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AiMesh 에이수스 유무선공유기 여러개 연결로 WiFi 확장

유무선공유기 좋은 것 쓰는데도 내방은 WiFi 느리다면 써보자

집이 넓거나 또는 WiFi가 커버해야 하는 공간이 넓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데요. ASUS AiMesh 기능은 에이수스 유무선공유기 대부분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여러개 유무선공유기 연결로 WiFi 확장 하는 기능입니다. ASUS AiMesh를 사용하지 않아도 전문가라면 설정을 통해서 여러개 WiFi 확장기나 남는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확장이 가능하긴 할텐데요. 다만 문제라면 다른 SSID로 설정하면 설정이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고, 같은 SSID로 설정시에도 WiFi 세기 때문에 정상적인 끊어짐과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경우 오히려 여러개 연결한 유무선공유기보다 하나의 성능 좋은 제품을 쓸때가 성능이 더 잘나오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번에는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경우 대부분 에이수스 유무선공유기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을 써서 확장해 보려고 합니다. 

 

ASUS AiMesh 에이수스 유무선공유기 여러개 연결로 WiFi 확장

테스트를 위해서 거실에는 ASUS RT-AC68U를 사용 중 입니다. 그런데 이 제품 하나로 집안 전체 커버는 가능하긴 하지만, WiFi 신호는 멀수록 그리고 장애물이 많을 수록 가장자리 부근에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있습니다.

 

가깝다면 성능이 잘 나올 수 밖에 없는데요.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시 5GHz로 연결하면, 다운로드 479Mbps, 업로드 217Mbps가 나옵니다. 상당히 좋은 속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거실 바로 뒤편에 안방 끝에서 속도 측정을 해보면, 다운로드 95.4Mbps, 업로드 32.3Mbps로 좀 많이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 속도도 느린것은 아니지만 제가 SK브로드밴드 2.5Gbps 회선을 쓰는 중이고 1개의 유무선공유기에 연결된 회선이 1Gbps 회선임을 생각해보면 많이 느리다고 볼 수 있죠.

 

에이수스 유무선 공유기는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AiMesh (에이아이 메쉬)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RT-AC86U를 준비를 했습니다.

 

또 하나 준비한 것은 RT-AC88U 입니다. 괴물 유무선공유기로 불리는 제품이죠. ASUS 유무선공유기는 저가형이든 고가형이든 모두 AiMesh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를 각각 WiFi 음영 지역에 위치 합니다. 메인이 되는 (거실에 있는) 유무선공유기와 너무 멀어지면 안되고 속도가 느려지는 구간의 방에 설치하면 됩니다.

 

메인이 되는 유무선공유기는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AiMesh 노드로 활용할 유무선공유기도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AiMesh 노드로 활용할 유무선공유기는 초기화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메인이 되는 유무선공유기가 자동으로 연결을 해야 하므로 초기화 상태의 유무선공유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는 관리 > 복원 > 공장초기값 > 복구를 선택하면 초기값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또는 유무선공유기 후면에 Reset 버튼을 5초간 눌렀다가 떼어주면 초기화가 가능 합니다.

 

메인이 되는 유무선공유기의 설정페이지에서 왼쪽 하단에 AiMesh Node라는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오른쪽에 AiMesh 설정 화면에서 Search (검색)을 선택 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캡처한 이미지라서 영문으로 나왔네요)

 

검색을 하는 것은 시간이 좀 걸립니다. 기다려줍니다.

 

2개의 유무선공유기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검색이 안될 수 도 있는데 이때는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안된경우 또는 설정을 초기화값으로 돌리지 않은 경우에 검색이 안됩니다.

 

검색된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해줍니다. 한번에 1개씩만 연결이 되더군요.

 

연결이 되었다고 나타나는데요. 근데 이때 후면에 랜선을 연결하라고 뜹니다. 참고로 랜선은 연결하지 않으셔도 되고, 연결하면 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안방에 설치한 RT-AC86U에 랜선을 연결을 해봅니다. 벽면에 랜선을 연결해서 준비 합니다.

 

랜선을 확장하려는 유무선공유기의 후면에 WAN에 연결을 합니다.

 

나머지 유무선공유기도 차례대로 연결을 시도 해 줍니다.

 

2개 유무선공유기를 AiMesh Node로 연결을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는 유선으로 연결을 했지만 WiFi 연결로 보이네요. 상태 변경은 컴퓨터를 재부팅 하거나 또는 창을 닫고 다시 들어가면 변경이 되네요.

 

WiFi 연결이 가능한 장치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유무선공유기에 가까이 가져가면 가까이에 있는 유무선공유기에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신호가 더 강한쪽에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참고로 메인이 되는 유무선공유기의 SSID 하나만 표시가 되며 암호도 서로 하나만 사용을 합니다. 연결이 무척 쉽고 편리해지며, 가까이 있는 유무선공유기로 자동으로 붙고 떨어지게 되므로 관리가 편합니다.

 

AiMesh Node로 연결된 장치를 제거하고 싶은 경우에는 - 버튼을 누르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제거 후 자동으로 해당 유무선공유기는 공장 초기화가 진행 됩니다.

 

다시 접속했더니 랜선으로 연결되었다고 나오네요.

 

그럼 유무선공유기를 확장한 안방의 속도를 볼까요. AiMesh를 사용하기 전에는 다운로드 95.4Mbps, 업로드 32.3Mbps 속도 였는데요. AiMesh를 사용하고 나니 다운로드 528Mbps, 업로드 178Mbps로 아주 빨라졌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요)

 

AiMesh를 이용하지 않는 공간은 확장한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한 장치 중 더 가까운 장치로 자동으로 연결되며 확장이 됩니다. 실제 이 기능을 사용해볼 때 ,편리했던 점은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여러개의 유무선공유기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임의로 수동으로 여러개의 유무선공유기 확장시 생기는 WiFi 세기에 따른 성능 떨어짐 문제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해보면 시간이 약간 더 걸릴 뿐 설정이 무척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죠. 메인이 되는 유무선공유기를 성능이 무척 좋은 제품 하나만 써도 되지만, 성능이 보통 정도인 유무선공유기를 여러개 확장해서 이렇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물론 성능이 더 좋은 장치를 여러개 확장하면 보다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AS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8.07.10 07:04 신고

    저는 넷기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2. 알송달송IT세상 2018.07.11 00:47 신고

    공유기 성능 좋네요 부럽습니다 허접 공유기 AP로 확장해서 쓰고 있습니다 ㅎㅎ

    perm. |  mod/del. |  reply.
  3. 잘생긴팝콘 2018.07.19 21:57 신고

    오 좋은기능이네요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