파워 경우 그냥 철선으로 퓨즈 대신 연결된 경우까지도 있죠.

      분해해서 만약 점검 하려면 일반적인 장비로는 안되고 오실로스코프가 있어야 합니다. 각 부분 점검해야하는곳을 측정해서 정상범위 내에 있지 않으면 해당 부품을 바꾸는 형태로 해야하구요. 이것도 이런 부품이 있는 상황에서 가능한 것이므로 결국 제조사에 보내야 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파워서플라이가 들어갔다면 아마도 그정도 사양이므로 그렇게 들어갔을 듯 한데요. 슬림350W면 그래도 12V가 120W는 넘을텐데요. 전력부족 때문은 아닐겁니다. 열때문일수는 있는데 , 사용하는 분들이 본체 후면에 충분한 공간을 두지 않고 쓰거나 또는 디자인을 위해서 좁은 공간에 넣어놓고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문제가 될 수도 있죠.

      물론 너무 잦은 불량이 일어난다면 다른 모델로 업그레이드 등을 생각해봐야할지도 모릅니다. 해당 모델은 저도 써본적은 없는 모델이라 그리고 검색해봐도 정보도 잘 없어서 제조사에 문의를 해봐야할 것 같네요.

      mod/del. | 
  11. 폰알못 2018.05.31 15:47 신고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폰알못인데요 스마트폰에대해 잘모르는 일인인데요ㅠ
    보안에 대해 문득 궁굼한게 있어 질문드려요.

    질문이
    1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기만 하면 악성코드 있었다고 해도 다 사라지는건가요 안전해지나요?
    2 스마트폰에서 악성코드등이 있다고 할때
    와이파이나 데이터를 키지 않은 상태로 전화통화나 문자를 주고 받는것도 해킹당할수있는건가요?
    아니면 추후에도 빠져나갈수있나요?
    3 스마트폰 업데이트를 자주 못하는 어른들같은 경우, 그런 폰의 경우 보안에 더 취약해지겠죠?
    당연한것 같긴한데 그정도가 얼마나 더위험해지는 건가요? 크게 염려해야 될정도인가요?

    이렇게 입니다. 답변좀부탁드립니다ㅠ

    • 씨디맨 2018.06.01 08:27 신고

      안녕하세요.

      초기화를 하면 처음 상태로 돌리는 형태이므로 악성코드도 없어진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악성코드의 형태가 다양하므로 뭐라고 딱 말하긴 어렵지만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당장에는 크게 걱정하진 않아도 됩니다.

      악성코드를 감지하는 앱은 많이 있으므로 V3 또는 Mcfee 같은 것을 설치해두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팅을 통해서 안전하지 않은 앱을 임의로 설치하거나 그런 행동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앱을 설치시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악성코드는 사용자 의도와 다른 악의적인 목적의 코드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것을 만드는 사람이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다양합니다.

      과거 어떤 앱이 문제가 되었던 것은 사용자의 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해서 문제가 되었는데요. 앱 설치시 권한에서 허락을 다 해버리면 사용자가 움직이는 동선이나 뭘 검색했는지까지 수집했었는데 물론 그 사건 이후 문제가 많이 줄어들긴 했죠. 하지만 앱설치시 권한 부분도 사용자가 허락 시 꼼꼼히 확인 후 허락하는게 좋습니다.

      스마트폰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면 좀 더 안심할 수 있는데요. 근데 보통 스마트폰에서 정말 긴급한 업데이트 경우 강제로 업데이트 됩니다. 사용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업데이트가 되긴 하죠.

      물론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취를 취해도 해킹이나 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갈 수 도 있습니다.

      해커들이 마음만 먹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특히 삼성 같은 스마트폰은 쉽게 열어볼 수 있다고 하니까요. 그리고 앱을 통해서 개인정보가 들어갔을 때 해당 서비스의 서버가 해킹당해도 정보가나가버릴 수 있죠. 카드사의 정보가 다 오픈되었던 것처럼요.

      이야기가 산으로 갔지만 즉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해킹이 가능은 하지만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엄청 걸리거든요. 개인정보를 빼기위해 특정사용자의 정보를 빼기 위해서 그렇게 노력하는 해커는 없으니;; 걱정은 너무 안해도 된다는 것이죠.

      mod/del. | 
  12. 애청자 2018.05.31 07:53 신고

    전 질문에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집에 찾아보니 갤럭시s7 어댑터가 사라졌더라구요 어탭터 하나만 추천해 주세요 고속충전이 되고 안전한 걸루요(링크 첨부해주세요) 그리고 케이블 구매하려고 했더니 물량이 없다고 하네요어떻하죠??

    • 씨디맨 2018.05.31 10:30 신고

      제 블로그에서 멀티충전기 라고 검색해보시면 많은 글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제품을 충전하기에 적합한 제품이구요. 하나만 딱 충전할거라면, 삼성 고속충전기 뭐 이런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mod/del. | 
  13. 초보as기사 2018.05.30 22:15 신고

    오늘 제 컴퓨터에서 불량 ssd를 테스트 하려고 다른 ssd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하고나서
    다시 원상복구 시켜놓으려고 제꺼 ssd를 꽂았습니다.
    그리고 pc를 켜니

    복구
    pc/장치를 복구해야 합니다.
    필요한 장치가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장치에 엑세스 할 수 없습니다.
    오류 코드 : 0x000000e
    복구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 미디어(예: 디스크 또는 usb 장치) 가 없으면 pc관리자 또는
    pc/장치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떴습니다.

    아 ssd가 뻑났구나. 제조사 as를 받아야 하나 라고 생각하다가 바이오스 초기화를 클리어점퍼를
    이용해서 해보니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네요.
    과거에 이런 as가 종종 있었는데요. 저는 이런 경우엔 ssd를 교환해 드렸거든요.
    앞으로는 바이오스 초기화를 이용해서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씨디맨님도 참고하시길 바래요 ㅎㅎ

    • 씨디맨 2018.05.30 23:02 신고

      운영체제에서 보안모드가 동작해서 입니다. 이부분 때문에 SSD가 뻑이 났다고 생각하면 안되는 것이구요. 이상태면 사실 바이오스 초기화 이런것은 필요치 않고 완전히 전원을 껏다가 디시 켜보면 정상적으로 켜지긴 합니다.

      mod/del. | 
    • 초보as기사 2018.05.30 23:37 신고

      네 잘 적어놓을게요 !

      mod/del. | 
  14. 유튜브 2018.05.30 21:37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질문좀드립니다.
    제가 알기로 비상업용으로, 타인과 공유하지 않고 지극히 개인용도라면
    유튜브 다운하는 것도 저작권 침해 및 불법이 아닌걸로 아는데 맞는지요?
    예전에 씨디맨님 블로그에 유튜브 다운로드하는 툴인가 소프트웨어 리뷰가
    있었던것 같은데 아닌가요? 안보이네요. 제가 착각한건지....
    요리영상을 좀 다운받아서 반복적으로 좀 보고 조금씩 배워보고싶어서 그러는데요
    씨디맨님 유튜브레드인가 영상리뷰도 봤는데 알고보니 유료ㅠㅠ
    무료로 다운로드할수 있는 합법적인 툴, 앱이라고할까 소프트웨어좀 추천해주실수 있는지요?
    제가 외부에서는 데이터비용 때문에 개인용도 데이터를 거의 안써서 그러는데
    이왕이면 집에서 다운받을수 있도록 pc와 스마트폰 모두로 다운받을수 있는 것으로좀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 씨디맨 2018.05.30 23:00 신고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근데 좀 설명드리자면,

      영상을 개인적으로 그냥 소장하고 싶어서 다운로드 하는것은 불법은 아닙니다. 그 영상을 공유하거나 다시 업로드 한다면 그것은 저작권 문제가 생깁니다.

      근데 유튜브에서 정확히는 구글에서도 유튜브 다운로드 관련된 글을 쓰는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쓰면 제한한다는 경고가 오거든요.

      프로그램을 써서 다운로드 하는것이 불법은 아니지만 유튜브에서 레드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해놓은 이유도 있고 해서 다운로드를 하더라도 옵션을 원래 영상의 실제 사이즈만큼 받는것은 유튜브에서도 제한을 하는듯하더군요. 그래서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 할 때 옵션제한이 좀 있을겁니다. 만약 없다고 하더라도 그 프로그램이 단독으로 그렇게 했을 뿐 실제로는 제한을 받는걸로 알고 있구요.

      즉 합법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애매한 선에 놓여 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써서 개인적으로 받는것은 (보관용이나 혼자보는용도로)문제는 없지만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만들 때 옵션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것이죠.

      참고로 영상 다운로드 하더라도 개인적으로만 봐야하고 그것을 모두가 보는 곳에 재생하거나 하면 그것도 사실 불법입니다. 카페같은곳에서 재생시키거나 해서 다같이 들으면 사실 그것도 합법이 아닌것이죠. 생각보다 저적권법 벌금이 무겁습니다.

      저도 그런 이유로 유튜브에 제가 찍어 올리는 영상들에 다른사람이 올린 영상을 스크린샷은 허락받거나 이미 많이 알려진 스크린샷 정도만 쓰고 영상을 가져와서 대놓고 쓰거나 하지 않습니다. 분명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는 구글에서 찾아보면 꽤 있습니다. 다만, 저도 영상 제작자 입장에서 보면 이 다운로드가 유쾌하진 않습니다. 이미 봤던 영상이라도 다시 재생을 해주면서 댓글을 써주고 하는것을 원하기 때문이죠. 이것은 영상제작자도, 유튜브도 마찬가지이긴 할겁니다. 그래서 다운로드 부분을 레드서비스에 넣은것이기도 하겠지만요, 사실 레드서비스는 제작자에게 저작권 비용을 돌려주는 서비스이기도 하니까요.

      질문주신 것에 대해서 답변만 하자면 구그링을 해보면 웹상에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다운로드 해주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쓰시는 방법이 있구요. 다만 합법과 불법 경게선에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는 유튜브 레드 서비스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한달에 7600원 정도 비용이 나갑니다. 저는 유튜브 레드를 쓰는 중이구요. 유튜브 레드는 제가 써보니 광고가 안떠서 편하긴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너무 많이 보다보니 그냥 편하긴 하더군요. 물론 유료라는 부분에서 사람마다 생각하는것이다르긴 하지만요.

      [link]https://youtu.be/Bga9o29uaLg[/link]

      유튜브 레드에서는 영상 재생시 화면을 끄면 데이터 소모량이 줄어드는 장점도 있고 백그라운드에 상시 재생이 가능한 장점도 있긴 합니다. 음악 들을때는 참 편하죠.

      그리고 다운로드는 옵션이 제한이 되지만 (애초에 유튜브 다운로드에서 유튜브는 옵션을 다 풀어주는것을 원하지 않는듯하긴 합니다.) 다운로드가 합법입니다.

      광고가 안뜨니 로딩속도가 올라가고 불필요하게 데이터 소모하는 부분이 없는 부분도 있긴 하죠.

      물론 다시 말하지만 유료서비스이긴 합니다.


      mod/del. | 
  15. 애청자 2018.05.30 21:00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애청자 입니다 제가 1달 전에 아이폰8로 바꾸었는데 충전이 너무 느리더라구요 그래서 고속 충전을 알아보다가 아이폰8 아이폰X QC3.0 9V 고속 충전 되는 바이퍼럭스 신제품 케이블 소개 이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 구매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니 11.3이상은 5v 2.4A라고 써있더라구요 아이폰8은 9v로 충전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5v 2.4A로 충전이 되는 것인가요?? 그리도 삼성 s7 을 샀을 떄 기본으로 동봉되어 있던 정품 고속충전기를 이용해도 괜찮나요?? 아니면 별도의 전용 고속 충전기를 구매해야 하는 것인가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문하자면 고속충전이 이용해도 핸드폰엔 별 지장이 없을까요?? 그리고 ios가 업데이트가 되도 이 케이블로 고속충전을 하는것이 막히진 않을까요??
    또한 https://www.arni.co.kr/product/smilebridge_apple_mfi_cable 이 제품하고 다른점도 알려주세요! 좀 쓰다보니 질문이 좀 많아 졌네요 바쁜 시간이실텐데 수고가 많으십니다

    • 씨디맨 2018.05.30 22:48 신고

      안녕하세요. 질문을 해주셨으니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충전기의 최대 성능과는 무관하게 실제 충전기가 낼 수 있는 최대 효율은 디바이스에서 결정을 합니다.

      즉 9V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을 하더라도 스마트폰이 만약 5V 전압만 인가를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5V로 낮춰서 들어갑니다.

      지금 쓰는 충전기가 만약 9V고속 충전기용이라면 자세히 충전기를 보면 9V 1.67A / 5V 2A 뭐 이런식으로 해서 9V 뿐만 아니라 5V도 지원하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아이폰8 이상 그리고 아이폰X 경우에는 최근 나온 디바이스이므로 14.5V의 고속충전과 9V의 고속 충전도 지원을 합니다. 그 이하는 안되므로 더 좋은 충전기를 쓰더라도 큰 의미는 없죠.

      근데 제가 실험해둔 영상이 있습니다. 보셨을진 모르지만,

      [link]https://youtu.be/HaWXsHSAuYU[/link]

      영상의 내용을 보면 아이폰8 아이폰X 과 같은 디바이스와 최근 나온 애플 태블릿등을 고전압으로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근데 충전시간은 비슷하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 배터리가 10% 인 상태부터 충전을 시도 시 60% 정도 까지는 당연하지만 고속충전이 가능한 쪽이 더 충전이 빠릅니다. 하지만 만충전 시간을 비교해보면 모두 거의 같게 나온다는 것 입니다.

      물론 5V로 충전하는 것보다는 빠릅니다.

      https://www.arni.co.kr/product/smilebridge_apple_mfi_cable

      이 케이블은 애플의 정품 기본 라이트닝 케이블보다 좀 더 튼튼하고 좋은 케이블이고 가격도 괜찮아서 소개를 한 것이구요.

      9V 라이트닝 케이블은 따로 있습니다. QC3.0에서 동작을 하고 디바이스도 아이폰8 아이폰X 이상에서 적용 됩니다. 그 이하는 디바이스단에서 애초에 9V 충전이 안됩니다.

      [link]http://cdmanii.com/6365[/link]

      이 제품이 9V 충전이 됩니다.

      근데 고속충전이 무조건 좋으냐를 따져보면 좀 고민해봐야할 문제가 있습니다.

      보조배터리 등을 이용해서 야외에서 충전시 가능하면 빠른시간에 많이 충전하는게 유리 할 것입니다. 그럴 때는 고속충전이 유리 합니다.

      근데 배터리 수명을 놓고만 이야기하면 고속충전보다는 느린 충전이 좀 더 좋습니다. 스마트폰도 노트북과 동일하게 100% 충전된 상태로 너무 오랜시간 유지가되면 좋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은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사용하므로 100% 계속 충전된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보다 계속 배터리가 방전되는 시간이 더 길긴 하죠. 그래서 못느끼는것이긴 하지만 뭐 따지고 들면 그렇다는 의미 입니다. 소니에서는 그래서 배터리 만충전시간을 지연시키는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폰도 내놓았었죠.

      [link]http://cdmanii.com/6098[/link]

      위 내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사설이 길었던 이유는 지금 원하시는 답변이 단순히 그냥 한가지만 궁금해서 이 질문을 하신게 아닌듯해서입니다.

      아이폰8을 기준으로 보면 케이블이 지원하면 그리고 충전기가 지원한다면 9V로 충전 가능합니다. 애플의 29W 충전기와 라이트닝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하면 14.5 V 충전이 가능 합니다. 위 영상에서 알려드린게 그부분이구요. 물론 그정도까지 쓰시는것은 크게 권장 안합니다. 태블릿 충전에 더 효율적인 방법이니까요.

      삼성 S7을 구매시 들어있던 충전기는 9V 충전기 입니다. 거기에 라이트닝 케이블 연결하셔서 아이폰8 충전하셔도 사실 문제는 없습니다.

      업데이트 되면서 일부 충전을 막은것은 MFI 인증이 안된 케이블이 문제를 일으켰던 부분을 막으려고 한 부분은 있습니다. 근데 MFI 인증을 받고 나온 제품들은 문제는 없습니다.

      mod/del. | 
    • 애청자 2018.05.31 07:03 신고

      제가 질문이 좀 길었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mod/del. | 
  16. 질문있습니다 2018.05.30 15:11 신고


    MSI GE63 레이더 RGB 8RF

    상세 스펙
    인텔 / 코어i7-8세대 / 커피레이크 / i7-8750H 2.2GHz(4.1GHz) / 헥사 코어 / 39.62cm(15.6인치) / 1920x1080 / 와이드뷰 / 120Hz 지원 / 8GB / DDR4 / M.2(NVMe) / 256GB / 지포스 GTX1070 / 8GB GDDR5 / 1Gbps 유선랜 / 802.11 n/ac 무선랜 / 블루투스 5.0 / HDMI 2.0 / mini DP / 웹캠 / USB 3.0 / USB 3.1 / USB Type-C / 멀티 리더기 / 숫자 키패드 / 블록 키보드 / RGB 라이트 / 51Wh / 운영체제 미포함 / 29.5mm / 2.49Kg / 색상: 블랙


    혹시 이 제품 발열심한가요 ㅜㅜ
    이거랑 똑같은명에 그래픽 1060인것은 이것보다는 발열량적겠죠?
    만약 전자의 경우 발열이심하면 그래픽낮은 후자를 살예정인데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혹시 200만원정도때 괜찮은노트북 추천해주실수있을까요?!

    • 씨디맨 2018.05.30 16:18 신고

      발열의 경우에는 엄밀히 이야기하면 GPU 보다는 CPU가 좀 더 높아서 굳이 그래픽카드를 낮추실 필요는 없을듯해요. 게임의 원활한 성능을 원하시는것이라면 그래픽카드 성능은 높은 것이 좋습니다.

      mod/del. | 
  17. 두딸아빠 2018.05.30 11:21 신고

    윈도우10 질문이 하나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10버젼은 1803(OS빌드 17134.48)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사용시 문제가 있습니다. 꼭 컴퓨터를 종료한후 나중에 사용할려고 켜보면 컴터를 끄기전에

    열어두었던 웹페이지라던지 엑셀파일이라던지 이런것들이 부팅하고 난뒤에 뜨는데

    예전에는 이런 증상이 없었던 걸로 아는데 윈도우 업데이트하고 난뒤부터 이런거 같습니다.

    해결방법좀 알려주세요

    • 씨디맨 2018.05.30 11:45 신고

      [link]http://www.coolenjoy.net/bbs/37/155145?sfl=wr_content&stx=shut&sop=and[/link]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mod/del. | 
  18. 2018.05.30 10:22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18.05.30 11:43 신고

      개인정보가 없다면 공개글로 부탁드립니다.

      게임은 어떤 게임을 생각중인가요 ?

      mod/del. | 
  19. 막시무스 2018.05.28 17:03 신고

    씨디맨님 친구가 i3 8100이 i5 7500 보다 성능이 좋다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당연히 i5가 더 좋아야 하는게 아닌가요? 가격도 차이가 심한데..?!

    • 씨디맨 2018.05.28 20:39 신고

      8세대 넘어오면서 코어갯수가 늘어나는 바람에 8세대부터는 i3 가 이전세대의 i5와 비슷한 수준 입니다. 가격은 낮아졌구요. 굳이 두 모델을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긴 한데 클럭이 8세대가 좀 더 좋아서 i3 8100이 아주 약간 더 성능이 좋습니다.

      mod/del. | 
  20. 정보선생 2018.05.28 11:01 신고

    인터넷에서 나온 시계 동기화라든지 기타 옵션설정 이런건 전부 해봤는데도 그래요.

    • 씨디맨 2018.05.28 11:59 신고

      시간 동기화를 해서 시간이 현재시간으로 바뀌었는데도 같은 증상인가요 ? 그리고 전체 스크린샷이 있으면 좋을듯하네요. internet explorer 버전이 너무 낮아도 저렇게 뜨거든요.

      mod/del. | 
  21. 정보선생 2018.05.28 10:33 신고

    https://imgur.com/a/bZvHmtk

    씨디맨님 눈팅만 하다가 글 씁니다 ㅎ
    pc를 전산실서 30대 구매했는데 유투브 들어갈려면 이렇게 나오네요
    근데 포멧을 하니 됩니다.
    이거 30대 모두 포멧을 해야 할까여? ㅠ

  22. ㅇㅇ 2018.05.28 01:58 신고

    http://www.cdmanii.com/6321
    프리디를 비롯한 LVSUN OEM 충전기가

    http://cdmanii.com/6459
    위키오 보조배터리를 충전못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한번 확인좀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위키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안된다고 하지만
    대충 커뮤니티 몇군데 둘러보면서 관련 이슈를 살펴보니

    1. 위키오 번들 C to C 케이블은 충전이 안되고
    2. 프리디 (LVSUN) 번들 C to C 케이블을 사용하면 충전이 된다!!! (하단 링크 맨 밑에 2개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072292

    이런 이야기가 있는데 한번 확인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프리디 충전기를 사려고 하는데 위키오 보조배터리랑 호환성 때문에 계속 고민중입니다.

    • 씨디맨 2018.05.28 02:15 신고

      제 글 내용에 있지만, 위키오 보조배터리는 LVSUN 등의 제품으로도 충전 됩니다. 다만 알고 계시듯 위키오 번들 USB-C to USB-C 케이블로는 충전이 안되고 LVSUN의 케이블로는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벨킨 케이블 등으로도 잘 충전이 됩니다. 위키오의 번들 USB-C 케이블만 호환 이슈가 있는 부분으로 이 부분은 위키오에도 건의를 해 보겠습니다. 충전시 충전기의 케이블을 이용하면 되므로 즉 실제 사용시 충전하고 사용하는 부분은 당장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참고로 맥북 충전기나 다른 충전기 등으로도 잘 충전 되긴 합니다.

      mod/del. | 
  23. 초보as기사 2018.05.26 23:03 신고

    씨디맨님 그냥 내용을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pc점검을 나갔는데 구매한지 3-4개월정도 된 pc가 본체를 키면 전면 스위치led등은 들어오는데
    부팅이 안되는 증상이 대학교에 2대가 있다고 하여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보드문제가 많은데요.
    정확한 처리를 위해서 차에 제꺼 lg모니터를 준비하여 갔습니다. (모니터나 전자칠판 고장일수도 있으니깐요)
    제꺼 모니터를 본체에 연결해 보니 (asus h110-m-c 보드인데) 화면에 신호없음. 신호연결 상태를 확인하세요
    라고 뜨네요. 일단 본체 점등은 되고 팬 쿨러 모두 이상없이 잘 돌아갑니다.
    예전에 cd맨님이 알려주신대로 하드디스크 및 ssd 모두 케이블을 뽑고 부팅을 일번으로 시켜 보았습니다. 근데 부팅시 삐 하고 나는 부저음은 아예 안나네요.
    즉 본체 전원을 키면 아무 화면도 안나온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총 2군데 pc가 (서로 다른건물이에요) 완전 동일증상입니다.
    저는 보드 불량이 맞다고 판단하여, 메인보드 2개를 모두 교체하였습니다.
    메인보드 교체 후에는 두 pc 모두 잘 작동이 되더라구요.

    고장난 메인보드를 집으로 가져와서 제 pc에 다시 달아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시모스 초기화를 안시켜봤기 때문입니다.
    작업당시 초기화가 미처 생각이 안났었거든요
    근데 1대가 초기화를 하니 살아났습니다.

    나머지 한대도 동일증상이니 초기화 하면 살아나야 하는데 보드 클리어점퍼에 핀셋을 댓음에도
    불구하고 이건 살아나지를 못하네요.
    시모스 초기화를 정상적으로 하면 팬이 돌다가 잠깐 멈춥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는데요
    이 보드는 다시 살아날 생각을 안하네요.

    증상이 같아도 어떤건 시모스 초기화로 살아나고, 어떤건 못살아나는구나 하는걸 느꼈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는 3개월정도밖에 안된 보드가 왜 이렇게 고장이 났는지 입니다.
    대학교 전산실인데, 아무래도 불특정 다수의 학생들이 함부러 컴퓨터를 사용해서
    강제종료 이런걸로 인하여 보드가 고장이 났던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보드의 불량 판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보드초기화를 필수로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씨디맨 2018.05.27 07:51 신고

      바이오스 설정을 암호르 잠궈놓지 않으면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도 있으니 잠궈 놓는게 좋을듯 하네요. 초기화해서 만약 괜찮아졌다면 설정이 변경되어 문제가 되었을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보드가 좀 좋은거라면 원래 설정이 변경되어서 문제가 되어도 완전히 껏다가 다시 켤 때 이전설정을 다시 임시로 불러오고 설정을 띄워줍니다. 저가형보드는 그게 안되긴 하지만요. 그리고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원불량부분도 반드시 확인은 해봐야합니다. 전원이 정상적으로 안들어오면 제일 먼저 파워서플라이 등 전원을 제일 먼저 체크 후 다른부분을 체크해보는게 좋구요. 무조건 어떤 부품을 바꿔서 확인해보는것보다는 하나씩 문제를 확인해보는게 좋을듯합니다.

      mod/del. | 
  24. 코비브라이언트 2018.05.25 10:16 신고

    씨디맨님 제가 ssd와 하드를 동시에 쓰고있는데요
    ssd는 1드라이브로 윈도우부팅 하고 하드는 2드라이브로 파일저장용입니다.
    근데 여기서 ssd는 놔두고 2드라이브인 하드가 문제가 생겨서 교체를 해야할 상황이 온다면
    하드만 교체해줘도 괜찮나요?
    그리고 나중에 메인보드와 cpu 만 바꿀때가 되어서 그대로 재조립하는데 윈도우를 재설치해줘야 되는 상황이 될까요??

    • 씨디맨 2018.05.25 13:42 신고

      하드디스크 교체한다고 해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혀 연관이 없으니까요.

      메인보드와 CPU를 바꾸더라도 윈도우10이면 재설치는 필요하지 않구요. 그 이하 운영체제라면 재설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mod/del. | 
  25. UP 2018.05.25 01:15 신고

    SSD 관련해서 쓰신 글을 봤습니다.
    컴퓨터와 보드 케이스가 꽤 구형이라 - sata는 됩니다 - SSD 가격이 많이 내린김에 달아 보려고 하는데
    가이드 없이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테이프로 붙여 둬도 된다고는 하는데..
    그냥 본체 바닥에 대충 붙여 두기는 좀 걸리는데..
    구매할때 온 플라스틱 케이스를 활용해서 그 안에 두고 그 플라스틱 케이스를 본체에 고정 시켜서 써도 문제가 없을까요? 발열이나 오작동이나 기타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작은 택배 박스를 잘라서 거기 안에 넣어 둬도 될런지..
    (제가 사는 제품은 가이드를 따로 팔지를 않는데다 배송비 따로 내서 가이드를 사는 건 아닌 것 같아서 질문 드립니다)

    • 씨디맨 2018.05.25 08:39 신고

      SSD는 구조가 달라서 하드디스크처럼 수평 수직으로 놓아야하는 그런것은 없습니다. 모양을 이쁘게 하려고 컴퓨터 케이스에 2.5 가이드를 달아놓고 넣기도 하지만, 테이프로 붙여도 됩니다. 종이 박스에 감아서 틈세에 끼워놓아도 되고 바닥에 그냥 놓아도 사실 상관은 없습니다. 본체를 이동 중 고정되어있지 않은 SSD가 다른 부품을 치거나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조심해야 하구요. 그래서 테이프로 붙이는 방법도 나쁘진 않습니다. SSD는 발열이 거의 없어서 발열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5.25인치 베이를 2.5인치로 바꾸는것도 있고 3.5 가이드를 2.5가이드로 바꾸는 가이드도 다나와에 검색해보면 많습니다. 그런 제품 이용하셔서 케이스에 고정하셔도 됩니다.

      mod/del. | 
  26. 케이스 질문 2018.05.24 20:19 신고

    아래 케이스 내부 크기로 질문 드렸었는데

    씨디맨님이 리뷰하신 커세어 400c 와 같습니다.

    이정도 내부 크기라면 어떤가요?

    그리고 400c 조립하실때 선정리 힘들지 않으셨나요?

    • 씨디맨 2018.05.25 08:36 신고

      [link]http://cdmanii.com/5547[/link]

      이정도 사이즈면 그렇게 작은 축은 아닙니다. 팬 갯수를 줄인다면 생각해봐야겠지만요.

      mod/del. | 
  27. 초보as기사 2018.05.24 14:22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 컴퓨터 초보as기사입니다. ㅎㅎ
    저희 pc가 나간 곳들중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증상이 있는데요.
    듀얼 모니터로 쓰고 있습니다.
    사양은 모두 같습니다. 윈도우7 prok servicepack 1 i5 7500 4gb 32bit ,그래픽카드X

    컴퓨터를 켜놓고 12시에 점심을 먹으로 간 후에 1시에 와서 업무를 하려고
    절전모드를 풀기 위하여 마우스를 흔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ㅁ ㅁ 모니터가 두대가 나란히 있으면 왼쪽 모니터는 검게 변해버리고
    오른쪽은 화면이 일그러지고 깨져서 나옵니다.

    https://imgur.com/a/tBNYRzr

    저는 처음엔 드라이버 문제인줄 알고 원격으로 DDU 란 프로그램을 써서 권장제거 후
    그래픽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였는데요.
    하고 난 후에도 동일증상이 나타난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근데 제 촉엔 하드웨어 문제같지는 않습니다. 지금 5대째 이런데, 하드웨어가 한달만에
    5대씩이나 고장날리가 없거든요 (cpu가 되었든지, 램이 되었든지, 보드가 되었던지요)

    제 느낌엔 업데이트 과정에서 빌드버그라고 생각해서 제어판 전원옵션에서 절전모드를
    꺼놓았고 업데이트도 최신으로 해 놓았습니다.

    이벤트 뷰어도 확인해보라고 하셨으나 별다른건 모르겠고
    0 이름을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ip주소가 10.120.10.162인 컴퓨터가 이 컴퓨터가 이름을 소유하는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것만 있는데 이 이벤트를 해결하려면 고정아이피를 바꿔야 하는건가요?

    아무튼 ㅎ 절전옵션을 해지하고 최신 업데이트를 한 것이 옳은 건지 궁금합니다.

    • 초보as기사 2018.05.24 16:14 신고

      씨디맨님 방금 또 전화왔는데 제가 전원옵션을 제어판에서 전원관리옵션설정 편집- 디스플레이 끄기 해당없음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 해당없음
      으로 다 해놓았는데요.

      근데 사용자가 전화와서 밖에 갔다왔는데 또 절전모드가 되어있다는 거에요
      이럴수가 있나요? 제가 재차 물어서
      절전모드가 설정되어있는건 확실히 확인했어요.
      as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mod/del. | 
    • 씨디맨 2018.05.25 08:35 신고

      이전에 복제해서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셨던 것 때문에 소프트웨어적 문제도 의심해봐야할 것 같네요. 운영체제를 처음 부터 다시 설치하고 진행을 해보세요. 그래야 하드웨어 문제인지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판단이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이것은 이벤트 뷰어를 보긴 해야 합니다. 절전모드 경우 운영체제에서 설정도 가능하지만 바이오스 셋업에서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그부분에 옵션이 변경되어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하스웰 이상 컴퓨터에서 절전단계 깨어나지 못하는 문제가 아닌지도 판단해봐야합니다. 이것은 파워서플라이가 그것을 지원하는지 유무를 확인해봐야합니다.

      mod/del. | 
  28. hoyte 2018.05.24 08:35 신고

    씨디맨님 . burn in test 란 소프트 프리웨어를 통해 제 pc를 점검 해보았는데요
    새 pc이고, 외관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는 컴퓨터인데요

    MEMORY (RAM) cycle 285 operations 0 Errors 285 Last error description : error allocating Ram
    이렇게 뜨고 FAIL 이 뜹니다.

    이 경우 실제로 램에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있는걸까요?

    • hoyte 2018.05.24 09:05 신고

      근데 메모리 진단도구에서 검사를 해보고 별도의 소프트웨어 roadkil's ram test 란 소프트웨어로도 램 검사를 해봤는데 둘다 애러 미검출 입니다.
      ㅎㅎ 이거 수리를 보내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ㅋㅋㅋ

      mod/del. | 
    • hoyte 2018.05.24 10:56 신고

      근데 상단의 configuration - test duty cycles 에서 램만 선택하고 다시
      번인 테스트를 해보니 정상으로 나오네요. ㅡㅡㄱ 다시 해볼게요

      mod/del. | 
    • 씨디맨 2018.05.25 08:31 신고

      Burn in test 는 저도 잘 쓰진 않는 툴이긴 한데요. 메모리는 문제가 있었다면 이미 운영체제 사용 중에 여러가지 이상증상이 있었을겁니다. 그런 증상이 없다면 지금 에러는 무시해도 될듯합니다.

      285건 에러라면 그냥 다 실패했다는것인데 문제가 있다면 이 테스트 돌리기전에 아마 뻗었을거거든요.

      점검 등은 평상시 하는 게임 등을 했을때 큰 문제가 없다면 그냥 쓰셔도 괜찮구요. 뭔가 이상증상이 있을 때 어떤 부품의 문제인지 특정지을때 쓰셔도 됩니다. 지금은 안하셔도 될듯합니다.

      mod/del. | 
  29. 2018.05.23 22:09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18.05.24 05:19 신고

      열화상카메라는 만드는 것은 FLIR에서 만들긴 하지만 판매는 연결된 대리점에서 하는데요. 대리점의 상황에 따라서 가격이 좀 달라지긴 합니다. 고가형 제품일수록 가격이 좀 차이가 생길 수 있구요. 지금 말해주신 제품처럼 저렴한 제품은 가격차이가 크진 않구요. 열화상카메라는 비쌀 수록 좋긴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요. 센서가 거의 같은 기술을 쓰다보니 센서 크기를 쪼개서 작게 쓰면 가격이 싼 대신 해상도가 낮아서 좀 아쉬운 점이 생기구요. 비싼제품은 센서가 크니 가격이 그만큼 증가하긴 하죠. 다만 구매전에 저에게 글 올려주시면 제가 대리점 괜찮은곳 연결은 해드릴수있어요.

      mod/del. | 
  30. 사이트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2018.05.23 16:19 신고

    안녕하세요! 씨디맨님은 이 사이트가 티스토리인가요? 아니면 사설업체에서 도메인을 사서 운영하시는가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네이버에 웹사이트 등록을 하고싶은데...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다는건 알겠는데 등록할때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야하나요?

    아니면 자신이 URL을 바꿀 수 있나요? 예를 들면 aaaa.naver.blog.com을 웹사이트 등록 URL은 aaaa.co.kr로 바꿀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씨디맨 2018.05.23 17:23 신고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이구요. .com 도메인을 구매해서 사용 중 입니다.

      네이버 경우에도 도메인 구매하셔서 등록 가능 합니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 주소와는 별개로 별도의 도메인을 구매하셔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름을 전혀 다르게 설정 가능하구요.

      물론 도메인은 인지하기 편하고 쉽게 잘 기억되는 이름으로 정하시는게 좋겠죠.

      저도 검색좀 해보니 관련 글들이 있네요. 링크 걸어봅니다.

      [link]http://tonybaek.com/220970165353[/link]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