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_팁

파이어폭스 공격 사이트 보고 구글 크롬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컴퓨터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by 씨디맨 2010. 7. 17.
320x100

파이어폭스 구글크롬 사용시 이상한 페이지가


파이어폭스를 처음 사용했을 때, 한참 어떤 내용이 정치적 이슈가 되어서 사용자들 접속이 많았습니다. 저도 방문을 해봤었죠. 그런데 원하는 페이지가 뜨지 않고 공격 사이트 라고 경고가 나왔습니다. 빨간색의 경고가 나오면서 페이지가 나와서 뭔가 잘못들어왔나 해서 닫아버렸죠. 그런데 파이어폭스가 공격 사이트라고 지정하는 부분에서 어느정도 사용자를 무시한 설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치적 이슈등으로 못들어가도록 막았을 가능성이 있다는것이죠.

구글크롬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특정 페이지에서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컴퓨터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라고 경고가 나옵니다. 해당페이지에서 바이러스는 없지만 이런 경고가 나왔습니다. 구글크롬을 처음 사용하는 분은 이런 페이지를 보면 제 블로그를 위험한 블로그라는 인상을 먼저 받겠죠.

위에서 설명한 공격사이트 , 위조사이트, 악성코드 사이트 등의 대한 내용이 사실은 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해서 봐야할 페이지를 누군가가 임의로 못보게 해서 못볼 수 있다는 뜻이죠. 당연히 공인된 사이트 경우에도 악성코드를 심어서 (해커의 공격) 사이트를 열어볼 때 위험한 상태가 되었을 수 도 있지만, 그게 아닐 수 도 있다는것입니다. 실제로 파이어폭스 경우 공격 사이트에 대한 오해에 대한 글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크롬에서 해를 줄 수 있는 페이지로 나온 부분은 daumblog.fmss.nefficient.co.kr  다음팟의 동영상 플레이어 부분의 코드이네요. 이부분의 해석되어지는 부분을 악성코드로 판단을 해버린 것이죠. 사실은 악성코드는 아닙니다.

이렇게 원하지 않는데 악성코드, 공격사이트, 해를 줄 수 있는 사이트 등으로 분류되어 정상적인 페이지를 오히려 못보는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파이어폭스 사용시 공격 사이트 보고




파이어폭스 경우 기본옵션은 공격사이트를 위 사진과 같이 공격 사이트 보고 라는 형태로 경고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공격사이트에 대한 기준이 조금 모호한 상태에서 저렇게 경고가 나오는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이슈가 되었거나 그런 내용의 경우에도 그냥 단순히 공격사이트로 등록되고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히려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해서 온 사람들이 페이지를 못볼 수 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 악성코드가 감지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경우에 안성코드가 의심되는 부분에 접근하면 위 사진과 같이 해를 줄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 와 함께 경고를 하게 됩니다. 다만 위에서 먼저 설명 햇듯이 코드내에서 다시 코드로 접근하는 내용이나 또는 스크립트를 생성하도록 되어있는 함수 경우에도 저렇게 경고를 낼 수 있습니다. 즉 해를 줄 수 있는 스크립트가 존재할 수 도 있다는 뜻이지, 이 페이지 자체가 악성코드 덩어리이니 접속하지 말라는 뜻이 아닌것이죠. 당연 실제로 악성코드가 페이지단에 삽입되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정도 사용하는 유저라면 어느정도 레벨이 되는 유저일 가능성이 높고, 접속했던 페이지에 접속하거나 또는 즐겨찾기등으로 지정된 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기에 잘못된 페이지로 접속해서 해를 입는 경우는 드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어폭스 공격사이트 경고 없애기




파이어폭스 >  도구 > 설정 > 공격 사이트일 경우 차단 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공격 사이트 일 경우 체크를 해제하면 더 이상은 공격 사이트에 대한 경고는 나오지 않습니다. 백신등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구글 크롬 해를 줄 수 있는 사이트 경고 없애기




크롬의 환경설정을 보면 고급설정에 '피싱 및 악성코드 차단 사용'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 체크를 해제하면 더 이상 경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옵션이 통합으로 되어있으므로 이 옵션의 체크를 없애면 피싱사이트는 차단이 되진 않습니다. 옵션이 분리가 되어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으니 꼭 필요한 분만 체크를 해제하기 바랍니다.

실제로 제 블로그에 해당 페이지에 해를 줄 수 있다는 경고가 있다는 페이지가 몇일이 지난뒤 접속해보니 경고가 나오지 않는군요. 내용을 수정하거나 하진 않은것을 보아서는 데이터베이스가 조금씩 수정이 되는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