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그 첫대면 기대 그리고 미흡한 점

by 씨디맨 2010. 3. 21.
320x100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베타테스터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고 티스토리에서 정성들여 만든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에 대해서 심사평을 하게 되었지요. 맘먹고 테스터를 모집했으니 이런 저런 버그들과 미흡한 내용들이 짚어지고 앞으로 기능이 더 추가될 것이고 유저들의 평가가 더 좋은 첫화면 꾸미기를 위해서 힘을 모아줄 것입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그 모습은




첫화면을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이용해서 꾸며보았습니다. 지금은 베타테스트 기간이여서 베타테스터만 이런 모습을 꾸밀 수 있습니다. 조만간에는 모두가 사용이 가능하겠죠. 이런 모습으로 꾸미는데는 1분도 채 걸리지를 않았습니다. 아주 쉽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클릭 몇번만으로 꾸밀 수 있도록 한것이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입니다. 하지만 구성은 마음대로 구성이 가능하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관리자 메뉴의 스킨에서 "첫화면 꾸미기" 를 누른 뒤 사용 하기를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편집도 그림으로 나오기에 스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UI 로 되어있습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동영상으로 살펴 보기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개선할 부분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해보니 아직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보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급한 문제들은 지적하는대로 바로 시정이 되고 바로 조정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개발을 마치고 난 뒤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이렇게 보완사항을 적용하기 위함이죠. 

첫화면을 꾸미고 난뒤 해당내용을 보관함에 저장을 해두면, Internet Explorer 8 , Firefox 3.6 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간혹 생기더군요. 어떨때는 생기고 어떨때는 안생기고 하는것봐서는 개선의 필요가 느껴집니다.

당연 이 부분은 시정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추천세트라고 해서 미리 셋팅이 된 프리셋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구분도 필요합니다. 시사용,교육용,음식,IT 등 카테고리로 구분을 해서 프리셋을 나눠 놓는것도 좋을것입니다. 그리고 프리셋이 비슷비슷하더라도 구성을 다르게 하면 얼마든지 다른 모습으로 보이는 만큼 적절하게 잘 배합된 프리셋이 많이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하겠지 라는 생각에서 시작한다면 반드시 다른거에 비하면 선택할 수 있는 양이 부족하다고 느끼는분도 반드시 있을것이기 때문이죠.






디자인 선택에서 HTML 를 선택하면 해당 부분에 꼭 태그입력기를 넣은것처럼 내용을 수정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서 스타일과 구조를 넣고 꾸밀 수 있긴 하겠죠. 꼭 하려면 스타일은 티스토리의 style.css 에 넣어서 내용을 맞출 수 도 있을겁니다.




이번에는 약간 다른 예입니다. 이미 꾸며진 아이템에 HTML 를 보았습니다. 뭔가 휑 하죠. 이부분에 내용을 수정하려면 이미 선택된 아이템에 대한 구조가 보여야할겁니다. 그런데 보이지 않죠. 이부분이 보이지 않으니 XHTML 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는 저로서도 내용을 더 추가해서 넣지를 못합니다. 구조가 보여야 꾸미거나 해당내용을 빼거나 할 테지요. 구조가 안보인다면 HTML 버튼이 의미가 없습니다. 위에서 보인 태그 입력기의 형태나 똑같기 때문이죠.

그리고 여러 유저들이 말하는 첫화면 꾸미기에 대한 치환자에 대한 내용도 필요합니다. 그림을 넣거나 할때 그 치환자를 설정해서 넣을 수 있을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한가지 문제는 구조와 스타일이 구분이 없네요.





첫화면 꾸미기에서 많이 개선된 부분은 예전의 테터데스크보다는 조금 더 개선되고 빠른 형태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지적해왔던 구조와 스타일의 분리는 완벽히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위에 파란줄로 선택된 내용을 보면 style=내용 으로 구조에 스타일이 붙어있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래서는 CSS 를 적용하기가 애매해지겠죠.

HTML 수정에서는 전체적인 HTML / CSS 수정을 위한 칸이 따로 존재해야할겁니다. 그래야 구조적으로 꾸미려는 사람들에게도 선택권을 줄 수 있겠죠.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정리


전체적인 느낌은 좋습니다. 몇가지 문제점과 몇부분에서는 시작을 잘 못 짚은게 아닌가 하는생각도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개선이 될겁니다. 구조와 스타일이 분리가 되어서 스타일을 계속 적용할 수 있는 그리고 쉽게 바꿀 수 있는 형태로 되어야할 부분은 바뀔지 좀 의문이 들긴하지만, 첫화면을 적용하고 빠르게 첫화면이 뜨는 모습에서는 이제는 첫화면 꾸미기를 써봐도 되겠다는 생각을 들게 했습니다.

그리고 구조 / 스타일 / 프로그램적 알고리즘 등을 모두 떠나서 실제로 쓰는 사람은 사람이죠. 사람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인터페이스가 편하게 바뀐듯합니다. 다른 타 블로그들과 비교해본다면 첫화면 꾸미기가 아주 직관적이고 너무 좋게 그리고 편하게 이쁘게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죠.

첨언하자만 스타일을 분리하는 일은 반드시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