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모멘터스XT 시게이트 HHD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 SSD ,HDD 와 만남 체험단 응모

by 씨디맨 2010. 9. 7.
320x100

이 글을 적는 이유


시게이트에서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 (HHD) 인 모멘터스XT 체험단 응모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노트북을 사용중인데, 2.5인치인 모멘터스XT 는 SSD 를 구매해서 넣을 때 용량적으로 부담이 되는 부분을 커버해 줄 겁니다. SSD 가 생각보다 빠르게 전개 되어가고 있고 S-ATA3 도 채용한 SSD 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용량적인 측면에서의 가격대비 성능이 아직은 낮은 편이죠. HHD 도 아직은 더 발전을 해야겠지만, 일반 하드디스크의 고용량성 그리고 캐쉬역할을 할 SSD 와 HDD 의 만남으로 일부 아직 개선되지 않은 SSD 의 문제도 해결 해 주겠죠. HHD 에 대해서 경험을 해보고 싶기에 모멘터스XT 체험단에 신청을 합니다.


시게이트 모멘터스XT 는 ?




모멘터스XT는 SSD급의 성능과 HDD의 대용량 및 가격 경쟁력을 결합시킨 세계에서 가장 빠른 2.5인치 노트북 PC용 하드 드라이브이브로 씨게이트에서 개발한 혁신적인 신기술인 어댑티브 메모리(Adaptive Memory™)를 탑재했습니다.

2.5인치 9mm 드라이브로 기존 7200RPM 노트북 드라이브보다 약 40%까지 더 빠르게 부팅되며, 게임 및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고성능 랩탑과 워크스테이션은 물론, 고성능 외장 백업 저장장치에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 기록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씨게이트 어댑티브 메모리의 알고리즘은 특정 디지털 데이터가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에 대한 패턴을 파악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정보들을 내장된 솔리드 스테이트 메모리로 옮겨 더욱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덕분에 하드 드라이브의 성능을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효과적으로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멘터스 XT는 기존의 두께 9.5mm 이상의 노트북 드라이브와 동일하게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해 설치할 수 있으며, 초창기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와는 달리 OS 및 마더보드 칩셋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SSD 성능에 대한 모든 혜택과 함께 기존 하드 드라이브의 대용량, 저장성, 배터리 수명, 전력 소비량 및 발열성을 제공한다.

<모멘터스XT의 주요 기능>

부팅이 기존의 7200 RPM 드라이브보다 40% 더 빠르다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으로 봤을 때, 이는 SSD의 약 1% 내에 든다)

솔리드 스테이트 및 하드 드라이브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SSD 대비 비용을 75% 절감할 수 있다.

속도와 용량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자주 이용되는 파일 및 데이터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부분에 저장함으로써 성능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는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을 이용한다.

표준 9.5mm 노트북 드라이브 개체와 기존의 7200RPM 드라이브로 어떠한 운용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과도 호환된다.




하드디스크의 태생과 발전


하드디스크는 1956년 미국의 IBM 개발한 RAMAC 이 가장 최초의 하드디스크 입니다. 지름이 24인치나 되고 플래터가 50장이나 들어있었죠. 하드디스크는 점점 크기가 작아지고 1971 년 지금과 같은 모양의 것이 되었습니다. 어릴 때 30MB 의 하드디스크를 써봤던 기억이 나네요. 처음에는 용량이 작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용량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해더와 플래터의 간격을 줄이고 점점 고용량의 하드디스크를 개발 했습니다. 잠깐동안 1TB 에 대한 벽이 생겼지만, 각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이 기록 방식을 바꿔서 다시 더 고용량의 하드디스클 내어놓기 시작했습니다.

기록 방식을 바꾸고 플래터의 재질을 바꾸면서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속도를 증가시켜왔지만, 어느정도 이제는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용량은 어느정도 늘렸지만 비슷한 하드디스크의 속도에 제동이 걸린것이죠. 때문에 플래시 메모리로 만든 SSD 가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SSD 가 처음 나온건 좀 되었습니다. 저발열과 저전력, 높은 안정성에도 바로 실용화가 힘들었던 이유는 용량에 비해서 가격이 너무 고가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가격이 많이 낮아졌죠. 지금은 SSD 도 빠르게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와중에 이 틈을 파고든게 있습니다. HHD 하이브리드 디스크 입니다. SSD 와 HDD 를 합쳐둔듯한 중간형태의 하드디스크입니다. HDD 의 고용량을 이용하면서도 자주 엑세스가 되는 부분은 SSD 로 옮겨두어서 접근 속도를 단축하여 SSD 와 버금가는 성능을 내어보자는데 의의를 둔 디스크이죠. SSD 가 가격이 아주 낮아지고 재쓰기의 문제점도 다른 형태로 개선이 된다면, HHD 는 사실 의미가 없어질 지 도 모릅니다. 다만 SSD 는 아직도 발전중이고, 아직은 용량에 비해서 가격이 비쌉니다. 프리징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 하는 새로운 형태의 디스크가 나오거나 또는 컨트롤러를 좀 더 정교하게 만들어야합니다. 당연 SSD 중에서도 급이 나눠지고 때문에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것이죠. 싼 SSD 는 싼 SSD 의 성능을 내어주니까요. HHD 는 당분간은 효용성을 발휘할 겁니다. SSD 가 당장 고용량에 가격이 싸지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번에 제가 HHD 하이브리드 디스크를 써보고 싶은것도 이 때문입니다. 노트북에 SSD 를 넣을 수 도 있겠지만 용량적인 측면에서 HHD 하이브리드 디스크를 써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모멘터스XT 참여 이유




모두 꺼낸건 아니지만,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꺼내보았습니다. NAS 시스템이 1개 , 3.5인치 외장하드가 2개 , 2.5인치 외장하드가 3개, 3.5 인치 하드디스크 (S-ATA,IDE) , SCSI 해서 꽤 여러개 되네요. 컴퓨터에도 동생것과 제것과 해서 더 달려있지만, 꺼내지는 못했네요.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카드 마져도 생길때마다 항상 벤치를 측정해서 데이터를 보관해놨었는데 하이브리드 디스크의 벤치는 본적이 있지만, 실제로는 어느정도의 체감적 성능을 내어줄 지 꼭 써보고 싶네요. 2.5 인치로 기존 노트북 하드와 교체가 가능하다고 하니 지금 쓰고 있는 아수스 노트북에 끼워서 사용을 해보고 싶습니다.

간략히 생각해본 (실제로 글 적으면 엄청나게 적을 생각이지만,) 리뷰 목차는,

외부 사진 (디테일 샷) - 디자인
노트북의 읽기 성능 비교 (2.5 인치 하드디스크와 벤치) 크리스탈디스크 및 HDtune 체크
HDD 대비 HHD 의 전력적 장점 (인스펙터2로 측정)
파킹으로 인한 안정성 비교
실제 노트북에 장착 사진 및 동영상 (교체기)

노트북을 구매한지 얼마 안되기에 더욱 써보고 싶네요. 기회가 생기면 자세한 리뷰도 적어보고 싶네요.

관련 링크 : http://seagate.bloter.net/archives/32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