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 추천 - 컴퓨터 좋은 파워 전력W,전압V,전류A

파워서플라이 추천


특정 파워서플라이를 광고할 목적은 없으며, 씨디맨 - cdmanii(작성자) 의 개인적인 의견도 반영이 된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처음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 장황하게 써보는 글이라 틀린점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틀린점을 바로 잡아주고 싶으신분은 댓글로 글을 적어주세요 감사히 지적 당하겠습니다.

최초작성일 : 2009/01/12 15:45

시작하기


파워서플라이 어떤게 좋냐는 물음에 판매하는사람이 이거 500W 라면서 400W 보다 좋다면서 사라고 합니다. 보통 파워서플라이를 하면 몇 W 인지 이것을 먼저 떠올리게 될겁니다. 근데 무조건 W 수가 높다고만 좋은 파워일까요? W 수가 낮으면서도 비싼 파워들이 있던데 이런걸 사면 바보일까요? 막연히 어떤 파워가 좋냐는 물음에 대답할 수 있는 지식을 얻기위해서 천천히 알아봅시다.


파워서플라이의 전력, 전류 (W , A)


보통 신뢰를 할만한 파워서플라이들은 옆면에 스펙 (Spec) 을 적어 놓았습니다.

출력 (DC Output)

출력 라인

+3.3V

+5V

+12V1

+12V2

-12V

+5VSB

최대 연속 전류(Max)

30A

28A

14A

15A

0.3A

2.5A

피크 전류(Peak)

30A

28A

16A

18A

---

3.5A

최소 전류

0.5A

0.5A

1.0A

1.0A

0.0A

0.0A

전압 변동율

±5%

±5%

±5%

±5%

±10%

±5%

리플&노이즈(mV)

50mV

50mV

120mV

120mV

120mV

50mV

출력

400Watt, +12V1,12V2 Max출력 29A, Peak출력 34A

제품 크기

158mm(L) x 150 mm(W) x 85 mm(H)

 *Max는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값, Peak는 30분 이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값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스펙의 경우는 표준화된 동일하게 테스트해줄곳의 기관에서 검증받은 자료가 대부분은 아닌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테스트는 각 제조사마다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Peak 시의 수치를 스펙에 적어놓는곳도 있다고 하니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서 만들어진것이 아닌걸 미리 밝힙니다

AmaxZ 파워의 스펙을 가져와보았습니다 AmaxZ 경우는 스펙을 그래도 자세히 정확하게 적어놓았기에 표로 가져와보았습니다. 스펙은 지속적으로 낼수있는 전류 와 Peak 시 (30분 이내) 에 낼 수 있는 전력을 따로 구분해서 적어놓았습니다.

파워마다 Peak 치에 대한 기준은 다릅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많이 소모하는 D.C 전류는 12V 입니다 파워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12V 의 량을 더늘린 규격으로 바뀌었죠.

그만큼 요즘 컴퓨터들은 12V 의 소모량이 많습니다

v1.3
지속적으로 +12V사용량이 증가하여 출력용량 상향
최소요구효율추가: 최소 및 일반적인 사용조건에서 요구효율 값
-5V라인제거: 과거 ISA에서 사용했던 전압이라 삭제

v2.0
+12V 출력용량 증가
에너지 효율 목표치 상향(요구70%-70%-60%, 추천75%-80%-68%)
메인커넥터 변경:75W를 전달하기 위해 24핀 커넥터로
AUX6핀 삭제: 메인커넥터변경으로 불필요
분리된 12V2 : 전류값제한(O.C.P.)를 충족시키는 4핀(2X2)의 두 번째 12V
S-ATA 커넥터 추가

v2.01
+3.3V의 전압 피드백을 위한 리모트센싱


v2.1
5Vsb의 Max 2.5A, Peak 3.5A로 증가

v2.2
+12V 출력용량 증가
에너지 효율 목표치 상향(요구70%-72%-65%, 추천77%-80%-75%,로드조건 Full-Typical-Light)


v2.3
Reformat and update revision table
Update Disclaimers
Remove guidelines for SFX without 12V connector
Updated power and current guidance
Added efficiency targets for light and typical loading
Increased minimum Efficiency at full load from 68% to 70%
Updated guidance for standby efficiency
Added Serial ATA connector
Updated cross regulation graphs


 

+12V1

+12V2

14A

15A


지금 이파워서플라이경우 12V1 , 12V2 로 12V 가 2개의 채널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12V 를 2개로 채널을 구분해 놓은 이유는 채널끼리 전류를 독립시켜놓아서 한쪽장치에서 전류를 과도하게 사용하더라도 다른쪽 채널에 영향을 안주도록 하기위해서 이런식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12V 를 5개 이상 채널까지 분리를 해놓은 파워서플라이들도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마다 Spec 이 적혀져 있지만 각 파워사마다 자체검증 과 같은 방식으로 A 수치를 적어놓기에 신뢰할만한 파워서플라이사 가 아니라면 꼭 정확히 믿을 자료는 안된다고 봅니다.

파워마다 W 수를 적어놓은 수치는 총 콤바인 출력 즉 모든 전압의 전류의 총합입니다. (표마다 표기가 다르므로 자세히 보셔야합니다.)

5V 3.3V 12V -12V -5V 의 여러 전압의 전류의 총합인것입니다 좋은 파워의 경우 이 각각의 전압별로 전류를 구분지어서 써놓았습니다.


위에 작은 표의 스펙을 보자면
12V1 은 14A 로 168W (12V x 14A) 를 계속 낼 수 있습니다.
12V2 은 15A 로 180W (12V x 15A) 를 계속 낼 수 있습니다.


12V1 의 경우 보통 메인보드 주 커넥터에 쓰이게 되므로 CPU , 그래픽카드 , 메모리 , 메인보드 , 사운드카드 등의 전력으로 사용이 됩니다. 12V2 의 경우는 그래픽카드의 보조전원, 하드디스크 , ODD 등의 전력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주로 쓰이는전력이 12V 이기때문에 파워서플라이의 콤바인출력 즉 총합의 W 를 볼것이 아니라 표를 참고하여서 12V 의 A 수치가 높은것을 골라야합니다.

다만 허위로 A 수치를 적어놓는경우도 있기에 가능하면 인증마크를 확인하여서 인증된 파워의 스펙을 믿어야 할것입니다.

그래픽카드와 CPU 를 50% 이상 오버클럭킹을 하고 장치가 많은 경우 이외의 경우는 보통 250W 를 넘지를 않습니다 너무 과도하게 파워서플라이의 콤바인 출력에 연연할것이 아니라 A 수치를 보고 용도에 맞게 좋은 파워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100W 정도의 전력을 소모하는 컴퓨터에 1Kw (1000W) 의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고 사용시에는 각채널별로 남아있는 전력을 오히려 없애기 위해서 파워서플라이의 장치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즉 파워 서플라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효율 및 적당한 용량으로는 시스템의 전력사용량의 70-80% 를 충당 할 수 있는 파워를 고르는 것입니다.


참고!


멀티채널 파워서플라이라고 무조건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채널이 나뉘는경우 예를 들어 5개의 채널이 있는 파워서플라이라고 할때 1-2 채널만 주로 사용하고 나머지 채널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채널간 서로 도와주는 범위를 포함하지 않는상태에서의 사용에서는 파워서플라이의 전력의 낭비 및 채널간에 만들어진 전류를 쓰지 않기에 다시 없애는 작업등으로 파워서플라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전혀 사용하지 않는 부분때문에 오히려 낭비 및 손해를 가져올 수 도 있지요 때문에 요즘은 싱글채널을 다시 사용하려고 하는 노력들이 보입니다. 고급형 1Kw 급 파워들이나 거의 그 정도 되는 파워들경우에 채널을 분리하는것보다는 1개의 단일 레일로 구성하는 경우가 있으니 무조건 채널이 많이 나뉜경우가 좋은 파워라고 생각하는 상식은 벗어내기 바랍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전압 (V)


파워서플라이의 전압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5V , 3,3V , 12V 어느것하나 공장허용오차율 ±5% 를 넘는다면 시스템에 않좋은 영향을 줍니다 너무 오차율이 클경우에는 시스템이 오작동하거나 재대로 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파워서플라이를 리뷰를 하거나 테스터할때도 프로그램으로 전압을 측정하여서 전압의 오차율을 측정하게 되는데요 이것에는 커다란 함정이 있습니다


에버라스트


위에 그림은 Everest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의 전압을 측정해본 사진입니다.

프로그램으로 전압을 측정하거나 또는 바이오스 셋업창에서 Power 메뉴에서의 전압 수치의 경우는 메인보드의 슈퍼 I/O 칩셋에서 불러오는 수치 입니다 다만 이 칩셋의 경우 오차율이 존재하며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 록 (노후화 될 수 록) 오차율은 더 커집니다

아래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자료입니다 (Amaxz.com 사이트 참조)

Source : http://amaxz.com/bbs.php?action=view&code=1808&page=1&searchflag=title&keyword=%C0%FC%BE%D0


안녕하세요.

 

프로그램으로 보는 전압은 메인보드 칩셋에 입력된 공식에따라 전압값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실제 멀티미터로 측정하는 값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래에 그 이유를 설명드린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의 모니터링으로 보여주는 전압 값은 그 원리상 오차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값을 원하시면 멀티메타 등의 전압 측정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다음 그림은 ASUS사의 "PC Probe II" 라는 모니터링 프로그램과 동시에 멀티메타로 전압을 측정한 상황입니다.

asus
 

▶ 컴퓨터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아시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전문적인 측정장비와 달리 메인보드를 살펴보시면 아래 그림의 노란 테두리 내의 사진과 같은 슈퍼 I/O라 불리는 칩이 있어, 아날로그 전압을 저항 등을 이용해 그 값을 환산해서 디지탈화하여 모니터 상에서 전압과 함께 온도, 전압 등을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probe
 

이 칩내의 ADC(analog-to-digital converter)는 최대 4.096V까지만 인식합니다. +3.3V의 값이 비교적 정확한 이유도 이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전압은 저항을 사용하여 값을 낮추어 미리 만들어진 환산표의 값과 연결하여 보여줍니다. 전압을 낮추는데 사용되는 저항은 그 자체의 오차와 열에 의해 저항 값이 쉽게 바뀌는 특성때문에 정확한 값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 사용기간이 오래되면 저항도 특성이 변화되어 더욱 더 오차가 커집니다.

+12V,+5V, -12V 전압은 위의 원리로 환산한 값이기에 전압 측정기로 실측한 값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많은 변동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아래 내용은 Winbond 사 슈퍼I/O 칩의 하나인 "W83627THF" 의 스펙중 일부 내용입니다.)
inputs

 

 

제품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시면, 언제든 점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즉 프로그램으로 측정한 전압 수치는 정확하지 않으며, 또 파워서플라이를 리뷰등을 할 때 프로그램 수치에 의해서 그려진 그래프를 보며 전압이 안정적이라고 하는건 커다란 오산이라는 겁니다 아주 짧은 시간간격으로 정확하게 고가의 테스터기 등으로 찍어낸 그래프가 아닌이상은 이것으로 전압이 안정적이라고 말하는건 서투른 것이란 것이죠


테스터기


멀티테스터기 등으로 전압을 직접 찍어볼때도 오차는 존재합니다 멀티테스터기 자체의 오차율이 존재할 수 도 있지만 교정이 되어진 멀티테스터기로 측정을 하더라도 측정위치에 따라서 오차율이 달라 질 수 있고 테스터기의 접점의 접합 정도에 따라서도 오차율이 생깁니다. 또, 테스터기의 측정시간은 간격이 존재하며 (고급 테스터기경우는 짧을 수 있음) 일정 시간안에 나타난 전압의 평균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마저도 아주 정확할 수 는 없습니다.

다만 슈퍼I/O 칩셋에서 불러온 수치보다는 멀티테스터기의 수치가  정확한 수치에 해당합니다


전압의 경우 공장도 허용범위는 ±5% 입니다 다만 몇몇개의 기업의 경우는 좀 더 엄격한 잣대를 기준으로 파워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각 전압별 공차 입니다

전압 공차

(AmaxZ 사이트 표 참고)

해당 파워서플라이가 테스터기로 측정시 해당 전압이 풀로드시와 아이들시에 해당 공차에 계속 포함이 된다면 그 공차의 오차율이 적용되는 파워인것입니다

칼전압이라고 일명말을 하죠 전압이 안흔들리고 정확하게 뽑아주는 1% 대 공차의 파워들은 그것에 해당합니다

12V 의 경우 요즘 파워의 경우에 일부러 약간 높게 수정을 하여서 내어 놓는다고 합니다 12V 경우 12.20V - 12.40V 까지 임의로 승압을 해서 내어 놓죠

이유는 한개의 라인에 여러개의 장치를 물리더라도 실제로 장치들에게 들어갈 전압(V) 가 해당 공차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좋지 않은 파워서플라이에 1개의 라인에 너무 전압을 많이 쓰는 장치를 줄줄이 달아놓았을때 저전압으로 인해서 뻗는 결과를 가져오는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12V 를 본다면 12.20V 의 높은 전압이 12V 를 정확히 내어주는 상태보다는 조금은 낫다는 것이며 의도적으로 그렇게 승압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피드백라인을 다시 가지고 있는 파워경우 12V 를 근접하게 전압을 내어주고 전압이 떨어지면 전압을 더 올려서 일정하게 다시 유지 시켜주는 등의 고급파워 등 도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내부 구성


파워서플라이의 내부도 살펴볼 부분 중 하나 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분은 :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6791

파워서플라이에서 큰 2개의 콘덴서가 달려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220V 를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2개의 콘덴서가 필요하며 110V 를 사용하는 유럽의 경우는 콘덴서 1개만 있으면 됩니다

평활회로는 전압이 모자라면 내어놓고 많으면 모아두는 역할을 하여서 일정하게 전압이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콘덴서


보통 파워서플라이를 설명할때 고용량의 전해질 콘덴서를 달아놓았다고 하고 좋다고 하고 넘어갑니다 사실 근데 이 콘덴서가 어디것인지가 좀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표적으로 좋은 콘덴서로는 루비콘과 우리나라것으로는 삼영 이 있지요

잘터지는 질 나쁜 콘덴서를 만들기로 유명한곳도 많으며 가격과 타협하기 위해서 겉으로는 좋아보이지만 질이 낮은 부품을 쓰기 쉬운 부분입니다

콘덴서경우는 내압이 높은것이 좋습니다 콘덴서는 온도에 비례해서 수명이 떨어지게 됩니다 10도대에서 , 20도 대에서의 수명은 제곱배 차이가 납니다





가격을 낮게 부르면서 W 수는 부풀려놓은 저가 중국산 및 다른 파워의 경우는 부품을 속여서 넣어놓는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수명이 길 수 가 없겠지요.
(출처 : http://amaxz.com/psinfo_view.php?code=36&PHPSESSID=c5b447f1ada3efb9fadd91a21c09ef76)


퓨즈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워서플라이에 퓨즈가 있는 이유는 너무 고압의 전류가 흐를경우 퓨즈가 끊어지면서 파워서플라이 및 기타장치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근데 이 퓨즈를 쉽게 교환가능하게 해놓은게 있는가 하면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 납땜을 해놓는경우가 있습니다. 납땜이 된것은 나쁜건 아니지만 파워서플라이를 A/S 할때는 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교체가 가능한 퓨즈박스도 있습니다

퓨즈

이런형태로 되어잇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전력 출력부 부분도 중요합니다



위에그림은 전력 출력부분인데 각선마다 따로 절연을 해두지 않았습니다. 절연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바로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전력선이 그대로 노출되어있으므로 먼지에 의한 합선 또는 전기적 특성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위에 그림은 전력 출력 부분을 출력단위별로 절연을 해놓았습니다. 1개의 전력부분에서 여러개의 선을 뽑는것은 괜찮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스위칭 소자에서는 고온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문에 좋은 방열판이 필요합니다. 주로 알루미늄을 사용하지만 알루미늄도 가격이 있는지라 크기도 다양하고 알루미늄과 다른 물질을 섞은 물질도 사용합니다. 좋은 파워서플라이가 무게가 좀 많이 나가는 이유는 이부분에 신경을 썻기 때문입니다.


파워서플라이 방열판


이것은 AmaxZ NT 파워에 들어가는 방열판입니다 3개의 크기가 크고 방열면적이 넓은것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임의로 파워서플라이의 방열판을 키를 낮추고 작은걸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열이나는것을 막기위해서 파워서플라이에 120mm 팬을 단다던지해서 해소를 하게 됩니다 다만 이경우에 팬의 크기가 커지면 다른 주요부품의 크기도 낮추어야합니다 이부분에서의 이의가 많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키가 낮으면서 출력도 좋고 용량이 좋은 부품을 쓰려면 가격이 상당히 상승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즉, 개인적인 생각은 방열면적을 크게하고 파워서플라이의 내부 부품의 질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팬은 80mm 1개만 쓰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설계가 잘 되어있다면 팬 1개로도 사실 충분합니다. 1.5KW 급의 파워들은 설계상 팬이 더 필요할 수 는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비교


왼쪽것은 120mm 를 설치한 시소X 파워이며 오른쪽건 AmaxZ NT 입니다. 시소X 의 경우 120mm 팬때문에 방열판의 높이를 낮추면서 크고 좋은 부품을 쓰지를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이부분에서는 이견이 있을수있음) 즉 , 팬이 많이 달려있는 파워라고 해서 좋은건 아니라는 뜻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팬(FAN)


무팬이라고 해서 팬이 전혀 없는 파워서플라이도 있지만 이경우는 방열판의 목적을 하는 부분의 표면적을 넓혀서 방열을 하게됩니다 이런경우를 빼고는 보통 1개 이상의 팬이 달려 있습니다.

요즘의 트랜드는 파워서플라이의 안정성과 정숙성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조용한 팬으로는 보통 볼베이링이 많이 사용되며 초정숙도를 원하는 파워들은 보통 ADDA 사의 팬등을 쓰게 됩니다.

팬이 조용하게 하려면 RPM (분당 회전 속도) 를 낮추거나 또는 온도에 가변하도록 맞춰 놓습니다. 낮은 RPM 으로 회전하는 상태에서도 작동을 재대로하려면 파워서플라이의 방열판의 넓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위에서 설명했기에 넘어가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팬은 예전파워경우에는 파워서플라이가 냉각장치로의 역할도 하였지만 요즘은 케이스에 후면 팬 및 기타 팬들이 추가로 잘 달려있어서 파워서플라이의 냉각 장치로의 역할은 많이 낮아 졌습니다.

몇몇 케이스 경우는 파워서플라이의 안정적인 온도에서의 작동상태를 보장하기 위해서 파워서플라이를 케이스 하단쪽에 설치하도록 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내부를 살펴볼때 팬의 Spec 을 보고 어느사것인지 따져보는건 상당히 중요합니다 팬도 수명이 있기 때문이지요. 팬은 천천히 돌수록 (RPM 이 낮을 수 록) 수명이 깁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팬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저가형 파워서플라이 경우 이 팬을 저가형을 넣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순간 팬이 수명이 다하여 완전히 멈추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안전장치가 있지만 동작을 하지 않았고 보호회로도 있지만 작동을 안했습니다 과열로 인해서 온도가 많이 올랐지만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작동하긴했지만 전류를 차단하지 않아서 계속 온도가 올라가고 정류콘덴서가 과열로 인해서 터져버렸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렇지만 퓨즈는 끊히지 않고 계속 전류를 공급합니다 .. 파워서플라이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 스파크가 일어나며 불이 붙고 ..

그냥 딴 나라 이야기 같지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파워서플라이 뒤쪽을 보시고 팬이 돌고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팬은 본체의 열을 배출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사실 목적은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열을 안정적으로 배출하여서 안전적인 전원을 공급하는데 있습니다

팬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수명 (MTBF)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s) 는 평균 무 고장 시간 으로 실제로 몇만 시간을 작동시켜보아서 구하는 수치는 아닙니다 몇천대의 장치를 동시에 켜놓고 고장시간을 측정하여서 구하는 공식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구조 및 회로도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가장 먼저손상받는 장치는 아무래도 콘덴서 입니다. 콘덴서를 신뢰도 있는 것을 썻다면 아무래도 수명이 길것이며 아니라면 수명이 짧을 것입니다

각 파워사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를 잘 공개를 하지 않고 (내부 규정) 공개하더라도 각 스펙을 자세히 적어놓지 않기에 이부분은 판단하기가 힘이 듭니다 어쩔 수 없이 제조사의 능력을 밑고 구매하는 방법 이나 사용자가 직접 뜯어서 리뷰해놓은 자료를 참조해서 하는 방법 뿐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오래 쓰려면 가능한 낮은 온도에서 사용을 해야하는것입니다. 소음에 민감하지 않다면 팬을 가장 쌔게 작동시키는것이 냉각에 유리하고 온도도 낮아질테니 수명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팬은 수명이 다하더라도 소모품이기에 바꿔주면 될것입니다 다만 파워사마다 파워서플라이를 임의로 분해했을때는 무상, 유상A/S 에서 제외 시키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함부러 뜯지를 못합니다

다만 위험한 테스트등을 통과한 파워라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부분도 어쩔 수 없이 제조사의 능력을 믿어야하는 부분이겠지요

파워서플라이를 여러개 써보았지만 팬이 먼저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먼지등에 노출이 되어서 팬이 정지를 해버린 경우였습니다 4년정도 한번도 안끄고 작동시킨경우 팬이 완전히 멈추어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먼지는 어떤 좋은 장치더라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좋은 파워라면 아무래도 팬의 RPM 이 더 낮기에 먼지의 유입이 적어져서 수명이 좀 연장되었을진 모르겠지만 파워를 뜯지 않더라도 에어브러쉬 등을 파워서플라이 뒤쪽을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효율 (Efficiency)


파워서플라이 효율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효율을 따져서 다시 전력사용량을 감해주는 제도는 없기는하지만 컴퓨터 내부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에서 손해를 볼 수 있는 부분이기에 효율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효율을 올리기위해서 Active PFC 와 Passive PFC 가 쓰입니다. Active PFC 방식은 1 (100%) 에 가까운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아무래도 Passive PFC 방식보다 고가이며 무게도 더 많이 나갑니다 고급파워서플라이 경우 대부분 이것을 채용하고 사용합니다.

Passive PFC 는 Active PFC 보다는 무게가 가볍습니다

몇몇 파워의 경우는 가격을 낮추기위해서 PFC 자체를 넣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율은 낮을 수 밖에 없겠지요. 효율이 낮다고해서 전기세를 엄청나게 많이 내야하는것은 아니겠지만  효율이 낮으면 발열이 더 많아 집니다.

파워서플라이 측면에서는 좋은것이 없겠죠.

몇몇 분이 궁금해하실지 몰라서 적지만 요즘 파워서플라이는 모두 스위칭 파워서플라이입니다. 1Kw 급 파워서플라이와 300W 파워서플라이가 있다고 칠때 동일한 100W 를 소모하는 시스템이 있을경우 1Kw 급 파워서플라이가 전기세가 훨씬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스위칭파워경우 시스템이 사용하는 전력만큼만 사용을 합니다 다만 아주 정확하게 따지만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이 80% 라고 광고를 할때 이 수치는 모든 사용량에서 항상 80% 를 유지하는것은 아닙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최대출력치의 70-80% 를 소모하는 시스템에서 최대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효율


이것은 어떤 파워(730W) 의 W 로드에 따른 효율을 정리한것입니다. 220V 에서의 최대효율은 85.75% 로 461.3W Load(로드) 되었을때 최대 효율을 보입니다. 77.7W 정도 소모하는 시스템에 적용했을때는 76.17% 로 낮은 효율을 보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W 수가 큰 파워를 고르는건 옳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적정선을 골라야 최대 효율을 적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소음 (Noise)


요즘 파워서플라이의 트랜드는 무소음이라고 이야기를 앞에서도 이야기 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팬소음이 줄어들면서 요즘 대두되고 있는 이야기는 전기음입니다.

일명 찌잉~ 하는 소리가 나는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AC 입력에서 같은 노이즈가 들어올 경우 상쇠해서 없애기 위해서 장착된 코일이 감긴 코어에서 코어가 떨리면서 나는 소음입니다. 대부분 이소리를 없애기 위해서 몇가지 조취를 취하는데 다른 무언가의 이유로 이소음이 커질경우에는 컴퓨터를 켰을때 조용하지만 뭔가 찌잉 ~ 하는 소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소음에 상당히 민감한 분이나 또는 저소음을 위해서 시스템을 맞춘경우 이소음이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경우에는 파워제조사에서 불량으로 판단하고 교환을 해줍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는 파워제조사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이렇게 소음이 날경우에는 제조사에 연락을 해서 교환을 받아야합니다. 미리 이런부분을 체크해서 전기음이 날 수 있는지 알아보는것도 좋으며 교환되는지도 확인해 두는게 좋습니다

전기음이 난다고해서 파워서플라이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불량은 아닙니다. 다만 저소음으로 나온 파워서플라이에서 이 소음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기에 이부분은 체크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보통 본체와 30cm 이상 떨어졌을때 이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불량은 아닌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리 조용하게 해둔 파워서플라이라고 하더라도 파워서플라이에 귀를 대고 들어보면 미약하게 그 소리가 들립니다 어떻게 보면 코아가 재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도 되겠지요.



파워서플라이의 전력선 (Wire harness)


참고 : http://amaxz.com/powergallery_sub_view.php?code=39

파워서플라이에서 중요한 것중 하나는 와이어 하네스 입니다. 즉 전원선입니다. 전원선이 다 전원선이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전원선은 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중요한것중 하나입니다.

와이어 하네스경우 AWG 단위로 선굵기를 나타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선을 자세히 보면 18AWG 등의 수치가 적혀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16AWG 는 아주 굵은 선으로 고가의 파워서플라이에 들어갑니다.
18AWG 는 요즘 그래도 좀 좋은 파워에 주료 쓰이고,
20AWG 는 저가형 파워에서 쓰입니다.

숫자가 커질 수 록 선굵기는 가늘어지므로 좋지 않습니다 선이 가늘면 그 선에 여러장치 및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장치가 달렸을 경우 재대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거나 또는 전력부족을 격을 수 있습니다.

또 이부분에서도 가격에 타협해서 가짜 전력선 (허위 표기 또는 구리선의 양이 부족한) 을 넣은 파워들도 있습니다. 당연히 품질일 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awg


차레대로 16AWG , 18AWG , 가짜 18AWG , 20AWG 입니다

가짜 18AWG 경우에는 20AWG 보다도 전력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아무리 좋더라도 와이어 하네스에서 전력이 재대로 공급되지 않으므로 불량이 되는것입니다


20awg 18awg


왼쪽은 저가형 20AWG 와이어 하네스 이며 오른쪽은 애너맥X 에서 쓰인 18AWG 와이어 하네스 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노란선을 비교해보면 왼쪽것이 더 가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고르다 보면 와이어 하네스에는 신경을 안쓰고 오히려 와이어하네스 케이블링에 신경을 더 쓴 제품도 눈에 뜁니다 제가보기에는 않좋은 와이어 하네스를 써놓고 눈게 보기에는 좋은 케이블링을 하여서 소비자를 현혹하는것으로 보이는군요



와이어하네스는 그림으로 20AWG 를 쓰고 검은색 익스텐더 케이블링을 해둔 모습입니다.

익스텐더 케이블로 케이블링을 할 돈으로 와이어 하네스에 좀 더 신경을 썻다면 어떨까 싶네요.

요즘은 좀 좋은 파워들은 18AWG 급을 씁니다 16AWG 는 너무 고가이기때문에 와이어 하네스 가격만 해도 왠만한 파워서플라이 가격이 나오기때문에 일반유저들이 탐내기에는 조금 먼 제품들이 많으며 18AWG 급에서는 그래도 가격이 적당한 선의 파워서플라이들이 많기때문에 이부분은 꼭 확인하는게 좋겠네요




파워서플라이의 선정리


파워서플라이의 와이어 하네스에 익스텐더 튜브나 또는 고무튜브를 이용해서 선정리가 되어있는게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나오는 이유는 미관도 좋아지는 측면이 있지만 선정리에서 좀 더 유리하고 케이스 내에서 공기유동이 좀 더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케이스 내에 선이 너저분하게 잇는것보다는 선을 묶어서 필요한선만 떼어놓고 나머지는 잘 안보이게 해두는것이 공기유동에서는 유리하게 되지요 먼지도 적게 쌓이는 역할을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에 와이어하네스를 분리가 가능한 형태가있고 아닌것도 있습니다.

제조사와 품질적인 측면에서는 분리가 가능한 형태보다는 분리가 불가능한 형태가 사실은 좋다고합니다. 접점이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건 접합부분이 있다는것이고 이에서 전력손실을 미약하게나마 가져올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아주 미약한 부분이며 단가가 올라가는 측면을 제외하고는 좋은 점이 더 많습니다. 필요한 선만 파워서플라이에 연결하고 필요하지 않은선은 빼놓음으로서 케이스내에 공간을 확보하여 좀더 공기유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amaxz nt


선을 모두 빼놓은 모습입니다






모든 선을 다 꽂은상태입니다. 필요한 선만 꽂은 뒤 사용하면 공기유동 및 선정리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단자 (Pin)


파워서플라이의 전원핀 부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부분이 재대로된 규격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을시에는 하드디스크처럼 모터로 구동되는 부품의 경우 점점이 좀 벌어지거나해서 재대로 밀착이 안될때에는 전압이 하강하여서 부품이 손상받거나 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핀

위에것 (금도금) , 아래의것 (금도금 X)


조금 좋은 파워경우는 아주 미약하게라도 전력손실을 더 막기위해서 단자를 금도금을 합니다. 금도금이 아무것도 아닐 거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오래사용할 시에 또는 커넥터를 자주 찰탁을 할경우에는 스크래치등으로 인해서 전력손실되는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도금 등을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리플 (Ripple)


파워서플라이 리플



http://amaxz.com/review_sub_view.php?code=106

파워서플라이의 리플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평활콘덴서가 승압시킨 전압이 너무 많으면 모아두고 적으면 내어놓으면서 전압을 내어놓게 되는게 그것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이것을 얼마나 리플과 노이즈가 적게 해서 내어주느냐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리플이 너무 큰 파워경우는 장치들이 조금씩 계속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그래프들은 일반적인 테스터기나 컴퓨터 프로그램등으로는 찍을 수 없습니다 찍는 위치에 따라서도 차이가 크고. 아주 고가의 테스터기로 실시간으로 찍어내는 그래프로 가능합니다.

관련문서를 한번 읽어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인증마크


파워서플라이 표면에는 여러 인증마크가 붙어있게 됩니다 필수적으로 있어야하는 인증마크가 있는가 하면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꼭 있어야하는 인증마크지만 우리나라에는 적용이 되지 않기에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인증마크도 있습니다 (표기를 안해도 되는 인증마크)

몇 제조업체에서는 UL 인증을 취하지 않았지만 허위로 인증마크를 달아놓았다가 논란이 되자 이를 해명하려고 나서고 좀 눈쌀을 찌푸리는 일이 생겼었습니다 몇제조업체에서는 어짜피 우리나라에서는 꼭 나타내지 않아도 되는 마크이기에 인증을 했지만 임의로 빼놓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인증마크는 인증된 기관에서 부여하며 몇년단위로 다시 갱신해서 인증을 받아야합니다. 재인증을 하는데도 상당한 금액이 드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속이는 일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좋은 파워서플라이들을 보면 옆면에 빼곡히 인증마크들이 붙어있습니다 인증마크들은 인증기관에서 여러가지 혹한 테스트를 거친뒤 인증마크를 주는것이기에 허위로 표기하지 않은것이라면 인증마크가 많을수록 안정적이고 좋은 파워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UL 마크 관련
참고 URL
http://panuna.tistory.com/846

국내 파워 서플라이 업체 UL 인증 허위 표기 적발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over_freeboard&no=5393
국내 파워 업체들의 허위 인증 실태.. 두 번째 이야기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over_freeboard&no=5430

http://amaxz.com/bbs.php?action=view&code=1757&page=1&searchflag=title&keyword=%C0%CE%C1%F5
http://www.amaxz.com/powergallery_sub_view.php?code=57




파워서플라이의 보호기능


파워서플라이에 안전장치는 각 제조사마다의 특허이기도 하지만 몇개를 소개하자면 역전류가 흘러서 파워서플라이에서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을 했을때에 어떤 파워경우는 전원플러그를 뽑고 (AC 전류 차단) 수분의 시간이 지난뒤 다시 켜야 작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그렇게 해놓아서 파워서플라이도 보호하고 또 넓게는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서이지요 일부러 역전류를 흘려보면 파워서플라이가 전류를 완벽히 차단하는게 있는가 하면 보호회로가 없어서 또는 있지만 재구실을 하지 못해서 그대로 전류를 흘려보내다가 파워서플라이에 과전류가 흘러서 파워서플라이의 회로가 타버리고 콘덴서가 터지고 더 심하게는 불까지 붙고 , 다른 장치들도 같이 모두 다 죽일 수 도 있습니다.

하드웨어 관련 사이트에서는 저가형 파워서플라이를 쓰다가 이런 사고를 당한사람의 글이 종종 올라옵니다. 한번 당한분들은 다음부터는 파워서플라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꼭 인증마크가 있고 인증된 제조사에서 만든 제품을 쓰게 되죠.

아래는 파워서플라이에서 지원하는 보호장치들의 내용들입니다 모든 파워서플라이가 이것을 지원하는것은 아닙니다.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70046

1. OVP (Over-Voltage Protection) : 과전압 보호

A. 정의
출력 전압(+12V, +5V, +3.3V)이 정해진 출력 전압 범위보다 높게 출력되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전원공급장치의 설계 불량 또는 피드백 회로의 오동작시 발생 가능.

C. 영향
전원공급장치에 적용된 부품을 포함해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에 부착된 전압조절기이나 기타 반도체 및 전자 부품의 최대 허용 전압 범위보다 높게 입력될 경우 해당 전자 부품이나 반도체를 파손시킴.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CD-ROM 등

2. UVP (Under-Voltage Protection) : 저전압 보호

A. 정의
출력 전압(+12V, +5V, +3.3V)이 정해진 출력 전압 범위보다 낮게 출력되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전원공급장치의 설계 불량 또는 피드백 회로의 오동작시 발생 가능.

C. 영향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에 부착된 전압조절기 (필요한 전압으로 변경해주는 부품)나 기타 반도체 및 전자 부품의 최소 동작 요구 전압 범위보다 낮게 입력될 경우 해당 기기가 동작을 하지 않거나 오동작을 발생시킴.

D. 보호 범위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CD-ROM 등

3. OCP (Over-Current Protection) : 과전류 보호

A. 정의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로 출력되는 전류가 정해진 출력 전류 범위보다 높게 출력되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 전원공급장치의 설계 불량 또는 내부 회로 파손으로 발생 가능.

-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 회로에서 부품이나 패턴의 파손 또는 먼지나 금속 물질 등에 의한 Short-Circuit(회로 단락) 발생으로 요구 전류량이 지나치게 증가할 경우 발생 가능.

C. 영향
전원공급장치가 출력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전원공급장치 자체 파손 또는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에 부착된 반도체 및 전자 부품들 또는 패턴이 과전류에 의하여 타는 현상발생 가능.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CD-ROM 등

4. SCP (Short-Current Protection) : 단락 보호

A. 정의
OCP(과전류 보호)와 의미는 비슷하나 매우 빠른 시간 내에 매우 높은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방지하는 것임.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로 출력되는 전류가 정해진 출력 전류 범위보다 갑작스럽게 지나치게 높게 출력되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전원공급장치 내부 회로 파손 또는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 회로 파손이나 먼지나 금속물질 접촉 등으로 인해 Short-Circuit(회로 단락) 발생으로 빠른 시간 내에 흐르는 전류량이 지나치게 증가할 경우 발생 가능.

C. 영향
전원공급장치 자체 파손 또는 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에 부착된 반도체 및 전자 부품들 또는 패턴이 과전류에 의하여 타는 현상 발생 가능.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CD-ROM 등

5. OLP (Over-Load Protection) : 과부하 보호

A. 정의
OCP(과전류 보호)와 유사한 개념이나 주로 시스템(메인보드나 주변기기)에서 전원공급장치의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로 정해진 출력 전류 범위 이상으로 요구할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시스템(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이 특정 출력에서 높은 전류를 필요로 하는 형태로 구성됐거나 요구 출력 사항보다 낮은 용량의 전원공급장치 사용시 발생 가능.

예) 어떤 시스템에 400W 파워서플라이를 부착한 상태에서 두개의 그래픽 카드로 크로스오버 또는 SLI 구성시 +12V의 요구 전류가 높아짐으로 전체 요구 출력은 400W보다 낮으나 +12V가 낼 수 있는 출력 전류량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에 발생 가능 (이때는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출력보다 +12V에서 출력 가능한 전류치를 감안해 더 높은 출력(500W 등)을 가진 전원공급장치여야 함.

C. 영향
파워서플라이가 출력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파워서플라이 자체 파손이 발생하거나, 높은 전류로 인해 출력 전압이 강하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위의 UVP(저전압 보호)에서 기술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6. OPP (Over-Power Protection) : 과출력 보호

A. 정의
OCP(과전류 보호)와 유사한 개념이며 OCP를 구현하지 않고 OPP만 구현하거나 또는 OCP가 정상 동작 하지 않을 때를 대비해 2차적인 보호용으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음. 주로 시스템(메인보드나 주변기기)에서 전원공급장치의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 출력 전류가 아닌 전체 출력 가능 전력 이상의 전력을 요구할 경우 이를 감지해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시스템(메인보드 및 주변 기기)이 전체 출력에서 높은 전류를 필요로 하는 형태로 구성이 되었거나 요구 출력 사항보다 낮은 용량의 전원공급장치 사용시 발생 가능.

예) 어떤 시스템에 300W 전원공급장치를 부착한 상태에서 여러 개의 그래픽카드나 하드디스크, CPU, CD-ROM, FAN등을 사용하는 경우 전체 출력(+12V, +5V, +3.3V)이 300W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에 발생 가능.

C. 영향
전원공급장치가 출력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전원공급장치 자체 파손이 발생하거나 높은 전류로 인해 출력 전압이 강하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위의 UVP(저전압 보호)에서 기술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7. OTP (Over-Temperature Protection) : 과온도 보호

A. 정의
전원공급장치 내부 또는 특정 부품들의 온도가 적정 온도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

B. 발생 가능 경우
전원공급장치 설계시 냉각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설계가 되었거나 또는 냉각팬의 고장등의 이유로 발생 가능.

C. 영향
전원공급장치 내부에 적용된 반도체 및 적용 부품의 동작 가능 온도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해당 부품이나 반도체가 파손 또는 오동작을 일으키게 되며 이때 위의 OVP, UVP, OCP, SCP등에서 기술된 현상이 연계되어 발생할 수 있음.

D. 보호 범위
전원공급장치

8. FUSE

A. 정의
전원공급장치가 파손된 경우 해당 PC 장비가 설치된 집이나 사무실, 심지어 건물 전체에 이르기까지 Short-Circuit(단락)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최종 보호용 부품.

B. 발생 가능 경우
OVP, OCP, OLP, SCP, OPP, OTP 등의 부재로 인해 해당 상황에서 전원공급장치가 파손된 경우 발생 가능.

C. 영향
설치된 집이나 사무실 또는 건물 전체의 전력 차단 현상이 발생하거나 두꺼비 집과 같은 안전장치가 미비된 경우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황 발생.

D. 보호 범위
해당 현장의 전력에 연결된 모든 다른 전기/전자 기기들과 전력 시스템 자체.




파워서플라이 결론 , 마무리 정리


정격이란 단어는 사실 파워에서는 말하지 않는 단어라고 합니다. 좀 의외겠죠 용산에가면 정격 500W 이런식으로 팔던데 .. 위에서 W,A 를 설명할때 이야기를 했지만 사실 많이 쓰는 전압의 A 수치 를 환산한 W 수치가 중요한것이지 총합(콤바인 출력) 의 수치 (W) 가 중요한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00W 이지만 12V가 13A 15A 인것보다 400W 이지만 12V 가 20A , 20A 인것이 훨씬 좋은 파워인것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모든장치의 전류를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입니다 CPU 와 그래픽카드를 좋은것을 넣고 파워서플라이는 별로 중요하지 않게생각한다면 불안정한 전원공급으로 인해서 빨리 망가지는 부품을 볼 수 있을겁니다.

제경우에도 파워서플라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을때는 왜이리 비싼 파워서플라이들이 있나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유는 다 있기 마련이죠 보호회로 및 파워서플라이가 갖추어야할것들을 갖추고 더 충실한 기능들이 추가될때에는 가격이 더 오르게 됩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투자는 다른장치들 만큼이나 중요하다는걸 말하고 싶습니다. 괜찮은 파워서플라이를 쓴다면 다시 재조립을 할때에도 재사용이 가능하지요. 컴퓨터 부품중 어느것하나 안중요한 부품은 없습니다


싸고 좋은 파워서플라이는 없는 것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고를때 아무래도 W 수만 너무 연연해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한테 물어볼때도 그런분들이 많았기에 적어도 작은 참고할 만한 기준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참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글의 무단 복제는 금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Buzz this
me2DAY
pumpl icon
blog tip

이 글은 팀블로그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댓글은 인연의 시작!

말도 안되는 댓글, 간단한 댓글도 환영합니다. 댓글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질문자끼리 토론도 허용합니다.
급한 질문은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1. 빨간여우 2009/01/08 15:44

    음, 가볍게 넘어갈게 아니군요...저는 항상 컴이라면 메인보드만 좋으면 될 줄 알고 있었네요.

    한번씩 올라온 하드웨어 이야기가 절 우매함으로 부터 깨워 주는군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8 17:14

      아직 완전히 다 쓴글은 아니지만 ㅋ;
      파워고를때 보통 가격과 W 수만보고 고르니까요 이부분에대해서 왜 비싼파워가 존재하는지에대해서 그리고 고를때 판단기준등을 조금이나마 알려주기위해서 써보았습니다
      근데 엄청 쓸게 많네요 중간중간은 너무 상품에
      접근한 글이라 빼기도 했구요 근데 엄청 시간걸려서 적은글인데 믹시에는 발행도 안되고(글이너무길어서) 댓글도 많지는 않네요 의욕적으로 적었는데 ㅠ
      댓글 넘 감사해요 !~ ㅋ

      perm. |  mod/del. |  reply.
  2. unfusion 2009/01/08 17:36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덕분에 모르고 있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북마크 해놓고 나중에 찬찬히 다시 읽어봐야 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8 17:44

      북마크까지 해주신다니 영광입니다 ㅋ 글쓴보람이있다는 ㅠ 어제 이거때문에 늦게 잤거든요 흑흑

      perm. |  mod/del. |  reply.
  3. Yasu 2009/01/08 19:11

    우왕... 역시 전문가세요...
    컴초보가 두고두고 공부할만큼 전문적인 포스팅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8 19:44

      저도 이글을 적으면서 자료를 모으다 보니 많은걸 다시 배우면서 글을 썻네요 ㅋ 좀더 자세히 구체적으로 내용을 들어갈려니 1개섹션 분량이 너무 많아 질것같아서 간략하게 설명으로 끝냈지만요 근데 제가 실수로 잘못적은게 있나 모르겠네요 ㅋ; 용산에서 판매할때 W 수만 부풀려서 판매하는것에대해서 그리고 그것에 휘둘리는 사용자를 보면서 좀 뭔가 기준점이 있어야겠다 해서 적은글이거든요 많은분께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4. 2009/01/08 20:58

    비밀댓글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8 22:31

      네 감사합니다 저도 그러고보니 바로 링크를 걸어버렸네요 허락도 없이 ㅋ; 죄송해요
      본문 수정해놓겠습니다 링크도 같이 넣구요 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 2009/01/08 23:14

      비밀댓글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8 23:19

      컴퓨터 관련글 많이 쓰시는분 만나서 저도 반가워요
      한RSS 등록 했습니다 으흣 자주 들릴께요

      perm. |  mod/del. |  reply.
  5. 새벽5시 2009/01/09 10:27

    대단하십니다
    잘모르지만 한참 다읽어보았습니다
    pc관련 관심사항이 많이있기에 궁금한게 생기면 문의하겠습니다
    철저히 공부하시는분인가 봅니다
    저도 맡은바분야에대해 더욱정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9 10:42

      취미가 하드웨어쪽이라서요 ㅋ; 글 읽어주셔서 넘감사합니다 글적을때 시간 엄청 걸렸거든요 ㅠ

      perm. |  mod/del. |  reply.
  6. 행복박스 2009/01/09 10:37

    정말 대단하세요..
    이렇게 명확하게 정리를 하시다니...
    근데 전 한번 읽어서는 모르겠어요~ㅠㅠ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두세번 읽다보면 눈에 들어오는게 있겠죠~^^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09 10:44

      가능한 쉽게 쓰려고 노력했는데 제가 글을 좀 쉽게 못적은것같아요 글을 적다보니 계속 글이 길어지더라구요 허극;
      하지만 컴퓨터에 막 관심이 많이 가고 있는 그상태의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듯해요 막 뭔가 좋은걸 쓰고 싶은데 어떻게 구분하는게 좋을지 약간 아리송한 그정도 단계에서요 ^^;

      perm. |  mod/del. |  reply.
  7. Mr.번뜩맨 2009/01/09 21:29

    이야.. 역시 박 박사님은 다르십니다..^^ㅎㅎㅎ
    전에 파워서플라이에 대해 잠깐 들은적이 있는데 역시나 컴퓨터 부품중에 안중요한 건 없는 것 같군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0 00:19

      명언이십니다 중요 장치 (작동에 필요한부품) 중에 안중요한 부품은 없죠

      저는 어릴때본책에서 물을 떠다놓은 나무통을 본 그림이 생각나는데요 나무통이 나무들을 여러개 끼워서 만들어놓은거라고 생각하고 그게 각각 부품이라고 생각할때
      어느것이라도 하나가 낮으면 물이 거기서 흐르겠죠 물의 높이는 낮아지구요 그거에 비유될듯해요 하나라도 낮아지면 안정성은 떨어지죠

      정말 명언이십니다 본문 수정좀 해야겟네요 ㅋ

      perm. |  mod/del. |  reply.
  8. Kay~ 2009/01/10 09:39

    와! 정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군요.
    일반인으로서는 내부를 확인할 수 없으니 구매시는 출력라인만 참고를 하면 되겠네요! ^^
    아 요즘 PC를 켜면 팬이 엄청 빠르게 돌면서 본체의 떨림과 윙소리가 너무 커서 신경이 쓰이네요!
    그런데 막켰을때만 소리가 나고 한 2분정도 지나면 조용해진답니다. 무슨 고물 자동차도 아닌데 말입니다. ㅎㅎ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0 11:47

      감사합니다 ^^;
      외부스티커에 스펙(Spec) 을 참조하면 되긴하지만 허위로 일명 뻥튀기를 해서 적어놓는경우도 많기에 개인적인생각은 저가형파워는 좀 피하는게 좋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스펙을 재대로 표기를 하고 실제로 테스트 자료등을 잘 올려주는 파워제조사가 늘어나길 기대해봅니다 ^^ 소비자들의 의식이 좀 높아져야 더 빨리 그렇게 될듯해요

      팬에서 소음이 나는건 일단 2가지 일듯한데요 팬(FAN) 은 소모품이죠 쓰면 쓸 수 록 수명이 줄어드는 장치이기에 먼지나 진동 등에 의해서 팬도 수명에 타격을 받습니다 먼지가 작은 부속등에 들어가고 마찰력이 강해지면 마모가 심해지고 때문에 더 빨리 수명이 줄어들수도 있구요

      보통 소음이 좀 날때 청소를 해보라고 하는 이유는 이때문이지만 한번 줄어든 팬 수명은 먼지청소한다고 늘어나진 않지요 팬에서 비정상적인 울림소리가 나는 이유는 팬은 선풍기처럼 도는데요 가운데 지지하는 팬축이 잇죠 그축이 가운데에서 돌아야하는데 마모때문에 약간 틀어져서 돌게되면 꼭 세탁기를 수평안맞춰놓고
      작동시킨것처럼 흔들리게 되죠 때문에 소리가 나게 되구요 좀 시간이 지났을때 소음이 줄어드는 이유는 축이 틀어진상태로 돌다가 시간이 좀 지나면서 팬도 열을 받아서 확장이 되고 가운데를 찾아가서 그렇습니다
      추을때 켰을때 이현상이 더 심해지는것도 이때문이구요
      다만 팬의 수명이 줄어들었기(마모)때문에 이런현상이
      발생하는지라 쓰다보면 조용해지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되며 수명이 줄어들었구나 라고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현상은 점점 심해지다가 나중에는 본체를 툭툭 쳐주면 소리가 줄어들다가 좀 지나면 소리가 또나고 그렇게 될것입니다 그때는 팬(FAN) 규격에 맞게 새팬을 구매한뒤에 교체를 해야겠죠 ^^;

      또 한가지 정상적인 팬도 소리가 날 가능성도 있는데요 유체베어링팬의 경우 꺼놓은지 시간이 좀 지나면 팬안에 들어있는 기름이 한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그상태로 갑자기 켜게되면 당연히 한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울리는현상이 잠깐 일어나죠 다만 작동시키면 기름이 퍼지면서 이현상은 없어지게 됩니다 보통 유체베어링은 수명이 깁니다

      켰을때 소리가 나고 좀시간이 지나면 소리가 없다가
      사용중에 또 소리가나다가 툭툭쳐주면 소리가 또안나고한다면 팬의 수명이 많이 줄어든 상태이니 컴퓨터를 열어서 어느팬에서 소리가나는지 알아본뒤 교체를 하는게
      가장좋은 방법입니다 ^^

      perm. |  mod/del. |  reply.
    • Kay~ 2009/01/11 00:21

      어휴! 긴 설명 감사합니다.
      일단 wd40을 뿌려봤는데 소음이 없어졌네요!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1 00:33

      허걱 WD40 은 절대 뿌리면 안되는겁니다 ㅠㅠ
      뿌리시면 잠깐동안은 소음이 없는것처럼 느껴지시겠지만
      WD40 을 뿌린뒤 좀 시간이 지나면 먼지의 달라붙음이 더 심해지고 더 빨리 팬이 망가지게 됩니다 ㅠ

      다른팬은 뿌리지 마시구요 이미 뿌린 팬은 소음이 심해지면 팬을 바꾸시는게 좋을듯합니다 ㅠㅠ

      perm. |  mod/del. |  reply.
  9. 호박 2009/01/12 14:03

    솔직하게 1단읽고 포기(ㅠㅠ) 뭔소린지 컴맹인 호박은 숨이 막 벅차올라용.. 흙~
    근데 윗댓글보니께.. 을매전 울박하님이 호박본체에다 wd40 막 뿌렸는데.. 안되는거였군요(ㅠㅠ)
    오면 패버려야지.. 흥.. 자기컴 아니라고.. 막.. 우애애앵(ㅠㅠ) 믿을넘이 엄써엄써.. 훌쩍!

    아효~ 날씨가 늠흐 춥삼(오들오들)
    잠깐 외출했다가(그것도 머리 다 안말리고) 눈사람 되는줄 알았다능^^
    뜨끈뜨끈한 아랫목에서 몸 단단히 지지세요~ 고뿔걸리면 겁나겁나^^
    오늘하루도 미소방긋입니다(^----^)아잣!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2 14:40

      허걱 WD40 이 뿌리면 소리가 확 줄어들기에 좋아보일 수 잇지만 사실은 팬을 죽이는거죠 ㅠ 그래도 다른곳에는 안뿌렸다면 좀 다행이네요 메인보드등에도 좀 뿌렸다면 ;;
      오늘 아침 정말 춥더군요 손가락이 얼어서 잘 안펴지더라는 ; 감기도 걸릴뻔하고 오늘은 따뜻하게 하고 자야겠슴다 ㅎ 호박님 박하님 두분다 따뜻하게 하고 감기 조심하세요 !~

      perm. |  mod/del. |  reply.
    • gg 2010/05/14 11:19

      서비스 약정중에 제품에 WD 묻으면 무상기간 이라도 유상으로 바뀐다고 명시된곳 많아요 조심요 ㅎ

      perm. |  mod/del. |  reply.
  10. 마음의 꿀단지 2009/01/15 16:02

    너무 자세히 적어 놓으셨네요 ^^
    요즘에 제 집에 있는 컴이 얼마전 종 종 팍!~~ 따운되어서
    파워를 교체했는데
    요근래 딱 1번 또 그러네요 ..
    전력이 딸리는지 팬 소음도 심하구요 ..
    파워서플라이를 좋은 걸로 다시 사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5 16:28

      이곳저곳 글도 참조하고 제가 생각했던것도 적고 정리를 하느라고 꾀 시간이 많이 걸린 글 같습니다 으흐
      팬소음이 심한건 내부에 열이 많아져서일지 모르니
      한번 살펴봐야할듯하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__)

      perm. |  mod/del. |  reply.
  11. ThepPoktAn 2009/01/16 15:36

    막연하게, 450, 500w면 충분하겠지? 생각만 하는 수준인데.. 정말 가볍게 넘길 부분이 아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찬찬히 정독 해줘야 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16 16:17

      글을 쓴 의도도 그것이었습니다 ^^ 몇 W 인지 이걸 너무 의식하게 되고 그런글들도 사실 많구요 무조건 500W 정도급을 사야 왠만한 장치를 달고 사용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기에 아닐 수 있다는걸 좀 알리기위해서 쓴글입니다 정독해주신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방문 감사하구요 저는 댓글달면 자주 찾아가는거 아시죠 ? 자주 뵙겠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12. 프레쉬덕 2009/01/23 19:41

    아이구야 ~ 프레쉬덕의 배너가 아래 달려있네요~ ^^
    감사해요 춘호님~

    춘호님 올핸 국수 먹여주시나요? 건강하고 행복한 2009년 되세요~
    프레쉬덕의 빵빵한 파워서플라이 춘호님~~~~~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1/27 20:44

      스킨을 이쁘게 바꿀계획이구요 그때도 프래쉬덕님 배너 이쁘게 달 생각입니다 ㅋ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
      저는 내려갈때는 안막히고 잘내려가서 좋았는데 다음날 뉴스보니 장난 아니더군요 눈이 얼마나 많이 오는지 ㅡㅡ;;
      2009 년 화이팅 아자아자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3. PC지존 2009/02/13 17:56

    좋은포스팅 감사드립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하려는글에 링크좀 걸겠습니다
    제가 하려면 며칠걸릴것같아서요 ㅎㅎ
    원치않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4. 좋은글 2009/02/14 03:22

    좋은글 잘봤습니다.
    이런식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는 참 오랜만에 봅니다.
    대부분 전문용어로 이로어진 글이 많아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어려운데
    이 글은 처음 접하는 초심자들이나 어느 정도 아는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2/14 11:41

      애써 쓴 보람이 있네요 ㅋ;
      좋은 글이라고 칭찬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15. 도요새 2009/02/25 12:18

    좋은내용 잘 보았습니다. 평소에 그냥 전원만 주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중요한 기능을 알게 됐네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16. Kagoon 2009/03/29 02:11

    정말 잘 읽어 보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 관해 궁금한것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들어와 읽게되었는데
    무척 유익하고 평소에 궁금하던것들이 말끔히 해소되었네요.
    좋은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17. Zenyr 2009/04/07 20:11

    대충은 알고 있었지만(지인컴 사망원인 1위가 하드 2위가 파워. 하드도 아마 파워때문일 수도ㅋㅋㅋ) HARD FACT로 보니까 훨씬 재밌네요. 잘봤어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4/07 23:06

      그렇죠 파워는 중요하죠 ^^ 하드도 나갈 수 도 있고 오작동도 가능성있구요 ㅋ

      perm. |  mod/del. |  reply.
  18. inmaru 2009/04/07 23:30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파워에대한 개념을 새롭게 가지게되었네요...
    지금까진 회사를 믿고 와트가 높고 가격 저렴한게 선택의 기준이었는데...
    싸고 좋은 파워는 없다는 말이 제가슴을 아프게 하네요..ㅠㅠ
    그리고 대륙의 콘덴서 정말 충격입니다.. 제파워도 중국산 3존인데 왠지 불안하네..ㅡㅡ;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4/07 23:34

      유익한 글이라고 하시니 저도 기분이좋네요 ^^
      파워는 좋은걸로 한번 바꿔보시는것도 좋을것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19. Rayner 2009/04/08 04:48

    이거야 말로 진짜 알짜배기 정보군요.

    해외에서 노트북만 사용하다가 근 10년 만에 데스크탑을 조립해 볼까 싶어 이리저리 알아보는 중
    흔치 않게도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글이 있길래 찾아왔습니다.

    저 또한 파워에서 가격을 낮출 생각이 있었기에 더더욱 충격적인 내용이군요^^;

    정말 도움이 됐습니다.
    이렇게 알기 쉽게 파워서플라이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는 거군요.
    쉽게 보기 힘든 매우 좋은 글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4/08 07:46

      칭찬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ㅋ 유용한글이라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정말 파워서플라이는 중요한 부품인듯해요. 근데 보통은 낮추고 낮추게 되죠. 하지만 한번 좋은 파워서플라이를 사놓으면 계속 재활용이 가능한것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20. 궁금이 2009/04/10 02:15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10%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지만 ㅠㅠ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주전원(24핀)케이블이 짧을경우 연장케이블을 끼어서 쓰게 되면
    노이즈나 불안정이 생길수있는걸까요?

    더군다나 연장케이블은 중국산3000원짜리입니다. ㅠㅠ
    35만원짜리 컴을 맞추면서 파워는 큰맘먹고 7만원을 투자했는데;;;;;;;

    연장케이블이 마음에 걸리네요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4/10 07:45

      연장선을 연결한다고 해서 전원의 질이 심하게 떨어지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만 알아둬야할건. 커넥터핀의 질과 하네스의 품질에 따라서 어느정도 결정이 되겠죠.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하네스는 20AWG 고 연장선은 18AWG 라면 좋은 품질을 기대하기는 힘들겠죠. 연장선이 아무리 좋아도 파워서플라이에서 손해보기 때문이죠. 전원커넥터 핀도 중요합니다. 핀의 품질이 좋아서 손실없이 재대로 밀착되어있다면 덜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전원에서 또 손해를 보겠죠.

      품질이 좋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는경우에는 선이 끊어지는 포터블경우에 파워서플라이 입장에서는 꼭 플러스 요인은 아니라고 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좋은거라면 하네스를 확인해보시구요 연장선도 선옆부분에 써져있는 규격을 한번 확인해보는게 좋을것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21. 히어로 2009/05/12 18:12

    아 정말 감사합니다
    예전부터 파워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었었는데
    CPU나 메인보드, 하드, 케이스 등은 그런 정보가 많지만
    유독 파워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는것이 참 아쉬웠거든요.

    근데 이 글을 보고 나니깐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군요.....
    제대로 고민을 하고 산다고 하면 메인보드따위는 저리가라 할 정도로 고려할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하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5/27 13:18

      유익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perm. |  mod/del. |  reply.
  22. aya 2009/05/30 23:46

    많은도움되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가르침과 지금은 정보를 다시보기위해 북마크 해두었습니다
    저의 무지를 깨우쳐주시는군요 전 파월 몇 십만원주고산다는것은 완전XX놈들이 하는짓이다고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다는걸 깨달았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6/02 09:38

      도움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 자주 들러주세요 ^^*

      perm. |  mod/del. |  reply.
  23. blog.naver.com/directx12 2009/06/26 16:19

    매우 잘 보고 갑니다. 이 글 작성자가 본인이신가요?

    대단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6/26 16:37

      네 직접 적었습니다 ^^; 조금 참조한 글들과 문헌도 있구요 출처는 밝혀두었고 확인도 받았구요. 글을 적는대 일주일정도 걸린듯하네요.

      perm. |  mod/del. |  reply.
  24. JJ.Jeff 2009/08/14 18:05

    와우, 당신 사랑할거야

    perm. |  mod/del. |  reply.
  25. thisway 2009/09/09 18:03

    잘읽었습니다. 너무 유용한 내용이군요.
    제 블러그에 스크랩했습니다. 물론 출처는 적었고요
    혹시 안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09/09 18:05

      비공개글로 가져가시는건 상관없구요. 글을 모두 복사해서 재발행은 막고 있습니다.

      링크나 트래백은 무한으로 허용하고 있구요 ^^ 개인적인 보관목적이시라면 비공개글로 가져가실걸 권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26. datehead 2009/10/16 22:15

    컴퓨터 대리점에서 파는 3만원짜리 파워도 불안한건가요? 400w라고 하던데

    perm. |  mod/del. |  reply.
    • cdmanii 2009/10/16 23:51

      Q/A 에서도 보셨겠지만 W 수보다는 제조사 A 수치를 따져보고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27. 김경재 2009/10/17 04:17

    다음뷰 보고 왔습니다.
    와우~!
    제가 다음뷰 보면서 수많은 글들과 리뷰들을 읽었지만.
    이렇게 댓글을 달기는 처음입니다. 진짜루요!!!
    정말 좋은 유용한 정보인것 같습니다.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이글을 쓰신 님께서 들인 시간과 정성이 정말 대단한것 같군요..
    저는 감히 이렇게 못할 것 같군요.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28. pc 2009/11/27 12:35

    항상 궁금하게 생각하던 것이였는데 우연히 발견하고 일독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29. 윤초딩 2009/12/03 08:44

    이거 뭐임 논문쓴거임? 조낸 어려워서 도저히 이해불가~ ^^
    대단하십니다.

    perm. |  mod/del. |  reply.
  30. 홍차뽀이 2009/12/03 09:27

    아..... 윗분 말씀대로 논문에 가까운 글인거 같네요

    좋은 정보 잘 읽고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  reply.
  31. 나가자 내 멋대로 2009/12/03 09:38

    좋은 글 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컴퓨터 부품에서 파워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는데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었으면 합니다. 특히 메이커 회사 컴퓨터 파워 듣보잡을 너무 쓰더라구요.. 이런 걸 알려서 사람들이 실속있는 소비를 했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32. peremen 2009/12/03 10:01

    조그만 옥의 티 하나만 짚고 갑니다. 본문에서 유럽 쪽은 110V를 사용하신다고 했는데, 유럽 쪽은 우리나라처럼 220V(최근 230V로 이동 시작)로 통일되어 있고, 110V는 미국과 일본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33. 인디아나밥스 2009/12/03 10:33

    저도 한달 전에 파워서플라이에서 팬돌아가는 소음이 너무 심해서
    팬에다 WD40뿌려보고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해체해볼까 생각도 했는데
    혹시 감전사할까봐 무서워서 못했습니다. 결국 새걸로 구입했었습니다.^^
    앞으로 파워 구입할때 꼭 참고하겠습니다.ㅎㅎ

    perm. |  mod/del. |  reply.
  34. rinda 2009/12/03 11:06

    역시 꼼꼼한 리뷰-! 전압 테스트까지 해주시다니 세심하십니다 ^^
    파워서플라이 살 때 다시 와서 공부해봐야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35. 케빈 2009/12/03 11:51

    음...잘 보았습니다. 콘덴서가 2개밖에 안들어있군요......제가 알기론 여러개들어있는걸루 알고 있었는데... 그래서 주위사람들한테는 파워 들어보구 무거운걸루 사라고 추천했거든요... 정류가 여러번되야 안정적인 전류가 공급되는걸루....알고 있어서라... 제가 틀린걸까요??

    perm. |  mod/del. |  reply.
  36. 못된준코 2009/12/03 13:34

    컴퓨터를 2년정도 썼는데...완전 에어컨 소리가 나네요.
    팬도 청소해보고 했는데......증상은 여전히...ㅎㅎ
    그나저나 정말 대단한 정보로군요. 저같은 무지랭이는 다 읽어 놓고도...
    제대로 모르겠어요.ㅎㅎ 대단하세요.

    perm. |  mod/del. |  reply.
  37. gemlove 2009/12/03 16:11

    와 진짜 자세하게 적어주셨네요.. 제가 예전에 묻지마 파워쓰다가 파워 나가면서 그래픽 카드도 동시에 고장난 기억이 있어서 파워는 좀 비싼걸 써요 ㅎㅎ

    perm. |  mod/del. |  reply.
  38. 2proo 2009/12/03 16:32

    헐... 이거 원... 정말 대단하십니다; 덧글 달기도 힘들만큼 어려워~~ ㅎㅎㅎ
    컴퓨터 조립할때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이거 세개만 신경쓰는 분들이 많은데
    그 모든것들이 든든히 돌아가려면 파워가 엄청 중요하죠.
    숨은 일꾼이라고 해야하나? ㅎㅎㅎ

    그나저나... 논문같습니다;; 흐미;;

    perm. |  mod/del. |  reply.
  39. 쭌's 2009/12/03 18:23

    놋북사용자라~~~~패스~~ㅋㅋㅋ 서플라이의 중요성을 데탑PC로 고생을 해봐야 알게되는 것 같아요...ㅠㅠ

    perm. |  mod/del. |  reply.
  40. 행복박스 2009/12/04 21:17

    저같은 경우 파워는 그냥 대충....저렴한것 기준으로 구입하는데
    그건 안 좋은거네요..

    근데 씨디마니님 갑자기 컴퓨터에서 휑~하면서 소음이 갑자기 커지는것은 왜 그럴까요?^^
    맨날 물어만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41. 좋은사람들 2009/12/05 01:46

    이.. 짱 디테일한 설명.!!
    전 중국에서 유명한? -_-; 제품을 이번에 사서 아버님 컴터에 넣어드렸는데..~ㅋ

    왠지 뜨끔한걸요?;;

    perm. |  mod/del. |  reply.
  42. 스마일맨 2009/12/05 13:02

    파워가 500까지... 참 나날이 높아지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지인분들꺼 조립할때 얼마였더라... ㅎ
    설명이 너무 자세해서 좋네요.
    전문적이라 약간 어렵긴 하지만...
    다시 한 번 정독해봐야겠어요 ^^

    perm. |  mod/del. |  reply.
  43. Bluewin 2009/12/05 15:57

    다른 PC 부품들은 꼼꼼히 살피고 구입을 하는데 파워서플라이는 그냥 용량만 보고 대충 괜찮다 싶으면 구매했었는데 이렇게나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을줄이야;;;

    perm. |  mod/del. |  reply.
  44. ARCH` 2010/01/12 18:06

    파워서플라이의 퓨즈가 납땜이 되어있는데 혹시 교체가 가능할까요?
    kuswork@naver.com
    으로 답변멜 보내주심..감사~^^

    perm. |  mod/del. |  reply.
  45. 이승사자 2010/01/26 06:40

    와 진짜~ 정말 좋은 정보였습니다.
    지금까지 파워서플라이는 아무것도 모르고 가격이랑 PFC 이정도만 보고 샀었는데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46. 김정호 2010/01/26 14:40

    멋진 글 감사합니다 제가 그래픽카드를 바꾼뒤 파워 퓨즈가 4번이나 걸쳐 나가는 바람에 파워에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다 이글을 보게 되었는데 파워에 대한 저의 새로운 지식이 생겨난것 같네요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원인을모르겠네요 ㅎㅎ;;3D게임만 풀옵션으로 땡기면 파워 퓨즈가 나가버리는데..4개 파워 구워먹고 어제 FSP하나 구입하긴했는데 속상하네요.. 모쪼록 좋은 하루되세요

    perm. |  mod/del. |  reply.
  47. 창창 2010/01/27 17:0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파워에 대해서는 까막눈(?)이라 답답했는데...유용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48. 갈매기 2010/01/30 11:36

    유용한글이네요 잘보구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49. 노란구름 2010/02/18 20:26

    유용한 정보를 저렇게 많이 깔끔하게 정리하신다고 수고 많았습니다
    고맙게 보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50. 몽상꾼 2010/03/08 14:46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는 터라 하드웨어적인 부분들을 일일이 알아보던 중이었습니다.
    cpu, gpu 그리고 파워까지 찾아보던중 여기까지 왔네요 ^^
    이렇게 세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하나하나 찾아봐야 할 수고(?)가! 늘어버렸네요 감사합니다 ^^
    구매버튼 누르기 전에 다시한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51. 부빙가 2010/03/18 12:25

    정말로 파워에 대하여 알찬 공부하고 갑니다...
    파워 선택하기가 좀 히든데... 좋은 자료 ,,잘 배우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52. 천명재 2010/04/07 00:12

    파워의 12V 전압이 11.7~11.8사이에서 측정이되면(플로드) 안좋은 파워인가요?

    그리고 12V전압이 12v높게 측정되면 좋은전압인가요? 물론 플로드시에 12.10~12.20사이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4/07 00:18

      테스터기는 사실 짧은 시간에 값을 정확히 측정하는 멀티테스터기가 필요하구요. 가격은 상당하겠죠. 보통은 저렴한 10만원 이하대의 테스터기를 사용할텐데요. 일정 시간안의 평균값이라고 합니다. Peak(피크) 치를 찍었다가 떨어지면 그 중간값이 나온다는것이죠.

      그리고 테스터기의 0점조정도 중요하구요. 보통은 12V 경우 11.7V 보다는 12.20V 가 나오는게 사실은 조금은 유리한점이 많습니다. 한 전력선에 많은 장치가 걸려서 로드가 될 경우 끝단에 있는 장치에는 전압하강이 생기는데 아무래도 공차범위내에서 전압이 조금 더 높은 파워서플라이가 끝단까지 재대로 넣어줄 수 있기때문이죠.

      11.7 - 11.8V 라면 공차내에 있기에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장치를 여러개 달아서 사용시 11.7 V - 11V 정도로 크게 전압하강이 보일때는 좀 위험할 수 있죠. 전압이 낮다고 않좋다는 파워라기보다는 (이부분은 교정을 통해서 수정이 가능함) 로드시 전력하강이 적게 생기는게 좋은파워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53. 고마콱 2010/04/08 09:46

    파워를 살때 제일 고민이되는게 많습니다.
    출력이 높은 파워를 사더라도 hdd를 4~5개 이상을 달지를 못해요
    hdd를 3~4개 달았을때 dvd-rom 도 작동이 안될경우가 있구요 또는 hdd 하나가 인식을 못할경우가 있고요 파워를 어디제품을 쓸지를 모르겠네요 odd 또는 hdd 를 많이 달경우 어떤제조사가 괜찮은지 알고싶네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4/08 10:13

      스펙을 보실때 12V 의 A 수치를 보시면 될듯해요. 허위스펙은 어쩔 수 없지만, 파워 자사들이 자신들의 테스트로 공개해놓은 수치를 보면 믿을 수 있죠.

      애너맥스나, 타간, 안텍 , 피파쿨, 커세어 정도가 생각 나네요. 1.5Kw 급의 파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는곳이죠. 하드 1개당 보통 6-7W 정도 소모하니 계산상으로는 시스템 자원인 90W 정도를 빼더라도 201 개 정도 달 수 있겠죠. 뭐 이론상 수치이긴 하지만요.

      perm. |  mod/del. |  reply.
  54. gg 2010/05/14 11:17

    집중해서 읽었네요 많이 알아 갑니다 그런데 파워 회사는 싫어할 내용 이군요 ㅋ
    파워가 중요한거 알지만 투자에는 인색하죠 설마 터지겠어 ;

    perm. |  mod/del. |  reply.
  55. 일검 2010/05/21 17:13

    저 요번에 조립 주문하는데 His 라데온HD5830그래픽 인데 파워 500w인데 넉넉할까요? ㄷㄷ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5/21 17:57

      이 글을 쭉 다 읽어보신다면 500W 라는 이 내용보다 더 중요한 내용을 놓치고 있다는걸 알게 되실거에요. 귀찮으시겠지만 천천히 관심을 가지고 읽어봐주세요. ^^

      perm. |  mod/del. |  reply.
  56. yonghoya 2010/05/25 14:29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하드웨어에는 까막눈이라 읽는동안 조금 답답한 마음이 있었지만ㅋ
    그래도 글을 읽고난 후 파워에 대해 조금은 눈뜬 느낌이에요^-^;

    그런데 포스팅 해주신 글보고 곧바로 다나와로 가서 살펴보니..
    아아.. 역시 이론과 실전은 다르구나 하는게 급느껴지는군요ㅜ.ㅜ
    다나와의 카테고리 자체가 전류량이 보기쉽게 되어있지도 않고
    전력을 비중있게 비교하게 되어있구요..;;

    이렇게 좌절하던 와중에 기획전 링크가 있어서 들어가보니
    (http://plan.danawa.com/user/user_plan_view.php?nPlanSeq=3640)
    시소닉, fsp, 히로이찌 등을 추천하네요
    시소닉 500W 짜리 베스트 상품은 가격이 후덜덜해서 패스하고;;

    1. 시소닉 SS-400ET 브론즈
    2. FSP 500-60APN
    3. 히로이찌 HEC win+500 80PLUS
    등이 눈에 띄네요 (금방 공부했다고 눈에 띈다라니;;)

    1번 시소닉꺼는 500W 짜리 베스트상품이랑 별차이없는것 같아서 골랐구요.. 가격도 뭐..^^;
    2번 FSP는 출력은 시스믹꺼보단 약간 높은데 80PLUS 인증이 없네요..
    (80PLUS 인증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상품들이 80PLUS 인증을 밀고 있네요..)
    3번 히로이찌꺼는 출력이 다른 상품보다 터무니없이 높네요 25A 와 20A.. 이럴수 있는건가요?..
    시소닉 500W 짜리 베스트상품은 400W짜리랑 차이가 없던데..
    그리고 카테고리 순위에는 HEC Rapter 500WP 순위가 더 높던데..
    그리고 HEC Rapter 500WP 는 패시브PFC 를 쓰면서
    '전자파를 감소시켜서 전력효율을 높인다' 이러더군요.. 상술인거 같기도하고..

    제가 고른것중에 시소닉과 히로이찌는 카테고리 순위 20위 안에 들지도 못하는군요..
    모르는게 약이라더니 쬐끔 알고나니 더 고르기 힘들어지고
    지금 엄청 갈팡질팡 고뇌하고 있습니다ㅠ.ㅠ
    씨디맨님이라면 어떤걸 추천해주고 싶으신가요?.. 도와주세요..

    perm. |  mod/del. |  reply.
  57. 2010/06/07 15:50

    비밀댓글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58. 2010/06/13 23:10

    비밀댓글 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6/18 01:58

      타간, 애너맥스 , 시소닉, 안텍, FSP, 커세어 이런것처럼 이름 있는 파워서플라이 구매하면 후회없을듯해요.

      perm. |  mod/del. |  reply.
  59. 그냥맨 2010/07/10 12:21

    리플은 일종의 스위칭 노이즈이고
    종합적 회로의 구성에 따라 달라지는것이지 값이커페시터에 의해 결정되는게 아닙니다.
    사실 일반인들이 파워부품 논할때 커페시터만 가지고 왈가왈부 하는데(사실 마케팅 등에 의해 보고 듣고 논한것이 커페시터가 고작인지라.. 어쩔 수 없지만요) 수많은 부품과 부품별 파트에 따라 성능과 품질이 달라집니다.
    공돌이로서 테클하고 싶은 부분 많지만 그냥 넘어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0/07/10 12:38

      콘덴서에 의해서만 정해진다고는 적은건 아니지만, 맞습니다. 종합적인 여러부분에 의해서 결정되죠. 충방전을 통해서 생기는 리플이 회로에 의해서 정제될 수 있으니까요. 캐패시터 용량만으로 판단하면 안되는 문제가 맞는 말씀이구요. 고급형 파워들이 각자사들의 기술력을 이용해서 복잡한 회로와 기판을 쓰는 이유도 그때문이겠죠. 직접 회로도 만드시고 하셨었나봅니다. 좀 더 조언을 붙여주시면 저도 감사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