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ri 엑스페리 DTS 모바일 음향기술 포토네이션 자율주행 자동차 솔루션

KES2017에서 구경한 음향기술과 자율주행 자동차 솔루션

한국전자전 KES2017에 다녀왔는데요. 음향기술과 새로운 기술을 보고 왔습니다. Xperi 엑스페리 부스에서는 DTS 모바일 음향기술과 포토네이션의 다양한 기술들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 솔루션을 볼 수 있었습니다. Xperi 엑스페리 부스에서는 이벤트도 진행중이여서 번호를 맞추면 노트북과 톤플러스를 주기도 했습니다. DMS 데모 체험도 할 수 있었는데요. 상당히 다양한 기술들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이미 우리 일상생활 속에 바짝 다가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스는 앞쪽에 있었고 그래도 좀 넓게 되어있어서 편안하게 들어와서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Xperi 엑스페리 DTS 모바일 음향기술 포토네이션 자율주행 자동차 솔루션

이곳에서는 여러가지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일단 체험을 해보고 설명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설명을 어렵게 듣는것보다 실제로 해보는게 더 빠를 수 있죠.

 

많은 분들이 한곳에서 헤드폰으로 뭔가 듣고 있었는데요. 이곳은 DTS 모바일 음향기술이 적용된 노트북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노트북에 DTS 기술을 넣어서 이것을 최적화된 헤드폰으로 들어서 3D 입체음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었는데요.

 

낯이 익은 노트북이 놓여 있네요. LG그램 (2017년 이번년도에 나온 모델 경우에 DTS 기술이 노트북에 적용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듣기로 아직은 LG 노트북에 적용이 되어있고 추후에 더 많은 노트북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 같네요.

 

DTS 기술이 노트북에 들어가서 적용이 되어 있고 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헤드폰으로 들으면 3D 입체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DTS HEADPHONE:X를 이용하면 복잡하게 스피커를 실제로 배치하지 않아도 헤드폰을 이용해서 홈시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이나 음향을 들을 때 제작자가 의도한 입체 음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그램 (올데이그램 포함) 에서 DTS 설정을 들어가 봤는데요. 몇가지 옵션을 제공해서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서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컨텐츠 모드도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 이렇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DTS가 이제 막 나온 기술은 아니지만, 기존에 있던 칩이나 기술보다 지금 현재 나온 기술이 더 진보된 것이 맞습니다. 계속 더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어지고 가벼워지고 있죠. 게임에서의 입체 음향은 섬세한 표현도 중요하지만 속도도 무척 중요한데요. 빠르게 사운드를 들어야 게임을 좀 더 잘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과거에 비해서 현재의 기술은 훨씬 더 매끄럽고 좋아졌다는군요.

 

입체 음향의 경우 헤드폰에 스피커가 2CH이긴 하지만, 들어보면 꼭 머리 주변으로 여러개의 스피커가 있는듯이 입체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운드의 위치를 스트레오 기본 설정등에서 변경도 가능 합니다.

 

헤드폰은 꼭 정해진 것만 사용하진 안하도 괜찮았습니다. 물론 DTS 기술이 헤드폰의 스피커에 최적화를 해야하는 부분도 있어서 DTS 오디오 설정에 나오는 헤드폰 몇종류를 실제로 사용한다면 더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스피커나 헤드폰, 이어폰에서도 DTS Audio 를 이용하면 좀 더 좋은 체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데모를 체험을 해 봤는데요. 스피커가 6개가 보이고 앞에도 전면 스피커가 있는데요. 각 부분에서 소리가 나올 때 꼭 정말 그곳에서 소리가 나오는 착각을 들게 합니다.

 

데모 음악을 들을 때 헤드폰으로 들어서 그런지 주변음도 많이 차폐가 되어서 꽤 괜찮은 음감 체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많아서 소음이 좀 높았는데 데모를 듣는 중에는 꽤 조용하더군요.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중요한데 소리도 엄청 중요합니다. 실제로 4K HDR 이상의 고화질 컨텐츠를 즐길 때 음향도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죠. 스피커에 엄청나게 많은 투자를 하는 분들도 많은데 그런 이유 때문이죠.

 

LG노트북 그리고 이후에 나올 DTS Audio가 적용되어 나오는 노트북 경우에는 헤드폰이나 이어폰 등을 이용시 좀 더 좋은 체감을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포토네이션 EIS도 볼 수 있었는데요. 처음에 이게 뭔가 하고 봤는데 디지털 이미지 안정화 기술로 리얼타임으로 스트리밍 중에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기술로 아주 낮은 지연상태에서 이것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적용된 스마트폰에서 데모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런데 사용자가 알아야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이 기술을 넣으려는 스마트폰 제조사 쪽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기술이니까요. 물론 이런 기술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죠.

 

포토네이션 IPU도 볼 수 있었는데 이것은 카메라로 들어온 이미지에서 특정 내용을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 합니다.

 

제가 앞에 서 있었는데 얼굴을 인식해서 사람을 바로 구분하고 색을 칠해줍니다. 사람을 추적하거나 여러 용도로 사용이 될 수 있죠. 사람이 꽤 멀리 위치하고 있어도 얼굴을 파악하고 사람을 구분해 내더군요.

 

DTS Play-Fi 도 체험을 해 봤습니다. 입체음향을 DTS 기술을 이용해서 들을 수 있는데 스피커를 이용해서 홈시어터를 구성 시 Play-Fi를 지원하는 스피커라면 제조사가 서로 달라도 스피커를 구성해서 입체 음향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11.1 CH까지 가능하다고 하던데 여튼 재미있던 것이라면 이미 있는 스피커를 활용하고 추가로 구매한 서로 다른 제조사의 스피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Play-Fi를 지원하는 스피커라면 제조사가 달라도 연결이 가능하고 필요한 배치를 통해서 좋은 체감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포토네이션 DMS 데모도 볼 수 있었는데요. 홍체 인식 및 3D 페이스 모델링 및 상태 분석을 통해서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피로도나 졸림 감지 등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위해서는 얼굴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XPERI 마크가 있는 이 카메라가 그것인데요. 카메라와 홍체인식을 위한 카메라 등이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계속 분석을 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고개를 돌려서 엉뚱한곳 보고 있거나 하면 빵 하고 소리가 납니다. 물론 그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이 될 수 있겠죠. 이것은 네비게이션 등에 적용이 되어서 운전자와 다른 운전자들을 보호해줄 것 입니다. 지금 자동차는 전자시스템의 가장 높은 기술들이 다 적용된 집합체로 볼 수 있는데요. 그중 이런 기술도 있다는 것이죠. 참고로 이 기술은 이곳에서 최초로 오픈이 되었다고 하네요. 물론 체험해보는 입장에서는 간단해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엄청 복잡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겠죠. 요즘은 기술 융합의 시대이죠. 이미 좋은 기술들은 많이 나와있고 이것을 잘 합쳐서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것에 관심이 있을텐데요. 그런 관심을 가진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이 글은 XPERI 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   :(   --;   :D   :O   :x   r:r   g;g   i;t   s;s

     이미지 업로드  [무료이미지 업로드 방법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