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 후지츠 텐 TD307PAII 음감 평가

by 씨디맨 2011. 1. 27.
320x100

Eclipse TD307PAII 사용 후기 설명


Eclipse TD307PAII 는 후지츠 텐에서 진행중인 사업의 한 스피커입니다. 후지츠는 IT 기기와 노트북등으로 익히 알려진 다국적 기업인데 이 사업내용중에 스피커 부문이 후지츠 텐 입니다. 이클립스 Eclipse TD307PAII 스피커는 그중 한 작품이죠. 2채널의 스피커로서 중앙에 증폭기(볼륨조절기)를 가진 형태로 되어있으며 Eclipse TD307PAII 는 달걀모양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타임 도메인 기술이란것을 이용하여 신호의 파형을 정확한 형태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선명하고 좀 더 또렷한 음악재현이 가능함에 따라 사용자가 좀 더 음악에 빠져들게 만들 수 있고 현장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Eclipse TD307PAII 는 정면에서 보면 플레인지 유닛이 상당히 작은편이지만 풀레인지 유닛의 사용으로 빠른 타이밍과 빠른 스피드의 재생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크로스 오버가 없는 앰프가 유닛을 직접 구동하는 형태로 되어있어서 재생경로상 방해요인이 없어서 깨끗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Eclipse TD307PAII 스피커에는 가운데 원형의 접점 부분이 있는데 이 접점의 내부 부분에는 원형의 링모양의 고정장치가 있어서 유닛이 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동안 진동이 스피커 밖으로 모두 빠져나가도록 설계가 되어있어서 순수한 재생음만 나오ㅇ도록 되어 있습니다. 진동으로 인해서 음이 손상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Eclipse TD307PAII 의 증폭기는 원형 뿔 형태로 되어있고 상단의 원추형 노브는 전원 스위치 역할도 하고 볼륨조절기 역할도 합니다. 알루미늄 절삭 가공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이음새가 없어 모양이 깔끔하고 지문이 남지 않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원형 뿔을 돌려서 전원을 켜면 LED 에 푸른색 등이 빛이 나며 작동을 합니다. 전원을 켜고 끄며 볼륨조절장치 역할이 가능한데 뮤트 음소거 기능이 없는건 살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입력으로 RCA 입력과 스트레오 케이블 입력이 모두 가능하며 2개의 입력을 선택하는 토글 스위치가 있어서 2개의 입력을 넣어 놓은 상태에서 선택하여 입력장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lipse TD307PAII 스피커 재원




 PRODUCT
 Eclipse TD307PAII
 TYPE  Speakers
 PRICE  \1,100,000
 SIZE  15.9x15.4x13.7cm(Amp)
 Weight  1.5kg (Speaker) x 2 , 930g (Amp) 360g(Adapter)
 Frequency Response
 10Hz - 100kHz
 Dynamic Range
 110dB
 Rate Output
 12W(THD, 1%)
 Impedance  8ohm
 Unit
 6.5cm Full Range Unit
 Input  RCA 1EA , Stereo Mini 1EA
 Outputs  Stereo Mini 1EA
 Contract  http://www.dstkorea.co.kr



사운드카드 시스템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용중인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 입니다. PCI-E 1X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HD 입력 출력이 가능하며 신뢰도가 높은 콘덴서의 사용 교체가 가능한 OMP 칩의 특징을 가진 사운드카드입니다. 그동안 SB 오디지2를 계속 사용중이었는데 너무 오래사용해서 수명이 죽은 상태에서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를 구매를 했었죠. 처음에는 너무 딱딱한 음악 재생에 뭔가 당황했었지만좀 사용해보니 점점 적응이 되고 셋팅을 하니 점점 더 맘에 들었던 사운드카드였습니다.



Maximum Data Meets Maximum Bandwidth

  • HDMI v1.3a Compliant Audio Card
  • Creative X-Fi™ native-PCI Express® audio processor

Unprecedented Audio for Movies, Music, and Gaming

  • Blu-ray support via Cyberlink’s latest PowerDVD application (available separately)
  • Support for  PCM 8 channel, 24-bit/192kHz
  • 24p True Cinema Output
  • Blu-ray Audio with no downsampling
  • High bit-rate audio, such as Dolby® TrueHD, DTS-HD Master Audio bitstream
  • Dolby® Digital Live
  • DTS™ Neo:PC & DTS™ Interactive (Not available for Windows® XP)
  • EAX® Advanced HD 5.0


HDMI Input
HDMI Type A Plug: Can plug in HDMI or DVI to HDMI cable from the graphic card, or connect Blu-Ray, HD DVD, HD Player that support HDMI.

HDMI Output
HDMI Type A Plug: Output HD video and HD Audio to HDMI and HDCP compliant Digital TV or AV Receiver.

Digital Output
RCA/TOSLINK Combo Jack: Can connect to external DAC, AV Receiver, and Decoder through a 75Ω Coaxial cable or optical mini cable. Can play S/PDIF Stereo PCM and Dolby Digital AC-3, DTS bit-stream content.

 Headphone Output
3.5mm(1/8”) stereo mini-phone jack: Includes an independent Headphone amp and can activate at impedance 16Ω ~ 600Ω headphone or earphone. Also, can be used, when configuring a Stereo system (not using the Analog I/O cable) as a Front Line Output.
Note If you connect a Passive Speaker (with lower than 16Ω) to this Headphone output, it can cause this audio card to not function correctly.

Analog I/O Multi Connector
D-SUB 15 pin connector: Connect the Analog I/O cable bundled in this package and use it for Mic input, Line input and as an 8-channel line output Jack.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 의 모두 설정을 오디오 생성 모드로 설정했습니다. 2채널 스피커인 만큼 오디오에 최적화 해서 음악을 들어 보기 위해서이죠. 이외에도 EAX 를 이용하는 게임모드 , 엔터테인먼트 모드가 가능합니다. 게임에서와 영화보기 등에서도 음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의 오디오모드에서의 콘솔 화면입니다. 7.1 채널까지 지원하는 사운드카드인만큼 여러 포지션의 스피커를 독립적으로 음량 및 음장효과를 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입니다. PCI-E 1X 인터페이스이지만 PCI-E 16X 에 꽂혀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HI-FI 시스템을 구성하려고 했는데 그전에 구성해둔 스피커가 BOSE Companion 3 Series II 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로 넘어왔습니다. (PC-FI) 사실 음악 재생용으로만 제 컴퓨터로 쓰지 않고 동영상 재생 및 게임등에도 사용하므로 이런식으로 구성을 했었죠.





PC-FI 이클립스 스피커와 오젠텍사운드카드 조합




시스템 구성을 마치고 Eclipse TD307PAII 스피커를 Auzen X-FI HomeTheater HD에 연결을 마쳤습니다. 가운데 작은 스피커는 BOSE Companion 3 Series II 입니다. 작은 유닛의 스피커이지만 음장감이 크고 우퍼로 인해서 아주 풍부한 저음이 특징인 BOSE 전형의 스피커이죠. 조금은 심한 저음 때문에 귀가 아파서 사용을 못하겠다는 유저도 있긴하지만 오래동안 저는 사용해서인지 이제 다른 스피커를 쓰면 뭔가 느낌이 달라졌다고 느껴질 정도가 되었네요.




이클립스 VS BOSE 스피커 간략 비교




가격으로 비교해보면 Eclipse TD307PAII는 거의 100만원에 가까운 가격이고 BOSE Companion 3 Series II는 37만원정도의 가격으로 가격차이는 2배 이상 납니다. BOSE 스피커의 특징이라면 풍부한 저음 그리고 어느부분에서 저음이 나오는지 확이 안될정도로 무방향성인 우퍼스피커와 작은 유닛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풍부한 음향이 특징입니다. 처음에 BOSE Companion 3 Series II 스피커를 장착하고 사운드를 들어봤을때는 스피커가막 꺼내서 차가워져 있는 상태여서 음악이 상당히 플랫하고 낮은 폭의 가라앉는 느낌의 사운드를 보여줍니다. 당연 처음에 스피커를 동작시키면 보통 그렇습니다. 적어도 3시간 정도 음악을 계속 틀어서 스피커를 따뜻하게 처음에 해줘야합니다. 처음에 이렇게 해줬더니 음악이 살아나고 좀 더 풍부한 음장감이 살아나는 사운드가 들리더군요.

이번에 Eclipse TD307PAII 스피커는 2CH 입니다.좀더 음감용으로 최적화 된 모델이죠. 스펙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당한 스펙의 스피커입니다. 덕분에 처음 틀어봐도 뭔가 사운드가 다르더군요. BOSE C3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가 Eclipse TD307PAII를 들었을 때느낌이라면 음이 확실히 왼쪽 오른쪽이 구분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같은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에 같은 음악을 틀고 스피커를 둘다 켜놓은 상태에서 잭을 번갈아꽂아보면서 들어보면서 느낀 결론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왼쪽 오른쪽 음분리가 확실해서 조금 어색하더군요. 그런데 컴퓨터에 영화를 재생시켜놓고 틀어보니 장점이 보이더군요. 음분리도 확실하고 음거리 구분이 느껴지기 때문에 상당히 사운드가 깨끗하게 들렸습니다. 중음과 고음부분이 특히 깨끗하게 들리네요. 하지만 우퍼가 따로 없어서 인지 BOSE Companion 3 Series II 보다 저음 부분은 약간 밀리는 느낌은 들었습니다. 다만 깨끗한 음감을 즐기는 유저에게는 안성맞춤인 스피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Eclipse TD307PAII 음악 감평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의 음감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일부러 사운드카드와 스피커 셋팅 후 오랫동안 음악을 켜두었습니다. 이상태에서 BOSE 스피커와 비교도 해보고 보유하고 있는 음악 씨디를 넣어서 하나씩 비교해가면서 들어봤습니다. 사운드를 즐길 때 사운드카드와 앰프 스피커를 볼 때 비중이 가장 큰건 스피커입니다. 실제로 사운드카드가 성능이 좋지 않더라도 스피커가 좋으면 이 부분이 보완이 된다고 말할정도죠.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에 일부러 기대를 많이 걸어보는것도 이부분입니다. 처음에 저렴한 스피커를 쓰다가  BOSE Companion 3 Series II 를 쓸때 엄청난 차이를 느꼈기 때문에 이번에도 뭔가 차이점을 느낄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음악씨디로 확인할때 자양한 장르로 해야할듯해서 일부러 클래식과 메탈음악 등 여러가지를 들어봤습니다. (1080p 돌비)동영상도 틀어보고 게임도 해보았습니다.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를 쓰면서 느낀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수미 Only Love

천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조수미님의 음악입니다.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으로 음악을 들어보니 좀 신기한건 좀 더 목소리가 또렷하게 들리네요. 소리가 선명하다는 의미이겠죠. 음악이 조용해지고 목소리만 들리는 부분에서는 이부분이 좀 더 부곽 됩니다. 선명하고 깨끗한 음색을 좋아하는 분들은 이부분에서 만족을 할것같다는생각이 들더군요. 이외에 음악이 많이 깔리는 부분에서는 BOSE 스피커도 그렇게 나쁜 스피커가 아닌지라 큰 차이는 못느끼겠네요. 그런데 고음대역으로 넘어갈때 그리고 스피커의 볼륨을 중간 이상으로 높게 설정했을 때 떨리는듯한 저음 부분의 폭이 좀 부족한 느낌은 살짝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음색이 뛰어난 부분때문에 너무 우퍼가 떨리면서 귀가 아픈 지경은 일어나지 않아서 그전 스피커와는 좀 비교 되더군요. 참고로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경우 우퍼는 따로 없지만 진동음이 뒤쪽에 열린 공간때문에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소리를 뒤에서 울린다고 봐야겠죠. 확실하지만 2채널에서의 스피커의 강점 부분을 확실히 보여주는 부분이 있네요. 플렌지가 작아서 떨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좀 더 빠른 반응 속도와 심하게 떨리는 큰 부분을 어느정도 잡아주기 때문에 좀 더 깨끗한 소리가 나는듯합니다.




Yui Again

경쾌한 음악이 있죠. 빠른 곡이 진행되고 신나는 곡조가 나옵니다. 그런데 Yui 가 노래를 하는 부분에서는 백그라운드가 조용하게 깔립니다. 음분리는 확실한 편이라서 스피커를 트라이앵글존으로 설정했음에도 사운드가 확실히 분리되어서 나오는게 느껴집니다. 오른쪽과 왼쪽의 사운드 그리고 악기들의 음악이 분리되어서 나오기에 눈을 감고 들어보면 공간감이 느껴집니다. 근데 처음에는 좀 어색한건 사실이었습니다. 그전에 BOSE Companion 3 Series II 스피커 경우에는 스피커의 위치가 구분이 잘 안갈정도로 음악이 나오는 위치가 중앙에 쏠려 있어서 크게 어색하지 않게 음악이 들렸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음분리가 확실하지 않은 것이고 어떻게 보면 사운드가 잘 조합되어서 나오는것이죠.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 경우 음분리가 좀 더 잘 되어있다는 느낌을 여기에서 많이 받았습니다. 스피커를 양쪽에 두고 머리를 스피커 사이에 두고 들어보면 이걸 더 확실히 느낄 수 있죠. 당연 음악을 청취할때는 뒤쪽에서 듣게 되겠지만 조화롭게 들리면서도 음악 사운드 목소리가 잘 구분되어서 들리고 왼쪽, 오른쪽의 사운드가 잘 분리가 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루마 First Love

이루마씨에게 직접 싸인을 받은 씨디네요. 아름다운 멜로디가 있는 노래죠. 직접 이루마씨가 피아노를 치면서 음악을 들려주시는걸 가까이에서 청음해본적이 있는데 당연 스피커는 그런느낌은 나진 않겠죠. 직접 치는 노래를 듣는것의 거의 근접하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현장감이 있는 스피커가 좋은 스피커에 속하겠죠. 당연 사운드의 느낌은 개인적이 취향도 있긴 하지만 음폭이 고르고 구분이 확실하며 잡음이 없어야 좋은 스피커겠죠. 피아노곡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르중 하나입니다. 전문적인 형식에 정해진 사운드 이외에 따로 직접 녹음한 피아노곡도 뭔가 마음속을 흔드는 감동을 주죠. 이루마씨의 피아노곡은 음악씨디이니 당연 준비를 하고 정해서 친듯하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애처롭고 부드럽게 당기는 느낌을 주는 멜로디를 보여줍니다. 부드럽게 울리는 하울링 뭔가 간드러지면서도 깔끔하게 이어지는 음악 후지츠 텐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로 들으니 이부분이 더 확실하게 들리네요.




초속5Cm

초속5Cm 동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상당히 어색했습니다. 이유가 음분리 때문에 너무 한쪽에서만 나는 사운드 때문에 뭔가 음향의 방향을 느낀다기 보다는 살짝 어색한 느낌이 먼저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집중해서 볼 수 록 이부분은 점점 장점으로 돌아왔습니다. 뒤에서 말할 때, 앞에서 말할때 왼쪽 시선 밖에 있는 사람이 말할때의 느낌이 스피커에서 그대로 전해져 왔습니다. 그 바람에 동영상에 상당히 빠져들게 만들더군요. 음감용으로도 좋지만 동영상 엔터테이먼트용으로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 총평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를 사용해보면서 많은걸 체험해봤습니다. 계속 사용하다보니 이제 그 장점들이 너무 익숙해져서 체화되기 시작하네요. 이 상태에서 이제 예전 스피커를 들으면 또 뭔가 어색하게 느껴지겠죠? 처음에 내장사운드카드와 BOSE C3 조합으로 사운드를 들었을 때 뭔가 답답한 음감때문에 답답했다가 Auzen X-FI HomeTheater HD 사운드카드를 바꾸고 난 뒤, 음대역이 살아나는 느낌을 확실히 받았었는데 다시 이번에는 BOSE Companion 3 Series II 를 쓰다가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 로 바꿔서 느꼇던 부분은 음색이 참 깨끗하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운드카드는 동일하기 때문에 확실히 비교는 되더군요.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는 그냥 특징되는걸 살펴보라면 확실한 음분리 선명한 중음 고음 , 볼륨조절기의 부드러운 음증폭을 들 수 있겠네요. 단점으로 생각해보면 외관상으로 너무 둥근 모형때문에 클래식한 모양을 좋아하는 분께는 약간 단점이 될 수 있고 저음의 약간 부족한 느낌과 뮤트버튼이 없는점 증폭기의 볼륨조절기 외에는 특별한 이용용도가 없다는점. 약간은 고가의 스피커 라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Eclipse TD307PAII 이클립스 스피커를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위드블로그와 텐 후지츠에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