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18코어 i9-7980XE 시스템 조립하기 SUIT MASTER 501S 케이스

by 씨디맨 2017. 9. 27.
320x100

극강의 고성능 컴퓨터 만들어보기 무려 18코어

고성능 컴퓨터를 만들어 봤습니다. 18코어 i9-7980XE 시스템 조립하기를 해 봤는데요. SUIT MASTER 501S 케이스와 Aorus X299 Gaming 7 Pro 메인보드를 이용을 했습니다. 18코어 i9-7980XE 시스템 조립을 해서 시스템을 만들어 봤는데 확실히 성능은 좋네요. 어떤 작업을 수행하더라도 부드럽게 동작 합니다. 특히 CPU 부하가 높은 작업들을 수행했을 때 좀 더 빠르게 부드럽게 동작하네요. 컴퓨터가 이렇게 빨랐나 싶을정도로 뭔가 쾌적합니다.

SUIT MASTER 501S 케이스는 상당히 슬림한 케이스 인데요. 넣어보니 딱 맞게 들어가네요.

 

18코어 i9-7980XE 시스템 조립하기 SUIT MASTER 501S 케이스

먼저 가조립을 한 뒤 테스트를 하고 있는 모습 인데요. 7980XE 프로세서를 Aorus X299 Gaming 7 Pro 에 장착한 모습 입니다. 그래픽카드는 기가바이트 GTX1070 G1을 이용했습니다.

 

i9-7980XE 입니다. ES 제품이므로 제품 표기는 실제 제품과는 다릅니다.

 

SUIT MASTER 501S 케이스는 앱코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RGB 리모컨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리모컨으로 케이스 빛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타워형 CPU 쿨러를 장착 후 덮개를 덮을 때 너무 딱 맞게 들어가긴 하네요.

 

메인보드를 넣은 모습 입니다. 메인보드가 크기가 커서 인지 케이스 안이 꽉 차네요.

 

앱코 SUIT MASTER 501S 케이스는 슬림한 케이스이지만 앞뒤로 길이가 있어서 꽤 넉넉하게 들어가는 케이스 입니다.

 

케이스 별도의 구성품 인데요. 앞에 5.25인치 베이 칸막이가 열려 있는데 기본으로 들어가있는 칸막이로 이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ODD를 잘 안쓰니까요.

 

파워서플라이는 시소닉 SnowSilent 1250W를 장착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도 장착하고 하니 이제 케이스 안이 좀 가득 찼네요. 케이블 정리는 나중에 하는것으로 하고 일단 넣었습니다.

 

18코어 CPU이지만 발열은 생각보다는 잘 제어가 가능해서 3만원짜리 공냉쿨러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 합니다.

 

메인보드 방열판에 가려 안보이지만 M.2 SSD는 Samsung 960 Pro 를 이용을 했습니다. X299 메인보드 중 Aorus 모델 경우 각 부분에 모두 M.2 SSD를 위한 방열판 겸 고정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M.2 SSD의 발열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소를 해주죠.

 

케이스 측면 부분인데요. 이 케이스는 5.25인치 베이는 2개이지만 나머지 3.5형 하드디스크 장착하는 부분은 후면으로 놓고 2.5형 저장장치를 넣는 부분을 안에 3개 바깥쪽 1개 해서 넣어두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많이 장착하는 분들에게는 애매한 케이스가 될 수도 있지만 요즘은 하드디스크를 용량 큰것 하나 정도만 사용하니 이것도 괜찮은 것 같네요.

 

이 케이스는 팬컨트롤러나 LED 등을 위해서 사진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전원 공급은 하나의 케이블에만 해주면 모든 부분에 전원이 들어가는 형태 입니다.

 

상단에는 수냉쿨러 라디에이터도 장착이 가능한데요. 그 윗부분은 자석으로 고정할 수 있는 작은 구멍이 뚫린 망이 있습니다.

 

이 케이스 그래도 마음에 드는 점은 앞부분에 보이는 부분을 강화유리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이 대부분 무광재질을 사용해서 먼지를 잘 안탑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전원을 켜 봤는데요. 이 케이스 빛이 여러가지가 들어오네요. 일단 케이스가 슬림해서 좁은 책상에 올려도 공간을 좀 더 마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orus X299 Gaming 7 Pro 메인보드도 RGB 튜닝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아직 등록이 안된 메인보드여서 그런지 튜닝하는 프로그램이 연결이 잘 안되네요. 이것은 나중에 정식으로 메인보드가 나오면 될 것 같네요.

 

일단 조립 후 써본 느낌은 컴퓨터는 상당히 조용하네요. 이 케이스의 팬도 상당히 정숙하게 돌아가고 CPU 발열도 높지 않아서 인지 팬도 천천히 돌아가네요.

 

CPU 정보를 확인해 봤습니다. i9 7980XE로 표시가 되네요. 참고로 윈도우10도 업데이트가 되어있다면 작업관리자에서 정보가 맞게 표시가 됩니다.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products/processors/core/x-series/i9-7980xe.html

이 CPU에 대한 정보는 인텔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발열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의 코어 온도 입니다. 대부분 30도대 정도를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인코딩 테스트를 통해서 발열이 어느정도 올라가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확인해보면 53-54도까지 올라가네요.

 

이번에는 LinX를 통해서 최대 부하를 줘 봤습니다. 20사이클로 해서 테스트를 돌려봤는데요. 온도가 높게 올라갈때에는 63도 정도까지 올라가네요. 최대 부하에서도 온도는 괜찮은 편이긴 합니다. 다만 오버클럭을 한다고 가정하면 이야기가 좀 다르긴 합니다. 물론 오버클럭을 하는 순간 일반적인 사용은 아니긴 한데요.

근데 한가지 좀 아쉽다면 오버클럭을 할 때 솔더링으로 되어있지 않은 부분은 많은 제한을 주긴 합니다.

 

메인보드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어서 일단 비슷한 메인보드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 봤습니다.

 

Aorus 메인보드에서 유틸리티는 AppCenter를 설치하면서 그것으로 통합하여 관리가 가능 합니다. 즉 AppCenter를 먼저 설치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을 설치 해야 합니다.

몇가지 프로그램을 설치 해 봤습니다. EasyTune 은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툴 입니다. Game Boost는 게임 속도를 좀 더 최적화 하는 툴 입니다. RGB Fusion는 메인보드의 각 부분에 RGB 컬러를 튜닝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EasyTune를 이용해서 쉽게 오버클럭이 가능 합니다. 근데 i9 7980XE는 테스트 해보니 4.6GHz로 오버클럭 된 상태에서 일반적인 프로그램 사용은 문제는 없었지만 LinX를 돌리니 뻗어버리긴 하네요. 오버클럭을 좀 더 정교하게 해봐야할듯 합니다.

 

 

참고로 고급 OC 메뉴를 이용해서 좀 더 섬세하게 오버클럭도 가능 합니다. 오버클럭은 다음에 좀 더 섬세하게 다뤄볼께요.

 

이것은 최근에 써 봤는데요. Game Boost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프로그램 이름을 작업관리자에서 확인 후 선택해주면 되더군요. 조금 프로그램을 손봐서 자동으로 게임 목록을 보여주면 좋을듯하긴 하지만 일단 프로그램상으로는 프로세스를 직접 선택하여 사용하는 형태더군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실행 중 Game Boost 를 실행해서 속도를 올려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와 해당 게임을 실행 중에 좀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다른 프로세스를 멈추기도 합니다.

 

느낌상 게임이 좀 더 부드러워진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배틀그라운드는 근데 워낙 아직은 게임 최적화가 덜 되어있어서 게임한참 잘 하다가 튕기기도 하니 애매하긴 한데 여튼 이렇게 부스터를 쓸 수 있습니다.

 

일단 이 시스템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니 어떤 작업을 돌려도 쾌적하네요. 동영상 인코딩시 속도도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특히 편집 중에 클립을 옮기거나 미리보기할 때 속도가 더 빨라졌네요. 게임방송을 할 때도 게임을 고화질로 녹화를 해도 게임 속도가 전혀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영상을 통해서도 소개를 해보도록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